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화장품 시장정보

해외시장뉴스

지갑 여는 체코 소비자, 고급 소비재 및 IT 제품 소비 증가

첨부파일

등록일 2019-02-26

조회수 4599

지갑 여는 체코 소비자, 고급 소비재 및 IT 제품 소비 증가
2019-02-20 정지연 체코 프라하무역관

경기호황으로 2018년에 전년대비 가처분소득 6.0%, 가계최종소비지출 6.2% 증가 -

고급 소비재 및 혁신기술 결합된 IT 제품 소비 증가 

만족과 가치추구 경향으로 여가·취미 및 편의서비스 분야 시장 확대 -

 

 

 

 긍정적인 경제상황으로 소득지출구매력 모두 증가

 

  ㅇ 유럽 경기 회복 및 고용시장 활기로 소득증가

    - 2013년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월 평균임금이 매년 증가해 2013년 2만 5035코루나에서 2017년 2만 9496코루나로 약18% 증가함또한 2018 3분기에는 3만 1516코루나를 기록했으며 2018년 월 평균임금은 3만 1900코루나로 추정됨.

    실제로 자유롭게 소비 가능한 가처분소득(세금 등 비소비지출을 공제하고 연금 등 이전소득을 더한 소득)도 지속적으로 증가해2017년 증가율은 4.1%를 기록하고 2018년은 6.0%로 추정됨.

 

ㅇ 긍정적인 소비심리로 소비 증가

    경제활성화로 긍정적인 소비심리가 이어져 가계최종소비지출 금액은 2014 2440억 코루나에서 2018년에는 20%이상 증가한 25090억 코루나에 이를 것으로 보임특히 2017년에는 가계최종소비지출 증가율이 6.7%를 기록하며 가처분소득 증가율(4.1%)을 넘어섰으며 2018년에도 6.2%의 증가율로 소비증가가 지속

    - 최근 5년간 총 저축률(Gross Saving rate)은 9~12%로 최근 3년간은 소비증가로 감소추세임또한 경제지 Ekonom에 따르면 체코인의 44%가 한달 소득 미만의 재정을 보유해 저축률이 높은 편은 아님.

    체코인의 33%가 올해에 작년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할 것이라고 응답해 올해도 소득증가가 소비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가계소득 및 지출 변화

자료원체코재무부

  

  ㅇ 2018년 유럽 국가 중 체코 구매력 지수 가장 빠르게 증가

    리서치기관 GfK 2018년 유럽 구매력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체코의 1인당 구매력지수는 전체 42개국 유럽 중 전년대비 3계단 상승한 23위로 유럽 국가 중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임. GfK의 컨설턴트에 따르면 체코의 경제성장 및 2017년 외환시장 개입 중단 이후 유로화 대비 체코 코루나의 강세로 구매력지수가 빠르게 상승한 것이라고 밝힘.

    상위를 차지하는 서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아직 구매력이 낮은 수준이나 동유럽 국가 중에는 슬로베니아와 에스토니아 다음으로 세 번째임.

 

2018 유럽 구매력지수 순위

2018년 순위

2017년 순위

국가

1인당 구매력 지수(유로화)

[유럽평균=100]

1

1

리히텐슈타인

457.9

2

2

스위스

283.1

3

3

아이슬란드

230.6

22

23

에스토니아

66.5

23

26

체코

66.4

24

22

그리스

66.1

25

24

리투아니아

63.0

26

25

슬로바키아

61.2

자료원: GfK Czech

 

  ㅇ 중산층 확대로 재량적 소비 및 서비스 수요 증가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체코의 중산층(소득이 전체 평균임금의 50% 이상 150% 미만인 소득계층 C D)은 전체의 72%를 차지하는 가장 큰 계층임.

    - 중산층은 긍정적인 경제전망과 고용호황의 영향으로 2030년까지 계속 우위를 차지할 것이며 현재의 낮은 소득불균형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공공부문 임금인상 추진이 이뤄져 중산층 확대를 뒷받침 할 것으로 보임. 중산층 소비자의 증가로 재량적 소비재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Euromonitor, Income and Expenditure Czech Republic 2018

 

 고급 소비재, IT 제품여가 및 편의서비스 시장 확대

 

  ㅇ 리서치기관 Kantar에서 2018년 체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4년 전과 비교해서 모든 항목에서 소비를 자제하는 행동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4년 전과 비교해 외식쇼핑여가생활여행비용 항목에서 소비를 자제한다고 답한 비율이 가장 크게 감소해 소득증가로 필수 소비보다 만족과 가치추구의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여행 및 여가·취미생활이 체코 소비자가 가장 가치를 두고 있는 항목으로 응답자의 절반이 소득증가 시 지출을 늘릴 항목으로 꼽았음또한 응답자의 3분의1은 주택과 주거용품에 투자하고자 하며 쇼핑을 더 많이 하거나 자녀에 대한 소비를 늘린다는 응답도 각각27%, 23%로 나타남.

 

체코 소비자 행동 변화

자료원: Ekonom, Kantar CZ

 

항목별 소비증가현황

자료원: Ekonom, Kantar CZ

 

  ㅇ 고급 소비재 구매 증가

    체코 최대 온라인 쇼핑몰 Alza.cz에 따르면 3년 전 체코 소비자들이 40인치 TV를 주로 구매한 반면 최근에는 55인치 이상의QLED 또는 OLED TV 구매가 증가함.

    모바일폰의 경우도 기존의 가격대비 괜찮은 성능을 갖춘 제품 구매에서 아이폰과 삼성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플래그쉽 모델(주력상품구매가 증가함.

    식료품도 가격보다는 품질에 비중을 두는 경향이 뚜렷해짐체코상공연합회 회장에 따르면 소비자신뢰지수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유기농현지 생산 식료품 등 고품질의 식료품 수요가 증가했고 유통체인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고품질 식료품 공급을 확대했다고 밝힘.

 

  ㅇ 신기술 결합된 제품 구매가 온라인 시장과 함께 성장

    - Alza.cz의 비즈니스 매니저에 따르면 2018년에는 전자기기, ICT 제품가전제품 시장이 구매력 증가를 결정했다고 밝힘특히 소비자들은 혁신기술 및 신기술이 결합된 제품에 관심을 보여 스마트워치스마트홈 기기(스마트 전등스마트 도어락스마트 난방조절기 등), 하이엔드 게임용 노트북전자 및 로봇 장난감 등이 인기를 얻음.

    - GfK TEMAX 보고서에 따르면 2018 3분기 체코 전자제품 시장이 전년대비 6% 성장함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분야는 ICT와 가전시장으로 9%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함특히블루투스 헤드폰·이어폰 및 스피커는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ICT 분야의 경우 소비자의 관심이 프리미엄 제품으로 이동하고 있음.

    체코의 온라인 시장 성장은 유럽에서도 가장 빠른 편이며 특히 전자 및 ICT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함최근에는 패션화장품장난감 등 모든 상품의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고 젊은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구매도 성장하고 있음.

 

  ㅇ 자녀 없는 가구 확대로 여가분야 및 편의서비스 성장 예상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에는 자녀가 있는 가구의 지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나 장기적으로 점차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임. 2030년까지 자녀가 없는 가구의 지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녀가 없는 가구의 증가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여행여가·취미외식편의서비스 분야의 성장이 예상됨일례로 최근에는 Wolt, Uber eats, Ordr 등 외식배달 서비스업체가 체코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음.

 

 시사점

 

  ㅇ 체코는 전례 없는 고용호황과 경제발전에 대한 긍정적인 구매심리로 기존의 절약하고 자제하는 소비성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향후에도 긍정적인 소비지출이 예상됨.

 

  ㅇ ICT 제품과 고급 소비재 시장이 확대되고 삶의 만족을 중시하는 여가서비스 및 편의서비스 시장 활성화는 한국 기업의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 진출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임.

 

  ㅇ 최근 부동산 시장 과열로 주택가격 및 임대료가 상승하고 금리인상으로 주택대출 이자의 부담이 커져 이는 소비자 지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경제지 Ekonom, Euromonitor, GfK, 체코 재무부체코 통계청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