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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중동 최대 뷰티 전시회 Beautyworld Middle East 2019 참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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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5-09

조회수 4771

UAE, 중동 최대 뷰티 전시회 Beautyworld Middle East 2019 참관기

2019-05-07 이정모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

- 24회를 맞이한 중동지역 최대 뷰티 전시회 Beautyworld Middle East, 성황리에 마쳐 -

다양한 제품 시연, 샘플링, 부대 행사를 통한 적극적인 뷰티 트렌드 공유 -

 

 

 

□ Beautyworld Middle East 2019 개요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Beautyworld Middle East 2019

전시주제

화장품, 헤어∙네일 제품, 향수, 화장품 패키징 기기 등 뷰티산업 전반

개최기간

2019.04.15.(월)~17.(수)

개최장소

UAE Dubai World Trade Centre

개최규모

66개국 1,790여 개사 전시 참가 및 2018년 기준 36,693명 방문

주최

Messe Frankfurt

홈페이지

beautyworld-middle-east.ae.messefrankfurt.com

비고

24회를 맞이한 중동 최대 미용 전시회

 

Beautyworld Middle East 2019 포스터 및 전시장 전경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장 구성

 

Beautyworld Middle East 2019 전시장 구성

 

자료 : beautyworld-middle-east.ae.messefrankfurt.com

 

    - 총 6개 분야 Machinery, Packaging, Raw Materials & Contract Manufacturing(포장 및 원자재), Fragrance(향수), Cosmetics & Skincare(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Personal Care & Hygiene(퍼스널 케어 및 위생용품), Hair, Nails & Salon Supplies(헤어, 네일 및 살롱 제품), Natural & Organic(천연, 유기농 제품)으로 구성됨.

    - (국가관) 총 25개 국가관이 구성됨. 특히 중국 기업과 화장품 강국인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기업의 참가율이 높았음.

 

국가관 전경

주 : 왼쪽 상단부터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터키 국가관 순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회 특징

 

  ○ 향수를 선호하는 아랍문화와 최대 규모의 향수 전시

    - UAE를 포함한 중동 지역의 아랍인들은 긴 여름과 무더운 날씨에 체취를 줄일 수 있는 향수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며, 이슬람 종교적으로도 좋은 향이 나는 것을 권장하는 등 문화적인 배경으로 향수 소비가 많은 편임.

    - 현지 화장품 시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향수 품목은 Hall 2~5에 전시되어  국제관을 제외하고 가장 넓은 면적을 구성함.

    - 향수 전문 섹션인 Quintessence가 마련되어 다양한 향수 제품 시향이 가능했음.

 

향수 품목 전시 전경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한 다채로운 경험 기회 제공

    - (Front Row) 뷰티 산업 아티스트들이 참가하여 시연과 동시에 트렌드를 공유한 뷰티쇼

    - (Beauty Business Conference) 뷰티 산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전문가들과 참관객들이 뷰티 산업의 트렌드에 대해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한 콘퍼런스

    - (Nail It! / Battle of the Barbers) 각각 네일 아티스트, 이발 전문가들이 기술을 선보이는 경연 대회이며 모두 전시 현장에서 진행됨.

 

부대행사 진행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참관객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시연 및 샘플 판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짐.

    - 일부 기업들은 전시 부스 한편에서 네일아트,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등 미용 제품 및 서비스를 참관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함.

    - 제품 인지도 제고와 잠재 바이어를 위한 샘플링을 목적으로 전시 현장에서 시가보다 저렴하게 샘플을 판매하기도 함.

 

전시 중 제품 시연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정부기관과 인증기관의 전시 참가

    -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자국 내 유통되는 제품에 대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정부기관인 UAE 연방 표준측량청(이하 ESMA, 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가 부스를 구성하여 참가함.

    - 두바이에 수입∙유통되는 제품 및 라벨 등록 등을 수행∙감독하고 있는 두바이 시청(Dubai Municipality)도 부스 참가함.

    - ESMA에 등록된 인증기관인 Intertek도 부스를 구성하여 참가함.

 

정부기관 부스 전경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한국 참가 기업 현황

 

  ○ 한국화장품공업협동조합(KOCCA, Korea Cosbeauty Cooperative Association) 지원 참가 기업 25개사,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 (IBITA, International Beauty Industry Trade Association) 지원 참가 기업 9개사, 전시 전문 기업 KOECO 지원 참가 기업 11개사, 개별 참가 기업 23개 사로 총 68개사 참가

    - 한국 참가 기업의 수는 2017년(62개사), 2018년(55개사) 대비 증가함.

 

한국관 전경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 참가 한국 기업 및 바이어 인터뷰

 

  ○ 엔에스 리테일 (NS Retail)

전시 품목

1회용 홈 케어 미용제품 (마스크팩, 아이패치 등)

기업 특징

- 본 전시에 두 번째 참가

UAE 시장에

대한 의견

- 아직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동남아시아 지역만큼 높지는 않은 것으로 보임.

- 다국적 시장이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나 아시아 국적의 기업에 대한 선입견이 없는 것으로 생각됨.

시장진출

애로사항

- 바이어의 빠르고 명확한 회신을 기대하기 어려움. 답변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편이며 거래 진행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않는 경우가 있음.

부스 전경

 

 

 

  ○ 팜스킨 (FARMSKIN)

전시 품목

스킨케어 제품 (주력상품은 초유가 함유된 화장품 및 헤어케어 제품)

기업 특징

- 중동지역 진출 첫 시도

- 10개국 이상 수출 진행 중

UAE 시장에

대한 의견

- 화장품 시장이 발달 초기 단계에 있으나 폭발적인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임.

- 문화적 특징이 짙고 다양함.

시장진출

애로사항

- UAE 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 사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아보기 어려움.

부스 전경

 

 

 

  ○ Hermosa (현지 미용제품 유통 업체)

기업 정보

- 주요 취급 품목 : 스킨케어용 화장품 및 클리닉용 제품

- 사무소 : UAE 샤르자(Sharjah)에 클리닉과 판매점 보유

- 특징 :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클리닉에서 피부미용시술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점에서 화장품을 판매함.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조언

- 아직까지 유럽∙미국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한국 제품에 대한 즉각적이고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점차 인식이 변화되고 있음.

- 한국 제품의 장점은 효과가 좋으면서 유럽∙미국 제품보다 비교적 저렴함.

-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인지도는 어느 정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타국, 타사의 제품보다 참신하고 특색 있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함.

부스 전경

 

 

□ 시사점

 

  ○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제품 개발 필요

    - 전 세계 뷰티 시장은 포화상태로 차별성이 있는 독특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며, UAE의 시장은 다양한 인구, 소득층으로 구성되어 저마다 선호 제품과 트렌드가 상이함. 그에 따라 소비자 타깃을 명확히 설정할 필요가 있음.

    - UAE의 중위 연령은 33.5세로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젊은 인구가 많음. 이들은 소셜미디어 상의 사용 후기, 트렌드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소셜미디어를 통한 제품 홍보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실제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시 현장을 공유하는 참관객이 다수 있었음.

    - 화장품의 경우 할랄 인증 취득이 필수사항은 아니나, 인증 보유 시 마케팅 측면에서 유리함.

 

  ○ UAE 수출을 위해 인증 취득 및 파트너사 선임 필수적

    - 화장품, 향수 품목의 경우 ESMA의 규제 대상으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취득이 의무사항임.

    - ECAS 인증 취득 과정에서 현지 유효한 트레이드 라이선스가 요구됨. 그에 따라 현지에 법인이나 파트너사를 보유해야 함. 일반적으로 파트너사를 선정하여 파트너사에서 제품 등록 및 인증 취득을 수행함.

    - 단, 파트너사와 독점 에이전트 계약 체결 시 자국민 보호를 목적으로 한 현지 에이전트 법에 의해 추후 약 해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신중하게 선택하길 조언함.

 

ESMA 웹사이트

 

자료 : esma.gov.ae

 

  ○ 전시 참가를 통한 네트워킹, 인지도 제고, 트렌드 공유 등 기회 확보

    - Beautyworld 전시는 UAE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 일본에서도 개최됨. 특히 두바이에서 개최된 Beautyworld Middle East는 중동∙아프리카∙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의 미용산업 전시회임. 다음 Beautyworld Middle East는 2020년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3일간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참가가 기대됨.

    - 유사 전시로 Dubai Derma(피부미용 기기 등) 전시가 매년 상반기에 동일한 장소에서 개최됨. 다음 Dubai Derma는 2020년 3월 16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될 예정임.

 

 

자료 : Beautyworld Middle East 웹사이트, 각 기업 웹사이트, ESMA, Dubai Municipality, Global Media Insight, 현지 언론,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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