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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화장품 전시회 Make up in Paris 참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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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6-28

조회수 4170

프랑스 파리 화장품 전시회 Make up in Paris 참관기
2019-06-27 김지수 프랑스 파리무역관

- B2B 화장품 산업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곳-

스킨케어에 관심을 갖는 유럽-

 

 

 

□ 개요

 

  ○ 전시회 정보

    -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메이크업 인 파리(Make up in Paris)는 세계 각지의 바이어들과 화장품 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B2B 전문 화장품 전시회임. 2018년 기준 약 4,000명이 방문함.

    - 이 전시는 프랑스뿐만 아니라한국미국중국브라질에서도 개최됨메이크업 인 서울은 올해 4월 15, 16일 이틀에 걸쳐 이미 개최된 바 있음.

    - 올해 전시에는 총 163개의 회사가 참여했으며화장품 제조 및 용기 등과 관련된 16개의 한국 회사들이 전시에 참여함.

 

전시회 입구

 

출처코트라 파리 무역관 현장 방문

 

전시회명

프랑스 메이크업 인 파리 전시회(Make up in Paris)

전시 분야

화장품메이크업 용품향수용기화장용품 원재료

개최 기간

2019년 6월 20, 21 (2일간), 오전 10~오후 6

개최 장소

프랑스 파리카루젤 뒤 루브르(Carrousel du Louvre)

개최 주기 및 연혁

연 1(6), 2010년 최초 개최

주최

Beauteam SAS

홈페이지

https://makeup-in-paris.com/

 

  ○ 향후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일정

메이크업 인 뉴욕

  2019년 9월 11, 12

메이크업 인 로스앤젤레스

  2020년 2월 11, 12

메이크업 인 상하이

  2020년 4월 8, 9

메이크업 인 서울

  2020년 4

메이크업 인 상파울로

  2020년 10

 

□ 전시회 이모저모

 

  ○ 스킨케어 제품의 인기

    - 유럽 시장에서 스킨케어의 인기가 점차 많아지고 있음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에 스킨케어 산업은 전년 대비 7.6% 성장함.

    -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한국 화장품 회사 K사에 따르면유럽은 한국보다 트렌드가 한 발 늦는 편이라최근에 들어서야 마스크팩(Mask Sheet)이 유행하고 있음이번 전시에서 한국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눈 마스크팩(Eye Patch)에 관심을 가지는 프랑스 바이어들이 많았다고 함.

    - 보습 기능이 강한 기능성 파운데이션과 같이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도 스킨케어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었음소비자들이 간편함을 추구하면서메이크업과 스킨케어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음.

 

마스크팩 전시

출처코트라 파리무역관 현장 방문

 

  ○ 네온 색상의 인기

    - 2019년의 뷰티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은 네온 색상 메이크업 제품류를 확인할 수 있었음아이섀도우매니큐어블러셔립스틱 등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네온 색상이 인기 있었음.

 

네온 색상의 색조 화장품

 

출처코트라 파리무역관 현장 방문

 

  ○ 친환경 패키징

    - 친환경 성분을 넘어친환경 화장품 용기를 전시하는 회사들이 많았음특히나무 재질로 만들어진 립스틱쿠션 파운데이션 용기 등이 많았고모두 재활용 가능하거나이미 재활용되어 만들어진 제품들이었음.

    - 재활용 가능한 블리스터 팩(Blister pack)을 이용해 립스틱수분크림마스크 팩 등 기존의 플라스틱 용기에서 벗어나화장품 용기를 최소화하는 움직임도 나타남.

 

재활용 가능한 화장품 패키징 전시

 

출처코트라 파리무역관 현장 방문

 

 

□ 프랑스 시장 동향

 

  ○ 한국의 아이 메이크업 상품이 강세

    - 한국은 2018년에 프랑스에 아이 메이크업 제품류를 약 1,800만 달러 수출했으며이는 전년 대비 190.9% 증가한 수치임. 2015년 수출액은 백만 달러에 달했으나매해 큰 성장 폭을 보이며 성장 중에 있음.

 

2015~2018년 한국의 프랑스 눈 화장(Eye Make-Up) 제품류 수출액 및 증감률

HS CODE: 330420

(단위백만 US 달러)

수출액

증감률

2018

18

190.9

2017

6

92

2016

3

135.2

2015

1

554.7

출처: K-STAT

 

    - 프랑스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류를 이탈리아로부터 가장 많이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8년 프랑스의 이탈리아 제품 수입액은1억 7,600만 달러에 달하며전체 수입액에서 약 41%를 점하고 있음.

    - 한국은 2018년 프랑스의 눈 화장 제품류 수입액 점유율 약 5%를 차지하며 7위를 점함전년 대비 약 230% 증가하며 큰 성장 폭을 보였으며, 2016년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10위권 내 아시아 국가들은 중국일본한국뿐임중국의 수입액 규모가 3,000만 달러일본이 2,400만 달러로 각각 4, 5위를 차지함. (한국 수입액 규모는 1,800만 달러)

 

2016~2018년 프랑스 눈 화장 제품류 국가별 수입 규모

HS CODE: 330420

(단위백만 US달러)

 

순위

 

국가명

2016

2017

2018

2018/2017 증감률(%)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1

이탈리아

82

34.12

130

40.09

176

40.94

34.90

2

미국

43

17.95

52

16.10

59

13.61

11.73

3

독일

46

18.96

47

14.59

57

13.22

19.71

4

중국

9

3.79

15

4.67

30

7.04

99.27

5

일본

14

5.93

25

7.64

24

5.53

-4.39

6

네덜란드

11

4.53

9

2.84

21

4.99

131.78

7

한국

3

1.34

5

1.51

16

3.79

230.17

8

영국

7

2.84

8

2.55

11

2.55

31.96

9

캐나다

5

1.91

3

0.99

8

1.89

152.67

10

벨기에

6

2.56

8

2.38

7

1.80

-0.05

출처: GTA

 

□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 혁신적 이미지의 K뷰티

    - 타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K 뷰티의 강점은 제품과 패키징의 혁신성에 있음또한신제품의 출시 간격이 짧은 편이라 뷰티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추세임.

 

  ○ 친환경 뷰티의 중요성

    -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한국 화장품 회사 K사는 유럽 바이어들은 확실히 한국보다 친환경 성분에 관심이 많다자연 추출물이 얼마나 포함되었는지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았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한다이에 비해한국 바이어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덜 고려하는 편이다.”라고 밝힘유럽 시장 공략 시, ‘친환경은 트렌드를 넘어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됨.

 

  ○ 뷰티테크로 인한 개인 맞춤화

    - 화장품 업계에서 기술 발전이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전망됨앱 기술과 3D 스캐닝프린트 기술은 앞으로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임화장품 전문 잡지 SPC의 이모젠 마티유(Imogen Matthews)는 개인 맞춤화(Customisation)는 앱을 통한 스킨 스캐닝이나 그들의 니즈(needs)에 부합하는 제품을 11로 질문하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고 밝힘.

    - 이를 통해소비자들은 각자에 맞는 더욱 세분화된 제품을 찾을 것으로 예상됨.

 

 

출처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K-STAT, 화장품 잡지 SPC, 코트라 파리무역관 현장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