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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뷰티시장에서 핫한 ‘셀러브리티’ 브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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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10-02

조회수 5455

미국 뷰티시장에서 핫한 ‘셀러브리티’ 브랜드는?

2019-10-01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 최근 미국에서 많은 관심과 인기 끌어 -

- 미국 프리미엄 뷰티 시장, 2023년까지 연평균 6%의 꾸준한 성장 전망 -

 

 

 

□ 美 뷰티 시장에서는 ‘셀러브리티’ 브랜드가 대세

 

  ◦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란 무엇?

    -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으며 이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유명인이라는 의미를 지닌 ‘셀러브리티(Celebrity)’라는 단어는 예전부터 언론과 연예·방송계에서 흔히 사용돼 온 명칭임.

    - 최근 이러한 셀러브리티가 출시한 뷰티 브랜드가 미국 뷰티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과 인기를 얻으며, 미국 뷰티업계 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 미국 뷰티 시장은 여전히 기존의 주류 뷰티 브랜드들이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지만, 최근 미국의 핵심 소비자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중심으로 이러한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 또한 점차 더 큰 주목을 받고 있음.

 

  ◦ 미국 프리미엄 뷰티시장과 셀러브리티 브랜드

    -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의 미국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케어 시장* 보고서(Premium Beauty and Personal Care in the US, 2019년 6월 발간)에 따르면, ‘프리미엄 색조 화장품(Color cosmetics)’ 분야와 ‘프리미엄 스킨케어’ 분야가 전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큰 두 개의 분야인 것으로 집계됨.

    주*: 매스(Mass)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만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브랜드로 구성된 시장을 의미. 대표적인 주류 브랜드인 Lancome, Estee Lauder 등과 차후 입지를 다진 Too Faced, Urban Decay 등이 포함되며,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도 이에 해당함.

    - 그중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가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프리미엄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94억40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과거 5년간 연평균 10.2% 성장한 수치임.

    - 또한 이 시장은 2018년부터 향후 5년간 연평균 6.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3년에는 그 시장 규모가 약 129억109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 Euromonitor가 분석한 해당 시장 내 경쟁기업들 중에는, 방송인 겸 모델로 유명한 셀러브리티 Kylie Jenner의 뷰티 기업 Kylie Jenner Inc.와 ‘Eyebrow Queen’으로 유명한 셀러브리티 Anastasia Soare의 뷰티기업 Anastasia Beverly Hills Inc. 또한 상위권에 포함돼 있어 매우 흥미로움.

    - 이는 최근 미국의 뷰티시장에서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가 공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앞으로도 셀러브리티 기업과 브랜드는 시장 내에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가장 핫한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는?

 

  ◦ KYLIE COSMETICS

    - 2007년 한 TV 리얼리티 시리즈에 출연하면서 유명세를 떨친 방송인 겸 모델 Kylie Jenner의 브랜드인 ‘Kylie Cosmetics’는 최근 미국에서 가장 핫한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임.

    - Kylie Cosmetics는 뷰티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블랙과 핑크 컬러 위주의 제품 패키징과 때로는 톡톡 튀는 패키징을 앞세운 색조 화장품 전문 브랜드임.

    - 한때는 팝업 이벤트로 미국 내 7개의 TopShop 매장에서 판매되기도 했으며, 현재는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와 뷰티 제품 전문 리테일러인 Ulta Beauty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Kylie Jenner는 어린 시절 본인의 입술 크기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했던 것이 이 브랜드의 첫 제품인 ‘립 키트(Lip kits)’를 탄생시킨 영감이 됐다고 밝힌 바 있으며, 2015년, 1만5천 개의 립 키트 제품이 처음 출시되자마자 1분 만에 모두 판매되었다고 전해짐.

    - 현재는 립 제품뿐만 아니라 눈, 얼굴, 눈썹용 제품들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음.

 

셀러브리티 Kylie Jenner와 Kylie Cosmetics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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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ylie Cosmetics(https://www.kyliecosmetics.com/)

 

  ◦ FENTY BEAUTY

    - Fenty Beauty는 유명 가수 겸 배우이자 패션 디자이너이기도 한 Rihanna가 2017년 9월 출시한 뷰티 브랜드로, 대형 럭셔리 브랜드 기업인 LVMH에 소속된 브랜드임.

    - 2017년 9월, New York Fashion Week 행사와 함께 화려한 첫 론칭을 진행한 Fenty Beauty의 제품들은 현재 15개국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인기리에 판매 중임.

    - Rihanna가 말하는 Fenty Beauty는 피부색, 성격, 문화, 인종 등과 관계없이 모든 여성들을 위한 브랜드로, 모두가 ‘소외되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고 싶었다고 언급한 바 있음.

    - 특히 주류 브랜드의 화장품 구매 시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았던 어두운 피부색의 소비자들을 위해 Fenty Beauty의 색조 제품들은 매우 광범위한 색상 선택 옵션을 제공함.

    - 이러한 특징과 같이 Fenty Beauty의 Pro Filt’r 라인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제품은 무려 50개의 색상 옵션으로 구성된 것으로 유명하며, 소비자들에게도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알려짐.

 

셀러브리티 Rihanna와 Fenty Beauty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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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Fenty Beauty(https://www.fentybeauty.com/), Sephora 웹사이트

 

  ◦ HUDA BEAUTY

    -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유명한 소셜 인플루언서인 Huda Kattan이 2013년 출시한 브랜드인 Huda Beauty는 주류 뷰티 브랜드에서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색상과 새로운 질감의 메이크업 제품들로 빠르게 성장 중인 브랜드임.

    - 뷰티 블로그와 YouTube 뷰티 채널로 처음 주목받기 시작한 Huda Kattan은 브랜드 론칭 이후 더 큰 인기를 누리며 2017년 Time이 선정한 ‘인터넷상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과 Forbes가 선정한 ‘Top 3 뷰티 인플루언서’에 이름을 올리는 등 지속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음.

    - Huda Beauty는 특히 소비자 평점이 상당히 높은 20여 개 다양한 디자인의 인조 속눈썹 시리즈로 유명하며, 그 외에도 파운데이션 컬렉션, 페이스 팔레트, 매트 립스틱 시리즈 등도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현재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와 뷰티 제품 전문 리테일러인 Sephora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판매됨.

 

셀러브리티 Huda Kattan과 Huda Beauty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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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uda Beauty(https://www.shophudabeauty.com/us/en_US/home)

 

□ 시사점

 

  ◦ 미국 뷰티시장 내 셀러브리티 브랜드의 성장 전망은 ‘밝음’

    - 셀러브리티 브랜드는 이미 유명세를 갖춘 당사자의 이름을 걸고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그 이름이 곧 브랜드가 되고, 브랜드 자체가 바로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된다는 큰 장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뷰티 브랜드를 출시하는 셀러브리티들은 이미 블로그, Instagram, Youtube 등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이들을 즐겨 찾는 독자 혹은 팬층을 충분히 갖추었거나 세계적으로 이미 큰 유명세를 떨친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팬이나 독자 등 이미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곧 잠재적 소비자가 될 수 있음.

    -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기존의 독자, 팬 및 소비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는 위와 같은 셀러브리티 브랜드들은 뷰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더 잘 알아차릴 수 있어 이 또한 브랜드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임.

    - 위에서 언급된 브랜드 이외에도 유명 배우 Jessica Alba의 Honest Beauty, 유명 모델 Miranda Kerr의 Kora Organics 등 다수의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가 앞다투어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브랜드 출시를 예고한 셀러브리티가 상당수 있음.

    - 이처럼 미국의 셀러브리티 뷰티 브랜드는 위와 같은 장점들에 힘입어 향후에도 지속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만큼 경쟁 또한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뷰티 기업들, 이제는 새로운 방식으로의 美 뷰티 시장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

    -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뷰티 기업들 또한 이와 같은 미국 뷰티 시장의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해당 시장과 소비자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겠음.

    - 또한 “한국에서 성공한 제품이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성공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품은 시장 진출보다는 이제는 새로운 방식으로의 기회를 모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뷰티업계 전문가 S 매니저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뷰티 시장에 완전히 새로 진출하려는 한국 뷰티 기업들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인지도 부족”이라고 언급함.

    -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완전히 새로운’ 또 하나의 브랜드로서 미국 뷰티시장에 진출하려는 전략보다는 이미 인지도를 갖춘 다수의 셀러브리티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나 계약 생산(Contract Manufacturing)을 통한 제품 공급 등의 새로운 기회에 문을 두드려 볼 수 있겠음.

    - 다만 미국 뷰티업계에서는 ‘깨끗한 성분(Clean ingredients)’에 대해 요구하는 기준이 상당히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시장 진출 모색에 앞서 제품 개발이나 생산 단계에서 유해 물질과 동물 실험을 배제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을 따르고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 필수일 것임.

 

 

자료: Euromonitor, VOGUE, BAZAAR, Retail Dive, Kylie Cosmetics, Huda Beauty, Fenty Beauty, Sephora, Ulta Beauty, Wikipedia, Pixaba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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