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해외시장뉴스
독일 내 K-Pop 열기, Korean Night 참관기
첨부파일
등록일 2019-04-29
조회수 3976
독일 내 K-Pop 열기, Korean Night 참관기
- K-Pop에 대한 관심이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
-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 및 구매 의사 높아 -
□ Korean Night 행사 개요
행사명 |
Korean Night Munich - The K-Pop & K-Hiphop Party |
기간 |
2019.03.22 - 1일간 |
장소 |
독일 뮌헨 Isarpost Eventlocation |
규모 |
210 m2 규모 행사장, 참관객 약 350명 |
분야 |
문화콘텐츠 |
주관 |
JIN Entertainment |
홈페이지 |
자료: 뮌헨 무역관
○ KOTRA 뮌헨 무역관은 독일 내 K-Pop을 소재로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Korean Night 행사에 참관해, 행사 참관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상품 수요 및 행사장 내 한국 상품 판매 시 구매 의사를 조사함.
- 본고는 KOTRA 뮌헨 무역관이 현장에서 행사 담당자 및 참관객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됨.
- 행사 담당자로부터 행사 기획 및 개최 계기, 향후 계획을, 참관객들로부터 행사 참석 계기,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한국 상품 구매 의사, 구매 희망 제품군에 대한 응답을 얻을 수 있었음.
|
|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
□ 인터뷰
1) 행사 담당자 L씨 인터뷰
Q1) 행사 개최 계기는?
A1) 기존에 Tandem*, Stammtisch**와 같이 현지인들과 한국인들이 만나 교류할 수 있는 행사를 여러 차례 개최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던 중 친구들 사이에 K-Pop을 소재로 하는 파티를 개최하면 재미있겠다는 의견이 있어, Korean Night 행사를 개최하였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독일은 K-Pop에 비교적 보수적인 반응을 보였었는데, K-Pop 월드스타들의 영향인지 근래에 K-Pop에 대한 관심도가 꽤나 높아져, 본 행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Q2) 행사 규모와 참관객의 연령대 및 성별은?
A2) SNS를 통해 참석을 예약한 참관객이 170명에 달한다. 연령대는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여성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그 밖에도 이곳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들도 행사에 방문하고 있다. 아무래도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행사인 만큼, 한국인들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
Q3) 이번 행사가 처음이 아니라고 들었다. 현재까지 행보는?
A3) 이번 행사는 뮌헨에서 개최되는 세 번째 행사이다. 2018년 10월과 2019년 1월에 이미 2회 개최된 바 있다. 더불어 금주에 뮌헨 외에도 3월 15일과 20일에 각각 비엔나(오스트리아)와 슈투트가르트에서도 Korean Night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
Q4) 향후 계획은?
A4) 현재 5월과 7월에도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5월에는 비엔나, 슈투트가르트, 뮌헨 외에 프랑크푸르트와 라이프치히에서도 행사가 개최된다. 또 K-Pop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K-Pop과 관련된 상품들을 행사장에서 판매하는 것도 현재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다. |
*Tandem(탄뎀): 서로 다른 모국어를 가진 사람들이 짝을 지어, 상대방에게 자신의 모국어를 가르쳐주는 프로그램
** Stammtisch(슈탐티쉬): 정기적으로 만나 친목을 다지는 식사자리나 그러한 그룹을 지칭.
2) 행사 참관객 인터뷰
○ 하기 인터뷰 내용은 현장에서 독일인 2명(남,여), 터키인 2명(여), 리투아니아인 2명(남,여)의 응답을 종합한 것임.
Q1) 어떤 계기로 Korean Night 행사에 방문하게 되었나?
A1.1) [독일] 사실 처음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K-Pop이 아니라 음식 분야였다. 독일에서 한국 음식은 ‚건강식‘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음식에 대해 찾아보다가 ‚먹방‘과 같은 한국의 인터넷 방송 및 문화 컨텐츠 분야까지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한국 음악을 다양하게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 이 행사에 방문하게 되었다.
A1.2) [터키] 우리는 한국 문화의 광적인 팬이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것이 취미이다. 한국은 음악 뿐만 아니라 식생활, 생활 양식 등 전반적으로 세련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본 행사에는 K-Pop을 들으며 춤도 추고, 한국인 친구도 사귀고자 방문했다.
A1.3) [리투아니아] 여행 중에 이 행사를 우연히 알게 되어 방문했다. 사실 이전에 K-Pop을 들어본 적은 없는데 처음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래들이 세련되어, 거부감이 조금도 없었다. 이 행사를 계기로 어쩌면 K-Pop의 팬이 될지도 모르겠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도시에도 이 행사가 열리면 좋을 것 같다. |
Q2) 평소 한국 제품들을 구매 혹은 사용해본 적이 있는가?
A2.1) [독일] 아무래도 한국 음식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근처에 있는 한국 식료품점에 자주 방문하는 편이다. 김치, 라면, 김, 만두와 같은 상품들을 주로 구매한다. 한국 음식이 맛있어서 앞으로도 계속 구매할 생각이다.
A2.2) [터키] 평소 한국 화장품들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전보다 독일 내에서 한국 화장품들을 접하는 것이 쉬워져, 구매가 용이하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상표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A2.3) [리투아니아] 아직 한국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은 없다. 일본 제품은 주변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데, 한국 제품은 많이 보지 못한 것 같다.
|
Q3) 만약 이 행사장에서 한국 상품을 판매한다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 또 어떤 상품 구매를 희망하는가?
A3.1) [독일] 물론 구매할 의향이 있다. 특히 K-Pop 관련 행사인 만큼 K-Pop 관련 문화 컨텐츠 상품들을 판매하면 좋을 것 같다. 한국에서는 아티스트들에 관한 여러가지 상품의 거래가 활발하다고 들었는데, 독일에서는 음반을 구하는 일도 쉽지 않다. 이러한 행사장에서 해당 상품들을 접할 수 있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다.
A3.2) [터키] 기꺼이 구매할 것이다. 한국 의류제품들을 판매하면 좋을 것 같다. 각종 매체들을 통해 접한 한국의 옷들은 세련되고 멋진 것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독일 내에서 한국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없다. 본 행사용 굿즈 형태로라도 한국 스타일의 의류를 접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A3.3) [리투아니아] 본 행사를 통해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상품 구매는)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만약 구매한다면 정말 한국적인 물건을 구매하고 싶다. |
□ 시사점
○ ‘여기 독일 맞아?‘, 합창이 울려퍼질 정도로 높아진 K-Pop의 위상
- 행사에 참석한 한국인 유학생 K씨는 „이곳 사람들이 K-Pop 가사를 외워서 따라 부를 정도로 그 위상이 정말 높아진 것 같다“고 행사 참관 소감을 밝힘.
- 실제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가수의 노래가 아닐지라도 참관객들이 대거 노래를 따라 부르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음.
○ K-Pop을 비롯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상품의 독일 시장개척 가능성 엿보임.
- 독일 현지에서 K-Pop 외에도 한국어, 화장품, 식품, 드라마, 한국 여행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해당 업계 기업들이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여 독일 시장 진출을 시도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으리라 예상됨.
|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 조사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