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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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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12-03

조회수 4761

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
2019-12-02 임태형 인도 암다바드무역관

소득향상  생활패턴 변화와 함께 시장 전망 유망   -  

- K-beauty 대한 인지도 확산 온라인 마케팅과 제품 프리미엄화에 신경써야   -

 

 

 

 상품명  HS Code

 

   입술 화장용 제품류 (HS Code 3304.10)

    화장용 제품류 (HS Code 3304.20)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HS Code 3304.30)

   가루  기타 화장용 제품류 (HS Code 3304.91, 3304.99)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동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내 뷰티제품 시장 규모는 2018 기준  137 달러 규모이며 9% 대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인도내 화장품 산업은 소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써  잠재력을 보유

    - 뷰티산업의 빠른 성장과 함께 인도내 기업들의 경쟁이 가속되고 있으며많은 외국 브랜드들도 인도로 진출하고 있음

 

   인도 색조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8 기준  11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4.7% 성장

    - 색조 화장품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lip) 제품이며이후 페이셜(facial) 메이크업아이 (eye) 메이크업네일(nail)제품 

 

인도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

구분

시장규모

전년대비 증감율

시장성장 전망

Lip Products

611백만 달러

14.3%

13.4%

Facial Make-Up

163백만 달러

16.5%

15.8%

Eye Make-Up

162 백만 달러

16.1%

15.6%

Nail Products

154백만 달러

13.8%

13.1%

자료원: EUROMONITOR

 

   인도 화장품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다음과 같은 요인을 중요 요소로 꼽을  있음

    - 인도내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지방 도시들의 생활수준 향상그리고 서구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

     - 외국 문화의 빠른 유입과 해외 직구의 편리성 증가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파 확대신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라이프 스타일의 글로벌화

    -  외국브랜드의 시장 유입 증가중소도시내 판매점 확대빠르게 진화하는 판매전략과 유통채널 

 

 수입 동향

 

   인도의 HS Code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제품류)수입 동향

    - 2018 기준인도의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  기초화장용 제품류의 수입액은 1 9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43.5% 증가

    - 금액 기준  수입국은 중국독일프랑스미국 등이며이중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96.5% 증가한 52백만 달러 규모

    - 우리나라는 전년대비 48.5% 증가한 7.1백만 달러를 수출하면서 인도내 수입시장 9위를 차지   

 

   HS Code 3304 중에서는 뷰티 메이크업(HS Code 3304.99  3304.91) 품목의 수입 비중이 높으며 제품(HS Code 3304.10) 아이 메이크업(HS Code 3304.20) 제품 

    - 인도로 수출되는 우리 제품도 뷰티 메이크업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2018 기준 인도 수출액은 7.0백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48.9% 증가

 

인도의 HS Code 3304 국별 수입액

국가

수입액 (달러)

증감률

2016

2017

2018

2018/2017

1. 중국

16,774,790

26,809,470

52,672,575

96.5%

2. 독일

10,984,861

13,896,329

16,155,982

16.3%

3. 프랑스

14,419,055

14,268,797

15,438,557

8.2%

4. 미국

14,458,683

16,886,823

13,795,373

-18.3%

5. 벨기에

5,360,613

7,931,149

12,140,749

53.1%

6. 영국

7,326,215

8,352,545

11,167,504

33.7%

7. 이탈리아

5,691,299

6,315,821

9,345,779

48.0%

8. 태국

6,284,256

8,069,936

7,369,727

-8.7%

9. 한국

2,189,990

4,777,229

7,095,724

48.5%

10. 싱가포르

486,668

300,791

6,049,062

1911.1%

총계

104,041,818

132,583,061

190,215,795

43.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10 (입술 화장용 제품국별 수입액

국가

수입액 (달러)

증감률

2016

2017

2018

2018/2017

1. 중국

4,853,946

9,360,092

14,716,555

57.2%

2. 독일

1,805,460

3,436,976

4,362,489

26.9%

3. 벨기에

1,020,991

1,855,360

3,475,865

87.3%

4. 이탈리아

525,361

539,991

2,054,679

280.5%

5. 미국

1,100,082

2,314,851

1,386,898

-40.1%

6. 폴란드

268,821

411,564

1,061,198

157.8%

7. UAE

4,865

17,655

979,290

5,446.8%

8. 영국

423,351

581,046

591,032

1.7%

9. 체코

359,727

469,434

567,363

20.9%

10. 프랑스

960,256

1,150,592

566,326

-50.8%

19. 한국

14,351

105,786

39,840

-62.3%

총계

12,556,470

21,606,191

32,245,034

49.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20 ( 화장용 제품) 국별 수입액

국가

수입액 (달러)

증감률

2016

2017

2018

2018/2017

1. 중국

3,279,141

5,239,051

11,688,043

123.1%

2. 독일

4,970,236

5,598,841

5,846,705

4.4%

3. 벨기에

865,987

1,164,720

1,599,041

37.3%

4. 미국

621,567

1,691,137

1,446,304

-14.5%

5. 이탈리아

369,752

273,727

1,141,630

317.1%

6. 폴란드

104,851

428,511

904,495

111.1%

7. 싱가포르

501

1,096

774,204

70539.1%

8. 프랑스

577,713

642,495

694,184

8.0%

9. UAE

6,376

9,114

501,939

5407.3%

10. 태국

342,683

519,343

481,660

-7.3%

22. 한국

10,833

15,565

41,269

165.1%

총계

12,283,506

17,258,846

27,502,920

59.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30류 (매니큐어용와 페디큐어용 제품) 국별 수입액

국가

수입액 (달러)

증감률

2016

2017

2018

2018/2017

1. 미국

136,256

134,181

195,195

45.5%

2. 영국

41,789

102,098

114,414

12.1%

3. 이탈리아

40,290

33,575

91,009

171.1%

4. 폴란드

196,356

33,746

69,237

105.2%

5. 프랑스

142,767

219,562

55,562

-74.7%

6. 터키

-

-

34,389

-

7. 벨기에

528

26,462

27,055

2.2%

8. UAE

4,293

403

23,593

5,754.3%

9. 스위스

-

25,774

21,938

-14.9%

10. 독일

7,004

37,346

15,359

-58.9%

27. 한국

2,601

80

-

                         -

총계

645,835

686,773

661,206

-3.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91  3304.99(가루  기타 화장용 제품국별 수입액

국가

수입액 (달러)

증감률

2016

2017

2018

2018/2017

1. 중국

8,640,426

12,182,064

26,266,193

115.6%

2. 프랑스

12,738,320

12,256,147

14,122,485

15.2%

3. 미국

12,600,778

12,746,654

10,766,977

-15.5%

4. 영국

6,522,500

7,233,757

10,036,687

38.7%

5. 벨기에

3,473,108

4,884,607

7,038,788

44.1%

6. 한국

2,144,365

4,699,549

6,996,388

48.9%

7. 태국

5,324,092

6,874,698

6,495,200

-5.5%

8. 이탈리아

4,755,896

5,468,527

6,058,461

10.8%

9. 독일

4,202,161

4,823,166

5,931,429

23.0%

10. 싱가포르

474,870

299,442

4,965,028

1558.1%

총계

78,556,006

93,031,252

129,806,635

39.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주요 기업

 

   전통적으로 글로벌 기업 또는 외국투자기업이 인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Hindustan Unilever, L'Oréal India 등을 꼽을  있음

    - 이외에도 Gillette India, Johnson & Johnson (India), Reckitt Benckiser (India)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등이 인도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 

   - 2000 이전 인도시장에 주요 기업으로는 Lakme, LOTUS, Loreal, Maybelline, Himalaya 등이 있었으며이후  2015년까지 Colorbar, Forest essentials, Avon, MAC 등의 브랜드가 시장에 소개되었고, 2015년부터는 프랑스 화장품 체인 Sephora, 스위스 천연제품 브랜드인 Labiocos, 메이크업 제품으로 특화된 미국의  Bodyography, 그리고 가성비 있는 스킨케어제품 브랜드인 Za Cosmetics 시장에 진입

 

연대별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주요 기업

자료원: RedSeer Consulting

 

   2018 기준 인도 색조화장품 시장 점유율은Hindustan Unilever 16.9% 제일 높으며뒤를 이어L'Oréal India (8.8%) > Elca Cosmetics (3.6%) > Colorbar Cosmetics (3.2%) > Oriflame India (3.2%) 

    - 브랜드 점유율로는Lakmé 11.8% 가장 높으며이루 Maybelline (6.1%) > Elle 18 (5.2%) > Colorbar (3.2%) > Mac (2.8%) > L'Oréal Paris (2.7%) > Oriflame Beauty (1.8%) 

 

   인도 기업들은 천연제품허벌제품 그리고 아유르베딕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대표적인 인도 기업들로는 Godrej Consumer Products, Dabur India, Marico, Wipro Consumer Care & Lighting, Emami,  Patanjali Ayurved 등을 꼽을  있음

 

 유통구조  관세율인증

 

   인도내 화장품 유통은 과거 백화점드럭 스토어(drug store), 방문판매에서 시작하여 점차 슈퍼마켓아울렛 등으로 진화되었으며현재는 온라인쇼핑뷰티샵 등으로까지 확대

    - 특히, 2015 이후에는 인터넷 쇼핑이 더욱 활성화되고 블로그를 통한 고객 트렌드 선도해외 직구 증가전문가에 의한 새로운 미용 기술 전파 그리고 미용 전문 살롱에서의 전문적인 관리를 통한 소매 채널 확장이 이루어짐

 

연대별 인도 화장품 유통채널 확장

자료원: RedSeer Consulting

 

   현재 인도 화장품 시장은 여러 유통 채널 중에서 슈퍼마켓과 같은 잡화점이 가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드럭스토어와 화장품 전문 매장과 같은 유통 채널의 비중이 확대  것으로 예상되며최근 Amazon, Flipkart, Nykaa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확대에 따라 온라인 판매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화장품은 CEPA 양허대상 품목으로, CEPA 협정세율 적용시 0% 기본관세율이 적용되며미적용시에는 20% 기본관세가 부과

    - CEPA 적용시 세율은 기본관세율(BCD) 0% + 내국소비세(IGST) 18%  18% 관세율이 부과

    - CEPA 미적용시에는 기본관세율 20% + 사회보장가산세(SWC) 10% + 내국소비세 18% 등이 부과

 

   인도내 화장품의 제조유통판매수입은 Central Drug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CDSCO) 관리하에 있으며관련 규정 ‘Drug and Cosmetic Act 1940 & Rules 1945’ 따름

    - 2013 4월부터 인도내 판매를 위해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은 의무적으로 Central Drugs General(DCGI) 등록을 해야 

    - 인도내 제조시설이 없고 수입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등록증(Registration Certificate) 발급받아야 하며이를 위해 신청서(Form 42) 각종 첨부서류를 작성하여 DCGI, CDSCO, 인도 식품  약품관리부(FDA) 제출해야 

 

   제품라벨에는 브랜드  상표에 대한 CDSCO 등록번호와 등록증을 발급받은 회사의

이름주소가 기재되어야 하며제조자의 이름  주소제조국가 또한 포함되어야 

    - 제품상 라벨(스티커) 부착은 수입  등록국(Licensing Authority) 소정의 양식과 함께 신고한 장소에서 수행

    - 등록증을 받은 이후 제품 사양재료 등의 사항이 변경될 경우신청자는 수입일 최소 30 전에 수정된 첨부서류(Schedule D ) 제출하여 등록국에 제출해야 

 

 시장트랜드  전망

 

   인도내 화장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있으며, Hindustan Unilever, L' Oréal India, Colgate –Palmolive India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선도해옴

    - 특히 색조화장품의 경우Hindustan UnileverLakmé 브랜드가 강세를 보여왔으며색조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확대되며 제품라인이 확대되고 있음

    - 또한 L' Oréal India Maybelline 브랜드를 도입하며 프리미엄화가 진행되는 인도 색조화장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최근 인도내 스킨케어 분야는 천연성분을 바탕으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해조류 추출물바다소금  미네럴 성분을  원료로  제품이 인기가 있으며외국계 브랜드들은 고가 스킨케어 분야에서 이국적인 성분들을 많이 사용하면서 브랜드 점유율을 높이고자 

    - 인도내 토종 기업으로는 Patanjali, Godrej Consumer Products, Dabur India, Marico, Wipro Consumer Care & Lighting, Emami 등이 있음

 

  ㅇ 한국화장품은 뷰티와 스킨케어 제품중에서 최고로 꼽히고 있는데 이니스프리더페이스샵잇츠스킨과 같은 대표적인 한국 화장품 회사가 인도시장에 진출

    - 이니스프리는 인도시장에 처음으로 100%  직접외국인투자로서 진출하였는데 화학성분이 없는 천연제품을 선호하는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 최근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점유율도 점차 확대  것으로 전망

 

인도 주요 색조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제품사진

제품명  특징

 

Lakmé 9 to 5 Primer

 

커리어 우먼을 겨냥한 제품 컨셉으로 오랫동안 인기를 누리고 있음

 

가격: Rs. 500 (1Rs= 170)

 

Lakmé 9 to 5 Weightless Mousse Lip and Cheek Color

 

 

무게감 없는 Lakmé 브랜드의  제품으로 뺨에도 사용 가능하며 10가지 색상 제공

 

가격 : Rs. 625

  

Maybelline Blushed Nudes Palette

 

12 가지 색조로 다양한 상황에 다른 모양 연출  

 

가격: Rs. 599

  

L’Oreal Home Make Up Eye Mascara

 

브러시에 여러 가지 강모가있어 속순썹 효과 연출

 

가격: Rs. 672

  

 

3CE Back To Baby BB Cream

 

제품이름처럼 아기피부와 같이 부드러운 피부를 갖을  있도록 도와주며피부를 광나게 해주는 수분 성분이 있음

 

가격 : Rs. 2,057

  

 

Kocostar Long Hair Pack

 

샤워하는 동안 15분만 투자하면 멋진 헤어를 가질  있는 효과적인 헤어팩제품으로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평가

 

가격: Rs. 568

  

 

The Face Shop Chia Seed No Shine Intense Hydrating Cream

 

치아 씨와 면화씨 추출물이 함유  굉장한 수분 보충 크림

 

가격: Rs. 1,900

  

 

Innisfree The Green Tea Seed Serum

 

녹차 추출물을 통해 피부에 영양을 공급

 

가격: Rs. 1,950

 자료원:  기업별 웹사이트 및 쇼핑몰

 

 한국화장품의 가장  강점은 성분과 우수한 품질에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천연성분을 바탕으로  제품 특성이 인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 한국화장품은 전세계적으로 시장 진출하여 판매되고 있으나 인도시장의 경우 새로운 가능성이 높기에 시장전망이 매우 밝음

    - 인도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Limese Mr. Kaushal Shah, COO ‘미국에서 가장  팔리는 한국브랜드를 조사하고 인기와 효과를 반영하여 인도시장에 한국제품을 소개한다며, ‘인도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한 부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

    - 그는 자체 브랜드외에 한국의 9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는데 제품이 CDSCO 인증을 취득하는데 3개월이 소요된다며 시장진출에 대한 사전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

 

 시사점

 

   인도 화장품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이 유망한 시장

    - 과거 인도의 열악한 유통인프라로 소비자의 접근성이 제한되고 유통비용도 많이 소요되었으나현재는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시장까지 급속히 성장 

    - Amazon, Flipkart 같은 종합 온라인쇼핑채널 외에도Nykaa, Jabong, Myntra  뷰티  패션 전문 쇼핑채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온라인을 통한 인도시장 진출도 유망

    - 또한 여러 블러거들이 한국 화장품의 수요를 직접적으로 이끌고 있는데구독자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리뷰나 피부타입에 맞는 성분 등에 대한 조언을 따르고 있어 이를 활용한 마케팅도 고려 필요

 

  ㅇ 천연성분의 화장품이 트렌드를 이루고 있고첨단 기술을 통한 제품생산에 대한 인도소비자들의 기대도 높음

    - 이는 한국 브랜드들이 현지 시장에서  하고 있는 요소이며 시장 진출에  장점으로 작용

    -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제품포장과 피부가 가장 중요한 미용관리 수단으로피부 수분관리에 중점을 두는 한국적인 접근도 인도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중요한 포인트로 평가

 

   효과적인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밝은 바이어유통업체 발굴이 중요

    - 인도 시장에서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CDSCO 인증이 필수이며인증획득 이후에도 후속적인 조치들이 필요

 

   인도 뷰티산업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 변화여성의 구매력 향상  미용제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잠재력도 매우 높은 시장임

    - 인도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여 가성비를 중요시하지만소득증가와 함께 고급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제품의 프리미엄화 전략도 유효할 것으로 평가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he Associated Chambers of Commerce & Industry of India, RedSeer Consulting,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s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