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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2만2000명, ‘2019 방콕 한류박람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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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25

조회수 4179

관람객 2만2000명, ‘2019 방콕 한류박람회’ 성료
2019-06-24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태국 우정 콘서트, B2C 전시회, B2B 수출상담회 등 다양한 행사 성황리에 종료 -

다양한 체험존 마련에 한류팬들의 관심 집중 -

한류 콘텐츠의 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 행사 개요

 

  ㅇ ‘2019 방콕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Bangkok 2019)’가 2019 6 7~8 이틀간 성황리에 개최됨.

    한류박람회는 2010년 태국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 프랑스 파리일본 오사카대만 타이베이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12개국에서 개최된 바 있으며 9년 만에 방콕에서 다시 개최됨.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KOTRA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하에 치러짐.

 

  ㅇ 한류박람회는 한류를 활용한 유망 소비재 및 서비스의 브랜드 제고 및 수출 확대를 위한 행사로 B2B 행사와 B2C 행사가 모두 개최돼 기업인들에는 수출 및 네트워크 장을 마련하고 한류 팬들에게는 볼거리와 각종 체험 기회를 제공함.

    이번 행사에는 한국 기업 175개사와 태국 및 동남아 지역의 바이어 307개사가 참가했으며이틀간 22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행사장을 방문했음.

 

  ㅇ 행사 첫째 날인 6 7일에는 센터라 그랜드 컨벤션센터에서 B2B MOU 체결식 및 수출 상담회가싸얌 파라곤에서 B2C 전시회,개막식 및 콘서트가 개최됐음. 6 8일에는 B2C 전시회를 비롯해 한류박람회 홍보대사인 배우 송지효 씨의 팬사인회메이크업 쇼 등의 행사가 진행됨.

 

2019년 방콕 한류박람회 2019 6 7일(금요일) 일정

구분

시간

내용

B2B

(Centara Grand Convention Hall A1)

09:40~17:00

1:1 비즈니스 상담회

14:00

MOU 체결식

B2C

(Siam Paragon Royal Paragon Hall)

10:00~18:00

전시회 및 이벤트 행사 진행(전시장)

11:00~12:00

K-Food 쿠킹쇼(미니 스테이지)

13:00~14:30

메이크업 쇼(미니 스테이지)

18:00~20:00

개막식 및 한-태 문화교류 콘서트(콘서트홀)

 

2019년 방콕 한류박람회 2019 6 8일(토요일) 일정

구분

시간

내용

B2C

(Siam Paragon

Royal Paragon Hall)

10:00~18:00

전시회 및 이벤트 행사 진행(전시장)

14:00~16:00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12:00~14:00

현대홈쇼핑 라이브쇼

14:00~15:00

팬 사인회 1

15:00~16:00

인플루언서 마케팅 쇼

16:00~17:00

팬 사인회 2

자료: 2019년 한류박람회 브로슈어

 

 B2B 행사 현장 스케치

 

  ㅇ 수출상담회 참가 한국 기업들은 콘텐츠휴대용 공기청정기교육 프로그램생활용품유아용품뷰티제품음료 등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95개사로 구성됐으며, 태국과 인근국에서 방문한 바이어 307개사와 856건의 상담을 진행함.

 

B2B 행사장 풍경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 한류박람회 개막식 및 B2C 행사 현장 스케치

 

  ㅇ 한류박람회 개막식은 1, 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태국 어린이 합창단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사 및 축사, 한류박람회 홍보대사 임명식, CSR 행사가 열렸고 2부에서는 한류스타인 송지효위너 출연과 더불어 한-동남아 합작그룹 로즈쿼츠(Rose Quartz), 태국 가수 카차갬 더 스타의 공연이 팬들의 뜨거운 열기 속에서 펼쳐짐.

 

개막식 행사모습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ㅇ B2C 행사장에는 라이프 스타일관광식품화장품콘텐츠교육 등의 테마로 전시가 기획돼 한국 중소 기업들의 상품과 서비스가 다양하게 소개됨.

    단순한 제품 전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태국인들이 한국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입어보고 시음하는 등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다채롭게 마련돼 많은 태국인들의 관심을 받음.

 

B2C 행사장 모습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ㅇ 태국에 High쇼핑으로 진출해 있는 현대홈쇼핑은 현지 인프라를 활용해 해외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 15개사를 지원해 동반 참가하기도 했으며, FTA 파트너십관이 마련돼 사회적기업 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기도 함.

 

현대홈쇼핑(), FTA 파트너십관(우)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 현장 인터뷰

 

  ㅇ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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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kbee Comics

회사 소개

 

 - 온라인 이북(e-Book) 및 웹툰 제공

 - 2012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중국 거대 콘텐츠 유통기업인 텐센트(Tencent)가 공동투자 중 

 - 태국베트남필리핀말레이시아에 진출

 - 역내 500만 명 이상의 유저 보유

 - 유명 출판사 또는 독립 출판작들을 이북 형태로 제공

외국작품 취급 이력 및 한국 작품에 대한 평가

 - 2년간 약 200편의 한국 웹툰을 번역해 제공해 옴

 - 사업 초창기에는 태국인들에게 더욱 친숙한 일본 만화를 번역해서 소개하고 싶었지만 일본 만화작가 및 출판사들의 보수적인 성향으로 성사되지 않음.

 - 반면한국의 업계 종사자들은 보다 개방적인 태도로 우리측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점에서 한국 인들과 업무를 진행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음뿐만 아니라 다수의 한국 웹툰이 태국에서 히트를 침.

과거 한류박람회(KBEE)참가경험

 - 2017년 호치민에서 개최된 한류박람회에 참가했으며 이번 박람회 대비 참가 기업 규모가 적었고 B2B행사와 B2C 행사가 같은 장소에서 개최됐음.

2019년 방콕 한류박람회에 대한 인상 및 기대감

 - 1:1 상담회 매칭이 잘 됐고 통역원의 통역실력도 훌륭해 전반적으로 이번 한류박람회 참가에 매우 만족함.

 - 우리 회사는 수평적 조직 확장을 계획하고 있어서 B2B 상담회 참가를 통해 K-beauty 또는 한국 아이돌 관리 서비스 등 새로운 분야에 기회를 모색하고자 함.

콘텐츠 등 서비스산업 시장전망

 - 현재 경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젊은 태국인들은 여전히 라이프스타일 관련 제품 또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분야에 많은 지출을 하는 경향을 보이는 만큼 이 분야의 성장성을 밝게 평가함.

한국 기업인들에게 바라는 점 또는 조언사항

 - 한국 기업인들이 태국 시장진출 전 태국의 시장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

 - 일례로 태국의 판매가를 한국 기준으로 생각해서는 거래가 성사되기 어려운데 한국 측에서는 서비스 제공 가격을 너무 높여서 제시하는 경향이 많음.

 - 끝으로 한국 시장에서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가 태국 시장에서는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수 있음유통업자들은 혁신 상품보다 한국시장에서 꾸준하게 판매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해주기 바람.

 

  ㅇ 참가기업 인터뷰

 

kustom plastic

 

간략한 회사 소개

[커스텀플라스틱] 차량용 컵홀더 컵플러스 & 트레이

 - 우리 회사는 차량용 컵홀더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음.

 - 판매 채널로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판매에 집중하는 편임.

 - 한국에서 SNS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제품 광고에 집중하고 있음.

과거 수출상담회 참가 경험 및 이번 행사를 통한 기대성과

 - 베트남인도네시아캐나다에서 개최된 비즈니스 상담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으나 매칭이 만족스럽지 못했던 기억이 있음.

 -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본 행사에 참가하지 않았으나 매칭 바이어들이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음.

 - 행사 참가를 통해 태국에서 한국과 비슷한 전략으로 마케팅과 판매를 담당해줄 진성 바이어를 확보하고 싶음.

추후 행사 참가희망 여부 및 당부사항

 향후에도 이번 행사와 같이 좋은 기회가 주어진다면 참가할 의향이 있음. 

 - 매번 상담 시마다 회사의 제품소개를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비되는데 상담회 이전 피칭 세션 등 잠재 바이어들이 모인 자리에서 제품 소개을 하는 시간이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상담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됨.

 

□ 시사점

 

  ㅇ 신남방정책’ 중심국인 태국에서 한류를 활용한 유망 소비재 및 서비스 브랜드 제고와 해외 수출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 ‘2019 방콕 한류박람회는 다방면에서 많은 성과를 이룸.

    관람객수 측면에서 2010년에 개최됐던 제1회 한류박람회 당시 참관객 수는 8000명 수준이었으나 이번 행사에는 양일간 22000명 이상이 행사장에 방문함.

    - B2B 행사의 경우 한국 기업 95개사와 태국 및 인근지 바이어 307개사가 856건의 상담을 통해 3억1000만 달러 상당의 계약 추진액이 발생했으며, 4건의 MOU가 체결됐음.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태국인들의 뜨거운 한류 사랑을 실감할 수 있었으며특히 젊은 태국인들에게 다양한 한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향후 한류 마케팅의 저변을 확대하고 한국 중소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이 확대됐을 것으로 평가됨.

 

  ㅇ 한국과 태국 양국은 1958년 수교 이래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적 협력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옴.

    - 2018년 한-태국 양국 간의 교역액은 125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양국 간의 수출수입교역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태국을 방문한 한국인 수는 170만 명방한 태국인 수 50만 명으로 양국 간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

    태국은 동남아 한류의 근원지로서 한국 드라마, K-Pop, 웹툰 등 콘텐츠에서부터 한국 화장품식품 등의 분야에 이르기까지 한국산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향후에도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환영 받기를 기대해 봄.

 

태국의 주요 한국산 소비재 및 식품 수입현황(2018년 기준)

(단위천 달러, %)

품목명

HS 코드

순위

수입액

비중

증감률('17/'18)

화장품

3304.90

3

89,902

11.9

11.4

라면

1902.30

1

19,748

71.9

0.7

소스

2103.90

6

4,195

6.9

37.2

핸드백()

4202.22

8

3,317

2.5

101.0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대태국 콘텐츠 및 소비재 수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들은 태국에서 연중 개최되는 유관 전시회 정보 등을 유심히 살필 필요가 있음. 10~30대 태국 소비자 성향 파악소비재 및 콘텐츠 분야 마케팅의 대세인 인플루언서 SNS를 활용한 마케팅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박람회 참가자 및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