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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미얀마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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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05
조회수 5283
빠르게 성장하는 미얀마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2019-06-04 KayThwe Oo 미얀마 양곤무역관
- 미얀마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 -
-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속 증가 전망 -
☐ 미얀마의 소셜 네트워크
ㅇ 미얀마는 2013년 이후 스마트폰 사용률이 급격하게 증가
- 미얀마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2018년에 100%를 넘어섰으며,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사용자 수도 2000만 명을 넘어섬.
- 미얀마는 구글 등 검색엔진보다 SNS, 특히 페이스북 사용률(매월 2,100만 명 이용)이 가장 높음.
- 최근에 인스타그램 사용도 증가해 인스타그램 등록 수는 81만 명으로 페이스북에 이어 증가세를 보임.
- SNS 이용 수단은 주로 스마트폰이며, 전체의 73%를 차지함. 컴퓨터 사용자는 26%, 태블릿 사용자는 2%임.
- SNS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품은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이 있으며, 미디어 사용자 연령대를 보면18~35세까지의 젊은 층 사용 인구가 가장 많음.
미얀마 소셜네트워크 사용 현황
(단위: 백만 명)
자료: We Are Social
☐ 성장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ㅇ 미얀마 인플루언서 마케팅
- TV 광고 등 전통적인 수단과 달리 SNS는 팬들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여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인플루언서들은 팔로워들에게 특정한 관심 분야에 집중하여 제품 정보 및 구매·사용 후 반응 및 후기 등을 짧은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소개할 수 있음.
- 미얀마 인플루언서는 뷰티, 여행, 음식, 패션, 일상, 건강, 운동,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함. 이중 뷰티, 음식, 패션, 건강 분야의 콘텐츠가 좋아요/공유 수가 가장 많음.
- 타 저소득 국가와 같이 저가 브랜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진출이 활발함.
ㅇ 미얀마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
- 미얀마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구매 결정 시 광고보다는 친구, 가족들의 추천에 의지함.
-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 보급 확대 영향으로 페이스북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 특히 유명 인플루언서가 상품을 직접 체험한 후기에 대해 올린 영상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음.
-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사용자들은 18~35세 젊은 층이 대다수로 소득수준이 낮은 편임. 따라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저가 상품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이용되고 있음.
- 특히 화장품 등 뷰티 상품의 경우 인플루언서가 직접 사용하는 동영상을 보고 구입하며, 사용법 등을 배우는 경우가 많음.
- 또한 예전과 달리 뉴스나 광고를 단순히 받아들이지 않고 댓글, 좋아요, 사진 공유 등 적극적인 행동을 보임.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인터넷, 페이스북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경향으로 변하고 있음
연령대별 소셜미디어 사용 인구
자료 : We Are Social
☐ 인플루언서 마케팅 배경
ㅇ 온라인 마케팅의 등장
- 미얀마 온라인 마케팅은 2013년부터 시작됐으며, 현재 국내에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대·소규모 기업은 100~150곳으로 추정
- 상품의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웹사이트 개설, 인플루언서 섭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ㅇ 미얀마 Myanmar Influencer Awards 2018 개최
- 미얀마는 작년부터 인플루언서 수상식을 개최하고 있음. 2018년 Myanmar Influencer Awards 2018을 개최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미용, 일상, 건강, 여행, 음식, 요리, IT 및 게임 분야별 또는 Micro-Influencer(팔로워 7만명 이하), Celebrity Influencer, Influencer of the Year 등으로 수상
- 현재 온라인 인플루언서는 약 200명으로 추정되며 패션, 뷰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보임.
☐ 미얀마 유명 인플루언서 활동 현황 및 페이지
이름 또는 활동명 |
활동 분야 |
페이스북 팔로워 수 |
주요 이력 |
Beauty by Naychi (Nay Chi Oo)
|
뷰티 |
916,600명 |
미얀마 인플루언서 중 팔로워 수가 많은 뷰티 분야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음. 영화 및 광고 촬영, 유명 브랜드 등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음. 최근에'Your Social Media BFF' 이름으로 책을 발간하였음. |
Thandar Hlaing
|
뷰티, 패션 |
951,961명 |
과거 영화 및 광고 배우로 활동하였음. 뷰티, 운동, 일상, 라이프스타일 등의 인플루언서로 활동하여 'T Fitness' 이름으로 피트니스트를 운영 중 |
Yangon In My Heart |
뷰티, 라이프스타일 |
425,203명 |
뷰티, 운동, 건강 등 분야에 중심으로 화장품 소개·후기 콘텐츠,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함. 'Beauty Studio'라는 뷰티 TV 프로그램에 촬영 |
Carrieland |
뷰티, 패션 |
104,718명 |
2018년 Influencer Award를 수상하였으며, 뷰티 및 패션 분야 인플루언서로 활동 |
Phyo Day by Day |
뷰티 |
311,158명 |
2017년 Influencer Award를 수상하였음. 화장품 리뷰, 메이크업 강좌를 하며 뷰티 분야 인플루언서로 유명 |
Go With me(Chilli)
|
음식, 레스토랑 |
240,751명 |
Go With Me 페이지는 음식, 레스토랑, 카페 등에 관련 소개 및 리뷰 등을 홍보 |
Food In Yangon |
레스토랑, 식당, 카페 |
578,520명 |
양곤시 음식, 레스토랑, 카페 등을 소개하는 페이지임. 페이지 관리자는 2018년 Influencer Award를 수상함. |
Phyo Thiha
|
건강 |
257,767명 |
직업이 의사이며, 건강 관련 콘텐츠를 공유해 주면서 유명해 졌음. 특히 여성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가 많음. 요즘에는 건강 및 자기개발 관련 책 발간 또는2018년 Influencer Award를 수상하였음. |
Dee Dee Burmese Vlog |
라이프스타일, 여행,가지개발 |
1,347,240명 |
호주에서 유학생활하면서 자기개발, 외국 여행 후기,라이프 스타일 등의 콘텐츠 동영상들을 소개함. 현재“let’s brand, let’s influence” 이름으로 온라인강의를 진행 중 |
자료: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조사
☐ 인터뷰 및 시사점
ㅇ 미얀마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Zed Myanmar사 Sales & Digital Marketing부서 담당자 Ms. Wine Thiri와 인터뷰
- Zed Myanmar사는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2016년도부터 기업들이 자회사 제품 광고를 위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를 사용하기 시작했음.
- 현재 미얀마 온라인 마케팅은 화장품, 패션, 식당 등의 저가 제품 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2019년부터 1인 인플루언서들의 이익추구를 위한 홍보 동영상 등에 대한 페이스북의 제제가 늘어나 향후 다른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광고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전망
- 미얀마는 인터넷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온라인 결제, 전자상거래 등과 같은 고급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더 발전할 필요가 있음.
ㅇ 미얀마 온라인 마케팅의 특징을 파악, 활용 필요
- 미얀마의 젊은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유행 및 주변의 말에 민감하고 구매하기 전에 해당 상품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찾아보고 있음.
- 향후 이들이 소비시장을 주도할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
- 2018년 미얀마의 구글 검색어 순위에 한국이 9위를 기록하여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임. 한국 제품의 미얀마 시장 진출에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고려해야 함.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 참조- 인플루언서를 직접 섭외하는 방식과 에이전시를 통하는 방법이 존재
- 에이전시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가 있으나 제품과 적합한 인플루언서 소개 및 광고 콘셉트를 추천받을 수 있음.
- 인플루언서 직접 섭외 시 유명 인플루언서는 광고비가 상당히 높으며, 인플루언서 활동 외 촬영 및 행사 참석 등 여러 가지 사정으로 스케줄을 정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음.
- 온라인 마케팅 또는 인플루언서 광고 비용은 인플루언서 유명세에 따라 500~2,000달러로 옥외광고 비용(3,000~15,000달러)대비 저렴해 효과적임.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의사항
-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 비용은 일반적으로 TV 광고비용보다 저렴한 반면, 광고의 지속성이 낮은 편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채널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시 통제하기 어려우며, 인플루언서의 사회적 이미지가 상품에 이미지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단점이 있음.
- 인플루언서 선정 시 상품 이미지와 인플루언서가 직결되어 인플루언서가 과거 미얀마 문화, 풍습에 어긋난 행동, 반사회적, 반도덕적 행동 여부에 대해 조사가 필요함.
자료: We Are Social, Myanmar Influencer Award 2018홈페이지,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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