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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피부 건강 관심 고조에 따른 선크림 판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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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7-18

조회수 5783

인도네시아, 피부 건강 관심 고조에 따른 선크림 판매 증가

2019-07-17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 인도네시아, 피부 건강 및 미용에 대한 관심 고조로 선크림 제품 수요 증가 -

- 선크림 제품 단독 사용 외에도 자외선 차단 효과가 포함된 BB크림, CC크림, 메이크업베이스 등 다기능 화장품 선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인도네시아 선크림 제품은 HS CODE 3304.99에 속함.

 

인도네시아 선크림 제품 포함 HS CODE 정보

HS CODE

제품 설명

3304.99

기타(스킨케어 및 선크림 포함)

주: 해당코드의 하위 HS  Code인 반좌촹 조제품(3304.90.20), 기타 표면 또는 피부 크림과 로션(3304.99.30), 기타(3304.99.90)에서 선크림은 별도 분리되지 않음.

자료: 인도네시아 재무부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연중 고온다습한 인도네시아의 기후 특성상 인도네시아인들은 일광 화상을 예방해주는 선크림 제품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최근 피부 미용 및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크림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또한, 매스컴 및 여러 연구기관에서 지구온난화 및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병, 피부암, 조기 노화 등에 대해 경고하면서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이 증가함. 

    - 이는 자연스럽게 썬크림,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바디로션, 썬 스프레이, 헤어로션 등 피부 및 헤어를 보호하기 위한 제품의 판매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오토바이는 일상적인 교통수단이며, 오토바이 탑승에 따른 자외선 노출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임. 

    - 선크림 제품 구매 능력을 갖춘 소비계층의 경우 대부분이 도시에 거주하는 직장인으로 시간을 주로 사무실 또는 쇼핑몰 등 건물 내에서 보내나 이동 시 오토바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이 때 오토바이 탑승객들은 오토바이 승차 시 자외선을 피하기 위해 장갑 및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장거리를 이동할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 지수가 포함된 제품을 사용함. 

 

  ㅇ 인도네시아의 도시뿐만 아니라 일사량이 많은 휴양지에서의 선크림 제품 수요가 높음

    - 햇빛이 뜨거운 휴양지에서 사용하는 선크림 제품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보다 SPF 지수가 높은 걸 선택하며, 휴양지에서 주로 쓰이는 선크림은 얼굴용 보다는 바디용 제품이 많은 편임.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자외선 차단제(suncare) 시장 규모는 자외선 차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 및 선크림 제품 단가 증가로 2018년에 전년대비 14% 성장하며 판매 기준, 1338억 루피아(약 961만 달러)를 기록했음. 

    - 인도네시아 자외선 차단제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0%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14%의 증가율로 성장해 2023년에는 2625억 루피아(약 1885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2011~2018년 인도네시아 자외선차단제 시장 규모

(단위: 10억 루피아)

 

주: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2019.7.16. 기준 평균 환율은 1달러=13,925루피아

자료 : 유로모니터(2019.7.16.)

 

  ㅇ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선크림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SPF 지수임. 보통 SPF 50제품을 선호하며, 여행 갈 때는 SPF 100 또는 SPF 110 제품을 선호함. 

 

  ㅇ 유아용 선크림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음.

    - 성인용 제품과 비교했을 때 유아용 제품 브랜드 수는 다양하지는 않지만 여행 시 자외선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고자 하는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 선케어 제품의 수입 증가가 예상되면서 글로벌 브랜드들이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Piehl’s Plaste에서는 선스틱 형태의 제품을 출시했고 Colorscience에서는 파우더 형태의 제품을 선보였음. 

    - Bioderma, L’Oreal, Skin Aqua 및 Biore에서는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 제품을 출시했음.

    - 인도네시아 소매유통시장에서는 여전히 크림 형태의 제품이 매우 높은 비중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브랜드처럼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

 

□ 최근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선크림 제품은 HS Code 3304.99에 포함되며, 선크림으로 한정한 하위 코드가 부재해 이를 포함한 HS Code 3304.99를 기준으로 수입 규모 집계

 

  ㅇ 2018년도 인도네시아 HS Code 3304.99 제품군 수입 시장은 전년대비 49.97% 성장했으며 전 세계 HS Code 3304.99 제품 수입 규모 27위를 기록했음.

    - 2014년 및 2015년을 제외하고 최근 10년간 해당 제품의 수입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2019년 1분기에도 전년대비 22.92% 성장함.

 

  인도네시아 HS Code 3304.99 제품 전체 수입 시장동향

(단위: 달러)

 

 

: 해당 상품코드에서 선크림 제품만 단독으로 분리 불가

자료: Global Trade Atlas(검색일 : 2019.7.11. 기준)

 

  ㅇ 인도네시아 HS Code 3304.99 제품 수입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미국, 한국, 일본, 영국, 홍콩 등으로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8년 기준으로 약 40%이며 최근 6년간 인도네시아 수입 시장의 전체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HS Code 330499 제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달러)

순위

국가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

프랑스

14,758,279

14,705,836

15,348,020

13,833,603

18,639,330

38,160,802

2

미국

17,353,438

17,723,581

16,393,737

17,315,064

22,686,927

27,696,655

3

한국

2,816,803

3,627,175

2,834,464

4,496,563

8,485,132

24,985,799

4

일본

12,215,847

16,798,510

18,248,813

19,715,548

22,553,680

23,427,653

5

영국

12,985,993

13,056,720

12,476,228

12,761,469

15,900,588

17,577,973

6

홍콩

503,983

26,706,240

136,849

443,044

1,040,340

16,693,302

7

태국

40,909,096

26,706,240

15,198,635

12,540,545

10,324,219

15,600,622

8

중국

3,285,880

1,414,619

890,226

2,582,202

6,320,547

14,778,604

9

폴란드

4,200,886

6,492,054

5,681,991

4,531,061

7,515,701

8,463,497

10

독일

1,013,741

570,754

1,154,671

896,951

3,944,223

8,382,325

: 해당 상품코드에서 선크림 제품만 단독으로 분리 불가

자료: Global Trade Atlas(검색일 : 2019.7.11. 기준)

 

□ 대한 수입 규모 동향

 

  ㅇ 최근 10년간 인도네시아 HS Code 3304.99 제품 수입 시장에서 한국은 수입 상위 10개국에 속해있으며 최근 3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수입 상위국으로 자리잡음.  

 

  ㅇ 2018년에는 한국산 제품 수입 규모가 전년대비 194.5% 증가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전체 HS Code 3304.99 제품 수입 시장의10% 이상을 차지했음.

 

  ㅇ 2019년 1분기의 한국산 수입실적은 637만 달러로 전년대비 40.2%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인도네시아의 한국산 HS Code 3304.99 제품 수입동향

(단위: 달러)

 

 

자료: Global Trade Atlas(검색일 : 2019.7.11. 기준)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인도네시아에서 선크림 제품 주요 해외 브랜드에는 BIORE, L’OREAL, NIVEA, Skin Aqua, AVENE, Banana Boat 등이 있으며현지 주요 브랜드로는 Wardah, Emina, Ristra, La Tulipe 등이 있음.

 

인도네시아 선크림 제품 주요 경쟁 기업 동향

업체명

주요 브랜드

기업 현황 및 연락처

Beiersdorf AG

NIVEA, Eucerin, La Prairie, Labello

 

 

 

 

ㅇ 설립연도: 1882년

ㅇ 2018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 26.7%

ㅇ 유통되는 제품은 태국에서 생산

ㅇ 본사 (태국)

  - 주소: 6th and 7th Fl. Sathorn Square Office Tower, 98 North Sathorn Road, Silom, Bangrak, Bangkok 10500

  - 전화번호: +66-2-820-8000

  - 웹사이트: www.beiersdorf.com

PT. Orindo Alam Ayu

Oriflame

 

ㅇ 진출연도: 1986년

ㅇ 2018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 6.4%

ㅇ 스위스에 본사를 둔 화장품 기업

ㅇ본사

  - 주소: Menara Standard Chartered Lantai 2 Podium unit 1-4 Jl. Prof. Dr. Satrio No. 164, Jakarta Selatan 12930

  - 전화번호: +62-21-2553-2244

  - 웹사이트: id.oriflame.com

Nu Skin Enterprises Inc

Nu Skin

 

ㅇ 설립연도: 1984년

ㅇ 2018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 3.0%

ㅇ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뷰티 및 헬스 기업

ㅇ 본사

  - 주소: Area Gd. City Plaza 10th Floor , Suite 1001-1002 Jl. Jend Gatot Subroto No. 44 Kuningan Barat Mampang Prapatan Jakarta Selatan DKI Jakarta, Indonesia 1271

  - 전화번호: +62-21-3003-0010

  - 웹사이트: www.nuskin.com

PT. Unilever Indonesia, Tbk.

Vaseline, Dove, Citra, Lifebuoy

 

 

 

ㅇ 진출연도: 1933년

ㅇ 2018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 2.9%

ㅇ 다양한 현지 소비재 브랜드 보유

ㅇ 본사

  - 주소: Grha Unilever - Jl. BSD Boulevard Barat Green Office Park Kavling 3, BSD City, Tangerang – 15345

  - 전화번호: +62-21-8082-7000

  - 웹사이트: https://www.unilever.co.id/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Banana Boat, Personna, Hawaiian Tropic, Playtex

 

 

 

 

ㅇ 설립연도: 2015년

ㅇ 2018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 2.1%

ㅇ 인도네시아는 공장이 없고 직접 수입하는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음.

ㅇ 본사

  - 주소: 6 Research Drive Shelton, CT 06484

  - 웹사이트: http://edgewell.com/about-us/

Paragon Technology and Innovation PT

Wardah, MakeOver, emina

 

 

ㅇ 설립연도: 1985년

ㅇ 2018년 매출액 기준 점유율: 0.5%

ㅇ 다수의 현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할랄 인증을 받은 공장 보유

ㅇ 본사

  - 주소: Jalan Swadarma Raya Kampung Baru IV No. 1 Jakarta - 12250 Indonesia

  - 전화번호: +62-21-584-9070

  - 웹사이트: www.paragon-innovation.com

자료: 유로모니터, 각 기업 홈페이지

 

인도네시아 자외선차단제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

기업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1

Nivea

Beiersdorf AG

35.4

29.8

29.3

29.0

28.1

26.7

2

Oriflame

Oriflame Cosmetics SA

0.1

6.5

8.6

8.1

7.5

6.4

3

Nu Skin

Nu Skin Enterprises Inc

3.4

3.7

4.0

3.7

3.4

3.0

4

Vaseline

Unilever Group

2.2

2.4

2.6

2.9

2.9

2.9

5

Banana Boat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

-

2.2

2.2

2.2

2.1

6

The Face Shop

LG Household& Health Care Ltd

2.2

2.1

2.2

2.2

2.1

1.9

7

DR's Secret

Best World International Ltd

4.6

4.4

3.4

3.0

2.3

1.9

8

Wardah

Paragon Technology and Innovation PT

0.4

0.4

0.4

0.4

0.4

0.5

9

Clarins

Clarins SA

0.4

0.4

0.4

0.4

0.4

0.4

10

Clinique

Estee Lauder Cos Inc

0.6

0.5

0.5

0.4

0.4

0.4

자료: 유로모니터(검색일: 2019.7.11. 기준) 

 

Watsons 집계 페이셜 선크림 5대 베스트셀러

순위

제품명 및 사진

브랜드

기업명

제품 1개당 가격(정가)

1

UV Aqua Rich Watery Essence SPF 50 50g

 

 

Biore

KAO Corporation

Rp 138,900

2

Dex UV Perfect Matte & Fresh SPF 50 30ml

 

L’OREAL Paris

L’OREAL Group

Rp 113,900

3

Sun Face Moisturising SPF 50 50ml

 

NIVEA

Beiersdorf AG

Rp 135,500

4

Moisture Milk SPF 50 40ml

 

Skin Aqua

Rohto Pharmaceutical Co.,Ltd.

Rp 61,900

5

Suncream SPF 50 70ml

 

SEBAMED

Sebapharma gmbh&co.kg

Rp 434,400

자료: Watsons 홈페이지(검색일: 2019.6.13. 기준)

 

Watsons 집계 바디 선크림 5대 베스트셀러

 

순위

제품명 및 사진

브랜드

기업명

가격(정가)

1

Lotion Healthy Sunblock SPF 30 100ml

 

Vaseline

Unilever Group

Rp 60,900

2

S/Screen Gel SPF 30 40ml

 

Wardah

PT Paragon Technology and Innovation

Rp 26,800

3

Sport Sunscreen Lotion SPF 110 30ml

 

Banana Boat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Rp 107,500

4

Sun Children SPF 25 100ml

 

NIVEA

Beiersdorf AG

Rp 117,900

5

Sunscreen Lotion SPF 30 100gr

 

Parasol

PT Surya Dermato Medica Laboratories

Rp 132,900

자료: Watsons 홈페이지(검색일 : 2019.6.13. 기준)

 

□ 현지 드럭스토어 매장 인터뷰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유통업계의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인도네시아에서 방문객 수가 많은 드럭스토어를 직접 방문해 판매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음.

 

 

매장

매장의 선크림 수요에 대한 담당 직원 답변

Watsons

 

ㅇ 본 매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Biore의 SPF 50 제품이다. 끈적임이 덜하고 SPF 및 PA지수가 적당하기 때문에 메이크업 전에 사용하고자 찾는 고객들이 다른 제품에 비해 많은 편이다. 출시 이후 본 매장에서 가장 잘 판매되는 제품으로 Watsons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듯이 베스트 셀러이다. 전신용 자외선차단제로는 Banana Boat 제품이 가장 잘 판매된다.

 

ㅇ 보통 여성 고객의 경우에는 BB쿠션에 이미 SPF를 포함하고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메이크업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따로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를 찾는 남성 고객들의 수 역시 많지 않다.

 

ㅇ 자외선차단 지수와 관련해 고객들이 많이 찾는 SPF 지수는 50이다. 요즘에는 여행가는 고객이 증가해서 바나나보트의 SPF 110 제품을 찾는 고객이 많은데 보통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50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SPF 50 제품을 주로 구매한다. 또한, 비교적 최근에는 Bioderma의 SPF 110제품을 찾는 고객이 증가했다.

 

ㅇ 자외선차단제는 다른 제품에 비해 매장에서 추천을 원하는 고객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색조 화장품이나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이미 인플루엔서의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후기를 보고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다. 반면 선크림 등 자외선차단제는 매장의 직원들에게 잘 판매되는 제품을 물어보고 그중에서 선택해서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은 편이다.

Guardian

 

ㅇ Biore 제품 및 L’OREAL 제품이 가장 잘 판매되고 있다. Biore제품은 L’OREAL 제품에 비해서 가격이 높은 편인데도 많은 고객들이 구매하고 있다. 1주일이나 되는 인도네시아 무슬림 최대의 명절인 르바란 연휴를 앞둔 5월과 6월에는 Biore 제품 및 L’OREAL 제품의 할인 판매를 진행했으며 Biore제품의 가격이 조금 더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젤 많이 찾는 제품은 Biore의 SPF 50 제품이다.

 

ㅇ 보통 제품을 이전에 구매한 고객의 재구매율이 높은 편이며 몇 년전까지 썬 케어 제품을 따로 사용하지 않고 BB, CC 크림 및 파운데이션에 이미 SPF 지수가 포함돼 있는 제품을 찾는 고객이 많았는데,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들어 기초 메이크업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썬 케어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Century

 

ㅇ 우리 매장에서는 일본 회사인 Illuminare의 자외선차단제가 가장 잘 판매되고 있다. Illuminare의 썬 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 중 많은 소비자들이 이미 해당 브랜드의 클렌징 폼, 로션, 수분크림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본 제품이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있어서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더라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

 

ㅇSPF 100 혹은 110과 같은 SPF 지수가 높은 제품들은 사용 후에 피부가 답답하거나 건조해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보통 SPF 50을 선호한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햇빛이 강렬해도 SPF50 제품으로 충분히 자외선 차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여행용으로만 100혹은 110 제품을 구매한다.

 

□ 한국 화장품 매장 인터뷰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한국 화장품 매장에서의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인도네시아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한국 화장품 매장을 직접 방문해 담당직원과 인터뷰를 진행했음.   

 

  ㅇ 인도네시아에 진출해있는 한국 화장품 매장에 방문해 담당 직원과 직접 인터뷰한 결과 한국 썬 케어 제품의 판매율은 높지 않았음.

    - 매장에서 보통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스킨, 로션, 수분크림, 알로에 제품 및 마스크 팩 등이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선케어 제품으로 한국의 알로에 수딩 젤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음

    - 주로 햇빛에 그을린 이후 수딩 젤 제품을 사용하는데,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서 휴양지에서 사용하거나 장시간 외출 후 사용함.

    - 방문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4개 매장 모두 꾸준히 판매되는 제품은 알로에 수딩 젤, 달팽이 스킨케어 제품이었음.

    - 고가 브랜드 S 매장에서 잘 판매되는 제품은 에센스, 크림 등이었음. 

 

  ㅇ 한국 제품이 다른 나라 제품보다 화학성분이 적고 같은 아시아 계열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인의 피부에 적합하다는 인식이 있음에 따라 스킨케어 제품 및 색조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ㅇ 반면 자외선 차단제는 아직까지는 현지인들이 여행용을 제외하고 스킨케어 단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기초 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에 비해 판매율이 낮다고 함. 

 

  ㅇ 보통 한국 제품은 현지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판매가 되나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고 함.

    - 한국 제품이 현지 로컬 브랜드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품질이 좋고 좋은 성분을 사용한다는 믿음이 있어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는 구매자가 많다고 언급했음.

 

  ㅇ 현지에서 한류로 인해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고 한국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의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임.

 

  ㅇ 매장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 및 한류로 인해 앞으로도 한국 제품의 인기는 지속 될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였음.

 

  ㅇ 다만 매장에서 화장품 라벨링을 인도네시아어로도 부탁하는 고객들이 많았다고 함.

    - 한국어로 제품 성분 및 사용 방법, 주의사항이 한국어로는 길게 설명돼 있는 반면, 인도네시아어로는 짧게 쓰여 있어 자세히 알 수 없기 때문임.

 

□ 유통구조

 

  ㅇ 인도네시아에서 선크림의 유통의 시작은 일반 화장품 제품과 마찬가지로 크게는 한국의 제조사와 인도네시아 제조사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 경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분류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선크림 제품 유통 경로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종합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최대 수입국은 프랑스이며 프랑스는 협정세율이 아닌 일반세율(MFN)을 적용 받으며, 한국산의 경우 원산지를 인정받으면 수입관세는 0%임.

 

인도네시아 HS Code 3304.99제품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HS code

수입규제 및 인증

관련 법령

수입관세(%)

일반관세(MFN)

한아세안FTA(AKFTA)

3304.99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 식약청 수입허가(Surat Keterangan Impor(SKI))

Badan Pengawas Obat dan Makanan(BPOM) -- The National Agency of Drug and Food Control Peraturan Kepala BPOM No.30 Tahun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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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4.9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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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인도네시아는 HS Code 8단위 기준에서 관세, 관련 수입 규제 및 인증 조회 가능 

자료: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ㅇ 수입 규제 법령 Peraturan Kepala BPOM No. 30 Tahun 2017 내용

    - 식약청장 법령 BPOM No 30 Year 2017, BPOM No 4 Year 2017: 수입 식품, 의약품 관리 감독 재정의에 관한 조항

    - BPOM No 4 Year 2017가 BPOM 인증의 근간이 되며 이에 대한 가장 최근 업데이트 규정은 식약청장 법령 BPOM No 30 Year 2017, 즉 Peraturan Kepala BPOM No. 30 Tahun 2017임. 

    - BPOM은 BPOM No 30 year 2017을 통해 SKI를 SKI Border 와 SKI Post Border 2가지 종류로 분류했으며, 화장품은 거의 주로SKI Post Border가 적용되고 있음.

 

    - 식품과 의약품은 식약청(BPOM)의 유통 허가증을 보유한 업체 혹은 위임을 받은 대리업자만이 수입할 수 있으며 수입 조건은 다음과 같음.

 

 

1) 수입된 식품과 의약품은 유통 허가를 받은 제품  

2) 대리업자는 식품 및 의약품 유통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부합하는 관련 허가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함.

3) 유통허가 소지자는 식품과 의약품의 수입 및 유통 전반에 책임을 지는 사람

4) 대리업자에게 발행하는 허가서에는 수입된 제품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창고의 주소와 창고 상태가 명확히 명시돼야 함.

 

    - 유통허가서 소지자는 Surat Keterangan Impor(SKI, 수입허가서)가 필요

    - SKI는 자유무역지대, 자유 무역항, 보세구역을 포함한 인도네시아 전 영토로 수입 시 1회만 유효 

    - 모든 수입 물품은 유통기한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인도네시아로 수입되는 의약품, 전통 의약품, 유사의약품, 건강보조제, 화장품의 최소 유통 기한은 해당 제품의 원래 유통기한의 1/3 수준임. 

    - 인도네시아로 반입되는 생물학적 제품의 최소 유통기한은 원래 유통기한에서 9개월 앞서 종료됨. 

 

  ㅇ BPOM의 등록은 유통 허가증을 보유한 수입업자 혹은 위임을 받은 대리업자만이 가능하며, 필수 서류 작성 완료 후http://www.pom.go.id 혹은 http://www.e-bpom.pom.go.id 에서 가능

 

  ㅇ 할랄 인증의 경우 법적으로 의무사항은 아니나 2019년 10월부터는 인도네시아에 유입되는 화장품에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하며,해당 제품이 할랄이 아닌 경우는 정부 당국의 규정에서 지정한 바를 준수한 라벨링을 부착해 유통할 수 있음. 

    - 화장품의 계도기간은 7년이 될 것으로 수꼬소 할랄청장이 언급함에 따라 할랄 유무를 떠나 해당 제도에 준비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정부 별도 관리하에 유통 가능

 

□ 시사점

 

  ㅇ 현지 드럭스토어 및 화장품 판매매장 인터뷰 결과 현지인들은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의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함. SPF 지수가 구매의 주요 결정 요소였고 끈적이지 않고 백탁 현상이 없는 제품을 선호함. 

 

  ㅇ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좋은 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한국산 선크림 제품에 대한 구매율은 색조화장품이나 기초화장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이는 한국산이 아니더라도 마찬가지임을 유통 관계자들은 언급했음.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이 인도네시아 주요 드럭스토어 직원들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SPF가 이미 포함된 BB, CC 크림 및 파운데이션으로 충분히 자외선 차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외선차단제를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음을 확인 

 

  ㅇ 대형마트에서는 NIVEAVaseline처럼 바디로션이나 로션형태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포함된 화장품의 판매율이 높았음.

    -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는 스프레이, 선스틱 제품보다는 일반 로션 형태의 제품의 판매율이 가장 높음. 해외 브랜드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출시했으나 로컬 브랜드는 아직 제품의 형태가 다양하지 않은 편임.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의 현장 조사 및 유로모니터 등 조사전문기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인들은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선크림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자카르타 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 및 전시회에 참가한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아무리 좋은 제품이어도 일반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업체들은 한국 제품의 가격이 더 저렴하기를 원한다고 언급한 바 있음.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독일 바이어스도프사의 니베아 브랜드 선크림의 경우 성인과 유소아용으로 제품을 분류하고 연령대별 제품 성능의 차별화를 강조해 판매하는 등의 방식으로 인도네시아 자외선차단제 시장에서 장기간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함.  

 

  ㅇ 무엇보다 인도네시아 선크림 시장에서의 독일, 미국 등 글로벌 및 로컬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특수성과 독창성을 부각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이를테면 선크림 제품에 일광화상으로 인한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성분을 추가한다든지 피부톤을 보정하는 효과가 있다면 선크림을 구매하려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

 

 

작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김여경

편집 및 총괄 감수: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허유진

자료: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인도네시아 재무부, 식약청, 현장 인터뷰 내용,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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