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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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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4-29
조회수 4367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동향
2019-04-25 조민 중국 베이징무역관
- 프리미엄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선호 -
- 완구, 유아용품, 식음료,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 -
□ 시장현황
ㅇ 2017년 12월 말 기준, 중국 내 브랜드 라이선싱 기업이 327개에 달하며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에서 브랜드 라이선싱 사업이 본격화 된 것은 2004년 광저우 주하이 Sunrana(姗拉娜) 화장품 회사와 SNOOPY가 브랜드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해서 SNOOPY 브랜드의 영유아, 청소년용 화장품 300여 개를 출시한 게 시작임.
- 라이선싱 종류는 기업 브랜드, IP, 영화오락, 스포츠 브랜드, 예술, 인터넷 게임, 패션, 유명 대학 등의 라이선싱이 있음.
- 라이선싱 방식은 merchandising licensing, promotion licensing, subject licensing, place licensing 등이 있음.
- 중국 내 브랜드 라이선싱 사업은 완구, 육아교육, 화장품, 패션 등 각 분야로 광범위하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
□ 소비현황
ㅇ 지역별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소비현황
-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소비군은 주로 광둥(12%), 산둥(11%), 장쑤(10%), 저장(8%), 허난(8%) 등 지역에 분포돼 있음.
- TOP5 도시 점유율 합계는 50% 가까이 되며 수도인 베이징은 8위임.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지역별 소비 분포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ㅇ 주요 구매 제품 현황
-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제품은 완구용품(16%), 패션장식(12%), 가구 및 실내용품(11%), 도서출판(10%), 영유아용품(10%) 등임.
- 최근 엔젤 시장 규모 확대 및 아동 도서 시장의 확대에 따라 도서, 만화책 등 출판물 구입이 점차 증가 추세임.
주요 구매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ㅇ 제품 구매 요인
-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설문조사 통계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들이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해당 IP 제품을 좋아해서’가 45%로 가장 많음.
- 다음으로 ‘IP 인지도 고려’(21%), ‘제품 품질’(18%), ‘제품 디자인’(16%) 순임.
- 설문에 응한 소비자 중 91%는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을 재구매할 의사를 밝혔으나 "본 제품이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이 아니어도 구매 할 의향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는 71%가 "제품 품질이 좋으면 구매한다"고 답변
- 일반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가격에 대해서는 "동종 제품보다 21~50% 이상 높은 가격을 수용할 수 있다"는 소비자가 39%로 가장 많았으며 "20% 이내로 비싸다면 수용할 수 있다"와 "81~100% 높은 가격도 수용할 수 있다"는 소비자가 각각 25%를 차지함.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구매 요인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 브랜드 라이선싱 활용사례
ㅇ 샤오미 생태계
- 샤오미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들은 샤오미가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스타트업 투자 및 브랜드 라이선싱을 통해 가성비, 고품질 제품을 선택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샤오미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음.
- 샤오미유핀(Xiaomiyoupin, 小米有品)은 대표적인 샤오미 생태계 플랫폼으로 가전, 의류, 식품, 의료, 영유아용품 등 생활용품 판매
- 2017년 4월 정식으로 오픈한 샤오미유핀에는 17개 품목군, 3000개 이상의 제품이 있으며 전동칫솔, 가습기, 청소기, 위생용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샤오미 자체 생산 제품과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은 샤오미 로고 MI가 제품에 있는지 없는지로 구별할 수 있음.
샤오미 홈페이지(좌), 샤오미유핀 홈페이지(우)
자료: 각 홈페이지
ㅇ 브랜드 라이선싱을 활용한 휴대폰
브랜드 |
제품 사진 |
비고 |
화웨이 X 포르쉐 |
- ‘18년 포르쉐 시그니처 디자인과 화웨이 기술 결합된 Mate20RS 출시 - 가격은 모델별로 799~2095유로 - 프리미엄 소비자층 관심 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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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PO X 람보르기니 |
- ‘18년 람보르기니의 황소로고를 결합해 FindX 출시 -브랜드의 럭셔리함을 블랙 & 오렌지 컬러와 람보르기니의 황소로고로 표현해 디자인 - FindX는 35분간 배터리를 최대 50와트까지 충전할 수 있는 빠른 속도의 SuperVOOC 시스템 갖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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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O x NBA |
- VIVO는 스마트폰 Xpla부터 그 이후의 시리즈 핸드폰을 NBA 농구선수 모델로 광고마케팅 함. - 핸드폰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 특히 농구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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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小米) x 대영박물관, 돈황, 자금성 |
- 최근 샤오미는 다양한 중국 명소들을 주제로 한 핸드폰을 출시 - 샤오미 MIX 2S는 대영 박물관과 협력, MIX 3는 자금성 박물관과의 협력 모델 - 중국의 전통예술을 이차원적 형태로 표현 및 예술성 강조 - 또한, 한정판 보조배터리 제품을 출시해 젊은 층 소비욕구 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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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투(美图) x 이화원 |
- ‘18년 메이투는 "메이투T9이화원 한정판" 휴대폰 출시
- 외관은 중국의 전통색인 검푸른 빛의 초록색이며, 한 폭의 산수 묵화와 같이 표현해 예술성이 돋보임. |
자료: '브랜드 라이선싱(品牌授权)' 잡지(‘19년 1분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ㅇ 브랜드 라이선싱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
제품 사진 |
비고 |
챠챠 해바라기씨(恰恰香瓜子) X 춘지(春纪) |
- 챠챠 해바라기씨와 중국 화장품 브랜드 춘지는 여성의 날에 콜라보 제품인 ‘해바라기씨 팩’을 출시함. - ‘해바라기씨 팩’은 중국의 전통 미의 기준인 "해바라기 얼굴(V라인)" (瓜子脸)을 모티브로 만든 팩임. - 제품은 119위안으로 판매됐으며 올해 여성의 날 당일 약 3,000개의 제품이 판매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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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저롱야오(王者荣耀) X MAC |
- 올해 1월, 중국 유명 오락회사 MOBA의 왕저룽야오(王者荣耀)와 국제적인 뷰티 브랜드 MAC 콜라보 립스틱 출시됨.
- ‘총탄알 형’으로 총 5가지 색이 출시됐으며 이는 각각 왕저룽야오 속의 다섯 여성캐릭터를 나타냄. - 판매 시작 24시간 만에 MAC 공식홈페이지와 티몰에서 콜라보 한정판 색조화장품은 매진, 1만 4000건 예약 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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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우헤이야(周黑鸭) X 미샤(MISSHA) |
- 중국 유명 식품 브랜드 저우헤이야와 미샤는 여성의 날 음식과 화장품의 콜라보 제품 선보임. - 저우헤이야의 주 소비층은 20~30대 여성으로 먹는 것과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연령층임. - 색조화장품이 출시되자 소비자들은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통해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임. |
자료: '브랜드 라이선싱(品牌授权)' 잡지(‘19년 1분기)
□ 전망 및 시사점
ㅇ 상하이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 굿즈 박람회 등 현지 박람회 참가를 통한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아시아 최대 규모인 상하이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는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국내외 유명 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협력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음.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
2019 중국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2019 China Licensing Expo) |
개최 기간 |
2019.10.16(수)~18(금) |
개최장소 |
상하이 신국제 박람센터(Shanghai International Expo Centre |
박람회 연혁 |
2007년 최초 개최, 올해 13회째 |
개최 규모 |
E1~E4 40,000㎡, 400개사, 1300개 IP참가 |
전시 품목 |
식품음료, 영유아용품, 오락, 문화예술, 스포츠, 패션 등 |
주최 |
중국 완구 및 영유아·아동용품협회 |
홈페이지 |
자료: 박람회 홈페이지
ㅇ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 필요
- 중국 소비자가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유통경로는 온라인(36%), 오프라인(64%)으로 현재는 오프라인 비중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오프라인 유통경로는 전문점(29%), 대형 백화점(22%), 마트(19%), 도매시장(15%), 일반 편의점(10%) 등 임.
- 주요 온라인 유통경로는 타오바오(26%), 티몰(25%), 징둥(23%), 위챗(8%), 아마존(7%), VIP.com(5%) 등 임.
ㅇ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업계 관계자는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현지 인지도와 노하우가 있는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조언(KOTRA 베이징무역관 인터뷰)
- 중국 현지 기업의 경우, 해외 유명 기업과의 라이선싱 계약 후 해외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 평판을 활용해 제품 판매량을 늘리는 마케팅 전략 활용
- 향후 라이선싱 제품 매니아 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성비와 품질을 모두 갖춘 제품이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브랜드 라이선싱' 잡지, 바이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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