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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치약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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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7-26
조회수 5395
폴란드 치약 시장동향
2019-07-25 신일숙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 폴란드 치약 시장규모 최근 5년간 연평균 3.5% 양호한 성장추세 –
- 치아 미백 기능 제품 인기 상승, 소비패턴 변화 중 –
□ 상품명 (HS code)
ㅇ 치약 (HS code 330610)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폴란드 치약 시장 성장률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3.5%로 매년 좋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3.5% 성장한 8억9950만 즈워티(약 2억3671만 달러) 규모임.
- 전체 구강청결제품 시장규모는 13억 8530만 즈워티(약 3억6449만 달러)이며, 이 중 치약이 64.93%로 가장 큰 시장을 구성
ㅇ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치약 시장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데, 과거 단순히 플라그 제거나 청결 위주였다면, 점차 치아 미백효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치아교정, 임플란트 등의 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어, 치약도 특별한 치아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이러한 제품들은 주로 약국이나 치과병원을 통해 판매되고 있고, 인터넷 유통채널이 커지면서 치아관리 전문 온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폴란드 치약 시장규모
(단위: 백만 PLN,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시장규모 |
775.7 |
799.4 |
825 |
869.4 |
899.5 |
922.9 |
증감률 |
2.1 |
3.1 |
3.2 |
5.4 |
3.5 |
2.6 |
주: 2019년은 전망치, 2019년1~6월 평균환율 1USD=3.8007PLN, 1EUR= 4.2933PLN
자료원: Euromonitor
구강관리 제품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PLN, %)
제품군 |
시장규모 |
비중 |
구강관리제품(Oral card) |
1,385.3 |
100.00 |
치약(Toothpaste) |
899.5 |
64.93 |
칫솔(Toothbrushes) |
247.7 |
17.88 |
구강린스(Mouthwashes) |
218.0 |
15.74 |
치실(Dental Floss) |
12.6 |
0.91 |
틀니케어(Denture care) |
7.0 |
0.51 |
치아미백제(Tooth Whiteners) |
0.3 |
0.02 |
구강청정제 (Mouth Fresheners) |
0.2 |
0.01 |
자료원: Euromonitor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폴란드의 2018년 치약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2.54% 증가한 1억3162만 달러 수준
ㅇ 2018년 기준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슬로바키아에서의 수입이 3712만 달러로 전체의 28.21%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20.55% 증가한 규모로 2017년까지 1위를 지키던 독일을 앞지르게 됨.
- 2위는 독일 수입으로 3499만 달러였고 전체의 26.59%를 구성했으며, 그 다음으로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이 1704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12.95%를 차지함.
최근 3년간 폴란드 치약 수입규모와 10대 주요 수입국
순위 |
국가 |
수입규모 (백만 달러) |
비율 (%) |
증감률 (%) |
||
2016 |
2017 |
2018 |
2018 |
2018/2017 |
||
|
전체 |
104.92 |
128.36 |
131.62 |
100.00 |
2.54 |
1 |
슬로바키아 |
26.80 |
30.79 |
37.12 |
28.21 |
20.55 |
2 |
독일 |
30.10 |
35.89 |
34.99 |
26.59 |
- 2.50 |
3 |
영국 |
14.18 |
20.56 |
17.04 |
12.95 |
- 17.11 |
4 |
멕시코 |
8.20 |
10.34 |
12.37 |
9.40 |
19.64 |
5 |
중국 |
7.85 |
8.06 |
8.82 |
6.70 |
9.47 |
6 |
이태리 |
3.54 |
3.37 |
3.00 |
2.28 |
- 10.90 |
7 |
벨기에 |
1.26 |
1.63 |
2.88 |
2.19 |
76.83 |
8 |
네덜란드 |
1.81 |
2.23 |
2.80 |
2.13 |
25.73 |
9 |
라트비아 |
0.14 |
0.87 |
2.36 |
1.80 |
173.14 |
10 |
아일랜드 |
0.70 |
1.25 |
2.27 |
1.72 |
81.3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對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6년 17,640달러로 잠시 성장 추세이다가 다시 큰 폭 감소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아직 규모가 적어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음.
최근 3년간 對한국 치약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수입규모 |
11.4 |
13.51 |
17.64 |
10.24 |
7.81 |
증감률 |
4.6 |
18.5 |
30.6 |
-42.0 |
-23.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분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제조사별로 볼 때, Colgate-Palmolive사의 제품이 약 41%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Colgate 사는 Elmex, Colgate Total, Colgate Max, Colgate Herbal, Colodent등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음.
ㅇ 단독 브랜드만 보았을 때는 Blen-a-Med 제품이 17.8%로 가장 많은 시장을 점유하고, Elmex, Colagate Total, Sensodyne이 각각 15%, 11.6%, 10.2%의 시장을 차지함.
폴란드 주요 치약 브랜드 TOP 10
브랜드 |
제조사 |
시장점유율 |
Blend-a-Med |
Procter & Gamble DS Polska sp.zo.o |
17.8% |
Elmex |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
15.0% |
Colgate Total |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
11.6% |
Sensodyne |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care sp.zo.o |
10.2% |
Colgate Max |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
5.9% |
Lacalut |
Dr Theiss Naturwaren GmbH |
5.5% |
Colgate Herbal |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
5.5% |
Aquafresh |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care sp.zo.o |
3.8% |
Colodent |
Colgate-Palmolive Polska sp.zo.o |
2.9% |
Signal |
Unilever Polska SA |
2.1% |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ㅇ 최근에는 치아 미백 효과 제품이 가장 인기 있으며, 충치예방, 잇몸질환 예방의 기능을 강조한 제품들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폴란드 치약 인기제품 가격동향
사진 |
제품정보 |
소비자 가격(VAT포함) |
|
Blanx Med Classic White Toothpaste 75ml
제조사: Blanx |
USD 5.0~5.5 |
|
Lacalut White & Repair 75 ml.
제조사: LACALUT |
USD 4.5~6.0 |
|
Splat BLACKWOOD Black Toohpaste 75 ml
제조사: Lbiotica |
USD 6.8~7.6 |
|
Colgate Advanced Whitening 125ml
제조사: Colgate Palmolive |
USD 1.5~2.5 |
|
Parodontax Classic 75 ml
제조사: GlaxoSmithKline |
USD 2.4~3.0 |
자료원: webranking.pl, skapiec.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유통구조
ㅇ 치약을 포함한 폴란드 구강관리 제품 유통구조를 보면, 오프라인 상점 등 매장 기반으로 하는 채널이 95.5%, 인터넷 등 비매장 기반 채널이 4.5%임.
ㅇ 글로서리 소매 유통채널이 57.4%, 비글로서리 소매점 채널이 38%임.
- 글로서리 소매점 중에서는 할인점 19.3%, 하이퍼마켓 18.8%, 슈퍼마켓은 15.7%를 구성함.
ㅇ 비 글로서리 채널을 통해서는 건강/미용 제품 전문 매장을 통한 판매가 34.6%임.
- 이 중 화장품 및 생활용품 유통 전문점/약국을 통한 판매가 27.2%임.
구강관리 제품 유통채널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일반 관세율(HS code 330610)
- 한-EU FTA 협정에 의한 對한국 관세율 0%
- 제3국 대상 관세율 0%
- 부가가치세 23%
ㅇ 최대 수입국 슬로바키아 및 독일 제품 관세율: EU역내 교역으로 0%
□ 인증
ㅇ 폴란드 치약 인증은 EU 규정과 국제 규정에 준함.
ㅇ 치약 관련 규정
- ISO 11609:2010 Dentistry: Dentifrices Requirements, test methods and marking (PN-EN ISO 11609:2010E)
□ 전문가 인터뷰
ㅇ 화장품 및 생활용품 전문 유통업체 R사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10년 전까지만 해도 Colgate사의 일반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치아 특별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 외에는 치약에 특별한 의미를 두지 않는 것 같았지만, 최근 생활수준 향상과 시장에 제품이 다양해 지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다양하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함. 특히, 이왕이면 미백효과를 주는 제품에 관심을 갖고, 허브 등 건강관련 성분이 함유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함.
□ 시사점
ㅇ 2018년 폴란드 치약의 시장규모는 8억9950만 즈워티(약 2억3671만 달러)로 전년대비 3.5%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ㅇ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을 하고 있으며, 특히 치아 미백효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그 외에도 허브함유 치약, 잇몸질환 예방 등 기존 치약에서 여러 기능 등을 강화한 제품들이 인기가 있음.
ㅇ 다양한 제품을 찾고 있는 트렌드에 편승해 우리기업도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U 및 국제 규정인 ISO 규정에 맞춘 품질을 우선적으로 갖춰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wiedza.pkn.pl, webranking.pl, skapiec.pl, GTA, wiadomoscikosmetyczne.pl,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및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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