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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홍과 함께 한 캔톤페어 현장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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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5-27

조회수 4268

왕홍과 함께 한 캔톤페어 현장 스케치
2019-05-24 김우정 중국 광저우무역관

캔톤페어 통해 동남아중동 등 신시장 개척 

전시기간 진행한 왕홍 마케팅참가기업 만족도 높아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125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The 125th China Import and Export Fair(Canton Fair)

개최기간

(1) 2019.4.15.()~4.19.()

(2) 2019.4.23.()~4.27.()

(3) 2019.5.1.()~5.5.()

개최장소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관(파저우전시장)

개최연혁

1957년부터 매년 2, 125회째 개최

개최규모

118s/m, 38개국

주최

중국대외무역센터(China Foreign Trade Center, CFTC)

참가기업 수

 24,846개사

전시품목

종합 품목(각 기별로 전문 품목을 구분해 전시)

자료캔톤페어 홈페이지

 

  ㅇ 캔톤페어는 1957년 제 1(춘계개최 후 올해 제 125회째를 맞는 중국 대표 종합품목 전시회임약 16개 전문 품목군을 전시하며 국내외 2만 4846개사가 참가함.

    - 캔톤페어는 단일 종합 전시회로서는 중국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행사이며중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중 가장 다양한 바이어 국적 분포와 높은 사업 매출액을 보임.

    - 중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전시 규모가 가장 큰 전시회로 역사적으로 중국의 대외무역 창구 역할을 수행함전시 수준이 높고 품목이 다양해 세계적인 종합 전시회로 성장함.

 

  ㅇ 캔톤페어 1기는 전자 및 가전제품건축자재기계설비가, 2기에는 생활 소비재선물용품가정용 장식품이, 3기에는 식품 및 농산물생활용품방직원단류 제품 등이 전시됨.

 

캔톤페어 1~3기 주요 전시품목

 

구분

세부 품목

1

전자 및 가전제품

전자 소비재전기전자 제품컴퓨터 및 통신제품가전제품조명제품 등

건축자재 및 하드웨어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욕실설비철물공구기타 등

기계설비

측정(계측)촬영기자재인쇄설비가공기계 및 부품가전용 재봉기 및 부품방직기자재일반 통용 기계설비유기체 수송기계엔진기계전력설비정원 설비기계농산품 가공기계설비보수소형 공정기계 등

2

일용소비품

주방용품일용도자기가정생활용품개인 관리 미용제품욕실용품 등

선물용품류

시계안경완구선물용품특산물명절용품

가정용장식품

도자기공예품가정생활장식품원림용품가구 등

3

식품 및 농산물

식품음료식품포장 및 관련 제품보건 건강식품 등

가정생활용품

유아용품애완동물용품가정용 의료기기 및 보건제품주방용품욕실용품청소용품일반가정용품개인관리 미용제품운동 및 스포츠 레저용품트렁크가구시계안경가구인테리어문구 등

방직원단류

면직섬유기타 의류 원단 등

자료: CFTC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정리

 

 주요 참가기업 현황

 

  ㅇ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一带一路정책과 연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위해 터키태국인도 등 일대일로 연선 국가들로부터의 기업 참가 및 바이어 유치가 강화됨.

    - 이번 캔톤페어 국제관에는 21개 일대일로 연선국의 383개 기업이 참가해 전체 국제관 전시 참가기업의 60%를 차지함.

    - 일대일로 연선국과의 거래 규모는 총 106억 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9% 증가해 전체 거래액의 35.8%를 차지함.

 

  ㅇ 중국 참가기업은 해외 바이어에게 자사의 첨단고품질고부가가치 제품을 선보였고, 브랜드 이미지 홍보도 강조함.

    - 중국 가전 대기업은 대형 부스로 브랜드 홍보를 강화했으며 높이를 더 높일 수 있는 2층 부스를 구성하는 등의 방식으로 참관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바이어 상담 공간도 마련하며 효과적으로 제품을 전시함.

 

  

 

  

자료캔톤페어 홈페이지,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한국관은 국제관이 개설되는 1, 3기에 구성됨국제관은 전시장 B구역 3층에 위치한 9.3홀에 위치함.

    - 캔톤페어 1기에는 KOTRA와 경기경제과학진흥원이 협업으로 한국관을 구성함. KOTRA는 2007년 제 101회 캔톤페어에 국제관이 최초로 개설된 이래 지속적으로 1기에 한국관을 구성해왔으며 이번에 25회째 참가함.

    - 이번 캔톤페어 1기 한국관 규모는 855로 총 57개사가 참가함. 전시 품목은 1기 해당 품목인 전자전기제품건축자재기계류 등임.

 

  ㅇ 캔톤페어 3기에 KOTRA는 3기 한국관 에이전트인 이에스인터내셔날 및 왕홍 기획사인 왕홍왕(网红网)과 협력해 참가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왕홍 온라인 마케팅 행사도 진행함.

 

 KOTRA 한국관 평가 및 성과(1)

 

  ㅇ 한국관은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으로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음.

    - 반신욕기진공 블랜더마사지기수소수기 등 가전제품이 바이어의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건강과 관련된 웰빙 제품에 대한 반응이 좋았음.

    - 중국산 제품에 비해 성능과 기능이 우수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바이어의 만족도가 높았음그러나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져 가격보다는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품질개선과 원가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일부 기업은 전시관을 체험형 공간으로 기획해 바이어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함.

    - 체험형 부스에는 직접 제품을 체험해보려고 하는 바이어가 다수 몰림바이어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는 등 많은 참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킴.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캔톤페어는 중국 바이어보다 해외 바이어의 참관이 더 많은 점을 활용해 제 3국 시장진출에 활용할 수 있는 전시회임.

    - 이번 캔톤페어 1기에 참가한 P사는 베트남요르단의 대형 고객사를 확보해 2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신규 시장 개척에 성공함.

    - S사는 말레이시아 바이어와 150만 달러의 납품 계약을 체결했으며 1년간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함그 외 태국 I사와의 초도 물량과 연간 계약을 체결하며 신시장 개척에 성공함.

 

 왕홍 마케팅 현장 스케치(3)

 

  ㅇ 캔톤페어 3기에는 이에스인터내셔날 주관으로 한국기업 97개사가 총 954 규모로 참가함. KOTRA는 이에스인터내셔날왕홍왕(网红网)과 협력해 한국관 내 별도 홍보부스에서 왕홍을 활용한 온라인 B2C 마케팅을 추진함.

    - 전시기간 동안 왕홍이 홍보부스에 상주하며 참가기업의 제품을 실시간으로 SNS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타오바오(淘宝)에 홍보하는 방식이었으며, 총 62개 기업 제품에 대한 온라인 홍보를 진행함.

    - 또한 왕홍이 카메라를 들고 한국기업의 전시부스에 직접 방문하며 부스에 전시된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홍보함.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ㅇ 왕홍 마케팅은 전시장 내에서 많은 참관객의 이목을 끌었으며 참가기업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 사전에 왕홍 마케팅을 신청하지 않았던 기업 중에도 현장의 반응을 보고 추가로 홍보를 요청하는 등 수요가 많았음.

    - KOTRA는 왕홍왕과 협력해 현지 판매 채널이 없는 기업에 대해 왕홍왕 채널에 입고하고 대리판매할 수 있도록 사후 수출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지원함.

 

자료: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촬영

 

 참가기업 인터뷰

 

  ㅇ 1기 참가 W(다기능 조리기 및 반신욕기)

    - 캔톤페어는 업계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유망 바이어를 만날 기회가 많은 전시회임주된 목적은 제품 홍보이며 중국 및 해외 유력 바이어를 만나는 것임특히 동남아와 중국 바이어가 타깃인데 반신욕 기계에 대한 중국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았으며, 유럽남미 등의 바이어들과도 성과가 있었음.

    - 당사는 총 세 번째 캔톤페어에 참가함바이어의 호응도가 높고 OEM 문의가 많음중국 W사로부터 최소 연간 10만대인 2500만 달러 규모의 계약 요청이 와서 긍정적으로 협의 중임앞으로 핵심 기술 개발에 더 힘쓰고 가격 경쟁력을 위해 원가를 조정하는 전략을 취할 계획임.

 

  ㅇ 3기 왕홍 마케팅 참가 H(숙취해소제)

    - 캔톤페어에 처음 참가함첫 느낌이 좋고 전시장 분위기가 즐거움중국 현지에서 로컬 바이어와 해외 바이어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고 실제 판매와 소비자 반응을 동시에 지켜볼 수 있었음. B2B, B2C가 모두 가능했고 왕홍 마케팅 등 새로운 마케팅도 접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음.

 

   3기 왕홍 마케팅 참가 T(화장품)

    - 4년 정도 캔톤페어에 참가함이번 회의 경우, 바이어 수준에 다소 실망했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됨왕홍 마케팅과 같은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마케팅을 접해볼 수 있다는 점은 좋았음.

 

 시사점

 

  ㅇ 캔톤페어는 다양한 제품의 트렌드를 확인하고 유력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전시회임이번 전시회에도 홍콩인도미국태국러시아 등 총 213개국에서 19만 5454명의 바이어가 참관한 것으로 집계됨.

    - 한국관에 참가한 기업들은 대부분 다음 회에도 재참가를 희망했으며 만족도와 성과가 모두 높은 편이었음참가 경험이 많은 기업들은 캔톤페어를 통해 기존 거래선과 추가 계약을 맺고 새로운 시장 확보에 주력함.

 

  ㅇ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연계해 전시회 참가 효과 제고가 가능함.

    - 이번 전시회에서 왕홍 마케팅을 실시해 온라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전시회 현장의 분위기 고조에도 도움이 됨많은 참관객들이 왕홍이 실시간 방송을 하고 있는 제품에 관심을 보였으며, 바이어의 실제 구매 또는 거래 상담으로 이어지기도 함.

 

  ㅇ 우리기업 제품과 유사한 디자인기능을 갖춘 중국 제품이 많이 등장해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함.

    - 전시회에 참가하는 우리 기업들은 매번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선보이지만 금새 유사 제품이 많아짐전시회에 참가하기 전부터 상표특허디자인 등 제품의 지재권 관리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캔톤페어 홈페이지, CFTC,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