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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헤어케어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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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07
조회수 7885
UAE 헤어케어 시장 동향
- 강렬한 햇빛과 히잡∙쿠피야 착용, 기후∙문화적 요인으로 두피 건강 적신호 -
- 천연, 유기농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
□ HS Code 및 상품명
○ HS Code 330510 (샴푸)
- 본 기사는 HS Code 330590 (헤어린스, 헤어크림, 기타) 포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환경∙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UAE는 햇빛이 강렬한 여름이 긴 기후적 특징이 있음. 또한 무더운 실외와 잦은 에어컨 사용으로 저온인 실내 간의 온도차 등 환경적 요인으로 두피가 손상되는 경향이 있음.
- 일상적으로 히잡이나 쿠피야*를 착용하는 무슬림들의 경우 탈모, 비듬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음.
* 쿠피야(Kufiyah)는 일반적으로 무명으로 만들어진 아랍 남성의 전통적인 머리장식으로 카피예(Keffiyeh), 쉬마그(Shemagh),거트라(Ghutrah), 하타(Hattah) 등으로도 불림. (자료 : 위키백과)
SNS 인플루언서의 히잡 사용으로 인한 탈모에 대한 포스팅
자료 : Youtube
○ 화학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제품과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글로벌 브랜드에서 천연, 유기농 제품을 다수 출시하고 있어 접근성이 높아짐. 그 영향으로 UAE의 소비자들의 천연, 유기농 제품 사용도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유해 물질로 알려진 파라벤(Paraben), 황산염(Sulphate)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전통적으로 아시아∙아랍계 여성들은 머릿결 관리에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오일을 사용함. 효과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나 오일을 직접 사용할 경우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짐. 현대의 바쁜 일상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전통적인 천연재료를 첨가한 대체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UAE 내 천연, 유기농 헤어케어 제품 예시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UAE 헤어케어 시장규모 및 동향
UAE 헤어케어 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 AED 백만)
주 : 1 AED = 0.27 USD
자료 : Euromonitor
-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기준 UAE 전체 헤어케어 시장의 규모는 3억 880만 달러(11억 4370만 디르함)이며 2022년까지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이며 3억 4452만 달러(12억 7600만 디르함)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샴푸, 컨디셔너, 트리트먼트가 UAE 전체 헤어케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함.
- 특히 탈모관리 제품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7.4%를 보이며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임.
□ 수입 규모 및 동향
○ UAE 헤어케어 제품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국가별 헤어케어 제품 수입 현황 (HS Code 33051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 달러) |
비중(%)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체 |
115.35 |
107.65 |
100.22 |
100.00 |
100.00 |
100.00 |
1 |
사우디 |
19.56 |
48.77 |
46.72 |
16.96 |
45.30 |
46.62 |
2 |
영국 |
21.36 |
11.64 |
10.69 |
18.52 |
10.82 |
10.67 |
3 |
프리존 |
6.63 |
5.48 |
6.70 |
5.75 |
5.09 |
6.68 |
4 |
이집트 |
12.23 |
5.88 |
5.20 |
10.60 |
5.46 |
5.19 |
5 |
이탈리아 |
5.39 |
3.15 |
5.10 |
4.67 |
2.92 |
5.09 |
6 |
중국 |
4.14 |
3.17 |
4.04 |
3.59 |
2.94 |
4.04 |
7 |
프랑스 |
11.84 |
4.66 |
3.39 |
10.26 |
4.33 |
3.38 |
8 |
미국 |
4.48 |
3.81 |
3.18 |
3.89 |
3.54 |
3.17 |
9 |
독일 |
6.55 |
2.53 |
2.40 |
5.68 |
2.35 |
2.40 |
10 |
폴란드 |
3.93 |
4.66 |
1.80 |
3.41 |
4.33 |
1.80 |
34 |
대한민국 |
0.02 |
0.03 |
0.03 |
0.02 |
0.02 |
0.03 |
자료 :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UAE 헤어케어 제품 수입 현황은 사우디아라비아가 46.6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영국(10.67%), UAE 내 프리존(6.68%), 이집트(5.19%) 순서로 비중을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작은 편임.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헤어케어 제품 주요 업체
UAE 헤어케어 제품 주요 업체
기업명 |
기업정보 |
제품 예시 |
Procter & Gamble Gulf FZE |
- 미국의 다국적 기업 - Pantene, Head&Shoulders, Herbal Essences등 브랜드 보유 - 저소득층, 중산층 소비자를 공략한 대중 브랜드(Mass Brands) 다수 보유 |
Herbal Essences, Pantene, Head&Shoulders 순 |
Unilever Gulf FZE |
- 영국의 다국적 기업 - Dove, Sunsilk, Clear 등 브랜드 보유 - 저소득층, 중산층 소비자를 공략한 대중 브랜드(Mass Brands) 다수 보유 |
Dove, Sunsilk, Clear 순 |
L’Oreal Middle East FZE |
- 프랑스의 화장품 기업 - Garnier, Elvive, L’Oreal, Kerastase, Vichy, Redken 등 브랜드 보유 - 헤어케어 전문 살롱에서 많이 사용됨. |
Elvive, Redken, Kerastase 순 |
Dabur International Ltd |
- 인도의 헬스케어 제품 기업 - Vatika 등 브랜드 보유 |
Vatika |
자료 : Euromonitor, 각 기업 웹사이트
- 위의 4개사가 UAE 전체 헤어케어 시장 내 상위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과점 시장임.
-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음.
□ 유통구조
○ UAE 헤어케어 제품 유통구조
UAE 헤어케어 제품 유통구조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 해외 제조사의 경우 현지의 수입업체를 통해 제품 등록 및 유통을 진행함.
-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납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선정 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 UAE 헤어케어 제품 유통채널
- Euromonitor에 따르면 Carrefour, Union Coop, Spinneys, Waitrose와 같은 하이퍼∙슈퍼마켓을 통한 유통이 약 83%로 가장 많으며, 약국이나 드러그 스토어를 통한 유통이 6.9%,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유통이 2.6% 비중을 차지함.
주요 유통채널 내 제품 판매 모습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UAE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헤어케어 제품의 경우 ECAS 인증 취득 대상임.
- UAE의 표준측량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가 제시하는 규제 준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획득해야 함.
- 헤어케어 제품의 경우 UAE. S GSO 1943* 표준이 적용됨. 단, 상세 품목별로 적용 표준이 상이할 수 있으니 인증기관에 확인 요망
* UAE. S GSO 1943 :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의 안전 요구 사항
- 인증 취득 과정에서 현지 유효한 사업자등록증이 요구되어 한국 제조사의 경우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시사점
○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 현지 미용제품 유통 업체인 L사의 구매담당자에 따르면, 헤어케어를 비롯한 K-Beauty는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시장 내 인지도가 낮은 편임.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이러한 K-Beauty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는 디스트리뷰터를 선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진출 요인이라고 의견 줌.
- UAE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 스냅챗, 유튜브 등 SNS 사용률이 높은 편이며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함. SNS 인플루언서, 블로거를 통한 홍보는 보다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으로 사료됨.
○ 현지 탈모관리 제품 시장 성장에 발맞춘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 진입
- UAE 내 탈모관리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해당 품목을 통한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탈모관리 제품은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개발, 출시되고 있음.
- 효능이 강조되는 품목이기에 헤어살롱 등 전문숍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 내 인지도를 높인 후에 대중에게 확산하는 방식도 고려해볼 만함.
○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한 인지도 제고, 네트워크 형성, 트렌드 파악의 기회
- MENA 지역 최대 미용 전시인 Beautyworld Middle East가 매년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됨. 제25회 Beautyworld Middle East는 2020년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3일간 동일 장소에서 개최될 예정임.
- 상세 내용은 전시회 웹사이트(beautyworld-middle-east.ae.messefrankfurt.com) 확인 요망
자료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ESMA, Youtube, 각 기업 웹사이트, 현지 언론,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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