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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뷰티용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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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19

조회수 4864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동향
2019-06-18 송준하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 최근 5년간 연평균 5% 이상 성장 -

우리 뷰티용품 기업 멕시코 진출 시 제품 패키징온라인 시장 공략 고민 필요 -

 

 

 

□ 뷰티용품 상품분류

 

코드

설명

3303.00

향수와 화장수

3304.99

기타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2018년 기준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 규모는 1,877억 페소( 97억 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 이상 성장

    - 뷰티용품 시장규모가 꾸준히 성장하는 이유는 멕시코 인구증가여성의 사회진출 증가그루밍족(남성들이 화장품모발 관리 용품 등의 미용 제품을 구매하는 집단을 뜻함)의 증가 등으로 분석

    - 최근 유기농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이나 저자극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뷰티용품 성분뿐만 아니라 상품 용기 또한 친환경 제품인지 확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규모

(단위백만 페소, %)

자료: Euromonitor, ”Beauty and Personal Care in Mexico” (2019.6.11)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① 향수와 화장수(Hs code 3303.00) 제품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8년 기준 멕시코 향수 및 화장수 수입액은 8,678만 달러로 최대 수입국은 전체 수입 비중의 32.1%를 차지하는 프랑스

    - 최근 3년간 대 중국 수입 규모가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멕시코의 중국산 향수류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179% 증가한 328만 달러를 기록

 

향수와 화장수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규모

(단위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

프랑스

76.93

78.45

86.78

2

미국

60.19

61.22

61.86

3

스페인

39.66

41.85

44.90

4

이탈리아

17.43

18.83

17.02

5

콜롬비아

10.64

16.30

13.70

6

독일

2.68

0.82

11.98

7

영국

21.87

20.13

11.09

8

스위스

4.34

5.14

7.35

9

폴란드

1.79

1.47

3.92

10

중국

0.88

1.17

3.28

 

총계

249.93

255.20

270.34

자료: World Trade Atlas (2019.06.11)

 

  ② 기초화장품류(Hs code 3304.99) 제품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스킨케어 제품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최근 3년간 수입 규모가 꾸준히 증가 중이며 2018년에도 전년 대비 4.89% 증가해 13,362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

    -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 수입은 전체 수입 대비 비교적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6년부터 2018년 사이 수입량이 2.2배 증가, 2018년 수입국 순위 8위로 순위 상승

 

기초화장품류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규모

(단위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1

미국

119.42

127.39

133.62

2

프랑스

65.59

68.78

75.75

3

콜롬비아

15.26

20.53

30.14

4

브라질

14.13

14.37

22.06

5

스페인

20.11

21.62

20.65

6

중국

6.68

9.40

15.03

7

폴란드

10.20

14.54

13.99

8

한국

3.20

5.92

10.26

9

캐나다

9.83

9.22

9.69

10

영국

8.21

8.14

8.71

 

총계

310.30

342.32

389.39

자료: World Trade Atlas (2019.06.11)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기준 멕시코의 대 한국 향수류(3303및 기초화장품(3304수입규모는 1,397만 달러로 전년 대비 85.0% 성장

    - 이중 향수류(3303수입은 51만 달러로 미미했으나 기초화장품(3304수입이 1,392만 달러로 전년 대비 84.6% 증가하며 한국산 뷰티용품 수입 증가를 견인

 

멕시코 대 한국 뷰티용품 수입규모

(단위백만 달러)

품목

2016

2017

2018

3303

0.002

0.011

0.051

3304

4.668

7.540

13.923

자료: World Trade Atlas (2019.06.11)

 

  ㅇ 최근 한국산 뷰티용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제품 패키징이 잘 되어있는 상품의 매출이 높은 편

    - 과거에는 멕시코 소비자들이 한국산 마스크팩 위주로 관심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기초 스킨케어크림팩풋케어 제품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늘고 있는 추세

    -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에서 멕시코 진출 한국 뷰티용품 업체 A사 B씨와 인터뷰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은 대체적으로 포장 용기 디자인이 차별화되어 있어 소비자의 관심을 끈다고 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시장의 뷰티용품 상위 3개 기업의 점유율을 다 합산해도 30% 이하로 멕시코는 물론 유럽미국 등 다양한 국가의 뷰티용품 브랜드가 진출해 경쟁이 치열한 편

    - 주요 기업으로 Avon(미국), Mary Kay(미국), Unilever(영국), BDF(독일등 미국 및 유럽 국가의 기업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Natura & Co(브라질), Genomma Lab(멕시코등 라틴아메리카 기업도 견고한 매출 순위를 유지

 

  ㅇ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한 뷰티용품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뷰티용품 업체들이 온라인 판매를 강화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이들 기업은 멕시코의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인 WhatsApp을 통해 제품 문의구매 서비스를 제공하며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제품 카탈로그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 일례로 멕시코에 진출한 대표적인 뷰티용품 기업 중 하나인 Mary Kay는 온라인을 통해 수백 가지 종류의 뷰티용품을 판매하며 사업 영역을 넓히는 중

 

자료: Mary Kay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2018년 기준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은 대형 유통매장이나 전문 뷰티용품 판매점을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판매가 전체 매출의72% 이상을 차지해 오프라인 시장 비율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

    - 온라인 판매의 경우 전체 판매의 1% 미만으로 조사되었으나 스마트 폰 보급 확대인터넷 인프라 확충 등의 이유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2013년에서 2018년 사이 온라인 유통 비중이 0.5%에서 0.9%로 2배 가까이 성장

 

멕시코 뷰티용품 유통현황

자료: Euromonitor, ”Beauty and Personal Care in Mexico” (2019.6.11)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멕시코와 한국은 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아 수출 시 일반관세를 적용받으며 뷰티용품의 경우 10~15%의 관세를 적용받음

 

주요 뷰티용품 품목별 관세 현황

Hs code

관세

3303.00.01

15%

3303.00.99

10%

3304.99.01

15%

3304.99.99

10%

자료: SIAVI, 2019.06.11

 

  ㅇ 일반 화장품 수출 시 특별한 규제나 인증 절차는 필요하지 않으나 특정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이거나 화장품이 예방재활 또는 진단 등에 활용될 경우엔 멕시코 식약처(Cofepris) 인증이 필수

    - 예를들어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보톡스(Botox) 등과 같은 피부개선 성분이 과다 함유된 경우 식약처 인증 후 수입 및 판매가 가능

    - 또한 멕시코 화장품 성분 함량에 대한 규제’(NOM-089-SSA1-1994)에 따라 소비자에게 오염물질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성분 별 필수 취급 및 처리 방법에 관해 규정하고 있음.

      ∙ 동 규정에 따르면 미네랄 오일은 121ºC의 물에서 15분간 열소독 및 포장해야 하며 타르타산용액은 타르타산용액 10g을 물50mL에 용해한 후 50mL를 추가로 혼합필터를 이용해 소독 및 포장해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규모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5.6%씩 성장해 2023년엔 총 시장규모가2,465억 페소(약 12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특히 남성 화장품 수요 증가유기농 성분을 사용한 고급 화장품 사용 증가 등의 이유로 과거 5년보다 더 가파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멕시코 뷰티용품 시장규모 전망치

(단위백만 페소, %)

자료: Euromonitor, ”Beauty and Personal Care in Mexico” (2019.6.11)

 

  ㅇ 멕시코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우리 뷰티용품 기업의 경우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후 진출한다면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게 되면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인터넷 판매가 초기 진출 비용이나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도 매력적인 요소

 

 

자료: SIAVI, Mary Kay, 한국무역협회(KITA),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