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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 부는 한류바람, 2019 한-인도 경제협력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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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10-24

조회수 5026

인도에 부는 한류바람, 2019 한-인도 경제협력대전

2019-10-21 박혜은 인도 뉴델리무역관

- 40여 개 국내기업 참가해 인도 소비재시장의 선제적 진출 희망 -

- 자동차, 전자제품 집중 인도시장 소비재로 수출 품목 다변화 필요 -

 

 

 

□ 행사 소개

 

  ○ 행사 개요

    - 2019년 9월 26일 KOTRA 뉴델리무역관에서 주관한 한-인도 경제협력대전은 인도 최초 한류 융복합 소비재 사업으로 화장품, 의료기기, 스타트업 분야의 한국기업 40여 개사와 인도 지역별 바이어 258개사가 참가해 1:1 비즈니스 상담 진행

    - 주인도대한민국대사관, 주인도 한국문화원, 한국관광공사 뉴델리 지사 등과 협업해 한류홍보관, 한식시식회 및 K-POP 공연 등 한류 홍보 행사도 동시 개최

 

 2019 한-인도 경제협력대전 개요

행사명

2019 한-인도 경제협력 대전

개최일시

2019년 9월 26일(목)

장소

뉴델리 안다즈 호텔

참가규모

한국기업 40여 개사, 인도 지역별 바이어 258개사

주관기관

KOTRA 뉴델리무역관

협업기관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주인도대한민국대사관, 주인도한국문화원, 한국관광공사 뉴델리지사

주요 프로그램

1:1 비즈니스 상담회, 한-인도 CEPA 설명회, 제품 홍보관, 한류홍보관, 한류공연, 한식 시식회 등

자료 : KOTRA 뉴델리무역관 종합

 

□ 유관산업 동향

 

  ○ 인도 소비지출 및 규모현황

    - 2019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인도는 소득 증가로 인해 고품질 소비재 제품에 대한 수입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2017년 소비재 소비지출부문 약 1824억 달러에서 2020년까지 약 3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인도상공회의소(FICCI)는 소비재시장부문 현재 인도는 세계 5위의 시장이며 2018년 기준 인도 GDP의 10%와 고용율의 8%에 기여하고 있다고 전함. 아울러, 2017년 기준 인도 소비재 유통업계의 시장 규모는 6720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6년에는 1조750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주요 진흥정책 및 온라인시장 현황

    - 농촌지역의 인터넷 보급화 및 인도 정부가 도입한 디지털 인디아, 스마트시티 등의 구조 개혁과 경제 정책이 동 시장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되어 2019년 상반기 인도 전체 인터넷 이용자 수는 5억6600만 명에 달했으며 하반기 6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 현지 조사기관인 TechSci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소비재 부문 창출 수익은 327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3% 성장했으며, 온라인시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인도 내 한류 현황

    - 인도 힌디채널인 Zindagi는 2017년 한국드라마인 "태양의 후예" 힌디버전을 방영한 바 있으며, 남인도 타밀주 채널인 Puthuyugam TV는 20여 개의 타밀어 더빙버전 한국드라마를 방영 중으로, 이 채널을 통해 한국 패션 및 뷰티에 대한 관심도 상승

    - 인도 최대 일간지인 Times of India에 의하면 첫 한류는 인도의 몽골계 인종이 밀집된 북동부 마니푸르주에서 시작됐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까지 한류 관련 팬덤이 확장되고 있다고 함.

 

  ○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 최근 인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으며, 특히 다양한 라인업과 좋은 품질이 소비자에게 어필하면서, 현지 제품 대비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제품의 수요는 꾸준한 상승세임.

    - 2013년 10월에 인도에 진출한 이니스프리의 경우 진출 6년 만에 기존 1개 점포에서 2019년 기준 대도시 내 20개 점포로 성장했으며, 인도 대표 뷰티쇼핑몰인 Nykaa는 한국 화장품을 선보인 후 수익의 30%가 증가함

 

□ 주요 행사사진

 

 

 

(전체) 상담회장 전경

CEPA센터 지원 설명회

  

  

참가기업 제품전시 부스

(관광공사협업)한류홍보관

 

 

(현지교포기업협업)한식시식회

인플루언서 유투브 라이브쇼

 

  

인플루언서 참가기업 제품 소개

인도 K-Pop 콘테스트 우승팀 축하공연

 

 

한국 보이그룹 MONT 공연

인도 한류 팬클럽의 현장모습

자료 : KOTRA 뉴델리무역관

 

 

□ 현장 인터뷰

 

  ○ 주요 참가 기업(소비재) 인터뷰

 

  

기업명

태림인터내셔널

기업제품

벽지, 장판

바이어 상담내용

디자인 및 벌크오더 관련 상담

참가소감

벽지, 장판보단 페인트 및 대리석을 주로 이용하는 시장에서 벽지 장판을 사용한 신식건물이 들어서고 있는 추세로 지금이 진출적기라 생각

 

  

기업명

유림글로벌

기업제품

스포츠웨어

바이어 상담내용

품질 및 디자인관련 상담

참가소감

타국가 사절단에도 참가한 연혁이 있으나 인도의 경우 가격위주의 시장에서 품질위주의 시장으로 변함을 느낌. 동사절단을 통해 만난 바이어와 지속적인 협의로 실성약에 이르길 희망

자료 : KOTRA 뉴델리 무역관

 

  ○ 주요 참가 기업(스타트업) 인터뷰

  

기업명

아너팜

기업제품

수처리제품

바이어 상담내용

인도시장현황 및 기술관련 협의

참가소감

생각보다 큰규모인 사절단에 놀랐고 동행사를 통해 성약을 이루기보단 시장성이 높은 인도시장에 지속적인 관심과 조사로 정식적인 시장 진출을 희망

 

  

기업명

아이오티코리아

기업제품

차량용 거치대

바이어 상담내용

상품 품질 및 가격관련

참가소감

인도 사절단은 처음 참가했지만 시장진입에 확신을 가지고 참가를 결정함. 인도는 가격경쟁이 높은 시장이고 특히 중국산의 저가보급이 장악된 시점으로 인도시장용 중저가 보급형제품에 대해 검토할 예정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 주요 참가 기업(바이어) 인터뷰

 

  

기업명

Ambitech

바이어명

Mahesh K. Somwanshi

웹사이트

https://onlinemeds.in/

기업제품

의료기기 제품

주요 수입국

한국, 중국, 대만

한국제품에 대한 생각

한국의 선진 기술은 익히 알고있고 이미 수입을 하고있음. 아울러 한-인도 양허세율 혜택으로 타국가대비 가격경쟁이 가능하다 생각

 

  

기업명

Future Consumer

바이어명

Vyoma Vyas

웹사이트

https://futureconsumer.in/

기업제품

스킨케어등 뷰티제품

주요 수입국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한국제품에 대한 생각

한국스킨케어 제품은 인도에서 인지도가 상당하며 현지시장대비 고가임에도 불구 수요가 지속상승하고 있어 중국산제의 수입을 축소하고 한국산제의 수입을 확대할 예정

자료: KOTRA 뉴델리무역관

 

□ 시사점

 

  ○ 제품별로 요구되는 인증절차를 면밀히 확인할 필요

    - 소비재 제품 인증은 대부분 인도표준국 BIS(Bureau of India Standards)를 따르고 있으나 전기전자제품, 식품, 의료기기, 방사선 제품의 경우에 별도 표준을 준수해야 하며 일부 품목의 경우 2개 이상의 제품 등록 및 인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현지 로펌, 바이어 등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증이 필요한지 미리 파악해야 함.

      * (참고) 규정품목 리스트: http://www.bis.org.in/cert/ProdUnManCert.asp

    - 화장품, 의약품 등의 경우 CDSCO(the 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를 통해 인증을 받아야 하며, 동시에 인도 내 모든 의약, 의료기기, 화장품의 수입, 제조, 판매, 유통은 Drugs and Cosmetics Act 1940, Rules 1945 법령을 준수해야 함.

      * (참고) 규정품목리스트 : http://www.cdsco.nic.in/writereaddata/Guidelines%20on%20Registration%20of%20Import%20of%20Cosmetics.pdf

    - 사전 준비가 미비할 경우 제품 등록 기간이 정해진 기간보다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도 정부기관 홈페이지에 안내된 내용 이외에도 타 기업의 선례 등을 참고해 실무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 한류와 더불어 지금이 한국 소비재 진출 적기

    - 최근 인도에 한류와 더불어 한국의 우수 소비재 상품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음. 대부분의 바이어는 한국의 우수한 품질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입을 모았으며, 한국산 제품을 이미 수입 중인 인도 바이어들은 기존 수입품 외에도 다양한 한국산 소비재에 관심이 있다고 밝힘. 이는 가격에 민감한 인도시장이 조금씩 품질 중심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줌.

    - 현재까지 한국의 대인도 투자는 전기전자, 자동차 등 제조업에 집중돼 왔으나, 현지 진출 투자 역시 한류붐에 힘입어 소비재 품목으로 진출 다변화가 필요함.

    -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인도 최초 한류 융복합 소비재 사업 추진에 이어 향후 중소기업과 소비재 중심의 한류박람회를 추진 중에 있음.

  

 

자료: IBEF보고서, FICCI 2018, TechSci 2018-19 보고서, BIS인증사이트, CDSCO인증사이트, TOI 등 현지언론보도 자료 외 KOTRA 뉴델리 무역관 행사 직접 참관 및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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