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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타오바오 파워셀러 수출상담회 참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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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5-30
조회수 5054
2019 타오바오 파워셀러 수출상담회 참관기
- 1:1 상담회와 병행해서 진행한 왕홍 생방송, 한국기업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 -
- 타오바오 주력 소비자인 90허우, 95허우에게는 왕홍 생방송, 마이쇼우 추천 등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각광 -
자료원 : KOTRA 상하이무역관
□ 2019 타오바오 파워셀러 상담회 개최
○ 5월 9일 상하이에서 개최된 '2019 타오바오(淘 宝) 파워셀러 수출상담회'
- 2015년 최초로 개최된 '타오바오 파워셀러 수출상담회'는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였음.
- 타오바오는 다양한 온라인 파워셀러가 있어 우리 중소기업이 브랜드 인지도를 단시간에 올리고 제품을 거래하기 가장 적합한 모델임.
* 타오바오 파워셀러: 타오바오 점포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며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되는 우수 셀러를 뜻함.
- 한국 화장품, 패션 액세서리, 영유아용품 등 50개사, 경기 패션 창작 스튜디오 소속 19개 디자이너 브랜드(B2B 수출상담회 참가 브랜드 10개 포함), 그리고 상하이 미용전에 참가한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41개사 등 총 100개 기업이 상담회에 참가함.
* 화장품 81개사, 유아용품 7개사, 패션 액세서리 12개사
상담회 개요
상담회 명칭 |
2019 타오바오 파워셀러 한국소비재 수출삼담회 |
일시 |
2019.5.9(목) 9:30~17:00 |
장소 |
상하이 르네상스호텔(上海扬子江万丽大酒店) |
규모 |
한국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영유아, 패션 액세서리 등 100개 기업, 중국 타오바오 파워셀러 150여 개사 |
주요 품목 |
화장품, 식품, 영유아제품, 패션잡화 등 |
주최 |
KOTRA 상하이무역관 |
협조 |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全球购), 주상하이총영사관 |
자료원 :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원: KOTRA 상하이무역관
○ 1:1 상담과 왕홍 생방송을 통한 한국제품 인지도 상승
- 상담 현장은 두 개의 홀에서 동시에 진행되었음. 1번 홀에는 본 상담회 참가를 목적으로 상하이에 출장 온 70개의 기업이 자리하였으며, 화장품, 영유아용품, 패션 액세서리, 의류, 핸드백 등이 주요 품목이었음. 2번 홀에는 '2019 상하이 CIBE 미용전'에 참가한 30개의 기업이 자리하였으며, 모두 화장품을 취급하는 기업이었음.
- 상담은 1:1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모든 한국기업이 상담 테이블과 테이블 번호를 준비하여 타오바오 파워셀러가 찾고 있는 기업과 상품을 매칭시킬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함. 타오바오 파워셀러가 현장에서 자유롭게 기업을 선택해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고, 상담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간을 안배하여 상담 효율을 극대화하였음.
- 또한, 1번 홀 입구에 왕홍 생방송 부스공간을 마련하였음. 총 6명의 인기 왕홍을 초대하여 생방송을 진행했으며, 상담회 참가기업을 부스로 초대해 함께 제품을 소개하였음. 오전, 오후 각각 세 명의 왕홍을 배치하였고, 오전에는 타오바오 앱, 오후에는 이즈보(一直播) 앱을 통해 생방송을 진행함. 많은 생방송 시청자들이 팝업 메시지를 통해 한국 제품에 대해 질문했고, 상담회에 참가한 한국기업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음.
기업-타오바오 파워셀러 상담 현장
자료원: KOTRA 상하이무역관
○ 왕홍 현장 인터뷰
- 왕홍 “난션(楠神)”
ㅇ 왕홍명: 난션(楠神) ㅇ SNS 플랫폼 : 웨이보(微博), 이즈보(一直播), 샤오홍슈(小红书) 등 ㅇ 콘 컨텐츠: 화장, 여행, 패션 등 ㅇ 이즈보 팬 수: 176만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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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홍 난션(楠神) 인터뷰 내용 - Q: 한국 제품에 대해 간단한 평가를 부탁드린다. - A: 평소에도 내 팬들에게 한국 제품을 추천하고 있고, 나 자신도 사용 중임. 한국 제품은 가격대가 적절하고 안전한 것으로 유명함. 내 팬은 주로 학생이기 때문에 특히 가격에 민감한 부분이 있고, 일본 제품은 가격이 높은 편이라서 쉽게 추천하기 어려움. 또한, 한류 스타의 제품 광고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Q: 시청자들이 한국제품에 대해 불편을 느낀 점이 있는지? - A: 팬들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사고싶은 제품은 너무 많은데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경로가 제한적인게 불편한 점임.
- Q: 이번 생방송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제품은? - A: 나는 오늘 주로 화장품을 소개하였고, 개인적으로 가장 사고 싶었던 제품은 작은 침이 박혀있는 제품으로, 피부에 직접 붙여 자극을 주는 제품이었음. 평소에 스스로 피부관리를 하고 있지만 돈도 많이 들고 고통이 심함. 하지만 이 제품은 고통도 덜하고 가격도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마음에 들었던 제품임.
- Q: 이번 생방송 중 팬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제품은? - A: 스킨케어 종류의 제품이었음. 내 팬들은 주로 학생이어서 여드름 제거, 피부 미백 등의 제품에 큰 관심이 있음. 또한, 계절의 변화에 따라 팬들의 수요가 달라짐. |
- 왕홍 “칭궈지앙(晴果酱)”
ㅇ 왕홍명: 칭궈지앙(晴果酱) ㅇ SNS 플랫폼: 웨이보, 이즈보, 샤오홍슈 등 ㅇ 콘텐츠: 패션, 화장, 여행, 먹방 등 ㅇ이즈보 팬 수: 286만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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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내용 - Q: 한국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A: 평소에도 좋다고 생각하는 한국 화장품을 많이 쓰고 있음. 개인적으로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은 자극이 없는 천연 성분이라서 굉장히 좋다고 생각함.
- Q: 한국 화장품이 일본, 서양 화장품과 비교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A: 우선 대부분의 사람이 한국 제품을 더욱 친숙하게 느낄 것이라고 생각함. 또한, 서양의 제품은 서양인의 피부에 맞추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아시아인에게 100% 적합할 수는 없다고 생각함. 일본 제품과 비교하면, 한국 제품은 종류가 훨씬 다양하고, 가격 측면으로도 큰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함.
- Q: 한국 제품의 중국 진출에 대해 조언해준다면? - A: 각종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임. 왕홍 생방송뿐만 아니라 웨이보, 샤오홍슈 또한 좋은 플랫폼이고, 여기에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후기와 전후 비교 사진 등을 홍보한다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믿음이 생길 것임.
- Q: 이번 타오바오 상담회에 대한 평가를 부탁드린다. - A: 이번 활동은 한국기업과 타오바오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함. 중국 소비자들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수한 한국 제품이 존재하는 것을 익히 알고 있고, 새로운 한국 제품이 소개되기를 기다리는 잠재고객도 있음. 생방송 과정에서 내 팬들은 제품의 구매경로와 가격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으며, 이번 참가기업 중 중국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특히 큰 홍보효과를 누렸을 것이라고 생각함. |
□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淘宝全球购), 해외 브랜드의 인큐베이터 역할 수행
○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淘 宝全球购) 업무 소개
- 타오바오(淘宝)는 알리바바 그룹(阿里巴巴集团) 산하의 C2C 전자상거래 플랫폼임.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는 2007년 시작된 해외직구 사이트로, 중국 최초의 해외직구 경로이자 현재 중국 최대의 해외직구 플랫폼임.
-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 플랫폼에는 2만 명이 넘는 마이쇼우(买手)가 존재하고, 이들은 전 세계 70여 개 지역 및 국가에 퍼져있음. 한국 시장에는 약 3500명의 마이쇼우가 있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음.
* 마이쇼우(买手): 현지에서 좋은 제품을 발굴하고,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에 등록하는 전문 인력
- 취안치우거우는 취안치우거우 공급상이 해외 브랜드와 합작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고, 공급상을 각 브랜드의 중국 내 대리인으로 삼아 해외 브랜드의 국내 유통경로, 브랜드 홍보, 시장 분석, 전자상 운영 등 전반적인 업무 진행을 돕고 있음.
- 현재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에는 5대 마이쇼우 연맹이 존재하며, 이 연맹은 각각 호주&뉴질랜드, 일본, 아메리카, 홍콩&대만&동남아, 한국에 위치하고 있음.
- 마이쇼우는 생방송, 쇼트클립 등 신선한 방식으로 팬을 관리하며, 생동감 있는 내용과 흥미로운 주제로 해외 제품의 특징과 가치를 팬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팬들의 제품 구매를 유도함.
- 2018년 5월,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는 해외 중소 브랜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취안치우쩐싱지화(全球甄星计划)’를 설립하였음. 2019년 3월 말까지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는 340개의 해외 중소브랜드 인큐베이팅에 성공하였고, 인큐베이팅 과정에 있는 브랜드는 미용, 핸드백, 스포츠, 의류, 영유아 제품 및 식품 등 분야에 걸쳐 2천여 개 브랜드에 달함.
- 2019년 3월,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 책임자 쉰페이(讯飞)는 판매자 회의에서 ‘취안치우쩐싱지화’의 규모를 늘리고, 올 해 안으로 1천 개의 해외 중소 브랜드 인큐베이팅 성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힘. 이 중 100개 브랜드가 거래규모 1천만 위안을 돌파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임.
○ 한국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돕는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
- 2018년, 35개의 한국 중소 브랜드가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의 '취안치우쩐싱지화'를 통해 인큐베이팅에 성공함. 한국 색조 화장품 브랜드 Unny는 '취안치우쩐싱지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고, 빠르게 매출을 증가시켰음. Unny는 1년 동안 2억 위안 매출을 달성했고, 일평균 매출액은 약 100만 위안에 달함.
- 2018년 11월, 타오바오와 동대문 Queen’s Square는 정식으로 합작을 발표하였음. 타오바오 취안치우거우는 Queen’s Square의 중국 내 신제품 런칭 플랫폼이 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