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해외시장뉴스
파라과이, 샴푸 시장동향
첨부파일
등록일 2019-03-19
조회수 4920
파라과이, 샴푸 시장동향
2019-03-18 서주영 파라과이 아순시온무역관
- 2018년 기준 1883만 달러 수입, 전년대비 27.06% 수입 증가 –
- 멕시코 생산제품 파라과이 시장의 31% 이상 점유 -
-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진입 모색 필요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파라과이의 샴푸(HS Code 330510) 수입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883만 2188달러로 전년대비 27.06%의 성장세를 보였음.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파라과이 샴푸 시장은 약 80%가 수입품, 나머지는 현지 생산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입 규모를 대략적인 시장규모로 볼 수 있음.
- 2016년은 달러화 가치 상승으로 인해 샴푸 수입이 전년대비 6.06%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7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음.
파라과이 샴푸 시장 규모(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2,784,538 |
15.53 |
12,010,073 |
-6.06 |
14,820,934 |
23.40 |
18,832,188 |
27.0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통계
ㅇ 시장동향
- 파라과이는 세계 20여 개국으로부터 샴푸를 수입하고 있으며 북미와 주변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 최근 몇 년 사이 고급 미용실과 헤어 클리닉이 늘어났으며 두피 관리 또한 건강관리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샴푸 수요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음.
-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고 여러 성능의 제품이 출시되면서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국경무역이 활성화 된 브라질 접경도시 Ciudad del Este 소재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용제품 전문 쇼핑센터인 TERRANOVA사는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탄탄한 현지 구매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산 샴푸를 구매하는 브라질 관광객도 늘어나는 추세임.
- 대형 마트에서 주로 판매되는 샴푸 브랜드는 Pantene, L’oreal, Wella, Johnson & Johnson, Dove 등 북미와 주변 국가 브랜드가 많음. 아르헨티나 제품은 재래시장에서 판매되고 유럽 제품은 백화점과 미용 전문샵에서 판매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 국가
- 2018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멕시코가 약 585만 달러(점유율 31.11%)로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 397만 달러(21.11%), 아르헨티나 329만 달러(17.51%), 브라질 207만 달러(10.99%) 순으로 수입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음.
파라과이 샴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8년 점유율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총계 |
12,010 |
-6.06 |
14,820 |
23.40 |
18,832 |
27.06 |
100.0 |
|
1 |
멕시코 |
3,602 |
20.92 |
9,989 |
10.74 |
5,859 |
46.87 |
31.11 |
2 |
미국 |
1,671 |
-39.68 |
2,383 |
42.66 |
3,976 |
66.80 |
21.11 |
3 |
아르헨티나 |
2,979 |
-6.55 |
3,044 |
2.21 |
3,298 |
8.34 |
17.51 |
4 |
브라질 |
1,547 |
21.37 |
1,946 |
25.76 |
2,070 |
6.38 |
10.99 |
5 |
칠레 |
644 |
19.19 |
496 |
-22.96 |
604 |
21.76 |
3.21 |
6 |
스페인 |
507 |
19.66 |
785 |
54.87 |
595 |
-24.13 |
3.16 |
7 |
독일 |
64 |
-70.49 |
240 |
274.30 |
316 |
31.60 |
1.68 |
8 |
영국 |
4 |
- |
111 |
2201.19 |
243 |
117.77 |
1.29 |
9 |
이탈리아 |
55 |
112.19 |
79 |
43.18 |
240 |
203.70 |
1.27 |
10 |
도미니카 |
144 |
-60.44 |
301 |
108.81 |
224 |
-25.59 |
1.19 |
11 |
프랑스 |
69 |
-45.15 |
173 |
148.53 |
182 |
5.29 |
0.97 |
12 |
한국 |
119 |
-68.42 |
138 |
16.07 |
136 |
-2.00 |
0.72 |
13 |
스페인 |
507 |
19.66 |
785 |
54.87 |
122 |
-84.38 |
0.65 |
14 |
콜롬비아 |
218 |
207.45 |
133 |
-38.74 |
117 |
-12.12 |
0.62 |
15 |
파나마 |
- |
- |
17 |
- |
79 |
356.88 |
0.42 |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2018년 기준 ACONCAGUA S.A사가 전년대비 81.53% 증가한 482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했으며 2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UNILEVER PARAGUAY S.A사가 전년대비 18.63% 증가한 수입액 349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음.
- 수입 순위 3위 업체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7.59% 감소한 177만 달러를 기록했음.
파라과이 샴푸 업체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업체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8년 점유율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총계 |
12,010 |
-6.06 |
14,820 |
23.40 |
18,832 |
27.06 |
100.0 |
|
1 |
ACONCAGUA S.A |
2,537 |
20.49 |
2,656 |
4.66 |
4,821 |
81.53 |
25.60 |
2 |
UNILEVER PARAGUAY S.A |
2,409 |
-11.53 |
2,946 |
22.32 |
3,496 |
18.63 |
18.56 |
3 |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 |
1,471 |
12.28 |
1,922 |
30.64 |
1,776 |
-7.59 |
9.44 |
4 |
BEGA IMP & EXP S.A |
491 |
-55.91 |
1,322 |
169.41 |
1,704 |
28.86 |
9.05 |
5 |
L.A BUSINESS S.A |
19 |
- |
527 |
2573.71 |
1,216 |
130.48 |
6.46 |
6 |
ERAS GROUP SRL |
217 |
-67.32 |
474 |
11790 |
975 |
105.65 |
5.18 |
7 |
AC IMPORTACIONES S.A |
909 |
-4.19 |
946 |
4.07 |
900 |
-4.84 |
4.78 |
8 |
VARGOS S.A |
- |
- |
466 |
|
554 |
18.91 |
2.94 |
9 |
NILCOS S.R.L |
468 |
28.24 |
409 |
-12.60 |
444 |
8.46 |
2.36 |
10 |
ARTICO SACI |
152 |
-41.74 |
274 |
80.16 |
370 |
34.72 |
1.96 |
11 |
JOHNSON & JOHNSON S.A |
402 |
97.58 |
254 |
-36.70 |
356 |
39.86 |
1.89 |
12 |
COLORCOM S.A |
53 |
69.20 |
248 |
368.12 |
179 |
-27.75 |
0.95 |
13 |
R & S SRL |
58 |
40.15 |
142 |
142.48 |
171 |
20.15 |
0.91 |
14 |
FLORIDA TRADING S.A |
217 |
12.77 |
179 |
-17.40 |
150 |
-16.20 |
0.80 |
15 |
TERRANOVA SOCIEDAD RESPONSABILIDAD LIMITADA |
103 |
-47.49 |
75 |
-26.58 |
124 |
63.85 |
0.66 |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시장 특성
ㅇ 주요 수입 브랜드 샴푸 가격
-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샴푸 타입은 가정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샴푸이며 휴대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갖추고 가격면에서 경제적인 1회용 샴푸도 선호도가 높음.
- 가장 인기가 많은 650ml 용량의 Sedal 제품은 슈퍼에서 개당 2만 8500과라니에 판매되고 있으며 도매가격이 약 4달러 9000센트로 비교적 저렴함.
파라과이 주요 샴푸 브랜드
연번 |
주요 수입국 |
브랜드명 |
용량(ml) |
도매가격(US$) |
1 |
멕시코 |
L’OREAL |
750 |
7.7 |
WELLA |
250 |
14.4 |
||
PANTENE |
400 |
5.7 |
||
HEAD & SHOULDERS |
400 |
5.7 |
||
2 |
호주 |
AUSSIE |
400 |
5 |
SENSCIENCE |
300 |
10 |
||
3 |
아르헨티나 |
SEDAL |
650 |
4.9 |
BABELITO |
200 |
2.8 |
||
JOHNSON & JOHNSON |
400 |
5.5 |
||
DOVE |
400 |
5.5 |
||
4 |
브라질 |
TRESEMME |
750 |
7.7 |
CLEAR |
400 |
5.9 |
||
5 |
한국 |
KERASYS |
600 |
18.9 |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파라과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샴푸
Pantene (멕시코) |
Tresemme (브라질) |
L’oreal (멕시코) |
Sedal (아르헨티나) 1회용 |
Johnson & Johnson (아르헨티나) |
Kerasys (한국) |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ㅇ 샴푸 유통구조
- 샴푸 수입업체들이 소매점을 운영하며 유통을 직접 담당하고 있음.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국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자체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소매점으로는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이 있으며 고가의 수입 브랜드 또는 기능성 샴푸는 미용 전문샵 혹은 피부과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샴푸 업계 관계자 의견
- V사는 미용용품 전문 샵으로 업계에서 20년을 종사해왔으며 주요 고객은 미용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임. 주로 아르헨티나, 중국, 브라질,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샴푸를 포함한 다양한 미용 제품을 수입하는 대표적인 업체임.
- V사 관계자에 따르면 샴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생활 필수품으로 일정한 기간마다 끊임없이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 아울러 수요 증가와 소비자의 두피건강 등 헤어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샴푸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함.
- V사는 매장 한 칸에 한국 샴푸를 진열해놓고 판매하고 있음. 한국 샴푸는 품질이 좋고 경쟁 제품에 비해 포장이 매우 양호한 상태로전반적인 이미지가 좋아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330510)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 MERCOSUR의 역외공통관세에 따르면 HS Code 330510(샴푸)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15%로 책정돼 있으며 1.5%의 부가가치세, 0.6%의 소비세가 부과됨.
파라과이 샴푸 관세율
(단위: %)
HS Code |
품목명 |
관세 |
특소세 |
부가세 |
소비세 |
330510 |
샴푸 |
15 |
0 |
1.5 |
0.6 |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ㅇ 파라과이 샴푸 수입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 파라과이는 현지 제조 샴푸의 시장점유율이 20% 내외이며 품질이 수입품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샴푸 수요의 상당 부분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음. 필수 생활소비재인 샴푸는 해마다 수입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제품 기능 차별화 및 중상류층 타겟 공략 필요
- 파라과이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 요소가 시장진입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 이에 따라 면밀한 시장조사 등을 통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함.
- 한국 제품의 경우 현지 시장 수준 대비 가격이 높아 주로 중상류층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 두피, 머릿결 보호를 위해 품질과 성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시장진입에 유리할 수 있음.
ㅇ 현지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관계당국 제품 등록 필수
- 파라과이 보건복지부(MSPyBS) 산하기관인 위생감시국 (DINAVISA)에 등록이 완료돼야 샴푸 유통이 가능.
- 파라과이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위생감시국 등록 절차와 소요비용 및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해 시장진출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