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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대형 유통망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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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10
조회수 5097
카타르 대형 유통망 살펴보기
2019-06-07 김민경 카타르 도하무역관
- 꾸준한 인구유입으로 카타르 유통망 면적은 향후 5년간 10% 이상 증가 전망 -
- 대형 유통망 진출 시 역량있는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바람직 -
□ 카타르 유통 시장 개요
ㅇ 인구 증가와 함께 대형 유통망 성장 박차
- 2018년 GDP에서 도소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로 전년대비 약 3% 증가한 134억 달러 기록
- 월드컵 개최 준비 및 대규모 인프라 공사 진행으로 인구유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시장 확대로 유통 시장 규모도 함께성장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BMI는 카타르의 유통망 면적이 2023년까지 10% 이상 증가해 260만m²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고급 유통망과 일반 유통망으로 양분
- 일반 유통망은 주요 복합 쇼핑몰 또는 주거밀집지역에 단독 매장으로 위치해 있으며, 소득수준이 높은 현지인 및 선진국 출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급 유통망은 고급 쇼핑몰 및 상업 중심지 등에 위치해 있음.
- 고급 유통망에 진열된 제품은 동일 품목 기준 일반 유통망보다 10% 내외 수준으로 높은 가격대 형성
□ 카타르 소비시장 특성
ㅇ 소비 인구
- 2018년 12월 말 기준 카타르의 인구는 267만 명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5% 성장
- 전체 인구의 90%가 외국인으로 다양한 국적*의 인구가 상존하고 있으며, 인구의 75%는 남성으로 건설 현장 등에 투입되는 저임금 국가 단순 노동자도 포함
- 현지인 및 선진국 출신 일부 외국인의 높은 소득수준과 함께 2018년 카타르의 1인당 GDP는 세계 7위 수준인 7만 달러로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음. 반면, 저임금 국가 출신 외국인들은 월 1,000달러 이하 수준의 소득을 보임에 따라 카타르의 소비시장은 고가품과 저가품 시장으로 나뉘고 있음.
주*: 인구 구성은 인도 65만 명(25%), 아랍 52만 명(20%), 네팔 36만 명(14%), 필리핀 26만 명(10%), 방글라데시 15만 명(7%) 등
ㅇ 가계지출 동향
- 가계지출은 2021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해 약 390억 달러 기록 전망
- 의식주와 관련된 필수 지출은 전체 가계지출의 약 66% 수준을 차지
- 이 외의 지출에 해당하는 비-필수지출은 소득수준이 높은 현지인의 지출을 중심으로 고급 유통시장 성장을 이끌면서 2023년까지연평균 8% 성장 전망
카타르 가계지출 전망
(단위: 십억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필수지출 |
20.8 |
21.9 |
23.2 |
24.7 |
26.2 |
비-필수지출 |
10.3 |
10.9 |
11.5 |
12.3 |
13.1 |
총 가계지출 |
31.1 |
32.8 |
34.7 |
37.0 |
39.3 |
증감률 |
4.2 |
5.5 |
5.7 |
6.6 |
6.2 |
주: 필수지출(식음료, 의류 및 신발, 주거 및 유틸리티 비용, 교통통신), 비-필수 지출(필수 지출 이외의 지출)
자료: BMI
□ 주요 유통망 현황
알미라(Al Meera Consumer Goods Company) |
룰루(Lulu) 하이퍼마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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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주식거래소에 상장된 현지 대형마트로 카타르 내 총 52개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독매장 및 복합 쇼핑몰 입점 형태로 운영 * http://www.almeera.com.qa |
인도의 다국적 기업 룰루 그룹 인터내셔널(Lulu Group International)에서 대형마트 브랜드로 카타르에는 9개 단독 매장운영 |
까르푸(Carrefour) |
모노프리(Monopri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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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의 Majid Al Futtaim Group에서 운영하는 프랑스의 대형 마트로 카타르 내 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복합 쇼핑몰에입점 |
카타르 알리빈알리그룹(Ali Bin Ali Group)에서 운영하는 프랑스계고급 슈퍼마켓으로 상업중심지인 웨스트베이(West Bay)와 고급쇼핑몰 Doha Festival City, 고급주거단지 펄(Pearl)에 3개 매장 운영 |
패밀리 푸드 센터(Family Food Centre) |
퀄리티 리테일 그룹(Quality Retail Grou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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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 시작한 카타르 유통망 브랜드로 1983년부터 과일 등 일부 제품 직수입 시작. 4개 슈퍼마켓과 2개 소형마트를 개별 매장으로 운영 중. FFC 통계에 따르면 매주 12만 명의 고객이 상점을방문 |
인도 퀄리티 그룹 인터내셔널(Quality Group International)의 자회사인 퀄리티 리테일 그룹(Quality Retail Group)은 2010년 카타르에 퀄리티하이퍼마켓(Quality Hypermarket) 1호점을 개점한 이후 2019년 단독매장 형태의 슈퍼마켓, 백화점 7곳을 운영 |
스파(SPAR) |
시드라(Sidra)* 편의점 |
네덜란드의 다국적 기업으로 2017년 카타르 진출 이후 총 3개 매장 운영 중으로 주로 복합쇼핑몰 내 입점함. SPAR에 따르면 카타르 내 사업장 규모는 총 5,796m² 규모이며, 2018년 기준 판매량은 약 167만 달러 기록 * http://spar-international.com/country/qatar/ |
국영 주유소 우쿠드(WOQOD)에서 운영하는 편의점으로 2006년처음 시작해 총 31개의 편의점이 카타르 각지 주유소 안에 입점해있음. 3개 매장은 단독매장으로 운영 중 * http://www.woqod.com/EN/Fuel_Retail/Pages/Sidra-Stores.aspx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주요 일간지(Gulf Times, Qatar Tribune, Peninsula)
□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주요 유통망 구매정책
ㅇ Al Meera Consumer Good Company, Senior Buyer(대형 유통망) ㅇ Family Food Centre, Operations Manager(대형 유통망)
ㅇ W사 Purchase Manager(수입업체, 현지 유통망 벤더, 자체 소매점 운영 ) |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인터뷰
□ 시사점
ㅇ 작은 소비시장 규모로 최소주문수량(MoQ)에 민감
- 카타르는 우리나라 경기도 크기의 국토에 인구 267만 명이 거주하는 작은 시장 규모 보유
- 인구의 90%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다양한 소득수준과 함께 상이한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음.
- 시장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품을 대량 주문할 경우 재고(Stock)으로 쌓일 확률이 높음에 따라 초기 주문수량을 유동적으로 조정할수 있는 수출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ㅇ 시장진출 성공에는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
- 카타르는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 대부분의 물품 수요를 해외 수입으로 충족시키고 있음.
- 대형 유통망에 진열된 상품들은 유통망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벤더로 등록된 현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
- 대형 유통망에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제품자체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현지 에이전트와 유통망 구매부와의 관계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 따라 바이어 발굴 시 현지 유통망과의 비즈니스 경험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
자료: BMI,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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