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화장품 시장정보

해외시장뉴스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 인기 확대 중

첨부파일

등록일 2019-09-18

조회수 4562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 인기 확대 중

2019-09-17 신일숙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 2018년 성장률 4.4% -

수입 규모 매년 성장추세, 2018년 21.1% 성장 -

 

 

 

□ 상품명(HS code)

 

  ㅇ 면도용 제품류(HS code 330710)

    - 면도 전·후 (스킨케어) 제품류[Pre-shave, shaving or aftershave preparations]

 

□ 시장 규모 및 시장동향

 

  ㅇ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면도기 제외) 시장이 매년 성장 추세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7%였으며, 2018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4% 증가한 PLN 2억5180만(약 6600만 달러)이었음.

 

  ㅇ 쉐이빙젤 등 면도 전(Pre-shave) 제품과 애프터쉐이브 로션 등 면도 후(After-shave) 제품으로 구분되며, 면도 전 제품이 79.5%, 면도 후 제품이 20.5%를 구성함.

 

  ㅇ 남성 면도용 제품은 최근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제조사마다 다양한 브랜드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제품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

 

폴란드 면도용 제품류 시장동향

(단위: PLN 백만,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장 규모

 

220.8

 

223.2

 

227.7

 

234.1

 

241.1

 

251.8

 

증감률

 

-

 

1.1

 

2.0

 

2.8

 

3.0

 

4.4

주: 중앙은행고시 2019년 1~8월 평균환율 USD 1=PLN 3.8163, EUR 1=PLN 4.2954

 

 

 

자료: Euromonitor

 

면도 전 제품과 면도 후 제품의 시장 점유율

 

자료: Euromonitor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폴란드의 2018년 남성 면도용 제품류 수입 규모는 7213만 6400달러였으며, 이는 전년대비 21.1%의 큰 폭 성장한 것임.

 

  ㅇ 국가별 수입동향을 보면 벨기에에서의 수입이 56.4%로 가장 많고 독일이 21.88%, 영국 8.16%, 프랑스 2.91%, 이탈리아 2.02% 순임.

 

  ㅇ 해당 품목의 주요 수입 상위 3개국은 2018년 기준 전체의 86.44%를 차지하며, 2018년 수입 규모 증가율이 벨기에 6.97%, 독일 39.61%, 영국 96.43%을 보이는 등 괄목할 만한 증가를 보임.

 

최근 3년간 폴란드 면도용 제품류 수입 규모와 10대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 규모

 

비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8

 

2018/2017

 

 

전체

 

40,322

 

59,552

 

72,136

 

100

 

21.13

 

1

 

벨기에

 

19,267

 

38,034

 

40,683

 

56.40

 

6.97

 

2

 

독일

 

13,194

 

11,307

 

15,785

 

21.88

 

39.61

 

3

 

영국

 

1,593

 

2,998

 

5,889

 

8.16

 

96.43

 

4

 

프랑스

 

1,966

 

1,825

 

2,099

 

2.91

 

15.06

 

5

 

이탈리아

 

524

 

821

 

1,457

 

2.02

 

77.51

 

6

 

체코

 

760

 

788

 

1,264

 

1.75

 

60.45

 

7

 

스페인

 

877

 

904

 

1,076

 

1.49

 

19.04

 

8

 

러시아

 

1

 

1

 

984

 

1.36

 

 

9

 

네덜란드

 

743

 

515

 

869

 

1.20

 

68.64

 

10

 

그리스

 

619

 

696

 

737

 

1.02

 

5.88

자료: Global Trade Atlas

 

□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남성 면도용 제품류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아직까지는 매우 미미하며 거의 전무하다고 볼 수 있음.

    - 2017년 4,805달러 규모의 수입이 있었으나, 2018년에 517달러로 89.25% 감소함.

 

  ㅇ 최근 폴란드 내 한국산 여성용 화장품이 조금씩 인지도를 높여가면서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고, 이에 한국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함께 남성용 제품도 조금씩 마케팅 기회가 많아 질 것으로 전망됨.

 

최근 3년간 對한국 남성 면도용 제품류 수입규모

(단위: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증감률(2018/2017)

 

수입규모

 

2

 

4,805

 

517

 

-89.25 %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면도용 제품에서 주요 시장 주도 브랜드는 단연 Gillette로 면도기로부터 면도용 제품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Gillette는 면도기와 면도날 부문으로 한정 했을 때 43.3%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면도용 제품류를 포함한 전체 남성용 화장품에서는 12.5%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ㅇ 그 외 Adidas, Nivea Men, Wikinson, Polsiver, STR8, Axe 등의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0.5% 이하 시장점유율로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아 ‘기타’로 분류된 부류가 매년 증가 추세로 2015년 31.4%에서 2018년 35.3%로 증가했음.

    - 여기에는 잘 알려진 명품브랜드도 있지만, 많은 경우 신규 진입한 새로운 브랜드들이 포함되는 것으로 추정됨.

 

폴란드 남성용 화장품 10대 경쟁 제조사

 

 

 

 

 

 

 

 

 

 

 

 

 

 

 

 

 

 

 

 

 

 

 

 

 

 

 

 

 

 

 

 

 

 

 

 

 

 

 

 

 

 

 

 

 

 

 

 

브랜드

 

제조사

 

시장점유율

 

Gillette (Procter & Gamble)

 

Procter & Gamble DS Polska Sp.zo.o

 

12.5%

 

adidas (Coty Inc)

 

Coty Polska Sp. zo.o

 

7.8%

 

Nivea Men (Beiersdorf AG)

 

Nivea Polska Sp. zo.o

 

6.9%

 

Wilkinson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Wilkinson Sword Group

 

3.4%

 

Polsilver (Procter & Gamble)

 

Procter & Gamble DS Polska Sp.zo.o

 

3.4%

 

STR8 (Sarantis SA)

 

Sarantis Polska SA

 

2.7%

 

Axe (Unilever Group)

 

Unilever Polska SA

 

2.3%

 

Giorgio Armani (L'Oreal Groupe)

 

L'Or?al Polska Sp. Zo.o

 

2.0%

 

Rexona Men (Unilever Group)

 

Unilever Polska SA

 

2.0%

 

La Rive

 

La Rive SA

 

1.8%

자료: Euromonitor

 

인기제품 가격동향

 

 

 

 

 

 

 

 

 

 

 

 

 

 

 

 

 

 

 

 

 

 

 

 

 

 

 

 

 

 

 

사진

 

제품정보

 

소비자 가격(VAT포함)

 

 

Vichy Homme

 

Cleansing & shaving foam

 

200ml

 

12 USD

 

 

Gillette Fusion HydraGel

 

Shaving gel

 

200ml

 

3~4 USD

 

 

CLARINS MEN

 

Shave ease Oil

 

30ml

 

23~39 USD

 

 

American Crew Shave Precision Shave Gel

 

150ml

 

13.5 USD

 

 

adidas Ice Dive

 

After shave

 

 100ml

 

3.5~4.5 USD

 

 

Dior Fahrenheit

 

After Shave Lotion

 

50 ml

 

40~60 USD

자료: skapiec.pl, webranking.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유통구조

 

 

  ㅇ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의 유통 채널별 비중을 보면, 화장품 전문매장 및 약국을 통한 판매가 전체의 29.5%로 가장 많음.

 

    - 그 다음으로 할인점 15.9%, 직접판매 11.3%, 미용전문소매점을 통한 판매가 10.6% 구성

 

    -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매년 증가 추세이며, 2018년 10.1%의 시장을 구성함.

 

 

 

남성 화장품 유통 채널

 

 

 

 

자료: Euromonitor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일반 관세율(HS code 330710)

 

    - 한-EU FTA 협정에 의한 對한국 관세율 0%

 

    - 제3국 대상 관세율 6.5%

 

    - 부가가치세 23%

 

 

 

  ㅇ 최대 수입국 벨기에 제품 관세율: EU역내 교역으로 0%

 

 

 

□ 인증

 

  ㅇ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는 EU 화장품 인증 규정에 준하고 있음.

 

  ㅇ EU 화장품 관련 규정

    - 폴란드를 포함한 유럽 내에 화장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유럽규정 Regulation (EC) N° 1223/2009 (제 13 조)에 따라 반드시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제품별 등록을 해야 함.

    -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https://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cpnp_fr

    - CPNP 등록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화장품 안정성보고, 제품정보파일 보유가 필수이며, 제조사는 우수화장품 제조사 인증(CGMP: Cosmetic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을 보유 해야 함.

 

CPNP 등록 절차 요약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 전문가 인터뷰

 

 

  ㅇ 화장품 및 생활용품 전문 유통업체 K사의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최근 10년여간 폴란드 시장에 유래 없이 남성용 화장품 시장이 성장해 왔으며, 과거 남성용 화장품을 제조하지 않았던 로컬제조사들도 앞다투어 남성용 화장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여 제품이 매우 다양해 지고 있다고 함.

 

  ㅇ 한국제품의 경우, 여성용 화장품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확대되고 있는데 반하여 남성용은 아직 많은 소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함. 여성용 화장품과 같이 지속적으로 공략하면 충분히 시장 진출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됨.

 

□ 시사점

 

 

  ㅇ 최근 폴란드 남성 면도용 제품류 시장이 성장추세로 2018년 4.4% 성장했고, 수입규모가 매년 큰 폭 성장 중으로 2017년에는 47.6%, 2018년에는 전년대비 21.13% 증가함.

 

  ㅇ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에 발맞춰 로컬 기업들도 앞다투어 남성화장품의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제품이 다양화 되면서 여성화장품 시장과 같이 소비자들은 업그레이드 된 새로운 제품을 찾고 있음.

 

  ㅇ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을 찾고 있어 아직 진출이 약한 우리기업에게도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U 화장품 규정에 맞는 화장품 안정성 보고서 및 제품정보파일, 우수화장품 제조사 인증(CGMP)을 보유하고, CNPN 화장품 등록사이트에 등록을 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skapiec.pl, webranking.pl, Global Trade Atlas, karodos.pl,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및 보유자료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