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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구강관리 제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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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7-05
조회수 4226
콜롬비아 구강관리 제품 시장 동향
- 밝은 미소, 밝은 미래 슬로건 광고로 콜롬비아 구강관리 시장 선점한 콜게이트(Colgate) 사-
- 이코노미 라인, 천연성분 함유 특별 제품 등 다양한 구강관리 제품 큰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구강관리 제품
ㅇ Hs code: 3306
□ 시장규모
ㅇ 콜롬비아 구강관리 제품 시장 성장 중
- 201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2% 감소하였으나 전체 수입량은 2017년 11.9톤, 2018년 12.0톤으로 소량 증가
- 특히 대 중국 및 스페인 수입액이 각각 140.5%, 39.4% 증가한 것으로 조사
콜롬비아 HS CODE 3306 기준 최근 3년간 수입액 현황
(단위: 백만 달러)
2016 |
2017 |
2018 |
41.8 |
44.2 |
43.2 |
자료원: GTA
□ 시장동향
ㅇ 이코노미 패키지와 천연성분으로 주요 소비자와 특수 수요 동시에 충족
- 구강관리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이코노미팩이나 멀티팩 등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혜택을 통해 수요 촉진
- 특히 소비 심리가 위축되었을 때 기업들은 절약형 할인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의 심리를 충족
- 지속적인 소비 심리 자극을 위해 계속해서 절약형 전문 브랜드와 라인을 만들어 판매
- 또한 미용이나 개인청결관리 시장이 확대되면서 천연성분의 구강관리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콜게이트(Colgate)사는 최근 생강, 코코넛 등 천연 성분을 포함한 제품을출시
콜롬비아 최근 3년간 구강관리 제품별 판매액 현황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
2016 |
2017 |
2018 |
2017/18성장률 |
치약 |
240.4 |
271.1 |
298.4 |
10.2 |
칫솔 |
99.8 |
108.8 |
116.5 |
7.2 |
가글액 |
44.5 |
47.1 |
49.5 |
5.2 |
틀니 |
11.9 |
13.0 |
13.9 |
6.6 |
치실 |
10.0 |
10.9 |
11.4 |
4.2 |
치아 미백제 |
1.6 |
1.9 |
2.3 |
16.2 |
구강 청정 스프레이 |
1.3 |
1.4 |
1.5 |
6.4 |
Total |
409.8 |
454.6 |
493.6 |
8.7 |
자료원: EUROMONITOR
ㅇ 치아 미백제 시장 성장 전망
- 2021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강관리 제품 중 하나는 치아 미백제
- 콜롬비아 사람들은 가지런하고 하얗게 빛나는 치아가 미의 기준으로 적용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과 미백에 많은 신경을 쓰는 편으로 해당 제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
콜롬비아 향후 3년간 구강관리 제품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
2019 |
2020 |
2021 |
치약 |
297.5 |
311.4 |
314.4 |
칫솔 |
113.8 |
117.2 |
116.9 |
가글액 |
48.5 |
50.0 |
50.3 |
틀니 |
13.2 |
13.4 |
13.5 |
치실 |
11.0 |
11.2 |
11.1 |
치아 미백제 |
2.4 |
2.6 |
2.9 |
구강 청정 스프레이 |
1.5 |
1.6 |
1.6 |
Total |
488.0 |
507.8 |
510.9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현황
ㅇ 멕시코, 전체 수입액 중 약 60%이상을 차지
- 콜롬비아의 구강관리 제품 최대 수입 국가는 멕시코로 전체 수입액 중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음.
콜롬비아 HS CODE 3306 기준 수입 상위 10개 국가
(단위: 백만 달러)
국가 |
2016 |
2017 |
2018 |
멕시코 |
25.1 |
23.7 |
26.2 |
브라질 |
6.2 |
8.5 |
8.1 |
미국 |
3.1 |
3.3 |
2.6 |
아르헨티나 |
0.06 |
2.9 |
1.6 |
영국 |
2.2 |
1.3 |
1.2 |
독일 |
0.6 |
0.7 |
0.6 |
중국 |
0.2 |
0.2 |
0.6 |
호주 |
0.5 |
0.4 |
0.4 |
스페인 |
0.1 |
0.2 |
0.3 |
슬로바키아 |
0.2 |
0.8 |
0.3 |
자료원: GTA
□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ㅇ Colgate-Palmolive&Cia 사 구강관리 제품 판매에서 독점적을 우위를 차지
- 콜게이트(Colgate)사는 특히 “밝은 미소, 밝은 미래”라는 캠페인 광고를 통해 콜롬비아 사람들에게 구강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임.
최근 3년간 주요 경쟁사별 구강관리 시장 판매 점유율 현황
(단위: %)
경쟁사 |
2016 |
2017 |
2018 |
Colgate-Palmolive & Cia |
54.3 |
53.8 |
54.3 |
Procter & Gamble de Colombia SA |
11.2 |
11.0 |
10.5 |
JGB SA, Laboratorios |
5.5 |
5.9 |
6.0 |
Pfizer Colombia SA |
6.3 |
6.1 |
5.8 |
Unilever Andina Colombia SA |
- |
4.2 |
4.4 |
GlaxoSmithKline Colombia SA |
3.9 |
3.9 |
4.0 |
Johnson & Johnson de Colombia |
1.8 |
1.8 |
1.7 |
Amway Colombia SA |
1.3 |
1.3 |
1.3 |
Sunstar Americas Inc |
1.1 |
1.2 |
1.1 |
Proquident SA |
0.5 |
0.6 |
0.7 |
기타 |
14 |
10.1 |
10.1 |
합계 |
100 |
1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자료원: ANDI
□ 관세율
HS CODE |
기본 관세율 |
한-콜 FTA 적용 관세율 |
3306.10 |
15% |
8.5% (매년2.8%씩 감소하여 2022년부터 0% 적용) |
3306.20 |
||
3306.90 |
자료원: ARANCEL LEGIS
□ 인터뷰
ㅇ ACFF(Aliance for a cavity-free future) 콜롬비아 부지부장 Dr, Lina Maria Garcia의 인터뷰에 의하면 불소는 치아에 얇은 막을형성해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하루 세 번 올바르게 양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 또 매일 저녁 식사 후 양치를 하고치실로 치아 사이사이에 남은 음식 찌꺼기를 깨끗하게 제거해 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함.
ㅇ 필립스 콜롬비아(philips Colombia)사의 대표 Asdrubal Mata의 인터뷰에 의하면 필립스는 전구, 라디오, 음향장비, 전기 면도기등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2019년부터 콜롬비아 시장 확장을 위해 전동칫솔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언급. 출시 예정인 전동칫솔은 소프트웨어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칫솔 사용 시 구강 위생정보를 쉽게 전달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콜롬비아 보건부, 2015년부터 18세 미만 대상 불소 도포 사업 실시
- 지난 2015년부터 콜롬비아 보건부는 어린이와 18세미만 청소년의 구강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나는 스마일 세대”라는 캠페인을가지고 무료 불소 도포 사업 실시.
- 2017년에 619,637건, 2018년에 863,825건의 불소 도포를 실시 했다고 발표.
ㅇ 틈새시장이 곧 진출 공략 시장
- 콜롬비아 구강관리 제품 시장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들이 우위를 선점
- 콜롬비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친환경 소재나 미세모 등으로 제작한 특수형 칫솔 및 교정용 칫솔, 항균칫솔, 헤드 사이즈가 다양한 성인용 칫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진출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각종 언론사(HSBnoticias, La Republica, Odontologo.com.co), ACFF, ANDI, Global Trade Atlas, Arancel Electrónico LEGIS,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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