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일폴리시, 네일에나멜, 리무버
네일폴리시(광택제 또는 에나멜이라고도 함), 베이스코트, 탑코트, 네일경화제 및 네일트리트먼트제는 만족스러운 외관을 제공하고 깨지거나 벗겨지는 손톱의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손톱판에 적용되는 코팅입니다. 네일폴리시, 트리트먼트제 또는 경화제를 바르고 나면 제품의 용제가 빠르게 증발하여 필름 코팅이 남아 있게 됩니다. 네일트리트먼트제는 특정 목적을 위해 손톱에 도포되는 코팅이며, 1) 광택을 증가시키기 위한 베이스코트, 2) 손톱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한 빈틈 충전제, 3) 광택 수명과 광택을 증가시키도록 설계된 탑코트 등이 포함됩니다. 네일경화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톱을 단단하게 하거나 강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폴리시 리무버는 매니큐어, 트리트먼트제 또는 경화제를 부드럽게 하여 손톱의 코팅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폴리시 리무버에 사용되는 성분으로는 아세톤, 에틸아세테이트 및 아이소프로필알코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네일폴리시, 트리트먼트제, 경화제는 매우 유사한 처방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나이트로셀룰로오스나 셀룰로오스아세테이트부티레이트 같은 필름형성제를 포함하고 있어 제품이 건조 시 단단하고 반짝이게 합니다. 필름을 튼튼하고 탄력 있게 만들기 위해서 토실아마이드/폼알데하이드수지 또는 토실아마이드/에폭시수지 같은 수지(resin)나 이차 필름형성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깨짐과 균열 방지를 위해 트라이페닐포스페이트, 트라이메틸펜타닐다이아이소부티레이트, 캠퍼 및 다이부틸프탈레이트 등 하나 이상의 가연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틸아세테이트, 부틸아세테이트, 이소프로필알코올 및 톨루엔을 포함한 낮은 수준의 용제가 제품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색이 들어간 네일폴리시 제품에는 스테아랄코늄헥토라이트 또는 벤토나이트와 같은 현탁화제로 인해 제품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FDA 승인 착색제 또는 색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색상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벤조페논-1과 같은 광안정화제가 종종 추가됩니다. 네일경화제에는 손톱을 단단하게 하거나 강화하기 위해 소량의 포름알데히드가 함유될 수 있습니다.
손발톱용 제품의 안전성
네일폴리시 제품은 수십 년 동안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 의해 안전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손톱과 발톱은 케라틴으로 이루어지는데, 케라틴은 딱딱하고 거의 관통될 수 없습니다. 네일폴리시, 트리트먼트제, 경화제 제품이 한 번 굳으면, 그 성분들은 표면에 있는 강화 필름 코팅이 되어 몸에 흡수되거나 공기 중으로 방출되지 않습니다.
여러 해 동안,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그리고 다이부틸프탈레이트와 같은 네일 케어 제품의 특정 성분에 대한 노출이 건강 상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는 정보가 언론에 유포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FDA는 웹사이트를 통해 현재의 네일 제품 사용 관행 하에서 모든 성분은 유효한 안전성 정보에 기반하여 안전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의 네일 제품의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는 미국화장품협회 (PCPC, Personal Care Products Council) 회원사는 네일경화제에 일부 사용되는 것을 제외하고 이러한 성분들의 대부분을 사용하지 않거나, 줄이고 있습니다.
네일경화제에 사용되는 포름알데하이드의 안전성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검토되었습니다. FDA는 포름알데히드를 함유한 네일경화제가 이러한 성분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만약 여러분이 포름알데히드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손톱 손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거나, 혹은 이 성분을 피하고 싶은 다른 이유가 있다면, 여러분은 제품 라벨의 전성분 목록을 통해 포름알데히드나 포마린, 톨루엔설폰아마이드-폼알데하이드와 같은 관련 성분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럽 소비자안전 과학위원회(SCCS)는 2014년 네일경화제에 포름알데히드의 사용에 대해 검토하고 손톱을 단단하게 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최대 2.2%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톨루엔은 1987년 CIR패널에 의해 검토되었고, 네일 제품에 50% 이하의 농도로 사용했을 때 안전하다고 결정했습니다. 또한 2005년에 톨루엔의 안전성에 대한 재평가를 거쳐 기존의 결론을 재확인했습니다.
1985년, 다이부틸프탈레이트의 안전성이 CIR 전문가 패널에 의해 최초로 평가되었습니다. CIR 전문가 패널은 과학 데이터를 평가하여 다이부틸프탈레이트가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2002년과 2005년에 주기적인 재검토 과정에서 이 성분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고려하고 기존의 결론을 재확인했다.
전문 미용협회(PBA, Professional Beauty Association) 산하의 NMC(Nail Manufacturer Council for Safety)에서 산업 전문가와 소비자에게 손톱 관리 및 안전성 이슈에 대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링크를 보세요: https://probeauty.org/n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