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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건강에 눈뜨는 중국 소비자 : 성장하는 바디케어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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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2-07-13

조회수 5492

피부건강에 눈뜨는 중국 소비자 : 성장하는 바디케어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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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저우무역관 이윤식
  •  
  • 2022-07-12

Keyword#피부 #바디케어 #화장품 #기능성 #미용

아직 시장규모는 작지만, 안정적 성장세 보여

기능별 전문제품 찾는 소비자 많아질 것

시장현황

 

바디케어 제품은 신체 청결이나 미용 등을 목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청결제, 기초 케어, 두피 케어, 특수 케어 등 다양한 제품들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아직 바디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아니나, 점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규모도 확대되고 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바디케어 시장은 매년 7~8%의 안정적으로 성장해왔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3.5%로 낮아졌지만, 2021년에는 6%대까지 회복하며 시장규모는 141억 위안을 기록했다.

 

< 중국 바디케어용품 시장규모 (단위 :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1c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19pixel, 세로 454pixel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우선 소비자들의 소득증가에 따라 미용 및 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바디케어 제품들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피부 건조, 트러블 등에 대해 관리를 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쳰잔산업연구원은 온라인에서 일상적으로 공유되는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보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발현되며 바디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시장규모는 2022년부터 5년간 연평균성장률 5% 이상을 기록하며 2026년 약 19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쳰잔산업연구원은 예측했다. 바디케어 제품은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전체 기초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 정도에 불과하여 향후 발전 잠재력이 더욱 큰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 중국 바디케어용품 시장규모 예측(단위 :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1c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7pixel, 세로 415pixel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세

 

중장년 소비자층은 바디케어 제품에 대해 관심이 다소 떨어지고, 기초제품 사용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젊은 소비자층은 바디케어에 대한 인식과 일상적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어, 보다 다양한 제품과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피부보습부터 시작해 피부를 더욱 탄력있게 해주거나, 노화방지 혹은 미백효과를 지닌 제품 등, 수요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게 나타나고 있다.

 

CBNData는 현재 바디케어 시장은 보습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미백, 리프팅, 리페어 제품도 잠재수요가 큰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항노화 기능성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기능성 제품 수요의 증가에 따라 니코틴산 아미드, 레티놀, 히알루론산 등 화장품 제조에 많이 사용되던 원료도 바디케어 제품 제조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주요 브랜드는 니코틴산 아미드, Alpha Hydroxy Acid(AHA), 알부틴, 히알루론산 등 다양한 성분들을 추가한 바디로션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 외 부가적으로 제품에 첨가되는 향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한편 바디케어 제품 시장에서 남성 소비자의 비중도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젊은 소비층은 외모를 꾸미는데 보다 관심이 많아 투자를 아끼지 않는 성향을 많이 보이고 있다. 이미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남성용 미용제품 시장 매출은 연평균 13.5%의 고속성장을 거듭해오고 있었다. 또한 티몰, 타오바오 등 알리바바 플랫폼 내에서의 남성용 바디케어 제품 매출은 2018년 32.2억 위안에서 2021년 55.5억 위안으로 크게 증가하며 연평균 19.9% 성장을 기록했다.

 

< 알리바바 플랫폼 내 남성용 바디케어제품 매출액(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c8c3c4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8pixel, 세로 281pixel

[자료원 : Tmall, Taobao]

 

로컬 브랜드를 더 선호하는 소비자들

 

바디케어제품은 수입 브랜드보다 현지 브랜드가 중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보다 더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티몰 글로벌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판매된 바디케어 제품 중 60% 이상은 중국 브랜드 제품이 차지했다. 중국브랜드 제품이 더 인기있는 이유로는 중국 소비자의 피부타입에 대한 이해도가 보다 높아 소비자 수요 맞춤형 제품의 개발이 잘 되어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또한 아직은 바디케어제품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적은 상황에서 외국브랜드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국브랜드 중 인기있는 브랜드는 주로 중국 소비자에 대한 심층조사를 기반으로 현지화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한 경우이다. Nivea는 상하이에 대규모 R&D센터를 설립하여 중국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Elizabeth Arden은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여 소비자 수요와 동향을 적극 파악하며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팅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 중국 브랜드 >

브랜드

브랜드 소개

주요제품 특징

제품사진

Little Dream Garden

半亩花田

·2010년 설립된 브랜드로, 바디로션, 페이셜 스크럽 등 식물성제품으로 유명한 브랜드

·바이오기술을 통한 원료 및 제품 개발 추진

장시간의 보습효과를 제공하면서도 끈적이지 않도록 모란씨유, 귀리유, 시어버터, 쌀겨오일 등 함유

그림입니다.

Maxam

美加净

·1962년 설립됐으며, 상하이 자화(Jahwa)가 보유한 브랜드 중 하나

·22~45세 여성을 타겟팅하여 식물을 주원료로 천연제품 개발 추진

AHA 진액, 니코틴산 아미드, 시어버터, 맥문동 등을 함유하여 피부를 더욱 탄력있고 매끄럽게 하거나, 미백과 보습효과를 추가

그림입니다.

Pechoin

百雀羚

·1931년 설립된 브랜드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바디케어 제품 브랜드

·천연식물을 핵심원료로 제품 라인업 개발 추진

글리세린, 알로에, 비타민C 진액 등을 다량 함유하여 건성 피부에 모습 및 리페어 효과 부가

그림입니다.

Kustie

寇斯汀

·2002년 설립된 광저우 Kustie 개인케어용품유한회사 산하의 브랜드

·생화로 개발한 바디워시 제품이 유명하며, 전세계 50개국으로 수출 중

산핵도로 만든 스크럽으로 각질 제거 및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 부가

그림입니다.

Natural Melody

自然旋律

·2007년 설립된 메이예 바이오메디컬(梅晔生物医药) 유한회사 산하의 브랜드

·소비자 피부타입에 따라 보습, 각질제거, 컨실러, 안부피부관리 등 다양한 제품 취급

후코스(fucose), 판테놀, 비타민E 등을 함유하여 건성피부 개선 및 보습효과 제공

그림입니다.

[자료원 : 브랜드별 홈페이지, 광저우무역관 정리]

 

< 주요 외국 브랜드 >

브랜드

브랜드 전략

Vaseline

그림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위생을 철저히 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면서 핸드크림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팬데믹 기간 동안 Watsons 채널의 판매량만도 4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중국 소비자 수요 맞춤형 제품 개발을 추진, 미백효과 및 케어, 부드러움 및 탄력성을 포함한 기능성 제품인 Pro Derma 계열을 출시하여 소비자 인기를 끌음

·스타파워를 이용한 홍보 및 입소문 마케팅 추진

DOVE

그림입니다.

·2002년 중국시장 진출 이후, 중국 소비자 피부타입에 맞춘 제품을 개발하여 어필

·전세계에서 추진하는 리얼뷰티 캠페인을 중국시장 상황에 맞춰 추진하기 위해 현지 인플루언서를 섭외했고, 중국인들의 피부타입에 맞춰 제품을 연구개발하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어필

Cetaphil

그림입니다.

·피부과 의사들과 함께 R&D를 통해 제조품질관리기준(GMP)에 맞춘 제품을 개발했고, 이러한 점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되어 시장진입에 성공

·보습크림의 효능이 입소문을 통해 널리 퍼지면서 특히 엄마들로부터 인기를 끌었고, 2021년 마마왕(妈妈网)에서 관련제품 분야 중 입소문 평판 1위 차지

Elizabeth Arden

그림입니다.

·바디케어 코스메슈티컬, 색조화장품, 향수 등 라인업을 지닌 브랜드이나,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팅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입소문 마케팅을 적극 추진

·특히 티몰에 입점하여 시장동향 및 소비자 수요를 적극 파악했고, 신제품 출시주기를 단축시키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추진으로 시장판매 증가세

NIVEA

그림입니다.

·2020년 7월 독일 본부 외 가장 큰 R&D센터를 상하이에 설립, 중국 소비자 수요를 조사하고 중국시장을 겨냥한 맞춤형 제품 연구개발 추진

·또한 18~35세 연령대를 주력 타겟 소비군으로 겨냥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 중

[자료원 : 브랜드별 홈페이지, 광저우무역관 정리]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SNS와 소비자평가, 입소문 등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주변 친구들의 추천이나 SNS의 인플루언서들의 홍보나 추천 등에 따라 계획에 없는 소비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 iiMedia의 한 애널리스트는 젊은 소비층이 SNS 활동에 적극적이며 또 휴대폰으로 정보를 습득하는데 매우 익숙한 만큼, SNS를 통해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방식(种草라고 일컬음)이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며 실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SNS는 이미 소비자들의 소비행위에 매우 큰 영향력을 지닌 매체로 부상했다. 화장품 제품도 다양한 SNS 플랫폼을 통해 제품홍보나 판촉을 진행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소비자들도 SNS 플랫폼을 통해 제품정보를 받는 것에 매우 익숙하다. 더우인(抖音), 샤오홍수(小红书), 웨이보(微博), 위챗 공식계정(微信公众号) 등 인기 플랫폼에서 제품들이 얼마나 또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지가 마케팅의 성공여부를 좌우할 정도로 SNS 플랫폼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전망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특히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미용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바디케어 제품이 기초화장품 분야에서 차지하는 시장비중은 아직 미미하지만,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바디케어 제품을 중시하거나 심지어 생활필수품으로까지 간주하고 있어, 시장은 안정적 그리고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 바디케어 제품 영업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특히 젊은 소비자층은 바디케어 제품으로 체감가능한 미용효과를 얻기를 원하기 때문에, 보다 기능이 강화된 전문제품의 개발이 중요해지고 이에 따라 시장은 더욱 세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더불어 천연원료의 사용 여부를 중시하는 소비자들도 많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디케어 제품은 피부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만큼, 덜 자극적이고 건강에 더 좋은 천연원료의 사용 여부가 제품 선택시 중요한 고려요인이 될 것으로 봤다. 아울러 프리미엄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CBNData, iiMedia(艾媒网), 브랜드별 홈페이지, 셴지망(贤集网), 써우후망(搜狐网), 졔몐신문(界面新闻), 텅쉰망(腾讯网),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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