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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눈 색조 화장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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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7-16
조회수 4184
스페인 눈 색조 화장품 시장 동향
- 2015년 이후부터 눈 색조 화장품 수요 꾸준히 증가 추세 -
- 한국 기업들, 젊은 연령층을 타겟으로 한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컬러 확보가 필요 -
ㅁ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눈 색조 화장품
ㅇ HS 코드: 3304.20
ㅁ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스페인 경기가 회복되면서 화장품을 비롯한 미용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눈 색조 화장품 매출액도 소폭 증가 중
-2016년 2억 유로를 돌파하였고 이후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음
스페인 최근 5년간 매출액 및 증감률 추이
(단위: 백만유로, %)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판매금액 (백만유로) |
183.5 |
193.2 |
200.1 |
204.4 |
207.9 |
증감률(%) |
-1.2 |
5.3 |
3.6 |
2.1 |
1.7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2018년 기준 눈 색조 화장품 중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마스카라로 약 97백만 유로를 판매하였고 그 뒤를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우가 차지
2018년 눈 색조화장품 품목별 시장 점유율
(단위: 백만유로, %)
|
마스카라 |
아이라이너 |
아이섀도우 |
기타 |
총합계 |
판매금액 (백만유로) |
97.1 |
67.3 |
35.2 |
8.3 |
207.9 |
비중(%) |
46.7 |
32.4 |
16.9 |
4.0 |
100 |
자료원: 유로 모니터
ㅇ 화장품은 고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경우가 많은데 스페인의 눈 화장 시장에서는 유명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3:7로 나타남
- 최근 대규모 코스메틱 기업들의 타겟 층이 기존의 경제적 여유가 있는 기성 세대 중심에서 젊은 층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
- 젊은 고객층은 경제적 여유가 부족하여 고가 명품 브랜드보다 일반 브랜드를 선호하며 최근 들어서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기성 세대 사이에서도 저렴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ㅁ 수입동향
ㅇ 눈 화장 제품의 수입을 살펴보면 경제성장율이 3.0%대로 요 근래 가장 경기가 좋았던 2016년에 수입이 대폭 늘어났으며 2017, 2018년도 꾸준히 증가
ㅇ 수입국 기준으로 1위부터 5위까지가 모두 유럽산 제품이며 특히 화장품 초강대국인 프랑스로부터 약 52백만 유로를 수입, 스페인 전체 수입시장의 절반을 차지
ㅇ 중국은 수입국 기준 6위를 차지하여 저가 제품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한 수입규모는 최근 3년간 약 20만불 유로를 유지하고 있어 점유율이 미약한 편
최근 3년간 스페인 주요 수입국 현황
HS코드 3304.20기준
* 해당 HS 코드에는 눈 색조 화장품 외, 얼굴 관련 색조 화장품 모두 포함됨
(단위: 백만 유로,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수입금액 (백만유로) |
비중 (%) |
증감률 (%) |
수입금액 (백만유로) |
비중 (%) |
증감률 (%) |
수입금액 (백만유로) |
비중 (%) |
증감률 (%) |
||
1 |
프랑스 |
29.9 |
33.9 |
48.0 |
38.9 |
41.1 |
30.1 |
52.4 |
50.5 |
34.7 |
2 |
이탈리아 |
23.0 |
26.1 |
11.1 |
16.5 |
17.4 |
-28.3 |
13.5 |
13.0 |
-18.2 |
3 |
독일 |
8.9 |
75.5 |
53.4 |
8.5 |
9.0 |
-4.5 |
10.4 |
10.0 |
22.4 |
4 |
영국 |
9.8 |
11.1 |
8.9 |
9.5 |
10.0 |
-3.1 |
8.0 |
7.7 |
-15.8 |
5 |
벨기에 |
2.6 |
2.9 |
4.0 |
6.2 |
6.6 |
138.5 |
6.0 |
5.8 |
-3.2 |
6 |
중국 |
4.0 |
4.5 |
42.9 |
6.6 |
7.0 |
65.0 |
4.4 |
4.2 |
-33.3 |
7 |
미국 |
1.2 |
1.4 |
100.0 |
1.4 |
1.5 |
16.7 |
1.9 |
1.8 |
35.7 |
8 |
기타 |
0.4 |
0.5 |
N/A |
0.6 |
0.6 |
50.0 |
1.3 |
1.3 |
116.7 |
9 |
폴란드 |
2.5 |
2.8 |
31.6 |
1.3 |
1.4 |
-48.0 |
1.2 |
1.2 |
-7.7 |
10 |
터키 |
0.9 |
1.0 |
-10.0 |
1.0 |
1.1 |
11.1 |
1.1 |
1.1 |
10.0 |
16 |
한국 |
0.2 |
0.2 |
N/A |
0.2 |
0.2 |
0.0 |
0.2 |
0.2 |
0.0 |
총합계 |
88.2 |
100 |
31.4 |
94.6 |
100 |
7.3 |
103.7 |
100 |
9.6 |
자료원: Datacomex (스페인 산업 무역 관광부 수출입 D/B)
ㅁ 경쟁 동향 및 경쟁 기업
ㅇ 스페인에서 활동중인 기업들의 대부분이 외국계열사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계열사가 주를 이루며 스페인 토종 제조사는 소수임
ㅇ 2018년 기준, 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기업을 살펴보면 영국계인 Coty Spain사 와 L’oreal Espana SL사가 근소한 차이로 1,2위를 차지
ㅇ 한편 스페인 유통사 기업인 Future Cosmetics과 Mercadona사도 각각 4위, 5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유통 중인 것으로 보임
2018 년 스페인 색조 화장품 기업별 시장 점유율 상위 10위
(단위: %)
순위 |
기업명 |
시장점유율 (%) |
기타 |
1 |
Coty Spain SL |
20.8 |
영국 제조사 |
2 |
L’oreal Espana SL |
20.2 |
프랑스 제조사 |
3 |
Estee Lauder SA |
7.7 |
미국 제조사 |
4 |
Future Cosmetics SA |
5.3 |
스페인 유통사 |
5 |
Mercadona SA |
4.7 |
스페인 유통사 |
6 |
Kiko Retail Espana SL |
4.3 |
이탈리아 제조사 |
7 |
Beautyge SL |
1.5 |
스페인 제조사 |
8 |
Avon Cosmetics SA |
1.4 |
미국 제조사 |
9 |
Chanel Espana SA |
1.4 |
프랑스 제조사 |
10 |
Yves Rocher Espana SA |
1.3 |
프랑스 제조사 |
자료원: Euromonitor
ㅇ 한편 2018년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L’oreal을 비롯한 유럽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한 가운데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점인 Mercadona사의 PB인 Deliplus가 5위를 차지
2018 년 스페인 색조 화장품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상위 10위
(단위:%)
순위 |
브랜드명 |
시장점유율(%) |
1 |
L’oreal Paris |
11.3 |
2 |
Astor |
10.8 |
3 |
Max Factor |
5.5 |
4 |
Maybelline |
4.9 |
5 |
Deliplus |
4.7 |
6 |
Kiko Milano |
4.3 |
7 |
Essence |
3.5 |
8 |
Mac |
3.5 |
9 |
Rimmel |
2.6 |
10 |
Clinique |
1.9 |
자료원: Euromonitor
ㅁ 유통구조
ㅁ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관세율
HS 코드 |
품목명 |
기본세율 |
FTA 협정세율 |
부가세율 |
330420 |
색조 화장품 |
0% |
0% |
21% |
자료원: 유럽 집행위(Comision Europa Fiscalidad y Union Aduanera)
ㅇ 인증
- 스페인에 코스메틱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CPNP (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제품 등록 필요
* 코스메틱 제조 및 판매사는 CPNP에 판매 제품을 사전 등록하면 EU국가 내에서 해당 제품을 유통할 수 있음
ㅁ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 모니터에 의하면 눈 색조 화장품은 2023년 까지 약 2.0%대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 이라고 전망하여 대폭적은 증가는 없겠지만 꾸준히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최근 코스메틱 관련 인스타그램 사용자와 유투버들의 활동으로 인해 고객층이 젊은 X 세대 층으로 급속히 확대중, 또한 이들을 중심으로 색조 화장품 구매가 증가 중에 있으며 따라서 대부분의 대형 코스메틱 유통사들은 이들을 타겟으로 한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컬러제품들을 출시하는 등의 마켓팅을 진행 중
ㅇ 스페인에는 이미 스킨케어 제품 중심으로 많은 한국기업들이 진출하여 경쟁중에 있으나 아직 눈 색조화장품 제품은 소수
- 현재 한국 화장품을 수입 중에 있는 스페인 유력 바이어 중 하나인 “P”사의 Mrs. R 에 의하면 최근 젊은 구매층들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대부분의 코스메틱 제조사들은 이들을 겨냥한 매우 다양한 컬러와 참신한 포장 디자인, 저렴한 가격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함
ㅇ 대다수의 한국 화장품들은 고품질의 다양한 컬러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설명, 만일 한국 제품에 가격 경쟁력이 더해진다면 현지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클 것이라고 밝힘
-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고품질 고가제품의 스킨 케어 제품에서 젊은층을 겨냥한 경쟁적인 가격의 다양한 컬러의 눈 색조 화장품 카테고리 제품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스페인 시장의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높고 현지 소비자들의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크지 않기때문에 한국기업들은 현재 스페인 코스메틱 구매층 트랜드를 잘 파악하여 마켓팅을 진행한다면 현지 시장 진출에 성공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스페인 산업 무역 관광부 D/B, 마드리드 무역관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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