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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마닐라 K Street Festival 참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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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05

조회수 4652

필리핀 마닐라 K Street Festival 참관기

2019-06-04 강지숙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종합 한국 문화 축제에 현지인들 높은 관심 보여 -

- 다채로운 공연, 체험부스, 이벤트 등을 통해 한국 문화 및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제고 -

 

 

 

□ 페스티벌 개요

기간

 2019.5.31(금)~6.1(토) 11am-9pm

장소

 Bonifacio High Street, Taguig, Metro Manila

주최

 주필리핀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한인회 연합, Bonifacio High Street

프로그램

 팝업 스테이지 공연, 한식 코너, 한국 전통문화체험 등

참가기업

  요뽀끼, 본촌, 한국식품필리핀INC, Asianovela Channel, VIU, Kmall, Nature Republic 등 

 

 

□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부스 운영

 

  ○ 다양한 체험 부스 운영

    - 한복 체험 코너, 민화 그리기, 제기차기, 투호 놀이 체험 부스 등 다양한 부스가 운영됨. 한복 체험부스가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한국인 배우와 가수들의 입간판과도 함께 사진을 찍는 현지인들이 많았음. 

    - 한국 드라마에 관심이 많아 어린 두 딸과 함께 이번 페스티벌을 방문한 Joana는 한국을 아직 방문해본 적은 없지만, 한국 드라마를 통해 접한 한복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을 찍을 수 있어서 여러 부스 중 가장 인상 깊었다고 말함. 
 

 

한국 체험 부스 모습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팝업 스테이지 공연

    - 필리핀 K-POP 커버댄스 그룹과 태권도 공연단 초청을 통해 참관객들의 관심을 유도함. 특히 커버댄스 그룹들이 공연할 때 현지인들이 음악에 맞춰 모두 함께 춤을 추기도 하고, 필리핀 공연 그룹이 한국 유명 아이돌 그룹의 노래를 완벽한 한국어 실력을 뽐내며 라이브로 부를 때 현지인들도 떼창을 하며 한국에서의 콘서트를 방불케 함. 

    - 또한 이날은 통신회사 Globe사에서 이벤트로 트와이스와 동방신기의 마닐라 공연 입장권 사전판매를 현장에서 진행했는데 대기 줄이 매우 길어서 K-Pop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음. 

  

 

커버댄스 및 태권도 공연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한국의 음식과 화장품 인기

 

  ○ 한복 체험부스 다음으로 인기있던 부스는 K-Food 부스

    - 치킨, 떡볶이, 호떡 등을 직접 사먹어 볼 수 있던 K-Food 부스는 한복 체험 부스 다음으로 줄이 길었으며, 한국산 김, 음료수, 라면,과자 등을 현장 구매하는 코너에도 많은 사람들이 몰림.

    - 필리핀에서는 한국산 라면이 매우 인기가 있는데, 필리핀 사람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한국 라면이 가진 풍부한 향미, 그리고 필리핀 사람들의 타 문화에 대한 높은 포용성이 그 이유임. 라면 시장을 한국산 라면이 휩쓸고 있으며, 다양한 맛과 조리의 간편함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있는 필리핀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라면은 인기 음식임. 

 

 

필리핀 라면 수입동향(HS코드 190230)

(단위: 천만 달러)  

 

2016

2017

2018

2018/2017 변화율

전 세계

7,298

23,162

15,016

-35.17

인도네시아

731

4,456

3,706

-16.82

중국

2,143

6,259

3,592

-42.61

한국

1,884

2,562

3,135

22.38

터키

9

0

1,617

-

아랍에미리트

24

6,367

883

-86.1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

    - 한국 드라마, 영화, 뮤직비디오 등으로 한국산 화장품, 한국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테스트 할 수 있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림.

 

K-Street Festival 이모저모

 

자료원: KOTRA 마닐라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 각종 이벤트 통한 체험 유도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 제고

    - 여러 부스를 돌며 미션을 수행하면 스탬프를 받고, 모든 스탬프를 모으면 참관객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다양한 부스의 참여를 유도해 한국 문화와 한국산 제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함.

    - SNS 이용률이 높은 필리핀의 특성을 활용해 한국문화원을 비롯한 관련 참가 기관 및 기업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행사를 사전홍보하고, 현장 스케치를 올리며 실시간 소통하는 모습을 보임. 필리핀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들은 제품 홍보수단으로SNS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

 

 

 

  ○ 참가기업들에게는 필리핀 소비자의 취향과 특성을 파악하는 유익한 시간

    - 특히 이번 행사에 젊은 층의 참여율이 높았는데, 행사 참가기업들에게는 지속적으로 한류에 관심을 갖고 한국산 제품을 구매할 잠재 소비자인 이들의 취향과 특성을 파악하는 유익한 기회였음.

    - 화장품 판매 부스에서 만난 현지인들 중 젊은 세대들은 화장품 브랜드를 접하는 계기가 그들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통해서라고 답변했으며, 색조화장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음. 한편 중년 여성들은 한국 드라마에 나오는 여배우들 피부에 반했다며 피부탄력, 주름살 방지 등 기능성 제품 관심있다는 답변을 함.

    - 과거에는 한국산 화장품이 저렴한 가격대로 인기가 있었다면, 최근에는 한방화장품이나 인삼 성분이 들어간 프리미엄 라인에도 관심이 높기 때문에 현지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함.

 

 

자료원 : 한국문화원 페이스북 페이지, 현장인터뷰, G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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