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화장품 시장정보

해외시장뉴스

독일, K-Beauty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첨부파일

등록일 2019-11-07

조회수 4194

독일, K-Beauty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2019-11-07 박소영 독일 프랑크푸르트무역관

KOTRA 프랑크푸르트 ‘K-Beauty in Europe’ 행사에서 만난 유력 바이어와 인플루언서 인터뷰, K-Beauty 붐 지속 낙관 –

철저한 사전 준비와 적절한 가격,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공략 확대 기대 -

 

 

 

□ 독일 블로거와 인플루언서, K-Beauty에 눈을 뜨다

 

  ○ 2019년 10.29일(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는 KOTRA 프랑크푸르트의 주최하는 ‘K-Beauty in Europe 2019’ 행사가 개최됨.

    - 이 행사에는 유럽 각국 90여 명의 바이어 외에도 블로거인 프랑켄호이저(Ms. Frankenhaueser)와 엘저(Ms. Elser), 독일 내 17.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인 에밀리(Emilie) 등도 초대돼 SNS를 활용한 홍보의 장으로서도 남다른 의미를 가짐. 이 외에도 KOTRA SNS 계정을 통한 사전 홍보로 몇몇 블로거와 다수의 현지 소비자들도 행사를 찾음.

 

  ○ 이번 행사에 별도로 초대된 블로거 엘저는 국내 소비시장에서도 생소한 국내 참가기업의 브랜드를 알고 있다고 전하고, 특히 우수한 기초 제품 시리즈의 품질에 대해 아주 만족도가 높다고 전함.

    - 이 블로거는 전문 온라인 숍에서 한국 화장품 신제품이 나오면 직접 구매해 테스트해보고 맘에 들 경우 자신의 블로그 및 SNS에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고 전함.

    - 이어 엘저와 프랑켄호이저는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와 팔로워가 주로 소득이 다소 높은 중·장년층이라고 소개하고 한국 기업 또는 현지 유통기업과의 협업에 대한 의견도 나누고자 행사를 방문했다고 함.

    - 이번 행사장을 방문하기 위해 뒤셀도르프에서 왔다는 한 K-Beauty 블로거 S는 과거 한국에 잠시 머물렀던 경험을 통해 한국 화장품 광 팬이 되었다고 전함.

    -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크고 자신의 취향에도 잘 맞아 한국에 있는 지인들을 방문하면서 화장품을 직접 구매하고자 매년 두 번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고 전함.

     * 특히 이번 행사에는 독일 내 다소 인지도가 있는 유튜버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에밀리와 독일 내 한국 화장품 오프라인 및 온라인 유통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LH Brand’s Germany가 참석했는데, 아래에서는 에밀리와 L사 CEO Mr. H와 마케팅 홍보 담당 Ms. B와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K-Beauty의 현재를 확인하고 향후 시장을 전망하고자 함.

 

□ 독일 인플루언서 에밀리(Emilie), 한국제품의 품질에 대 만족, 시장 내 다양한 제품 공급 희망

 

  ○ Q 1 : 이번 K-Beauty 행사는 어땠습니까?

    - A 1 : 오늘 행사는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이건 제가 독일에서 처음 경험하는 K-Beauty 행사입니다. 저는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 살고 있지 않고 좀 먼 에센(Essen)에 살고 있고, 행사에 대해 얘기를 듣고 특별히 참석했는데, 정말 좋은 것 같고 재미가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제가 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많이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Q 2 : 어떻게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로서 한국 화장품을 소개하게 되셨나요?

    - A 2 : 저는 한국 화장품 만을 다루지는 않는데, 유튜버 활동을 하기 이전부터 개인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볼 때, 문화에는 ‚Beauty‘가 속한다고 생각하고, 한국의 뷰티와 스킨케어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고 한국 메이크업을 좋게 생각하게 됐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건 K-Beauty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데, 한국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을 통해 한국에 대해 처음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어 한국에는 아주 많은 뷰티 채널이 있어서 자연스럽게 여기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 Q 3 : 팔로워의 반응은 어떻고, 어떤 피드백을 받습니까?

    - A 3 : 대개 인스타그램을 통해 메이크업과 관련한 피드백을 받는데, 팔로워들로부터 질문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고, 특히 제가 한국식 화장법을 따라 순서대로 화장을 하고 있고 한국 화장품을 쓰고 있기 때문에 무엇을 사용하는지 많이 묻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보다 많은 메이크업 샷(shots)과 프로파일 샷(shots)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피드백이 많은 편입니다.

 

  ○ Q 4 : 어떤 제품에 가장 관심이 많으신가요?

    - A 4 : 아이섀도우와 립스틱, 립틴트, 에어쿠션 등에 관심이 많은데, 한국의 아이섀도우의 색상은 독일의 제품과는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한국 아이섀도우 제품은 주로 오렌지나 핑크색 계열이고 펄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독일 내에서는 트렌드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핑크나 오렌지색 아이새도우를 독일 제품보다 좋아하고, 특히 펄 아이섀도우의 반짝거림을 좋아하는데 펄 아이섀도우의 광 팬입니다. 또한 립스틱과 립틴트, 에어쿠션 등의 품질 및 지속성이 좋다고 느끼고 있는데, 무엇을 하더라도 화장이 오래 지속됩니다.

 

  ○ Q 5 : K-Beauty 트렌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A 5 : 현재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제 지인이나 주변사람들, 팔로워들은 한국에 쇼핑을 하기 위해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런 제품들을 독일 현지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된다면, 사용자들이 멀리 가지 않아도 훨씬 간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팩이나 더 많은 한국 화장품 제품이 독일 시장에 판매된다면,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Q 6 : 현재 K-Beauty 트렌드가 다소 주춤하고 있는 듯 한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A 6 : 얼마 동안 트렌드가 유지될는지, 언제 어떤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가 없게 될는지는 잘 모릅니다. 한국 제품은 특히 10대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데, 전반적으로 독일인은 한국 화장품뿐만 아니라 트렌드를 받아들이는데 늦는 편이라, 트렌드를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 Q 7 : 어떤 한국 화장품 품목이 독일에서 기회가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  A 7 : 어떤 특정 제품이 인기가 있고 없고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독일 시장은 크고 독일에서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따라 하는 데 시간이 훨씬 더 필요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시간을 부여해야 합니다. 새로운 제품을 더 많이 시장에 소개하고, 마케팅 홍보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Q 8 : 한국 화장품 제조기업에 바라는 바가 있으시다면?

    - A 8 : 독일로 오세요. 더 많이 오시고, 시장 공략을 계속하시길 바랍니다.

 

독일 인플루언서 인터뷰 및 유튜브 영상 촬영 전경

자료원 :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현장 사진 촬영자료

 

□ 독일 내 화장품 전문가가 말하는 K-Beauty 시장, 여전히 잠재력 커

 

  ○ Q 1 : 귀사는 최근 프랑크푸르트의 K-Beauty 숍 오픈을 비롯해 지난 몇 년간 매우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는데, 성공 비법은 무엇입니까?

    - A 1 : 성공 요인은 지속성과 트렌드의 혼합을 창출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일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과 한국에서의 트렌드를 찾아보고 새로운 제품을 발굴해 소개하며, 특별한 이벤트를 시행하는 등 이를 병행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 Q 2 : 어떤 제품이 독일 소비자 수요가 높나요?

    - A 2 : 히알루론산이나 알로에 베라 등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으며, 독일에서 알려진 성분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인삼 등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특정 성분의 제품에 대한 접촉을 꺼리나, 알로에 베라와 같이 보다 알려진 성분 제품은 모두가 빨리 구매를 하는 편입니다. 현재 BB 크림 외에도 알로에 제품이 매우 트렌디합니다.

 

  ○ Q 3 : 한국 화장품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A 3 : 제 생각에는 무엇보다 다른 제품 대비 효과가 좋은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단계를 거치는 케어 시스템이 피부에 영양을 주어 여기에서 알고 있는 제품보다 빠르고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 Q 4 : 독일은 EU에서 가장 큰 화장품 시장으로 시장 내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현 독일의 K-Beauty 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A 4 : 뷰티 붐은  몇몇 분야에서는 다소 주춤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국 화장품의 수가 많아졌고, 예전에는 블로거를 통해 홍보를 많이 했으나 현재는 블로거 수도 포화상태이며, 독일 내 화장품 전문 유통기업인 D나 드럭스토어인 dm에서도 자체적으로 마스크 팩 생산에 돌입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인 트렌드라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볼 때 여전히 잠재력이 아주 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국 화장품은 독일 내에서 확고히 자리잡고 있는 규모로 성장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에게 오랫동안 하나의 ‚개념‘일 것입니다.

 

  ○ Q 5 : 현재 독일 화장품 시장에서는 K-Beauty 붐이 다소 주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의견이신지요? 이를 일시적인 감소세로 보시나요? 아니면, K-Beauty 붐이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십니까?

    - A 5 : 맞습니다. K 뷰티가 단기적으로 붐이 있었는데, 현재 다소 주춤하고 있긴 합니다만 다시 상승할 것이고, 장기적으로 지속해서 트렌디할 것으로 봅니다.

 

  ○ Q 6 : 한국의 마스크와 BB 크림은 독일에서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판매된 제품입니다. 이 외, 독일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A 6 : 독일 내에서는 마스크팩과 BB 크림은 여전히 우리의 베스트셀러로 인기가 높습니다. 우리의 제품 판매 포트폴리오가 지난 몇 년간 크게 확대된 관계로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수요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제품이 나오면 아주 빠른 시간에 판매가 매진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독일에서는 달팽이 성분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여전히 매우 높습니다.

 

  ○ Q 7 : 한국 제조기업이 독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A 7 : 한편으로는 제조성분에 유의해야 하는데, 파라벤 등의 제품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야 하고, 순한 성분이 종합되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 제품 가격이 높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독일에서 드럭스토어 시장이 매우 발달돼 있어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가격이 높게 되면 구매 수요를 자극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제품 안전성 평가(Safety report) 마련도 중요하며, 제품 레이블링 역시 적합해야 합니다. 그래도 시장 초기에는 유럽진출에 필요한 화장품등록포털(CPNP) 절차를 직접 밟아 수행한 관계로 별도의 비용 및 시간 소비가 컸으나, 현재는 다수의 진출 희망 기업이 국내에서 이미 CPNP를 대응해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한 편입니다.

 

  ○ Q 8 : 오늘 이 행사는 어땠나요? 한국 기업과 또 다른 거래를 위한 접촉을 하실 수 있었나요?

    - A 8 : 오늘 행사는 매우 좋았습니다. 흥미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고무적인 대화를 할 수 있었고, 일반 전시회와는 달리 아주 붐비지 않아 시간을 내서 제품을 보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질적으로 좋으면서 오랜 대화를 할 수 있었고, 몇몇 참가 기업과의 미팅을 통해 여러 연락처를 수집했는데, 향후 거래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Q 9 : 주로 어떤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고 보시나요?

    - A 9 : 우리가 대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브랜드 제품인데, 이를 선호하는 이유는 현지에서 전혀 인지도가 없는 제품보다는 리스크가 적기 때문입니다.

 

  ○ Q 10 : 귀사의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신지요?

    - A 10 : 우리는 현재 본사인 잉골슈타트 외, 뮌헨에 두 곳, 프랑크푸르트,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등 5군데에 지점을 갖고 있고, 여러 곳에 매장 확장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내년 3월 함부르크에 K-Beauty 샵을 오픈할 예정이고, 앞으로도 뒤셀도르프나, 구 동독지역인 라이프치히 또는 드레스덴 등에도 지점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이런 영업 확장 계획이 지속돼 모든 독일 주요 도시에 K-Beauty-House가 설립되기를 희망합니다.

 

독일 한국 화장품 유통 전문 기업 CEO인터뷰, 행사장 내 동사 부스 및 10월 신규 오픈된 프랑크푸르트 스카이라인 쇼핑센터 소재 K-Beauty 숍 매장

 

자료원 :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현장 사진 촬영자료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독일 현지 유통바이어 관계자나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방면에서 K-Beauty를 접하는 이들의 의견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기존의 베스트 셀러 제품 외에도 다른 제품 역시 좋은 품질을 바탕으로 가격만 맞출 수 있다면, 독일 시장에 성공적인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낙관함.

    - 아울러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서는 제품 안전성 평가나 제품 레이블링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됨.

 

  ○ 아직까지 독일에 미 진출한 국내 화장품 제조사는 SNS를 통한 홍보를 널리 활용하고 있지 않으나, 기회가 닿는다면, 독일 내 거점 지역 내 블로거나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꾀하여 생각보다 효과 있는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수 있으므로 적극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현지 행사장 방문 및 관계자 인터뷰,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현장 사진 촬영자료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