산업소개

화장품 시장정보

보고서

2018년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할랄시장 진출전략

등록일 2019-01-31

조회수 5584

KOTRA에서 발간한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할랄시장 진출전략 보고서입니다.

출처: http://news.kotra.or.kr/user/reports/kotranews/20/usrReportsView.do?page=4&reportsIdx=9743&hotClipType=&orderByType=image&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ReportGbn=title&searchText=&searchAreaCd=&searchIndustryCateIdx=&CSRFToken=575bbc6a-7ccc-4d61-933c-1b8ac83f8fe3

요 약

 

I. 말레이시아 할랄시장 동향
1. 말레이시아 시장규모 및 성장전망
2. 말레이시아 할랄 소비 동향
3. 말레이시아 할랄제품 유통구조 및 유통 현황

 

II. 인도네시아 할랄시장 동향
1. 인도네시아 시장규모 및 성장전망
2. 인도네시아 할랄 소비 동향
3. 인도네시아 할랄제품 유통구조 및 유통현황

 

III. 할랄인증 및 관련 규제
1. 말레이시아 할랄인증 및 규제
2.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및 규제

 

IV. 할랄 마케팅 전략
1. 말레이시아 할랄마케팅 전략
2. 인도네시아 할랄마케팅 전략

 

요약

 

□ 할랄산업은 2021년까지 3조 달러로 연평균 8% 성장 전망
◦ 이슬람 인구 증가와 이슬람국가의 경제발전 속에서 이슬람 국가 간에 경쟁적으로 할랄산업 육성 추진
◦ 글로벌 기업들의 할랄상품 개발과 현지 이슬람 소비자들의 할랄 가치관 강화로 할랄시장 급성장


□ 동남아 할랄산업과 할랄 소비를 주도해 온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는 할랄부문 식음료, 의약품, 화장품 시장이 80억 달러가 넘는 내수시장과 수출 100억 달러가 넘는 선도국가
◦ 세계적으로 유명한 JAKIM 할랄인증을 보유해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면서, 대표적인 국제 할랄전시회 MIHAS 개최


□ 세계 최대 단일국 할랄시장으로 부상하는 인도네시아
◦ 인구 2억 6천만명 중 90%에 달하는 이슬람 소비자를 가진 최대 단일국 할랄시장, 전체 할랄시장 규모 1,888억 달러
◦ 2019년 10월 할랄제품보장법 발효시, 모든 수입 식음료, 화장품, 의약품에 할랄인증 제품 여부 표시 강제


□ (인증) 동남아 대표 할랄인증간 경합으로 할랄장벽 강화
◦ 인도네시아 할랄인증이 정부주도형으로 변경되면서 발급기관도 LPPOM MUI에서 BPJPH로 변경 예정
◦ JAKIM과 BPJPH간 할랄인증 경합시, 동남아 시장에서 할랄인증에 대한 소비자 인식제고와 할랄장벽 강화 우려


□ (마케팅 전략) ‘할랄‘을 마케팅 강화 수단으로 인식/활용
◦ ’할랄‘을 무슬림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강화수단으로 인식하고, SNS 마케팅 등과 연계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