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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화장품 및 미용 포장 용기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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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09-25
조회수 5793
미국 화장품 및 미용 포장 용기 시장
2019-09-24 이정민 미국 워싱톤무역관
- 미국 화장품 및 미용 용기 시장, 2023년까지 153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 럭셔리 프리미엄, 친환경, 여행용 패키징 강세 트렌드 -
- 미국 등 주요 화장품 제조사와 제휴, 현지화 전략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노려야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화장품 및 미용 용기
○ HS Code: 392390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1) 전 세계 시장
○ (시장규모) Passport GMID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도 기준 전 세계적으로 화장품 및 미용 용기(Beauty and Personal Care Packaging) 관련 제품은 약 1521억 개가 판매됨.
- 제품유형 별 분류에 따르면, 플라스틱형(Rigid Plastic) 제품은 659억 개가 판매되어 전체 판매에서 가장 높은 43% 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 유연형 용기(Flexible Packaging)는 전체의 29%에 해당하는 446억 대(29%), 종이형은 18%, 278억 개 이상이 판매됨.
전 세계 화장품 및 미용 용기 시장 판매 현황 (2018년)
단위 : 백만 개
구 분 |
판매 제품 수 |
비중 |
전 세계시장 |
152117 |
100% |
플라스틱류(Rigid Plastic) |
65926 |
43% |
유연형(Flexible Packaging) |
44584 |
29% |
종이류(Paper based) |
27798 |
18% |
유리류(Glass) |
7572 |
5% |
철제류(Steel based) |
6237 |
4% |
기 타 |
1 |
0% |
자료원 : : Passport GMID
○ (성장) 최근 5년에 걸쳐 전 세계 화장품 및 미용 용기 시장은 연평균 1.9%의 성장을 기록해 왔음.
- 이중에서 전체 판매의 40%대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플라스틱류 제품의 성장은 전체 시장의 성장율 보다 높은 연평균 2.8%의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해 온 것으로 조사됨.
- 플라스틱 용기 중에서는 HDPE 병형 제품이 과거 5년 동안 약 7%의 성장을 보이는 데 그쳤으나, PET 병형은 16%, 튜브형은 24%로 판매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음.
전 세계 플라스틱(Rigid Plastic) 미용 용기 판매 현황 (2013~2018년)
단위 : 백만 개
구 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성장률 |
연평균 성장률 |
HDPE 병형 |
22516 |
23019 |
23186 |
23273 |
23655 |
24141 |
7.2% |
1.4% |
튜브형 |
16649 |
17828 |
18988 |
18206 |
18802 |
20715 |
24.4% |
4.5% |
PET 병형 |
6512 |
6726 |
6951 |
7115 |
7333 |
7544 |
15.8% |
3.0% |
특수형 |
3894 |
4006 |
4149 |
4343 |
4517 |
4635 |
19.0% |
3.5% |
기타 병형 |
3219 |
3316 |
3323 |
3355 |
3389 |
3460 |
7.5% |
1.5% |
기타 단지형 |
2570 |
2680 |
2744 |
2866 |
3007 |
3166 |
23.2% |
4.3% |
기타 |
1743 |
1769 |
1778 |
1784 |
1806 |
1817 |
4.2% |
0.8% |
PET 단지형 |
325 |
333 |
342 |
347 |
364 |
366 |
12.6% |
2.4% |
쟁반형 |
7 |
19 |
40 |
60 |
70 |
75 |
984% |
61.1% |
Thin Wall Plastic Containers |
1.4 |
1.8 |
1.8 |
2.2 |
2.8 |
3.0 |
114% |
16.5% |
자료원 : Passport GMID
○ (국가별) 전 세계적으로 인도 시장에서 판매가 222억 개로 가장 많으며, 중국, 브라질, 미국에서도 각각 168억 개 , 150억 개, 149억 개가 판매되고 있음.
- 2013~2018년 동안 인도와 중국 시장은 각각 연평균 3.4%, 3.0%의 성장세를 보였으나, 미국 시장 성장률은 -0.1%을 기록함.
○ (용도별) 전체 시장에서 목욕, 모발, 구강 관련 개인청결 관련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95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향후 2022년까지 유아용 제품이 6.2%, 탈모 관련 제품이 5.6%의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율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그 외에도 선블럭 종류와 기타 피부관리 제품 시장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임.
○ (성장전망) 시장조사 기관 마켓리서치퓨쳐(MarketResearchFuture)에 따르면, 2019~2023년까지 전 세계 화장품 및 미용 용기시장은 연평균 5.2% 성장하여 356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개발도상국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미용 청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진 영향이 크며,
- 선진국 지역에서는 소형, 휴대용, 편리성, 친환경 등 기능에 대한 수요와 새로운 패키징 기술 혁신이 결합하면서 향후 전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신동력이 될 것이라고 분석함.
2) 미국 시장
○ (규모) 2018년 기준 미국 내 화장품 및 미용 용기 제품의 판매는 전체 149억 개로 집계됨.
- 이중 플라스틱류 판매가 79억 개로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여 이 분야 최대 시장을 형성함.
- 그 외에 튜브류(19%), 특수 화장품류(15%), 기타 용기류(11%)가 높은 시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성장) 미국 내 화장품 및 미용 용기 시장 규모는 2023년까지 약 153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연평균 0.5% 정도의 성장률 예상
- 미국 내에서 남성용 제품, 친환경, 색조화장 제품 시장이 각광받으면서 플라스틱 용기 제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특히 특수 용기 제품은 지난 5년 동안 14% 가량 성장(연평균 2.6%)하였고, 향후에도 가장 빠르게 성장할 품목 중 하나로 예상됨.
플라스틱류 품목별 미국 시장 전망(2018~2023년)
구 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연평균 성장률 |
HDPE 병류 |
2115 |
2131 |
2150 |
2168 |
2188 |
2202 |
0.8% |
PET 병류 |
1809 |
1842 |
1875 |
1907 |
1943 |
1972 |
1.7% |
PET 단지류 |
58 |
56 |
57 |
56 |
56 |
56 |
-0.7% |
쟁반형 |
74 |
80 |
86 |
87 |
90 |
91 |
4.2% |
특수 화장품 용기 |
1240 |
1253 |
1265 |
1281 |
1299 |
1317 |
1.2% |
튜브류 |
1519 |
1531 |
1527 |
1585 |
1604 |
1622 |
1.3% |
기타 병류 |
158 |
160 |
161 |
144 |
140 |
137 |
-2.9% |
기타 단지류 |
59 |
59 |
66 |
59 |
59 |
60 |
0.4% |
기타 용기 |
860 |
871 |
884 |
891 |
902 |
915 |
1.3% |
자료원 : Passport GMID
□ 미국 수입 현황
○ 2018년 미국의 전체 화장품 용기 수입은 16.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 증가
- 대중 수입은 5.5억 달러로 미국 전체 수입의 33%를 차지하고, 대캐나다 수입은 4.5억 달러, 대멕시코 수입은 2.2억 달러로 추산됨. 작년 대중 수입은 5% 수준에 그친 반면, 대캐나다와 대멕시코 수입은 10% 이상 증가, 북미지역 내 서플라이체인이 공공화 되는 추세가 포착됨.
○ 대한 수입은 약 43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약 4.8% 증가함. 미국 전체 수입 중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6%로 전체 수입국 중 6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최근 3년 미국의 화장품 용기(HS코드 392390) 수입 현황
수입국 |
수입액(천 달러) |
비중(%) |
증감(%) 2018/2017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
전세계 |
1419370 |
1490793 |
1644536 |
100.00 |
100.00 |
100.00 |
10.31 |
중 국 |
481375 |
521590 |
548795 |
33.91 |
34.99 |
33.37 |
5.22 |
캐나다 |
396687 |
409407 |
447453 |
27.95 |
27.46 |
27.21 |
9.29 |
멕시코 |
183312 |
201686 |
224090 |
12.92 |
13.53 |
13.63 |
11.11 |
대 만 |
66527 |
59002 |
64693 |
4.69 |
3.96 |
3.93 |
9.65 |
이스라엘 |
4357 |
10973 |
55915 |
0.31 |
0.74 |
3.40 |
409.55 |
한 국 |
39436 |
41045 |
43012 |
2.78 |
2.75 |
2.62 |
4.79 |
독 일 |
24668 |
26678 |
23159 |
1.74 |
1.79 |
1.41 |
- 13.19 |
일 본 |
23150 |
18967 |
21852 |
1.63 |
1.27 |
1.33 |
15.21 |
베트남 |
23257 |
20551 |
21558 |
1.64 |
1.38 |
1.31 |
4.90 |
호 주 |
18327 |
14962 |
17071 |
1.29 |
1.00 |
1.04 |
14.09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주요 경쟁기업
순번 |
기업명 |
기업 정보 |
1 |
Albéa Group |
세계 최대 화장품/미용 용기 제조 업체. 플라스틱, 라미네이트 튜브, 마스카라, 립스틱, 펌프형 등 광범위한 라인업 보유. 60여 개 국에 걸쳐 고객 보유, 유럽, 아시아, 미국 등 38개 생산시설 운영 |
2 |
HCP Packaging |
유명 화장품 메이커를 고객으로 보유한 용기 디자인, 개발, 제작 전문 기업. 컴팩트, 립스틱, 향수 등 용기 주문제작 서비스 제공 |
3 |
RPC Group |
1991년 영국에 설립된 이후 매출 20억 파운드 기업으로 성장. 폴리머 패키징 제품시장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함. |
4 |
Gerresheimer Holdings |
독일계 기업으로 의약품 패키징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40개 이상의 생산시설 운영 중. 제품 안정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화장품 미용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둠. |
5 |
Silgan Holdings |
연 매출 40억 달러의 식품, 생활소비재 패키징 전문업체. 특히 금속성, 합성수지 용기 분야에서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도약.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 88개 제조시설 운영 |
6 |
ABC Packaging |
영국 소재 최대 화장품, 미용 용기 제조사. 미용, 화장품, 피부관리 제품을 위한 박스형 제품 생산에 전문성을 지님. |
7 |
Aptargroup |
미용, 개인 관리 용품 등의 디스펜싱, 봉합, 패키징 기술에 특화. 18개 국에 걸쳐 1.3만 명의 종업원을 고용하는 등 현지화 전략 구사 |
8 |
Bemis |
유연형, 진공형 패키징 기술의 선두주자로 250개 이상의 특허 보유 |
자료원 : Technavio
□ 화장품 및 미용 용기 시장 트렌드
○ (맞춤형 주문생산) 과거까지는 유명 브랜드 업체가 화장품 업계를 좌우했다면, 최근에는 브랜드 보다는 제품의 이미지와 품질에 집중하는 다양한 화장품 메이커들이 생겨나고 있음.
- 브랜드 광고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는 것보다 제품 품질 향상에 투자하는 소규모 전문 기업들이 속속 성공하면서, 용기 및 포장 업계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소규모 맞춤형 주문생산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있음.
○ (프리미엄 제품) 경기 호조세 유지, 고용 확대 등의 영향으로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럭셔리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2022년까지 화장품 및 미용 프리미엄 시장 성장은 5% 대를 기록할 전망임.
- 프리미엄 제품 선호 현상은 새로운 패키징 기술 및 다양한 제품 라인 수요 증가로 이어져 2022년까지 북미지역 1인 당 평균 미용 지출은 현재 보다 7천 달러 이상 인상될 것으로 예상됨.
○ (여행용/친환경) 미국인들 사이에 아웃도어 레저 활동과 빈번한 비즈니스 출장이 일상화 됨에 따라 휴대가 용이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중. 또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활용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수요가 높아짐.
- 항공 여행자들이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용량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여, 소용용기 판매가 현재 660만 개에서 2022년까지는 80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
- 각광받고 있는 재활용 제품과 함께,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업체들은 포장지 경량화, 최소화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친환경 수요를 따라가고 있는 추세
○ (리쇼어링)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미국 주요 화장품 메이커들은 기존 중국, 인도 등 저비용 생산국가로 부터 소싱을 지양하고 미국 산 제품으로 관심을 전환하기 시작함.
- 중국산 등이 가진 가격 경쟁력 보다는 품질, 디자인, 납기, 현지화의 장점이 보다 부각되는 상황에서 미국 또는 외국기업들도 미국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전략을 적극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짐.
□ 유통구조
○ 화장품 및 미용 용기 관련 유통시장에는 제조업체(manufacturer), 유통업체(Distrobutor), 화장품 위탁제조업체, 화장품 제조기업이 참여하고 있음.
- 브랜드 화장품 제조기업의 경우 해당 제조업체에 의뢰하여 제품 디자인, 용도, 기능 등에 맞는 제품을 주문하여 생산케 함.
- 중견 중소 화장품 메이커나 위탁제조기업은 가운데 용기 유통업체를 통해 제조기업으로 부터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임.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HS 3923.90관련 미국의 일반 수입 관세는 세부 품목에 따라 다르며, 한국의 경우 FTA가 적용되어 무관세인 제품 및 일반 관세보다 낮은 관세를 부과하는 제품으로 나뉨.
해당 제품 관세율
HS Code |
일반관세율 |
한국 FTA 적용 관세율 |
392390 |
3% |
1.5% |
자료원: USITC
○ 화장품 및 미용 패키징(Beauty and Personal Care Packaging 라벨 표기법 주의
- 1938년도에 개정된 The Federal Food, Drug, and Cosmetic Act에 의해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화장품 라벨링을 규제하고 있음. 즉, 미국 FDA는 제품 라벨링 및 화장품 성분에 관한 엄격한 법률을 갖고 있으며, 일부 화장품은 의약품으로 규제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망됨.
- FDA의 화장품 규정은 화장품 제조업체, 포장업체, 유통업체, 수입업체, 광고주, 리셀러 및 기타 공급업체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됨.
- FDA는 화장품 라벨링 관련 가이드라인(www.fda.gov/media/88234/download)을 제시하며, 화장품 제조업체 또는 프라이빗 라벨을 이용하시려는 화장품 회사는 관련 법률을 반드시 준수해야 할 책임이 있음.
화장품 외부용기 라벨링 적시 필수내용
구분 |
필수정보 |
참고 조항 |
Principal Display Panel (PDP) |
상품명, 상품 종류 및 분류 |
21 CFR 701.11 |
순수용량(Net Quantity) |
21 CFR 701.13 |
|
§ 740.10 경고* |
|
|
Information Panel |
제조업체, 포장업체 혹은 유통업체의 회사명, 사업장 |
21 CFR 701.12 |
이름과 주소가 제조업체의 이름과 주소가 아닌 경우 'Manufactured for..' 또는 'Distributed by..'라고 표기 |
|
|
안전한 사용법의 예와 같은 물성(Material Facts) |
|
|
경고문구 |
|
|
성분(성분이 많은 것부터 나열) |
21 CFR 701.3 & 701.30 |
주*: 제품에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성분이 포함돼 있는 경우, 'Warning – The safety of this product has not been determined.'와 같은 경고 표시
자료원 : KOTRA 달라스무역관 정리 인용
□ 시사점
○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 및 소용량 패키징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우리기업들은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화장품 용기 업체는 제품 차별화에 중점을 두고 있는 주요 화장품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화장품 패키징 혁신에 공동 노력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에 눈을 돌려야 할 것임.
- 또한, 미국 화장품 및 미용 시장은 업계 종사자 간에 끈끈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바, 우리기업들은 지속적인 마케팅과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해 현지 네크워크에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관건임.
○ 우리기업들은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미국 내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와 수요를 예측함으로서 새로운 제품 기획을 위한 중요한 참고자료로 삼을 수 있음.
- 또한, 한국의 K Beauty 는 미국내에서 큰 열풍을 일으키고 있며, 한국 제품을 홍보하는 파워 블로거 대거 활동중에 있는 바, 이들을 활용하여 보다 큰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우리기업들도 미국 현지화 전략을 통해 Made-in-USA가 가진 장점을 십분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의견 제기
- 미국 소재 관련 업체 Kurz Transfer Products사의 부사장 존 킨(John Keane)은 "최근 업계에서는 애국심, 자국산에 대한 신뢰, 고객 접근성, 정부정책 등에 따라 미국 산 구매에 대한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힘.
- 미국 화장품 메이커들은 빠른 납기, 원활한 협력과 소통, 신속한 디자인 개발 등을 위해 미국 소재 용기 제조사들과 거래를 선호하는 추세인 바, 우리 관련 기업들도 미국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생산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월스트리트저널, 포브스, 사우스차이나모닝, 퀄컴 홈페이지, ChammelE2E, 파이넌설타임즈, 뉴욕타임즈 및 기타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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