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해외시장뉴스
카타르 마스크팩 시장 동향
첨부파일
등록일 2019-11-18
조회수 4514
카타르 마스크팩 시장 동향
2019-11-12 김민경 카타르 도하무역관
- 꾸준한 인구유입에 따라 화장품 수입 및 판매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 기록 중 -
- 가격경쟁력 확보, 유동적인 최소주문수량, 샘플 제공 등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기초 화장용 마스크팩
- HS Code 330499
□ 기초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시장 개요
ㅇ 꾸준한 인구유입에 따라 기초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판매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 기록
- 카타르의 인구는 2019년 9월 기준 275만 명으로 지난 연 평균 5% 성장
- 전체 인구의 75%가 남성, 25%가 여성으로 구성돼 있으며, 카타르 현지인은 전체 인구의 8% 수준에 불과
- 구매력이 높은 현지인들은 고급 브랜드 화장품을 선호하는 편이며, 이 외 대부분의 외국인은 일반적으로 중저가 제품군을 주로 소비
* 카타르 2018년 1인당 GDP : 7만 달러 (세계 7위, IMF 기준)
카타르 기초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Beauty & Personal Care)판매 동향 및 전망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금액 |
519 |
537 |
562 |
596 |
631 |
증감률 |
11 |
3 |
5 |
6 |
6 |
자료원 : Euromonitor Passport
ㅇ 집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마스크팩 제품 수요 꾸준히 발생
- 마스크팩 제품은 피부 관리실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간편하게 피부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한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 카타르 화장품 매장 A사 세일즈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진정, 미백, 모공 관리 효과가 있는 마스크팩 제품이 잘 팔리는 편이며, 성분으로는 알로에, 녹차, 쌀, 숯 등을 함유한 제품이 인기가 높다고 응답
□ 수입 동향
ㅇ 2018년 마스크팩을 포함하는 기초화장품 제품류의 수입은 9억 4천 만 달러로 전년대비 3% 증가
- 프랑스, 미국, 인도 등 상위 5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5억 5천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60% 차지
ㅇ 한국산 기초화장품 제품류의 수입은 한국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의 진출에 힘입어 지난 3년간(2018년 기준) 연 평균 42% 성장
- 2016년 한국 화장품 브랜드 홀리카홀리카(Holika Holika)의 진출로 2017년 한국산 화장품은 139만 달러 규모로 수입, 전년대비 59% 성장
- 2018년에는 더페이스샵(The Face Shop)이 새로 진출하면서 한국산 화장품은 전년대비 27% 성장한 176만 달러 규모로 수입
* 홀리카홀리카(매장 3개 운영 중), 더페이스샵(매장 4개 운영 중)
카타르 기초화장품 제품류 수입 동향(HS Code 330499)
(단위 : 천 달러, %)
연번 |
국가 |
2016 |
2017 |
2018 |
증감률 (Y-o-Y) |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
1 |
프랑스 |
16,154 |
19 |
17,169 |
19 |
18,054 |
19 |
5 |
2 |
미국 |
10,359 |
12 |
11,839 |
13 |
13,396 |
14 |
13 |
3 |
인도 |
7,800 |
9 |
8,229 |
9 |
10,136 |
11 |
23 |
4 |
독일 |
6,089 |
7 |
5,764 |
6 |
6,950 |
7 |
21 |
5 |
이탈리아 |
4,388 |
5 |
5,132 |
6 |
6,515 |
7 |
27 |
6 |
스페인 |
2,957 |
3 |
3,256 |
4 |
6,073 |
6 |
87 |
7 |
영국 |
3,529 |
4 |
4,326 |
5 |
4,341 |
5 |
0 |
8 |
스위스 |
2,901 |
3 |
2,639 |
3 |
3,820 |
4 |
45 |
9 |
폴란드 |
2,675 |
3 |
3,672 |
4 |
3,117 |
3 |
-15 |
10 |
말레이시아 |
2,512 |
3 |
3,465 |
4 |
2,976 |
3 |
-14 |
|
|
|||||||
13 |
한국 |
874 |
1 |
1,389 |
2 |
1,766 |
2 |
27 |
기타 |
26,085 |
31 |
24,782 |
25 |
17,352 |
19 |
-30 |
|
합계 |
86,323 |
100 |
91,662 |
100 |
94,496 |
100 |
3 |
자료원 : Planning and Statistics Authority
□ 경쟁 동향
상품 |
사진 |
가격 |
GREEN TEA The Vert (The Face Shop/한국산) |
|
10QR (2.7USD) |
Gold Caviar (홀리카홀리카/한국산) |
|
29QR (7.8USD) |
Brewed Tea Mask |
|
29QR (7.8USD) |
Modeling Mask |
|
149QR (40USD) |
Neutrogena Fairness Boost |
![]() |
25QR |
Petite Maison Facial Sheet Mask (터키 BFF Cosmetics/터키산) |
|
10.75QR |
Petite Maison |
|
23.75QR (6.5USD)
|
Yes to tomatoes |
|
129QR |
Yes to tomatoes |
|
149QR |
L'OREAL Paris |
|
28.75QR |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 유통 구조
□ 관세 및 수입규제
ㅇ HS Code 8단위 기준으로 관세가 부과되며, 일반적으로 5%의 관세율 적용
- HS Code 3304호에 해당하는 8단위 기준 화장품 제품군에도 5%의 관세율 적용
ㅇ 카타르로 수입되는 화장품은 공공보건부(MoPH) 사전 제품 등록 필요
- 화장품 수입을 희망하는 수입자가 공공보건부의 ‘Pharmacy and Drug Control Department’를 통해 제품 등록을 신청하며, 일반적으로 1~3개월 소요됨. 월 최대 15개 제품까지 등록 신청 가능
- 공공보건부 등록 신청 시 ① 제품검사 신청서(원산지, 사용처,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제품성분 등 포함) 및 등록 관련 양식류 작성, ② 제품 샘플 제출, ③ 제품 포장샘플 및 디자인 파일 제출, ④ 수입자의 사업자등록증 제출 등이 요구됨.
- 제품 포장에는 아랍어 또는 ‘아랍어+영어’로 제품명, 보관방법, 제조사, 원산지, 연락처,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표기 필수
□ 시사점
ㅇ 샘플 제공 및 대면면담 등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화장품 수입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로 경쟁이 치열한 편임에 따라, 거래 성사를 위해서는 바이어에게 제품 샘플을 택배로 보내거나 현지에 직접 방문해 제품을 시연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ㅇ 작은 시장규모를 감안한 유동적인 최소주문수량 제공 필요
- 카타르는 인구 270만 명이 거주하는 우리나라 경기도 크기의 작은 국가로 주요 소비자인 여성인구는 인구의 25%만을 차지하고 있음. 여성 인구 중에는 단순 노무직 저임금 노동자도 다수 포함돼 있어 실제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층이 한정된 편임.
-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을 검토할 때 단가 뿐만 아니라 최소주문수량에 있어서도 민감하게 반응함에 따라 카타르 진출을 희망할 경우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PSA(Planning and Statistics Authority),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