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장품 이슈 추적 시리즈

이슈 추적, 진실은 이렇다! <착색제>편

첨부파일
등록일
2020-09-14
조회수
11006

영국 The Facts About

착색제

화장품 착색제는 색조 또는 메이크업 제품에 색상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성분이고, 신체 또는 신체의 일부에 적용됩니다. 착색제는 다른 파장의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여 색상을 나타냅니다.

 

모든 화장품 성분은 사용 시 안전해야합니다. 영국과 EU에서는 화장품 규정에서 제품에 넣을 수 있는 성분과 넣을 수 없는 성분을 규제하며, 법률에 구체적으로 나열된 착색제만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과 EU에서는 착색제의 경우, 컬러 인덱스 번호(Colour Index, CI)를 사용하여 포장의 성분 목록에 기재하고, 다른 화장품 성분 다음에 순서에 관계없이 나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색조를 포함하여 판매되는 화장품의 경우, '포함 할 수 있음' 또는 '+/-'기호를 사용하여 여러 색상의 착색제가 각 제품에 나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Cosmetic Info

착색제란?

착색제는 볼에 사용하는 블러셔의 붉은 색조에서부터 민트향 치약의 초록 색조에 이르기까지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착색제는 염료나 안료 또는 여러 물질을 가리키며, 착색할 목적으로 식품이나 의약품 또는 화장품에 첨가되어 응용됩니다. 착색제는 감기 시럽 및 아침 식사용 시리얼에서부터 콘택트렌즈 및 아이라이너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제품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에 착색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오늘날의 착색제는 미관상 보기 좋으며, 기호성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에 첨가되어 150년 이상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이미지나 인지도 및 "분위기"를 좋게 만들고 시각적으로도 좋은 인상을 주도록 여러 제품에 착색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폭넓은 색소 리스트를 개발하기 전에는 제품이 칙칙해 보이고 색소 지속력이 매우 좋지 않아서 금새 퇴색되어 버렸습니다. 원하는 정확한 컬러를 얻기 위해 색소를 혼합하려면 성분과 제품의 특성에 대한 뛰어난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색소 혼합기술은 일종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사실

색에 대한 시각적 인식은 주로 제품에 비춰지는 가시 광선의 흡수나 반사에 의해 발생하며, 이를 통해 사람은 적색, 황색, 청색, 녹색, 흑색 등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색은 눈에 있는 빛 수용체 세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뇌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서로 다른 파장의 빛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착색제는 오랜 시간동안 인간 문화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고학자들은 화장품에 사용되는 컬러의 사용을 기원전 5000년경으로 거슬러 추정하고 있으며, 고대 이집트의 기록물에 약용 착색제에 대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스모키하면서도 비비드한 컬러감을 통한 강렬한 아이 메이크업으로 유명한 클레오파트라의 화장법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 학자들에 의하면 기원전 1500년경부터 식품착색료도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기술의 발달 이전에는 주로 인디고, 강황, 파프리카 및 사프란과 같이 자연에서 발견된 물질에서 얻은 색소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종류의 색소가 등장하면서 제조자들은 보다 더 광범위한 색소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색소가 연구를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새로 개발된 색소는 착색강도가 높고 훨씬 더 안정적이어서 적은 양의 착색제로도 동일한 발색효과를 제품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야생에서 수확한 식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색소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안전성에 관한 정보

화장품에 사용되는 착색제의 규제 방안은?

미국의 경우, 착색제는 미연방 식품·약품·화장품 법(FD&C Act)에 따른 엄격한 승인 시스템의 적용 대상입니다. 콜타르계 모발 염료의 경우를 제외하고, 화장품에 사용된 모든 착색제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착색제 사용 위반으로 인해 미국으로 수입되는 제품들이 통관을 거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FDA 규정에 따라서, 만일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콜타르계 모발 염색제 제외)에 착색제가 포함되어있는 경우라면 다음 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승인. 화장품(또는 미국 FDA의 규제를 받는 기타 제품)에 사용된 모든 착색제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착색제로서 물질의 용도, 사양 및 제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규정이 있어야 합니다.

인증. 승인 외에도 여러 가지 착색제의 경우, 미국에서 판매되는 화장품(또는 FDA의 규제를 받는 기타 제품)에 착색제를 사용하려면 각 제품의 모든 뱃치(batch)마다 미국 FDA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사양 및 규격. 모든 착색제는 미국연방규정집(CFR)에 명시된 제품의 사양 및 규격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사용 및 제한. 착색제는 관련 규정에 명시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규정은 완제품의 경우 최대 허용치를 따로 지정하는 것처럼 특정 색소에 대한 기타 제한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FDA소속 전문연구기관인 식품안전·응용영양센터(Center for Food Safety and Applied Nutrition)의 화장품·색소관리국 국장, 린다 캐츠(의학박사, 공중보건학박사)"착색제는 올바르게 사용하면 매우 안전한 물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https://www.fda.gov/consumers/consumer-updates/how-safe-are-color-additives

 

FDA는 화장품에 사용되는 색소에 대한 자세한 안전성 검토를 실시하고 있으며, 승인 프로세스에는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많은 연구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FDA는 미국연방규정(21)에서 승인된 색소를 공시했습니다. 이 규정에는 색소에 대한 정보, 허용되는 사용 성분, 사용 및 제한 사항 및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기타 요구 사항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https://www.fda.gov/cosmetics/cosmetic-ingredient-names/color-additives-permitted-use-cosmetics

 

착색제의 전 세계적인 규제 방안은?

색소 또한 기타 여러 국가에서 규제됩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의 경우 발색의 목적으로 사용이 허용되는 성분 목록을 통해 색소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색소는 Yellow 5 또는 Red 7과 같은 서술적인 명칭보다는 컬러 인덱스 번호(Colour Index, CI)로 구별됩니다. 기타 여러 국가는 색소 규제에 있어서 유럽연합의 모델을 따르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영국 the Facts About

What's in my cosmetic? - Cosmetic Colours

미국 Cosmetics Info

What’s in my cosmetic? - Color Addit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