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장품 이슈 추적 시리즈

화장품, 정말 안전한가? <벤조페논-3(옥시벤존)>편

첨부파일
등록일
2018-12-13
조회수
11961

 

벤조페논-3(옥시벤존)이란

벤조페논은 2-하이드록시벤조페논으로부터 만들어지는 화합물로 꽃향기가 나는 흰색 고체이며, 벤조페논-1, -3, -4, -5, -9 11 등 여러 형태로 합성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벤조페논-1과 벤조페논-3은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자외선차단제품, 모발제품, 목용용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자외선을 흡수, 반사, 산란시켜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의 열화(劣火)를 방지합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사용할 경우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사실:

벤조페논 성분은 자외선을 흡수 및 소멸시키는데, 이는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벤조페논-3(옥시벤존), 벤조페논-4(설리소벤존) 및 벤조페논-8(디옥시벤존)은 자외선 차단 제품에 사용되어 피부를 보호합니다.

보호되지 않은 피부를 자외선(특히 UVB)에 노출하게 되면 일광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의 조기노화와 피부암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 제품은 반드시 필요한 제품입니다.

 

벤조페논-3(옥시벤존)의 역할

햇빛은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한 자연환경 중 하나입니다. 계절성 정서 장애(SAD, seasonal affective disorder : 많은 우울증 증상들이 특징이며 1년 중 춥고 음산한 계절 동안 어떤 개인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치료방법으로 햇볕이 충분한 지역으로 이주시키기도 하며, 햇빛은 피부에 직접 작용하여 건강한 뼈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비타민 D를 생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다한 햇빛은 피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UVA는 피부 바깥층에 침투하여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이나 일광화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UVB는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피부의 지지층에 직접적인 손상을 일으키며 피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벤조페논-3(옥시벤존)은 광대역 스펙트럼을 차단하여 UVA UVB 자외선의 모든 유해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자외선차단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자외선을 흡수, 산란 또는 반사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피부를 태양의 해로운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역할로 인하여 제품을 UV광선 노출로 인한 열화(劣火)로부터 보호하기도 합니다.

 

화장품과 벤조페논-3(옥시벤존)

우리나라에서는 화장품법 화장품에 사용 가능한 자외선차단제의 종류와 각 성분별 최대 사용한도를 정하고 있습니다. 벤조페논-3(옥시벤존)은 자외선차단제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유효성분으로서 10%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화장품 및 그 성분의 안전성은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이 출시되기 전 각기 모든 제품은 적합한 시험검사 또는 검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벤조펜논-3(옥시벤존)과 안전성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화장품연구팀에서 화장품에 사용하는 성분의 위해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는 화장품 원료 검토 위원회(CIR, Cosmetic Ingredient Review)에 의해 벤조페논-3(옥시벤존)의 안전성이 평가된 바 있습니다. CIR은 미국에서 화장품에 사용되는 성분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FDA와 미국 소비자연합(CFA)의 지원을 받아 1976년에 설립된 독립적인 비영리 과학 단체입니다. CIR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와 내과 의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소비자, 과학 및 의료 단체, 정부 기관 및 업계에서 공식적으로 지명되었습니다.

CIR1983년 옥시벤존 및 관련 벤조페논-1, -4, -5, -9 11에 대한 안전성 검토 결과,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에 의도하는 용도로 사용하였을 때 안전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일부 벤조페논은 희석했을 때 피부와 눈에 약간의 자극을 나타냈으나 현재 사용하는 농도에서는 피부자극이나 알러지성 피부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벤조페논-3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어떤 증감 효과나 해로운 효과도 유발되지 않았으며, 돌연변이유발성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에서는 EU Commision의 독립적인 과학전문위원회인 소비재과학위원회(SCCP, Scientific Committee on Consumer Products)*에 의해 안전성이 평가되었으며, 2008년 해당 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SCCP에서는 UV필터로써 벤조페논-3을 화장품에 0.6%까지 사용하는 것과 제품 자체의 처방 보호를 위해 모든 제품에 0.5%가지 사용하는 것은 잠재적 접촉성 알러지 또는 광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 소비자의 건강에 위험성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SCCP : 현재는 소비자 안전 과학위원회(SCCS, Scientific Committee on Consumer Safety)”로 명명하며, 화장품 등의 안전성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하는 유럽의 정부기관으로 유럽 내 국가들의 화학, 독성학 등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각 회원국의 정부기관 및 학계에 소속된 전문가에 의해 운영되고 있음

 

안전성에 관한 추가 정보:

SCCNFP* UV Filter 에스트로겐효과에 대한 검토 :

벤조페논-3(옥시벤존) 포함하여 일부 자외선차단성분이 호르몬(특히 에스트로겐) 같은 효과를 나타낼 있는 주장과 관련하여 2001 SCCNFP에서는 6가지 자외선차단제(벤조페논-3, 호모살레이트, 4-메틸-벤질리덴캠퍼, 옥틸-메톡시신나메이트 옥틸-디메칠-파바,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 검토하였습니다.

권장 사용을 자외선차단제의 도구이므로 효과적인 보호하기위한 것으로부터 노출되는 과도하게 햇빛에 원료는 해당, 지었으며 결론을 필요없다고 규제조치는 별도의 보호하기위한 소비자를 관련하여 에스트로겐효과와 잠재적 필터의UV SCCNFP 결과 검토  한다고 밝혔습니다.


*SCCNFP Scientific Committee on Cosmetic Products and Non-Food Products 약어로 유럽의 ‘화장품 -식품 소비재에 관한 과학위원회’로 현재의 SCCS 구명칭임

참고자료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21 CFR 352 SUNSCREEN DRUG PRODUCTS FOR OVER-THE-COUNTER HUMAN USE

미국 화장품 원료 검토 위원회(CIR, Cosmetic Ingredient Review)

   Final Report on the Safety Assessment of Benzophenones-1, -3, -4, -5, -9, and 11 (1983)

미국 Cosmetics Info

   Wt's in my cosmetic? ha

   Sunscreens : How to Read a Label, Expert Tips etc.

유럽 안전성 평가기관

   On The Evaluation Of Potentially Estrogenic Effects Of Uv-Filters (SCCNFP, 2001)

   on Benzophenone-3(2008)

영국 the Facts About

   What's in my cosmetic?

각 국의 화장품 원료 관련 규정

   국내 –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유럽 - EU Regulation (EC) No 1223/2009
   중국 - 화장품안전기술규범(化妆品安全技术规范)
   캐나다 - Cosmetic Ingredient Hotlist 2015
   일본 - 化粧品基準(平成12年9月29日厚生省告示第331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