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화장품 이슈 추적 시리즈

이슈 추적, 진실은 이렇다! <나노 물질과 나노 기술>편

첨부파일
등록일
2020-09-16
조회수
19482

영국 The Facts About

나노 물질과 나노 기술 심층 연구

여러분은 나노 기술과 나노 물질에 대한 소문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나노 기술은 흥미 진진하고 역동적인 과학 분야로서 혁신적인 수많은 방식으로 미래에 잠재적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나노 기술은 이미 내화성 플라스틱이나 섬유와 같은 신소재를 생산하는데 사용되어 왔으며 식품을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패키징(Intelligent Packaging)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보, 기술, 레저, 의약품 및 퍼스널케어 산업은 우리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제품과 소재 및 치료법을 만들기 위해 나노 기술과 나노 물질을 사용합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1. "나노"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2. 나노 물질이란 무엇입니까?

3. 화장품에 사용되는 나노 물질은 무엇입니까?

4. 나노 물질은 안전합니까?

5. 나노입자가 피부에 침투할 수 있습니까?

6. 화장품에 나노 물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7. 더 자세한 정보는 어디서 구할 수 있습니까?

 

나노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나노"라는 단어는 난쟁이 또는 극히 작은 것을 뜻하는 그리스어 "나노스(nanos)"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오늘날 과학에서 "나노"라는 용어는 매우 작은 측정단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나노미터는 1 미터보다 10 억배 정도 작습니다.

 

수학적 단위 계산

1 metre(m) ÷ 1000 = 1 millimetre(mm) ÷ 1000 = 1 micrometre(µm) ÷ 1000 = 1 nanometre(nm)

 

이를 문맥에 적용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형적인 박테리아 세포의 크기는 약 1,000 나노미터입니다

인간의 머리카락 직경은 약 80,000 나노미터입니다.

개미의 길이는 수백만 나노미터입니다.

 

나노 물질이란 무엇입니까?

나노 기술과 나노 물질을 서술할 때 나노 기술, 나노 과학, 나노 튜브, 나노에멀젼, 나노좀 등 다양한 용어가 논문 데이터베이스와 언론에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나노 물질이란 나노 크기의 개별 파트나 차원으로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나노라는 새로운 모든 단어와 그에 응하는 개념 정의에도 불구하고, 나노 크기의 재료 과학은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그렇습니다! 원자와 분자의 조작을 통해 이러한 규모의 새로운 구조와 재료를 구축하는 흥미 진진한 연구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처럼 "나노 물질"라는 용어가 실제로 엄청나게 많은 물질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 상당 부분은 일반적으로 볼 때 우리가 특별히 혁명적이라고 간주하지 않았던 것들입니다.

 

나노 물질은 항상 존재 해왔습니다. 우유는 지방 입자의 작은 물방울이 물에 부유하는 나노에멀젼의 한 예이며, 리코타 치즈는 본질적으로 우유 단백질의 나노 입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노 입자는 실제로 모든 물질의 '구성 요소'인 분자보다 훨씬 큽니다.

 

자연은 나노 물질과 나노 구조물로 가득합니다. 수없이 다양한 금속의 나노 입자와 나노 구조는 주위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나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사례는 스티븐 프라이 (Stephen Fry)가 나레이션을 맡고 케임브리지 대학과 공동으로 제작한 비디오 "낯설고 새로운 나노 과학의 세계"를 참조하세요.

 

낯설고 새로운 나노 과학의 세계(The strange new world of Nanoscience)

https://youtu.be/70ba1DByUmM

 

화장품에 사용되는 나노 물질은 무엇입니까?

화장품에 사용되는 특정 성분을 이제는 나노 물질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수년 동안 안전하게 사용되어 왔지만 지금은 "나노 물질"로 간주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나노 물질 중 하나는 티타늄다이옥사이드입니다. 티타늄다이옥사이드는 자연 환경에 존재하는 광물입니다. 티타늄다이옥사이드는 분쇄되거나 합성될 수 있어서, 마이크로 크기로 입자를 생성하거나, 보다 더 작은 나노 물질로 입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나노-티타늄다이옥사이드 또한 자연에 존재합니다.

 

티타늄다이옥사이드는 자외선을 반사시키거나 산란시키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됩니다. 티타늄다이옥사이드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나노 형태의 경우에는 발림성이 좋고 백탁 현상을 감소시켜 피부를 투명하게 만드는 제품 처방에 있어서 장점도 제공합니다. 제품을 피부에 발랐을 때의 모습과 느낌이 자외선 차단제 선택 시 소비자에게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나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착색제인 카본 블랙은 나노 형태로 사용될 수 있으며 안료 입자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어떻게 색상의 강도와 불투명도를 바꿀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기타 여러 미네랄 물질의 나노입자도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 물질은 다양한 크기의 입자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1 ~ 100 nm 크기의 물질만 나노 물질입니다.

 

"나노 물질"의 실제 법적 정의는 수많은 논의 대상이었습니다. 화장품에 사용하려는 나노 물질은 유럽연합의 화장품 관련 법규에 따라 "1 ~ 100 nm 범위의 크기로 하나 이상의 외부 차원 또는 내부 구조를 갖는 불용성 또는 생난분해성 및 의도적으로 제조된 물질"로 정의됩니다.

 

나노에멀젼과 나노좀은?

나노에멀젼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우유는 지방 입자의 작은 물방울이 물에 부유하는 나노에멀젼의 한 예시입니다. 화장품의 나노에멀젼은 보습제처럼 피부에 영양을 주는 오일 함량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작은 물방울과 기름 방울입니다. 이렇게 처방된 보습제는 너무 걸쭉하거나 끈적거리지 않는 산뜻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기타 일부 제품, 예를 들어 일부 고성능 보습제는 손상되기 쉬운 성분이 분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나노좀 (때로는 리포좀이라고도 함)이라고 불리는 작은 포켓과 같은 구조를 사용합니다. 나노에멀젼과 나노좀은 피부에 도포 시 분해되어 내용물을 표피층으로 방출합니다. 나노에멀젼과 나노좀은 피부에 도포 시 용해되어 분해되므로 화장품에 사용하는 나노 물질의 법적 정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나노 물질은 안전한가?

나노 기술에 관한 공개 토론에서 환경과 인체 건강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물질의 입자가 점점 더 작아짐에 따라 물질의 특성과 성질이 동일한 물질의 큰 입자와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주장처럼 특성과 성질이 다른 물질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며, 다른 물질로 변한다고 해도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물질을 사례별로 고려해야 되며 모든 나노 물질을 "안전하지 않은 잠재적인 물질로 따로 치부해서도 안됩니다.

 

모든 화장품은 사용하기에 안전해야 합니다. 화장품을 제조하고 수입하는데 있어서 유럽의 엄격한 안전성 관련 법규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 법규를 통해 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제품은 반드시 안전성 평가를 거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노 물질이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된다면 EU와 영국 시장에서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나노 물질의 존재와 안전성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모든 정보는 국가 집행 기관에 제공되며, 영국의 경우 거래기준청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화장품에 사용되는 나노 물질과 관련하여 많은 물질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티타늄다이옥사이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는 실제로 오랜 시간 동안 가장 널리 연구된 물질 중 하나입니다.

 

또한 나노 기술과 소비재에서 사용되는 나노 기술의 안전성은 유럽집행위원회 산하의 독립적 자문기구인 소비자안전 과학위원회 (SCCS, 이전의 SCCNFP)를 비롯하여 전 세계 규제 기관에 의해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 위원회는 200010 월에 마이크로 결정 (나노 크기)의 티타늄다이옥사이드를 평가했고, 화장품에 사용되는 UV 필터로써 안전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SCCS는 이후 안전성 평가에서 특정 측면을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더 많은 정보를 요청했으며 화장품 업계는 요청한 정보를 SCCS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안정성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되고 모든 우려를 해소합니다. 자외선 차단 효과의 특성을 가진 징크옥사이드에 대해서도 유사한 정보가 제공되었습니다. SCCS가 평가한 징크옥사이드 나노 입자에 대해서 안전하다는 결론이 포함된 의견을 2012 9월에 SCCS가 발표했습니다. 시민들(citizens)의 요약 평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징크옥사이드 나노 입자에 대한 SCCS의 평가

https://ec.europa.eu/health/scientific_committees/consumer_safety/docs/sccs_o_103.pdf

 

징크옥사이드 나노 입자에 대한 시민들(citizens)의 평가

https://ec.europa.eu/health/scientific_committees/docs/citizens_zinc_oxide.pdf

 

나노 입자가 피부에 침투할 수 있습니까?

피부를 통한 나노 입자의 침투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화장품은 제품 성분이 피부 또는 모발의 적절한 부위에 전달되도록 신중하게 처방됩니다. 다행하게도 피부는 체(sieve)가 아니라 장벽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늘날까지도 대부분의 의약품은 입을 통해 삼키거나 주사로 주입해야 하며 심지어 국소 패치를 통해 흡수될 수 있는 약물도 거의 없습니다. 또한 나노 입자는 실제로 모든 물질의 개별 빌딩 블록과 같은 분자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많은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의 화장품 용도에 사용되는 나노 입자는 피부가 손상된 경우에도 사람의 피부를 통해 침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15월 나노피부학회(Nanodermatology Society)는 최신의 지식을 통해 나노 물질의 피부 침투에 대해 설명하면서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발표문은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www.nanodermsociety.org/documents/press/NDS_Sunscreen_Guidelines.pdf

 

화장품에 나노 물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새로운 표기 방법이 도입되어서 괄호 안에 "나노"라는 단어가 붙으면 성분명이 나노 물질로 분류됩니다. , 이러한 표기 방법은 EU의 화장품 법규에서 제공되는 정의에 들어 맞습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성분 목록을 통해 화장품에 나노 물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는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 업계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완벽한 안전성 검토와 평가를 거쳤기 때문에 출시되는 모든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갖고 한 점의 우려 없이 이와 같은 추가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성분 목록 중에서 들어본 적이 있는 성분 하나가 나노 물질이지만 "(나노)"라는 접미사로 표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나노 형태로 사용되는 일부 성분 중에서 비 나노 형태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노)"라고 표기되지 않은 티타늄다이옥사이드(나노형태가 아닌) 또한 UV 필터 및 백색 착색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어디서 구할 수 있습니까?

유럽집행위원회 산하 소비자보호위원회의 웹사이트에서는 화장품에 사용되는 나노 물질에 관한 특정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

 

유럽집행위원회의 웹사이트에는 나노 기술과 관련하여 특정 섹션 또한 운영되고 있습니다.

https://ec.europa.eu/info/research-and-innovation/research-area/industrial-research-and-innovation_en

 

나노 기술뿐만 아니라 나노 기술의 일반적인 사용과 거대한 과학 분야에서 논의되는 많은 이슈에 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찾고 있다면, 웹사이트 www.guardian.co.uk 에 방문해서 나노 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세요. https://www.theguardian.com/science/nanotechnology

 

자연계에 존재하는 나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사례는 스티븐 프라이 (Stephen Fry)가 나레이션을 맡고 케임브리지 대학과 공동으로 제작한 비디오 "낯설고 새로운 나노 과학의 세계"를 참조하세요.

https://youtu.be/70ba1DByUmM

 

미국 Cosmetics info

 

나노 기술이란?

나노 기술은 원자와 분자 및 초분자 크기로(, 나노 규모) 물질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나노 기술은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상당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 분야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나노 크기 수준에서는, 일부 물질이 동일한 조성을 가진 크기가 더 큰 물질과 비교하여 별도의 특성 또는 상이한 특성을 나타냅니다.

 

나노 물질은 식품, 의약품, 의료 기기,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과 같이 미국식품의약국 (FDA)에서 규제하는 제품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혁신적 응용과 제품에 사용됩니다. 나노 기술이나 나노 물질에 대한 법적 정의가 FDA에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과학자들은 나노 물질을 1 ~ 100 나노 미터 (1 나노미터 = 10 억 분의 1 미터)의 범위에서 적어도 하나의 차원을 갖는 물질을 지칭합니다. 이 점을 고려해 볼 때, 핀의 머리 크기는 약 1 백만 나노미터이고 사람의 머리카락의 굵기는 약 80,000 나노미터입니다.

 

나노 입자는 인간의 모든 역사를 통해서 자연적으로 발생해왔습니다. 나노 입자는 화산재, 바다의 물보라, 미세한 모래와 먼지에서 발견되며 용접을 하거나 나무가 탈 때 발생하는 연기와 같은 인간 활동의 부산물로도 발생됩니다. 또한 우유도 나노에멀젼의 한 예시입니다. 우리는 자동차와 가정용 난로 및 야외 화재를 포함하여 여러 곳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나노 입자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나노 물질의 개발 이유는?

나노 물질은 지금도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유는 나노 물질은 화학적으로는 동일하지만 크기만 다른 동일 물질과 화학적, 물리적 및 생물학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노 물질을 함유한 제품은 나노 물질과 크기만 다른 동일한 물질을 함유한 제품보다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노 물질의 사용으로 가능해진 몇 가지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향상된 질감

향상된 오염 저항성

향상된 미

보다 긴 보존기한

향상된 자외선 차단

 

나노 물질이 포함된 소비재에는 의류, 내마모성 도료 및 페인트, 전자 제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이 있습니다.

 

퍼스널케어 제품에 나노 소재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화장품 및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OTC)을 비롯하여 미국 FDA가 규제하는 제품에 나노 기술을 적용하면 소비자에게 건강과 기타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재에 나노 물질을 사용하는 것은 새로운 내용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티타늄다이옥사이드 (TiO2)와 징크옥사이드(ZnO)의 나노 입자는 수년간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흰색의 자외선 차단제를 두껍게 코에 바르고 있는 구조 요원의 오래된 사진을 기억하십니까? 오늘날의 자외선 차단제는 주로 나노 입자를 사용합니다. 더 큰 입자를 가진 이전의 불투명한 자외선 차단제보다 발림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부드럽게 피부에 바른 다음 보호 장벽을 형성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제품의 사용감과 질이 개선되어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궁극적으로 피부 노화와 피부암을 비롯한 자외선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함으로써 대중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나노 물질을 사용하여 제조된 화장품도 다른 화장품과 동일한 법적 요구 사항이 적용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퍼스널케어 제품의 나노 성분은 안전합니까?

많은 국제 전문가 단체가 나노 물질에 대한 평가를 완료했고, 나노 물질이 사용하기에 안전하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실례로, 유럽연합(EU)의 소비자안전 과학위원회 (SCCS)2012 ZnO2013TiO2의 나노 형태에 대한 권장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명시된 특정 조건 안에서 두 가지 물질 모두 자외선 차단제 사용에 안전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마찬가지로 캐나다 보건부는 2013년에 자외선 차단제 모노그래프(monograph)를 개정하여 나노징크옥사이드와 나노티타늄다이옥사이드를 모두 사용 가능한 성분으로 결론지었습니다.

 

호주 의약품청은 기타 국제 규제 기관의 문헌 및 작업을 검토한 2013년 의견에서 TiO2 ZnO의 나노 입자가 자외선 차단제 성분으로 사용될 때 해를 끼칠 수 없다는 2006년의 결론을 재확인했습니다.

 

2012년 미국 FDA는 미크론(micron) 크기의 TiO2를 사용한 자외선 차단제에서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어떠한 증거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미국 FDA는 나노 ZnO가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를 국소적으로 발랐을 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노 입자의 피부 침투 가능성에 대해 근거가 없다는 유용한 문헌을 발표했습니다. FDA가 발표한 내용을 인용해보면, "결론적으로 말해서, 자외선 차단제에 TiO2 또는 ZnO 나노 물질을 사용하면 대중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그 어떠한 증거도 없었다" 라고 결론지었습니다. FDA는 더 나아가 가상의 위험성에 반하는 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 “정기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함으로써 대중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 있다.” 2013년 국제화장품규제협력체(ICCR)에서도 유사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기존의 화학 물질에 사용되는 현행 위험성 평가 표준(노출 수준 평가, 위험요인 파악 및 위험 특성화에 근거한 평가 표준과 위험 특성화에 이어지는 평가 표준)은 나노 물질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방법은 나노 입자의 독특한 물리 화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응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나노 물질의 전반적인 위험성 평가는 기존의 화장품 성분 평가와 다르지 않습니다. 화장품의 특정 나노 물질이 정성적 및 정량적 관점에서 잘 묘사되고 적절한 독성학적 데이터가 있는 경우, 나노 물질 함유 제품의 위험 특성화를 기존 성분 함유 제품보다 본질적으로 더 높은 불확실성과 관련성에 있어서 고려해볼 그 어떤 이유도 없습니다.

 

안전성에 관한 추가 정보

퍼스널케어 제품 중에서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미크론(micron)/나노 물질의 사용이 잘 나타납니다. OTC 자외선 차단 제품의 유효 성분으로 나노 물질의 티타늄다이옥사이드와 징크옥사이드 사용이 일반적이며 1999년부터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후로 안전성에 대한 평가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졌습니다. 2010년 과학자협회 컨소시엄이 발표한 상세한 리뷰에서 안전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현재 이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에 대한 현행 가중치를 기반으로, 화장품이나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되고 있는 나노구조의 티타늄다이옥사이드 (TiO2) 또는 징크옥사이드 (ZnO)의 사용이 인간에게 미치는 위험은 미미합니다. 다양한 처리 (코팅) 또는 결정 구조와 관계없이 이러한 나노구조의 자외선 (UV) 필터가 태양 광선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는 최대 25% 농도는 안전한 수준으로써 이를 충분히 입증할 수 있는 많은 정보 체계가 있습니다.

 

국소적으로 적용되는 자외선 차단제에서 처방된 나노" TiO2ZnO는 크기 30-150 nm 범위에 해당하는 주요 입자의 응집체로 존재합니다. 이 응집체는 결합되어 있어서 피부에 바르는 자외선 차단 제품의 영향력이 이러한 응집체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주요 입자를 방출시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과장된 테스트 조건 하에서는 나노구조화 된 TiO2 ZnO가 피부의 각질층 (표피층)을 통과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이러한 나노구조 금속 산화물의 분포 및 지속성은 보다 큰 안료 등급 (, > 100nm) 입자와 동일하며, 신체에서 이러한 물질을 인식하고 제거하는데 있어서 동등함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나노구조의 금속 산화물의 인비트로(in vitro) 유전독성 및 광독성 프로파일은 인체 건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가이드 라인을 통한 연구결과와 현재 2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의 이력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린 가장 논리적이고 직접적인 결론은 나노구조의 TiO2ZnO가 안전하다는 사실입니다."

 

전체 초록 보기

https://www.cosmeticsinfo.org/sites/default/files/PDF%20for%20Nano%20pagge.pdf

 

기타 전문가 과학적 리뷰 단체도 나노 크기의 티타늄다이옥사이드와 징크옥사이드의 안정성에 관하여 유사한 결론에 도달했다. 2013년에 EUSCCSTiO2 (나노 형태)의 안전성에 관한 의견을 발표했는데 최대 25 %의 농도에서는 건강하고 손상되지 않은 피부나 일광화상을 입은 피부에 도포해도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그 어떤 위험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SCCS2012년에 징크옥사이드의 안전성을 검토하였으며, 201 년에 다시 검토하였고 ZnO 나노 물질은 최대 25% 농도의 처방으로 제조된 자외선 차단제에 들어 있는 UV 필터로서 피부에 사용 시 위험을 초래하지 않거나 발생률이 미미한 위험 물질이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되는 다른 나노 성분은 어떻습니까?

Carbon fullerenes ("buckeyballs"로 알려짐)와 같은 다른 나노 물질은 자체의 유익한 항산화 기능 덕분에 일부 화장품에 사용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퍼스널케어 제품에서의 사용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일부 화학적 형태의 풀러렌이 독성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일부 보고가 있었지만, 사람에게 노출된 위험 상황과는 무관하게 좀 더 과장된 실험실 조건의 연구에서 이러한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국소 도포된 로션이나 크림과 같은 처방에서 보다 낮은 농도로 풀러렌을 적용한 후에는 그 어떤 부작용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플러렌과 같은 나노 물질의 독성학적 가능성은 현재의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를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은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에만 사용됩니다.

 

일부 제품은 "나노좀(nanosome)"의 사용에 대해서 보고합니다. 나노좀은 조심스럽게 혼합하여 생성되는 성분으로 정말로 아주 작은 물방울입니다. 나노좀은 수십년 동안 우리 주변에 있었으며 "리포좀"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작은 물방울은, 기타 성분이 담겨진 용기로 사용될 수 있는 외부 덮개를 포함하는 캡슐인데 나노 기술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피부에 바르면 나노좀 (또는 리포좀)이 용해되어 일반 크림이나 로션의 성분과 같은 방식으로 피부 표면 위에서 내용물이 방출됩니다.

 

나노좀/리포좀 제품은 보습 성분을 피부 표면에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리포좀은 또한 매우 민감하거나 불안정한 성분을 캡슐에 "포장"하여 의도한 치료 효과를 제공 할 수 있는 의약품 제제에도 사용됩니다.

 

자료

FDA Info on Nanotechnology use in cosmetics

https://www.fda.gov/cosmetics/cosmetics-science-research/cosmetics-nanotechnology

 

Guidance for Industry: Safety of Nanomaterials in Cosmetic Products

https://www.fda.gov/regulatory-information/search-fda-guidance-documents/guidance-industry-safety-nanomaterials-cosmetic-products

참고자료

영국 the Facts About

What's in my cosmetic? - Nanotechnology and Nanomaterials - in depth

미국 Cosmetics Info

What’s in my cosmetic? - Nano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