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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스크 팩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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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7-05
조회수 9023
중국 마스크 팩 시장동향
2019-07-04 박세희 중국 청두무역관
- 마스크팩,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품목으로 자리잡아 -
- 중국 토종 브랜드 마스크 팩 강세 -
- 2018년 말부터 비특수용도 화장품 비안 등록 제도 시행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HS Code |
마스크 팩 |
330790, 330499 |
ㅇ 마스크 팩은 스킨 케어 화장품 중의 하나로 피부 미용 및 영양 공급을 위한 매개체임. 얼굴에 밀착시켜 사용하는 형태로 보습, 미백, 안티에이징, 유수분 밸런스 유지 등을 위해 사용함.
- 필오프형, 젤형, 크림형, 에센스형, 시트형, 기능성, 분말형 팩 등이 포함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현대인들의 빠른 생활 리듬과 환경오염에 따른 노화 현상 가속화 등에 따라 마스크 팩 보급률 및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음.
- 마스크 팩은 사용법이 간단하고 사용 시간이 짧으며, 다른 화장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효과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나는 등의 장점이 있어 미용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제품군으로 자리잡음.
- 2017년 마스크 팩 제품은 스킨케어 제품 시장 점유율 10%를 기록했으며, 2018년 중국 마스크 팩 소비량은 34억6000만 장에 달함.
ㅇ 중국 마스크 팩 시장은 매년 10%대 이상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에는 판매량이 75억 장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자료: 360doc
ㅇ 마스크 팩 기능별 소비 구조
자료: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산업정보망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마스크 팩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기능의 마스크 팩은 보습용 마스크 팩(점유율 52.1%)이었으며, 미백 기능(16.9%), 모공 수축 기능(12.4%), 유수분 밸런스(7.1%), 탄력 증진 기능(5.3%)의 마스크 팩이 그 뒤를 이음.
ㅇ 중국 마스크 팩 가격 분포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첸잔산업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마스크 팩 시장의 온라인 소비자 가격(10장 기준)을 가격대 별로 분석했을 때 20위안 이하 제품의 비율이 2.4%로 가장 낮았으며, 50~100위안 대의 제품 비율이 41.3%로 가장 높았음.
□ 수입동향
ㅇ 마스크 팩은 비특수(非特殊) 화장품으로써 세관에서 3307.90(기타 화장품/화장용품)과 3304.99(기초화장용 제품류-기타) 두 개의 HS 코드로 분류됨. 두 개의 HS 코드 품목의 중국 수입량은 다음과 같음.
최근 3년간 HS 코드 3304.99의 중국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연도 |
2016 |
2017년 |
2018년 |
증감률(‘18/’17) |
총액 |
3,584,047 |
5,131,033 |
8,809,938 |
71.7 |
한국 |
1,028,632 |
1,476,420 |
2,541,193 |
72.1 |
일본 |
620,304 |
1,132,092 |
2,181,508 |
92.7 |
프랑스 |
901,271 |
1,080,022 |
1,555,426 |
44.0 |
미국 |
353,747 |
505,149 |
821,225 |
62.6 |
영국 |
245,375 |
257,435 |
413,133 |
60.5 |
자료: KITA 해외무역통계
최근 3년간 HS 코드 3307.90의 중국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연도 |
2016 |
2017 |
2018 |
증감률(‘18/’17) |
총액 |
113,737 |
153,206 |
236,374 |
54.3 |
미국 |
63,471 |
78,402 |
86,033 |
9.7 |
일본 |
14,709 |
19,597 |
44,730 |
128.3 |
한국 |
7,617 |
8,875 |
30,160 |
239.8 |
프랑스 |
8,985 |
15,222 |
27,111 |
78.1 |
영국 |
4,282 |
8,166 |
12,063 |
47.7 |
자료: KITA 해외무역통계
- 한국은 HS 코드 3304.99 기준으로는 중국 내 수입량 1위를 차지했으며, HS 코드 3307.90 기준으로는 3위를 차지함. 중국 내 한국 마스크 팩 수입량이 상당함을 알 수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중국 마스크 팩 업계는 현재 대형 브랜드 독과점 현상이 없는 급성장기에 있는 한편, 새로운 기업과 브랜드가 꾸준히 시장에 출시되고 있어 채널 경쟁과 가격 경쟁이 치열하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는 낮은 편임.
ㅇ 2018년 중국 마스크 팩 시장 주요 기업은 다음과 같음.
구분 |
브랜드 명 |
로고 |
국적 |
대표 제품 |
1 |
위니팡(御泥坊) |
|
중국 |
鲜果水嫩缤纷面膜 89.9위안/35장 |
2 |
One Leaf(一叶子) |
|
중국 |
水漾焕颜面膜 139위안/20장 |
3 |
모파스자(膜法世家, Mask Family) |
|
중국 |
吸黑水润雪肌黑面膜贴 119.9위안/21장 |
4 |
바이췌링(百雀羚, Pechoin) |
|
중국 |
小雀幸静润补水保湿面膜 128위안/20장 |
5 |
HANHOO(韩后) |
|
중국 |
水润盈亮达人面膜 159위안/30장 |
6 |
Dr. Morita(森田) |
|
대만 |
玻尿酸复合面膜 139위안/10장 |
7 |
Herborist(佰草集) |
|
중국 |
佰草集新七白嫩肤面膜 199위안/500g |
8 |
CHANDO(自然堂) |
|
중국 |
喜马拉雅平衡保湿补水面膜 156위안/16장 |
9 |
MG(美即) |
|
중국 |
海洋冰泉水润清透面膜 200위안/30장 |
10 |
KANS(韩束) |
|
중국 |
水润丝滑精华液黑面膜 155위안/20장 |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10대브랜드망(10大品牌网), 징둥닷컴(京东)
- 최근 들어 화장품을 구매할 때 중국 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중국인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마스크 팩 시장 또한 중국 토종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중국에 진출해 있는 주요 외국 마스크 팩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브랜드 명 |
로고 |
국적 |
중국 내 인기 제품 |
1 |
메디힐 (중국명 美迪惠尔) |
|
한국 |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팩 128위안/10장 |
2 |
SNP |
|
한국 |
바다제비집 아쿠아 앰플 마스크 109위안/10장 |
3 |
Kracie(肌美精) |
|
일본 |
3D立体超浸透保湿抗皱面膜 75위안/4장 |
4 |
SK-Ⅱ |
|
일본 |
페이셜 트리트먼트 마스크 1060위안/10장 |
5 |
지방시(Givenchy, 纪梵希) |
|
프랑스 |
L’intemporel Multi-Masking Kit 1399위안/6장 |
6 |
FRESH(馥蕾诗) |
|
프랑스 |
로즈 페이스 마스크 499위안/100ml |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10대브랜드망(10大品牌网), 징둥닷컴(京东)
- SK-Ⅱ, 지방시 등 고가 명품 브랜드 마스크 팩은 주로 백화점 전문 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한국, 일본, 대만 등 브랜드의 비교적 저렴한 마스크 팩은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유통됨.
□ 유통 구조
ㅇ 전통적 방식의 주요 유통 패턴
ㅇ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 특징 비교
분류 |
백화점 전문 매장 |
마트/매장 |
화장품 전문점 |
브랜드 숍 |
브랜드 수 |
20~30 |
10~60 |
<10 |
1 |
제품 포지셔닝 |
중·고급 |
중·저급 |
중급 |
중·고급 |
가격대(위안) |
200~2000 |
40~300 |
40~300 |
300+ |
서비스 범위 |
제품 구입 안내 및 미용 자문 |
간단한 제품 문의 |
간단한 제품 문의 |
제품 구입 안내 및 제품 체험 |
특징 |
-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좋은 영향 - 경쟁이 치열하고 지명도가 낮은 브랜드는 도태되기 쉬움. |
- 중저급 제품의 주요 판매 경로 - 진입 장벽이 낮음. |
- 주로 2, 3선 도시를 겨냥하며, 국내 제품 위주 |
-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좋은 영향 - 미용 체험 등 다양한 서비스 가능 |
ㅇ 온라인 유통 패턴
- 주요 온라인 판매 경로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분류 |
플랫폼 |
특징 |
B2C 플랫폼 |
티몰(天猫), 징둥(京东) |
브랜드가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에 직접 권한을 부여하며, 품질이 보장됨. |
C2C 플랫폼 |
타오바오(淘宝) |
개인 소매 위주이며, 브랜드 규모가 작고 종류가 많음. |
수직적 전자상거래 |
웨이핀후이(唯品会), 쥐메이여우핀(聚美优品) |
브랜드에서 대리상에게 직접 대리 운영 권한을 부여 |
신흥 경로 |
핀둬둬(拼多多), 윈지(云集), 웨이뎬( 微店), 샤오홍수(小红书) |
단체 구매 형식이며, 주로 저가 판매 전략을 구사함. 콘텐츠 집합 플랫폼임. |
- 중국 국내 브랜드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해외 브랜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강세를 보임.
오프라인 경로 마스크 팩 시장 점유율
자료: 중진푸화산업연구원(中金普华产业研究院)
온라인 플랫폼 마스크 팩 시장 점유율
자료: 중진푸화산업연구원(中金普华产业研究院)
□ 관세율
HS 코드 3304.99 |
최혜국 세율 1%, 증치세 13% |
HS 코드 3307.90 |
최혜국 세율 3%, 증치세 13% |
ㅇ FTA 협정세율
- 2019년 기준 HS 코드 330499의 FTA 협정세율은 5.2%, HS 코드 330790의 FTA 협정세율은 5.85%이므로 최혜국 세율을 적용받는 것이 더 유리함.
□ 수입 규제 및 인증
· 중국 국가 기구 조정 규정에 따라 기존의 ‘국가 식품·약품 감독관리총국(国家食品药品监督管理总局, CFDA)’은 일부 기능을 ‘국가 약품 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NMPA)’으로 개편함. 2018년 11월부터 기존의 CFDA로 관리하던 명칭은 NMPA로 변경됨.
ㅇ 중국 국가약품 감독관리국의 <전국 범위로 실시되는 비(非)특수용도 화장품 수입 비안 관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한 공고(关于在全国范围实施进口非特殊用途化妆品备案管理有关事宜的公告, 2018년 제88호)>에 따라, 중국은 2018년 11월부터 처음 수입되는 비특수용도 화장품에 대해 현행 심사 관리와 함께 자유무역시범구에서 전국 통일 비안(备案) 관리를 실시하기로 함.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국가 약품 감독관리국은 더 이상 수입 비특수용도 화장품의 행정 허가 신청을 받지 않음.
- 경내 책임자 등록지는 자유무역실험구 소재성(시) 행정 구역 범위 내에 있어야 하며, 비안 시스템 상에서 전자 자료를 작성해 제출한 후 소재지의 성급(省级) 식품·약품 감독관리 부서에 비안(备案) 수속을 밟아야 함. 전자 비안 증빙을 발급받은 후 수입이 가능함.
- 비안 제품은 국장망비진자(国妆网备进字, 경내 책임자 소재성(省) 약칭)+4자리 연도 숫자+6자리 순번’에 따라 번호를 매김.
- 외국 마스크 팩 생산 기업은 제품을 중국에 수출하기 전에 중국 경내의 책임자에게 위탁해 비안 수속을 처리해야 하며, 전자 비안 증빙을 취득한 후 수출할 수 있음. 세부 내용은 국가 약품 감독관리국 홈페이지(www.nmpa.gov.cn)에서 볼 수 있음.
ㅇ 비안 신청에 필요한 제출 자료는 다음과 같음.
① 비특수용도 화장품 수입 행정 허가 신청표
② 제품 중국 명칭의 명명 근거
③ 제품 레시피
④ 제품 품질 안전 관리 요구서
⑤ 제품 원포장(라벨, 설명서 포함); 중국 시장 전용 디자인 포장을 사용할 예정인 경우 해당 디자인 포장도 함께 제출(라벨, 설명서 포함)
⑥ 국가 식품·약품 감독관리총국이 인정한 허가 검사 기구에서 발행한 검사 보고서 및 관련자료
⑦ 제품 중 존재 가능성이 있는 위험 물질 관련 안전성 평가 자료 제출
⑧ 이미 행정 허가를 통과한 중국 내 신청 책임 단위의 수권서 복사본 및 중국 내 행정 허가신청 책임 단위의 영업 허가증 복사본(공인(公印) 포함)
⑨ 화장품에 사용된 원료 및 원료 출처가 광우병 지역 고위험 물질 제한 요구에 부합함을 증명하는 승낙서
⑩ 제품 생산국(지역) 또는 원산국(지역) 생산 및 판매 증명 문서
⑪ 생산 허가에 도움이 될 만한 기타 자료
⑫ 생산 기술 약술 및 스케치
⑬ 제품 기술 요구의 문자판 및 전자판
· 허가 검사 기구에서 봉인한 뜯지 않은 시판 샘플 1건 별도 첨부 필요
□ 시사점
ㅇ 마스크 팩 제품은 중국 스킨케어 제품 시장에서 전체 1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중요 품목으로 성장함.
ㅇ K 뷰티의 약세와 자국 브랜드 보호 의식 등의 요인으로 현재 중국 마스크 팩 시장은 중국 본토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한국 마스크 팩의 경우 미국 또는 유럽 화장품 브랜드의 마스크 팩에 비해 동양인 피부에 더 적합하고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장점이 있음.
- 그러나 한편으로는 많은 한국 기업들이 가격결정, 차별화, 중장기 시장판매전략 등의 부재로 중국 마스크 팩 시장 진출 및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 중국 마스크 팩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다음과 같은 방면을 고려해야 함.
- 브랜드 기획 및 제품 개발의 지속성
- 현지화 마케팅을 위해 적합한 파트너(합작, 총대리 등) 선택
- 도소매 가격 포지셔닝
- 판매 경로 개척 및 대리상 권익 보호
ㅇ 2018년 11월부터 중국은 비특수용도(일반) 화장품에 대해 비안(备案) 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중국으로의 수출을 원하는 기업은 사전에 허가 절차를 숙지하고 중국 정부의 규정에 따라 비안 수속을 신청해야 함.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국보고망(中国报告网), 360doc, KITA 무역통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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