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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모발 염색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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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1-04-01

조회수 5323

일본 모발 염색제 시장동향
2021-03-31 일본 도쿄무역관 타카하시요시에

코로나 사태로 인한 미용실 방문 불가로 셀프 염색 수요 발생 -

기분전환용으로 다양한 컬러의 염색제 수요 증가 -  

 

 

 

상품 기본정보 및 관련 법령 

 

  ㅇ 상품명 : 모발 염색제 (HS Code 3305.90, 두발용 조제품 (기타))


  ㅇ 관세율

HS Code

품명

기본 관세

WTO 협정관세

3305.90

두발용 조제품 (그 외의 것)

5.8%

무관세

자료: 일본 관세율표 (2021년 1월 1일 기준)

 

  ㅇ 수입규제 : 별도 수입규제는 없으나일본 후생노동성이 지정한 성분 기준에 부합하해야 함.

 

  ㅇ 관련 법령 및 인증요건 등

모발 염색제는 일본에서 화장품 혹은 의약부외품으로 분류되며수출 시 의약품의료기기법에 의거하여 수입수출에 관한 허가(「제조판매업 허가」)와 품목별 제조 판매 승인(「제조판매 승인」)을 취득해야 한다(해외에서 제조된 제품은 「외국제조업인증신청」필요).

이에 따라관련 제조판매업 자격이 있는 판매업자를 통해서만 판매가 가능하며, 외국 제품의 경우 일반 판매업체보다는 동 자격을 가진 수입상사, 도매업체 등을 통해 판매가 필요하다. 

 

일본 내 유통중인 다양한 모발 염색제external_image

자료: 상품정보사이트 “My BEST”

 

일본 헤어염색제 시장동향

 

일본 헤어 염색제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약 1056.78억 엔으로, 2018년 대비 1.96% 성장하는 등 소폭 성장세를 유지중이다(일본 헤어컬러공업회, JHCIA). 

 

일본의 헤어 염색제 시장규모 추이(출하액 기준)

(단위: 억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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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일본 헤어컬러공업회(JHCIA)

 

염색제 종류별로는새치용 염색제(시장구성비 58%), 흑발용 염색제(8%), 새치용 헤어컬러 트리트먼트(21%)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그 외 새치용 매니큐어브릿지 등의 제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헤어염색제 제품 종류별 구성(2018년도 판매액 기준)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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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후지경제, "화장품 마케팅요람 2019"

 

최근에는 10-20대의 젊은 세대가 SNS(인스타그램 등)의 사진을 위해 채도가 높은 색상 혹은 다채로운 색상의 염색제가 선호되고 있는 한편, 중장년 세대가 사용하는 새치용 염색제는 그레이애쉬 색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수입동향

 

헤어염색제(HS code 3305.90 (두발용 조제품 (기타)) 기준) 수입규모는 2020년 기준 2억 9,246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12% 감소했다. 수입국별로 비교해보면, 1위는 태국(점유율44.03%), 2위는 중국(同 11.24%), 3위 미국(9.92%)으로 상위 3개국이 약 65%를 차지하고 있다對한국 수입은 2020년 기준 1,908만 불로 4위를 기록(점유율 6.49%)하며 낮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나, 2018년부터 한국산의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19년 대비 '20년 증가율 약 41.4%).

 

최근 3년간의 일본 헤어케어제품(HS code 3305.90수입동향 (국가별)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달러)

점유율(%)

증감률(%)

'19

2018

2019

2020

2020

'20/'19

-

 전 세계

315,572,435

334,875,405

294,261,261

100.00

-12.13

1

 태국

152,812,837

163,547,742

129,573,306

44.03

-20.77

2

 중국

31,481,923

36,347,204

33,062,195

11.24

-9.04

3

 미국

32,905,201

31,872,473

29,184,138

9.92

-8.43

4

 한국

10,690,154

13,498,130

19,086,406

6.49

41.40

5

 베트남

18,945,743

18,232,267

18,165,030

6.17

-0.37

6

 프랑스

17,436,642

19,947,227

16,508,084

5.61

-17.24

7

 이탈리아

11,291,781

11,288,364

11,205,869

3.81

-0.73

8

 이스라엘

6,486,219

7,020,919

9,123,994

3.10

29.95

9

 스페인

11,405,767

9,831,650

8,073,992

2.74

-17.88

10

 인도네시아

3,945,046

9,946,531

7,016,460

2.38

-29.46

자료: World Trade Atlas(2021.02.08 검색 기준)

 

경쟁동향

 

일본 헤어컬러 시장점유율은 2019년 기준으로 1위가 Hoyu Co., Ltd. (37.0%), 2위 Kao Corporation. (14.3%), 3위 DARIYA CO., LTD. (9.9%) 순으로 국내 기업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외자계 기업으로는 여성 새치전용 염색약으로 유명한 브랜드 "WELLA"의 COTY INC. 사(4.9%) 및 독일계 기업인 Henkel Japan Ltd.,(4.8%)가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중고년층의 수요가 높은 그레이컬러시장은 최근 3~4년간 서구적인 모발색인 애쉬 컬러 및 하이톤 컬러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 배경에는 COTY INC.의 "WELLA" 등의 외국 제품의 보급 확대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 국내 기업은 새로운 외국 제품의 유입에 대응하여 기존제품의 다양한 컬러 개발, 특히 중고년층을 타겟으로한 모발 손상을 억제하는 성분 함유의 신제품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헤어컬러 시장점유율 추이(2019년 기준)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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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엔, %)

기업명

판매액

(단위: 백만 엔)

시장점유율

(단위: %)

Hoyu Co., Ltd.

32,640

37.0%

Kao Corporation.

12,620

14.3%

DARIYA CO., LTD.

8,710

9.9%

PYURU CO., LTD.

7,100

8.1%

COTY INC.,

4,310

4.9%

Henkel Japan Ltd.,

4,250

4.8%

DHC Corporation.

2,720

3.1%

Shiseido Company.

1,870

2.1%

mandom corp.

1,520

1.7%

기타

12,410

14.0%

합계

88,150

100%

자료: 후지경제, "화장품 마케팅요람 2019"

 

일본 내 유통중인 헤어 염색제

제조사 및

판매업체

대표제품

Hoyu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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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CIELO(애쉬 브라운)

가격: 896 엔(소비세 포함)

제품 설명: 새치전용 염색제로 제 1제, 제 2제 염색제를 일일이 섞는 작업이 필요없이 간단히 제품을 누르기만 하면 염색제가 섞여 나오는 One- Push제품. 천연 오일 성분 배합 

제품 상세:

https://paypaymall.yahoo.co.jp/store/y-lohaco/item/1556812/?sc_i=shp_pc_search_itemlist_shsrg_title#ItemInfo

Kao Corporation.

  

 

제품명: Liese Awakara(핑크 베리)

가격: 780 엔(세금 포함)

제품 설명: 밀도가 높은 거품이 모발에 밀착하여 모발뿌리부터 모발끝까지 골고루 염색되는 염색제. 실크에센스(모발보호성분), 로열제리엑기스 배합.

  세미롱헤어용(어깨에서 겨드랑이 정도 길이) 1회분.  

제품 상세:

https://item.rakuten.co.jp/ladydrug/4901301336811/?scid=af_pc_etc&sc2id=af_117_0_10002089

DARIYA CO., LTD.

  

 

제품명: SALON de PRO 냄새없는 새치전용 염색제

가격: 540(소비세 포함)

제품 설명염색제 특유의 약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인 이 제품은 제품 도포 후 약 15분만에 염색이 가능동백오일로열제리 엑기스실크프로틴해초엑기스등의 각종 트리트먼트 성분 배합

제품 상세:

https://store.shopping.yahoo.co.jp/zaccaya/4904651178834.html?sc_i=shp_pc_search_itemlist_shsrg_img#

 

COTY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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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WELLATON 2+1(약간 밝은 네추럴 브라운)

가격: 1,600 엔

제품 설명: 마이크로 색소에 의해 모발내부까지 충분히 염색되어 발색력이 우수. 6주가 지나도 색이 빠지지 않아 건강한 컬러감이 장기간 지속됨. 아보카도유, 해바라기유 등 모발보호성분 배합으로 건강하고 고급스러운 스타일 완성

제품 상세:

https://www.amazon.co.jp/stores/page/977341DF-FAA8-4218-9960-84F9A282B6C7?channel=wella_official

Henkel Japan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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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syoss oleo cream(샤이닝 브라운)

가격: 990엔(소비세 포함

제품 설명: 프로패셔널 품질의 컬러에 퓨어 오일(모발보호성분)을 더하여 빛나고 부드러운 질감의 스타일 완성.

제품 상세:

https://www.cosme.com/products/detail.php?product_id=89603

 


유통구조


일본 헤어제품 유통경로는 일반적으로 "제조사/외국제조사-> 도매업자/수입상사-> 소매점(쇼핑몰, 마트 드럭스토어 등)-> 소비자" 의 경로를 경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이용한 통신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2018년 헤어제품(헤어 염색제 기준)주요 판매 채널을 판매액 구성비를 통해 살펴보면, 업무용 판매가 38%로 가장 높았으며, 일반 소비자 유통의 경우는 약국* 32%, 슈퍼마켓 13%, 통신판매 1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일본 약국(드럭스토어)의 경우 조제약 및 의약부외품, 생활잡화 등을 판매

 

시사점


일본에서는 최근 코로나 영향으로 미용실의 휴업 및 외출자제 등으로 집에서 셀프 염색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패션·뷰티 트랜드 산업 무역잡지인 WWD japan은 "(코로나 여파로) 새치용 염색제는 물론 흑발용 염색제도 호조 추세다. 외출자제로 인해 꾸준히 염색을 하는 개인 소비자들의 대량주문도 늘었다. “고 언급하는 등 코로나 사태에 따라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일본 모발 염색제 제조업에 S사의 상품기획실 담당자 O씨는 “자사 제품인 흑발용 염색제 시리즈는 2020년 5월 출하액 기준으로 전년동월 대비 90% 증가하였다. 코로나 시대에 소비자들의 셀프 염색을 통한 기분 전환 등이 수요증가 요인으로 보인다.”고 현재 시판되고 있는 모발 염색제의 화제성에 대해 설명했다.

염색제의 수요 변화에는 외출자제로 사람들과의 만남이 줄어들어 평상시에는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눈에 띄고 독특한 색의 염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도 한가지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코로나 이후 일본의 유명 연예인들이 SNS에 다채로운 색의 셀프 염색 사진, 영상 등을 올리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젊은 세대 사이에서 SNS 셀프 염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러한 셀프 염색에 대한 수요를 방증하듯손쉽게 혼자서 염색을 할 수 있는 거품식 제품의 인기가 확대되고 있는 점은 일본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우리기업이 참고해야 할 포인트이다.

또한 미용실에서 모발 케어를 받지 못하므로일본의 주요 제조사는 피부나 신체에 부담이 가지 않는 성분이나 천연유래 원료그리고 모발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는 모발보호성분을 배합하여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점도 우리기업의 제품 개발 시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국내 브랜드 제품이 모발 염색제 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WELLA’나 ‘syoss’와 같이 외국 브랜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외국 브랜드 제품의 경우 일반 모발 염색제의 가격보다 약 2배정도 차이가 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점도 주목 포인트이다. 이는 높은 품질과 고급 헤어살롱에서 표현할 수 있는 서구적인 색감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여 고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높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모발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소비자들이 가격보다는 제품의 질과 색감이나 효과에 더 중요성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우리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요구, 성분, 컬러 트렌드, 제품 구성 등에 대한 시장 정보를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 GTA, 일본 관세청야노경제연구소후지경제 및 각 제조사 홈페이지 등 참조, KOTRA 도쿄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