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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스킨케어제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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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7-23

조회수 4155

이탈리아 스킨케어제품 시장동향
2019-07-22 유지윤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화장품 생산 및 소비는 지속적 성장세 -

기능성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높은 시장으로 한국화장품의 인기 지속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스킨케어 제품(화장품)

    - 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2018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1.3% 성장 기록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에 따르면, 2018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생산액 기준 총 112억100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매출액은 101억5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3% 성장함

    - 이탈리아 내수 소비는 64억1000만 유로를 기록해 0.9%의 성장을 보임수입은 20억 유로로 전년대비 -1.0% 감소한 반면,수출은 48억 유로로 3.6%의 성장을 보임.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생산 동향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매출액(백만유로)

9,449

9,971

10,557

10,969

11,210

증감률(%)

-1.1

2.2

5.3

5.4

2.6

자료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수출입 동향

(단위백만 유로,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18/17 증감률

수입

1,680

1,810

1,981

2,048

2,030

-1.0

수출

3,331

3,807

4,293

4,112

4,800

3.6

자료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 스킨케어제품 시장 동향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스킨케어 제품

    - 스킨케어 제품은 매출액 기준 총 14억5000만 유로에 달하는 시장으로 전체 화장품 제품의 14.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2.0%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 그 다음은 바디 용품비누 제품헤어 제품 순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각각 13.6%, 10.2%, 9.8%를 차지하고 있으며,전년대비 성장률은 -1.2%, 0%, -0.3%로 스킨케어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주요 제품이 전년대비 비슷하거나 소폭의 매출액 감소를 보임.

 

2018년 화장품 제품 및 유통채널별 판매동향

(단위 : 백만유로, %)

 

약국

화장품 전문점

대형유통망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헤어 제품

181.6

0.2

35.7

-6.9

777.3

-0.1

스킨케어 제품

522.5

1.4

420.4

2.7

512.6

2.2

얼굴 메이크업 제품

59.7

0.3

173.7

-0.8

188.6

5.7

뷰티 케이스

0.1

24.1

35.6

22.0

15.3

5.0

눈 메이크업

32.7

0.3

125.2

-2.8

213.4

4.4

입술 제품

53.3

4.3

101.5

-1.2

159.3

4.2

핸드 제품

39.7

-1.5

23.0

-8.4

112.0

1.3

바디 제품

445.5

-1.8

128.1

-4.4

804.2

-0.3

비누 제품

271.0

-0.8

24.5

-7.8

737.7

0.5

구강 청결 제품

136.0

-4.0

4.4

0.2

498.2

0.1

영유아 화장품

83.1

-4.8

4.7

0.1

205.5

-2.7

남성용 제품

9.7

-5.1

37.5

0.1

99.2

-3.2

화장실 제품

17.4

20.9

819.3

3.7

235.9

5.9

선물용 제품

-

-

103.2

1.2

15.0

1.7

자료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스킨케어 제품의 세부 품목을 살펴보면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

    - 스킨케어 제품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큰 제품은 노화방지수분개선 크림으로 전체 스킨케어 제품의 44.5%를 차지하고 있음.또한 전년대비 1.8% 매출액이 증가한 모습을 보이며 꾸준히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증가율이 가장 큰 제품은 마스크팩으로 전년대비 20.1%가 급증함매출액은 4890만 유로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3.4%이나 급격한 성장률로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음.

    - 유통채널 별로 살펴보면 약국과 화장품 전문점대형유통망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보이는 추세

 

스킨케어 제품 제품별 판매 현황

(단위 백만유로, %)

 

약국

화장품 전문점

대형유통망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클렌저

49.2

-0.9

35.8

-0.9

78.4

-1.7

스킨

3.0

-3.8

4.9

2.1

55.6

-0.6

로션

6.2

-0.5

18.1

8.5

17.3

-3.7

아이케어 크림

52.3

3.5

66.5

4.1

23.9

2.8

수분영양 크림

106.4

0.7

52.1

5.3

98.4

0.6

노화방지주름개선 크림

229.2

1.7

216.2

1.8

192.9

1.9

마스크팩

14.1

24.6

23.2

8.6

41.2

26.1

피부 진정 제품

43.9

-2.9

3.7

-18.7

1.2

25.3

선케어 제품

17.1

-2.7

0.0

-

3.6

-9.8

합계

522.5

1.4

420.4

2.7

512.6

2.2

자료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로드샵 및 인터넷에서도 제품 구매 증가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의 특징으로는 로드샵 성장을 손꼽을 수 있음색조를 중심으로 매장이 증가한 이탈리아 유명 로드샵에서는 고객층 확장을 위해 마스크팩기능성 기초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로드샵과 화장품 전문 편집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샵 뿐 아니라 화장품 전문 온라인샵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며온라인 구매는 전년대비 22% 증가한 수치를 보임.

 

이탈리아 로드샵 인터넷 판매 사이트

자료: KIKO, Wycon사 홈페이지

 

□ 이탈리아 화장품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수입 화장품 시장 확장세 지속

    - 2018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액은 65916만 달러로 전년대비 5.16% 증가한 수치를 보이며 2017년에 이어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인근 유럽국에서의 수입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상위 2개 국가인 프랑스와 독일의 수입액이 전체의68%를 차지할 정도로 화장품 수입 시장이 편중되어 있음.

    -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액 증가와 함께 가장 눈에 띠는 특징은 유럽국에 대한 수입의존도 증가로 프랑스스페인폴란드로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각기 12.09%, 25%, 26.76% 증가한 반면, 역외국인 미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각기 -29.08%, -50.89% 급감한 모습을 보임.

 

이탈리아의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2018년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1

프랑스

504,885

47.92

588.039

51.54

659,161

54.94

2

독일

176,257

16.73

168,009

14.73

165.319

13.78

3

스페인

44,502

4.22

51,476

4.51

64,342

5.36

4

폴란드

42,361

4.02

44,670

3.92

56,625

4.72

5

영국

35,417

3.36

42,026

3.68

41,762

3.48

6

네덜란드

25,070

2.38

28,125

2.47

28,880

2.41

7

오스트리아

25,206

2.39

24,798

2.17

28,022

2.34

8

미국

34,520

3.28

35,043

3.07

24,854

2.07

9

중국

48,446

4.60

39,066

3.42

19,184

1.60

10

스위스

11,781

1.12

13,022

1.14

17,555

1.46

합계

1,053,670

100

1,140,993

100

1,199,845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최근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를 보임.

    -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2014년 이후 드라마틱한 성장률로 성장, 2015년 320.35%, 2016년 293.75%의 수입 성장률을 보인 이후 2017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되며 시장 고르기에 들어감. 2018년에는 전년대비 -34.38% 감소한 7750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함.

 

이탈리아의 대 한국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수입액(천 달러)

897

3,770

14,845

11,816

7,754

전년대비 증감률(%)

97.70

320.35

293.75

-20.42

-34.38

점유율(%)

0.09

0.39

1.41

1.04

0.65

수입 순위

26

16

11

14

13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이탈리아의 화장품 판매 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통채널은 대형유통망으로 전체의 40.7%를 차지하고 있으며뒤 이어 화장품 전문점이 20.1%, 약국 18.3%로 나타남.

    - 반면 스킨케어 제품은 기능을 강조한 제품의 특성 상 가장 비중이 높은 유통채널이 약국으로 전체의 35.9%를 차지했으며뒤 이어 대형유통망 35.2%, 화장품 전문점 28.9%로 집계됨.

 

이탈리아 스킨케어 제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제품명/브랜드

가격/용량

인기비결

 

수분크림

크리니크

 

32.50/

50ml

크리리크의 대표적인 핑크 수분크림으로 스테디셀러

건조한 날씨에 맞는 제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선호

 

Ha4 세럼

/Face D

 

23.90/

30ml

고수분 고기능성 제품으로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음.

합리적 가격과 고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기제품

마스크팩

/Sephora

3.9/

1

Sephora사의 PB제품으로 합리적 가격으로 전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인기

얼굴눈 등 부위별로 다양한 제품이 있음

자료: Sephora Italia 홈페이지

 

□ 관세율수입규제인증절차 및 제도

 

  ㅇ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한국산 화장품 수입 관세율은 0%.

 

  ㅇ 친환경천연화장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증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EU에서 화장품으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등록이 완료돼야 하며이는 의무사항임.

    - 친환경천연화장품 인증은 ICEA 친환경 인증이 있으며이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천연화장품 제품 마케팅을 위해 유효한 인증임.

 

인증 명칭

ICEA 친환경 인증

마크/로고

내용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식물성 추출원료의 함유량 95% 이상)인증

적용 대상 품목

헤어 제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화장품

인증기관

ICEA

유의사항

검사를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 및 방부제 테스트 결과물 제출 필요

홈페이지

www.icea.info/it

 

□ 시사점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생산 및 소비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 기대

    - 2018년 화장품 생산은 전년대비 2.8%, 매출은 1.3% 증가하며 꾸준히 성장을 키워가고 있음.

    -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킨케어 시장은 매출액 기준 전년대비 2.2%의 성장을 보였으며고기능성 제품 위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ㅇ 이탈리아의 세계 최대 미용용품 전시회인 COSMOPROF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내년도는 개인에 특화된 "맞춤형 화장품"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

    -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제품들의 차별화가 급격히 진행될 것으로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개인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더욱더 늘어날 것이고기업들은 더 특화되고 세분화된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함이에 따라,패키징도 좀더 세분화되고 개인 수요에 맞는 패키징 방법들이 눈길을 끌 것이라고 덧붙임.

 

  ㅇ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은바 있는 한국화장품은 고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현지의 친환경지속가능성의 제품 개발로 바이어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다양한 마스크팩고기능성 제품의 소개를 통해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던 한국 제품은 친환경지속가능성그리고 맞춤형 제품으로 현지 시장을 확장할 수 있음.

    - 특히한국 화장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기에 현지 맞춤형 제품으로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참가할 경우 이탈리아뿐 아니라 다양한 유럽 바이어와의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행사명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개최일자 및 장소

2020년 3월 12일 ~ 16

전시품목

화장품미용용품 등

홈페이지

www.cosmoprof.com

특징

세계 최대의 미용용품 박람회로 패키징 전문 전시회인 코스모팩(COSMOPACK)와 동일한 시기에 개최됨.

- 1967년부터 개최됐으며, 2019년 70여 개국 3,033개사 참가

 

 

자료: ISTAT, Global Trade Atlas, Cosmetica Itali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