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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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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9-12-03
조회수 4862
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
- 소득향상 및 생활패턴 변화와 함께 시장 전망 유망 -
- K-beauty에 대한 인지도 확산 속, 온라인 마케팅과 제품 프리미엄화에 신경써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입술 화장용 제품류 (HS Code 3304.10)
ㅇ 눈 화장용 제품류 (HS Code 3304.20)
ㅇ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HS Code 3304.30)
ㅇ 가루 및 기타 화장용 제품류 (HS Code 3304.91, 3304.99)
□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내 뷰티제품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37억 달러 규모이며, 연 9% 대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인도내 화장품 산업은 소비재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써 큰 잠재력을 보유
- 뷰티산업의 빠른 성장과 함께 인도내 기업들의 경쟁이 가속되고 있으며, 많은 외국 브랜드들도 인도로 진출하고 있음
ㅇ 인도 색조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1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4.7% 성장
- 색조 화장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립(lip) 제품이며, 이후 페이셜(facial) 메이크업, 아이 (eye) 메이크업, 네일(nail)제품 순
인도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
구분 |
시장규모 |
전년대비 증감율 |
시장성장 전망 |
Lip Products |
611백만 달러 |
14.3% |
13.4% |
Facial Make-Up |
163백만 달러 |
16.5% |
15.8% |
Eye Make-Up |
162 백만 달러 |
16.1% |
15.6% |
Nail Products |
154백만 달러 |
13.8% |
13.1% |
자료원: EUROMONITOR
ㅇ 인도 화장품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다음과 같은 요인을 중요 요소로 꼽을 수 있음
- 인도내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지방 도시들의 생활수준 향상, 그리고 서구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
- 외국 문화의 빠른 유입과 해외 직구의 편리성 증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파 확대, 신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등 라이프 스타일의 글로벌화
- 외국브랜드의 시장 유입 증가, 중소도시내 판매점 확대, 빠르게 진화하는 판매전략과 유통채널 등
□ 수입 동향
ㅇ 인도의 HS Code 3304류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제품류)수입 동향
- 2018년 기준, 인도의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 및 기초화장용 제품류의 수입액은 1억 9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43.5% 증가
- 금액 기준 주 수입국은 중국, 독일, 프랑스, 미국 등이며, 이중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96.5% 증가한 5천2백만 달러 규모
- 우리나라는 전년대비 48.5% 증가한 7.1백만 달러를 수출하면서 인도내 수입시장 9위를 차지
ㅇ HS Code 3304류 중에서는 뷰티 메이크업(HS Code 3304.99 및 3304.91) 품목의 수입 비중이 높으며, 립 제품(HS Code 3304.10)과 아이 메이크업(HS Code 3304.20) 제품 순
- 인도로 수출되는 우리 제품도 뷰티 메이크업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2018년 기준 인도 수출액은 7.0백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48.9% 증가
인도의 HS Code 3304류 국별 수입액
국가 |
수입액 (달러)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1. 중국 |
16,774,790 |
26,809,470 |
52,672,575 |
96.5% |
2. 독일 |
10,984,861 |
13,896,329 |
16,155,982 |
16.3% |
3. 프랑스 |
14,419,055 |
14,268,797 |
15,438,557 |
8.2% |
4. 미국 |
14,458,683 |
16,886,823 |
13,795,373 |
-18.3% |
5. 벨기에 |
5,360,613 |
7,931,149 |
12,140,749 |
53.1% |
6. 영국 |
7,326,215 |
8,352,545 |
11,167,504 |
33.7% |
7. 이탈리아 |
5,691,299 |
6,315,821 |
9,345,779 |
48.0% |
8. 태국 |
6,284,256 |
8,069,936 |
7,369,727 |
-8.7% |
9. 한국 |
2,189,990 |
4,777,229 |
7,095,724 |
48.5% |
10. 싱가포르 |
486,668 |
300,791 |
6,049,062 |
1911.1% |
총계 |
104,041,818 |
132,583,061 |
190,215,795 |
43.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10류 (입술 화장용 제품) 국별 수입액
국가 |
수입액 (달러)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1. 중국 |
4,853,946 |
9,360,092 |
14,716,555 |
57.2% |
2. 독일 |
1,805,460 |
3,436,976 |
4,362,489 |
26.9% |
3. 벨기에 |
1,020,991 |
1,855,360 |
3,475,865 |
87.3% |
4. 이탈리아 |
525,361 |
539,991 |
2,054,679 |
280.5% |
5. 미국 |
1,100,082 |
2,314,851 |
1,386,898 |
-40.1% |
6. 폴란드 |
268,821 |
411,564 |
1,061,198 |
157.8% |
7. UAE |
4,865 |
17,655 |
979,290 |
5,446.8% |
8. 영국 |
423,351 |
581,046 |
591,032 |
1.7% |
9. 체코 |
359,727 |
469,434 |
567,363 |
20.9% |
10. 프랑스 |
960,256 |
1,150,592 |
566,326 |
-50.8% |
19. 한국 |
14,351 |
105,786 |
39,840 |
-62.3% |
총계 |
12,556,470 |
21,606,191 |
32,245,034 |
49.2%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20류 (눈 화장용 제품) 국별 수입액
국가 |
수입액 (달러)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1. 중국 |
3,279,141 |
5,239,051 |
11,688,043 |
123.1% |
2. 독일 |
4,970,236 |
5,598,841 |
5,846,705 |
4.4% |
3. 벨기에 |
865,987 |
1,164,720 |
1,599,041 |
37.3% |
4. 미국 |
621,567 |
1,691,137 |
1,446,304 |
-14.5% |
5. 이탈리아 |
369,752 |
273,727 |
1,141,630 |
317.1% |
6. 폴란드 |
104,851 |
428,511 |
904,495 |
111.1% |
7. 싱가포르 |
501 |
1,096 |
774,204 |
70539.1% |
8. 프랑스 |
577,713 |
642,495 |
694,184 |
8.0% |
9. UAE |
6,376 |
9,114 |
501,939 |
5407.3% |
10. 태국 |
342,683 |
519,343 |
481,660 |
-7.3% |
22. 한국 |
10,833 |
15,565 |
41,269 |
165.1% |
총계 |
12,283,506 |
17,258,846 |
27,502,920 |
59.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인도의 HS Code 3304.30류 (매니큐어용와 페디큐어용 제품) 국별 수입액
국가 |
수입액 (달러)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1. 미국 |
136,256 |
134,181 |
195,195 |
45.5% |
2. 영국 |
41,789 |
102,098 |
114,414 |
12.1% |
3. 이탈리아 |
40,290 |
33,575 |
91,009 |
171.1% |
4. 폴란드 |
196,356 |
33,746 |
69,237 |
105.2% |
5. 프랑스 |
142,767 |
219,562 |
55,562 |
-74.7% |
6. 터키 |
- |
- |
34,389 |
- |
7. 벨기에 |
528 |
26,462 |
27,055 |
2.2% |
8. UAE |
4,293 |
403 |
23,593 |
5,754.3% |
9. 스위스 |
- |
25,774 |
21,938 |
-14.9% |
10. 독일 |
7,004 |
37,346 |
15,359 |
-58.9% |
27. 한국 |
2,601 |
80 |
- |
- |
총계 |
645,835 |
686,773 |
661,206 |
-3.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인도의 HS Code 3304.91 및 3304.99류(가루 및 기타 화장용 제품) 국별 수입액
국가 |
수입액 (달러) |
증감률 |
||
2016 |
2017 |
2018 |
2018/2017 |
|
1. 중국 |
8,640,426 |
12,182,064 |
26,266,193 |
115.6% |
2. 프랑스 |
12,738,320 |
12,256,147 |
14,122,485 |
15.2% |
3. 미국 |
12,600,778 |
12,746,654 |
10,766,977 |
-15.5% |
4. 영국 |
6,522,500 |
7,233,757 |
10,036,687 |
38.7% |
5. 벨기에 |
3,473,108 |
4,884,607 |
7,038,788 |
44.1% |
6. 한국 |
2,144,365 |
4,699,549 |
6,996,388 |
48.9% |
7. 태국 |
5,324,092 |
6,874,698 |
6,495,200 |
-5.5% |
8. 이탈리아 |
4,755,896 |
5,468,527 |
6,058,461 |
10.8% |
9. 독일 |
4,202,161 |
4,823,166 |
5,931,429 |
23.0% |
10. 싱가포르 |
474,870 |
299,442 |
4,965,028 |
1558.1% |
총계 |
78,556,006 |
93,031,252 |
129,806,635 |
39.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전통적으로 글로벌 기업 또는 외국투자기업이 인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Hindustan Unilever, L'Oréal India 등을 꼽을 수 있음
- 이외에도 Gillette India, Johnson & Johnson (India), Reckitt Benckiser (India) 와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등이 인도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
- 2000년 이전 인도시장에 주요 기업으로는 Lakme, LOTUS, Loreal, Maybelline, Himalaya 등이 있었으며, 이후 2015년까지 Colorbar, Forest essentials, Avon, MAC 등의 브랜드가 시장에 소개되었고, 2015년부터는 프랑스 화장품 체인 Sephora, 스위스 천연제품 브랜드인 Labiocos, 메이크업 제품으로 특화된 미국의 Bodyography, 그리고 가성비 있는 스킨케어제품 브랜드인 Za Cosmetics이 시장에 진입
연대별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주요 기업
자료원: RedSeer Consulting
ㅇ 2018년 기준 인도 색조화장품 시장 점유율은Hindustan Unilever가 16.9%로 제일 높으며, 뒤를 이어L'Oréal India (8.8%) > Elca Cosmetics (3.6%) > Colorbar Cosmetics (3.2%) > Oriflame India (3.2%) 순
- 브랜드 점유율로는Lakmé이 11.8%로 가장 높으며, 이루 Maybelline (6.1%) > Elle 18 (5.2%) > Colorbar (3.2%) > Mac (2.8%) > L'Oréal Paris (2.7%) > Oriflame Beauty (1.8%) 순
ㅇ 인도 기업들은 천연제품, 허벌제품 그리고 아유르베딕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인도 기업들로는 Godrej Consumer Products, Dabur India, Marico, Wipro Consumer Care & Lighting, Emami, Patanjali Ayurved 등을 꼽을 수 있음
□ 유통구조 및 관세율, 인증
ㅇ 인도내 화장품 유통은 과거 백화점, 드럭 스토어(drug store), 방문판매에서 시작하여 점차 슈퍼마켓, 아울렛 등으로 진화되었으며, 현재는 온라인쇼핑, 뷰티샵 등으로까지 확대
- 특히, 2015년 이후에는 인터넷 쇼핑이 더욱 활성화되고 블로그를 통한 고객 트렌드 선도, 해외 직구 증가, 전문가에 의한 새로운 미용 기술 전파 그리고 미용 전문 살롱에서의 전문적인 관리를 통한 소매 채널 확장이 이루어짐
연대별 인도 화장품 유통채널 확장
자료원: RedSeer Consulting
ㅇ 현재 인도 화장품 시장은 여러 유통 채널 중에서 슈퍼마켓과 같은 잡화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드럭스토어와 화장품 전문 매장과 같은 유통 채널의 비중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Amazon, Flipkart, Nykaa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확대에 따라 온라인 판매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화장품은 CEPA 양허대상 품목으로, CEPA 협정세율 적용시 0%의 기본관세율이 적용되며, 미적용시에는 20%의 기본관세가 부과
- CEPA 적용시 세율은 기본관세율(BCD) 0% + 내국소비세(IGST) 18%로 총 18%의 관세율이 부과
- CEPA 미적용시에는 기본관세율 20% + 사회보장가산세(SWC) 10% + 내국소비세 18% 등이 부과
ㅇ 인도내 화장품의 제조, 유통, 판매, 수입은 Central Drug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CDSCO)의 관리하에 있으며, 관련 규정 ‘Drug and Cosmetic Act 1940 & Rules 1945’에 따름
- 2013년 4월부터 인도내 판매를 위해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은 의무적으로 Central Drugs General(DCGI)에 등록을 해야 함
- 인도내 제조시설이 없고 수입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등록증(Registration Certificate)을 발급받아야 하며, 이를 위해 신청서(Form 42)와 각종 첨부서류를 작성하여 DCGI, CDSCO, 인도 식품 및 약품관리부(FDA)에 제출해야 함
ㅇ 제품라벨에는 브랜드 및 상표에 대한 CDSCO 등록번호와 등록증을 발급받은 회사의
이름, 주소가 기재되어야 하며, 제조자의 이름 및 주소, 제조국가 또한 포함되어야 함
- 제품상 라벨(스티커)의 부착은 수입 후 등록국(Licensing Authority)에 소정의 양식과 함께 신고한 장소에서 수행
- 등록증을 받은 이후 제품 사양, 재료 등의 사항이 변경될 경우, 신청자는 수입일 최소 30일 전에 수정된 첨부서류(Schedule D Ⅲ)를 제출하여 등록국에 제출해야 함
□ 시장트랜드 및 전망
ㅇ 인도내 화장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있으며, Hindustan Unilever, L' Oréal India, Colgate –Palmolive India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선도해옴
- 특히 색조화장품의 경우Hindustan Unilever의Lakmé 브랜드가 강세를 보여왔으며, 색조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확대되며 제품라인이 확대되고 있음
- 또한 L' Oréal India는 Maybelline 브랜드를 도입하며 프리미엄화가 진행되는 인도 색조화장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ㅇ 최근 인도내 스킨케어 분야는 천연성분을 바탕으로 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해조류 추출물, 바다소금 등 미네럴 성분을 주 원료로 한 제품이 인기가 있으며, 외국계 브랜드들은 고가 스킨케어 분야에서 이국적인 성분들을 많이 사용하면서 브랜드 점유율을 높이고자 함
- 인도내 토종 기업으로는 Patanjali, Godrej Consumer Products, Dabur India, Marico, Wipro Consumer Care & Lighting, Emami 등이 있음
ㅇ 한국화장품은 뷰티와 스킨케어 제품중에서 최고로 꼽히고 있는데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잇츠스킨과 같은 대표적인 한국 화장품 회사가 인도시장에 진출
- 이니스프리는 인도시장에 처음으로 100% 직접외국인투자로서 진출하였는데 화학성분이 없는 천연제품을 선호하는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 최근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점유율도 점차 확대 될 것으로 전망
인도 주요 색조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
제품사진 |
제품명 및 특징 |
|
Lakmé 9 to 5 Primer
커리어 우먼을 겨냥한 제품 컨셉으로 오랫동안 인기를 누리고 있음
가격: Rs. 500 (1Rs=약 170원) |
|
Lakmé 9 to 5 Weightless Mousse Lip and Cheek Color
무게감 없는 Lakmé 브랜드의 립 제품으로 뺨에도 사용 가능하며 10가지 색상 제공
가격 : Rs. 625 |
|
Maybelline Blushed Nudes Palette
12 가지 색조로 다양한 상황에 다른 모양 연출
가격: Rs. 599 |
|
L’Oreal Home Make Up Eye Mascara
브러시에 여러 가지 강모가있어 속순썹 효과 연출
가격: Rs. 672 |
|
3CE Back To Baby BB Cream
제품이름처럼 아기피부와 같이 부드러운 피부를 갖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피부를 광나게 해주는 수분 성분이 있음
가격 : Rs. 2,057 |
|
Kocostar Long Hair Pack
샤워하는 동안 15분만 투자하면 멋진 헤어를 가질 수 있는 효과적인 헤어팩제품으로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평가
가격: Rs. 568 |
|
The Face Shop Chia Seed No Shine Intense Hydrating Cream
치아 씨와 면화씨 추출물이 함유 된 굉장한 수분 보충 크림
가격: Rs. 1,900 |
|
Innisfree The Green Tea Seed Serum
녹차 추출물을 통해 피부에 영양을 공급
가격: Rs. 1,950 |
자료원: 기업별 웹사이트 및 쇼핑몰
ㅇ 한국화장품의 가장 큰 강점은 성분과 우수한 품질에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천연성분을 바탕으로 한 제품 특성이 인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 한국화장품은 전세계적으로 시장 진출하여 판매되고 있으나 인도시장의 경우 새로운 가능성이 높기에 시장전망이 매우 밝음
- 인도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Limese의 Mr. Kaushal Shah, COO는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한국브랜드를 조사하고 인기와 효과를 반영하여 인도시장에 한국제품을 소개’한다며, ‘인도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한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
- 그는 자체 브랜드외에 한국의 9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는데, 각 제품이 CDSCO 인증을 취득하는데 3개월이 소요된다며 시장진출에 대한 사전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
□ 시사점
ㅇ 인도 화장품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이 유망한 시장
- 과거 인도의 열악한 유통인프라로 소비자의 접근성이 제한되고 유통비용도 많이 소요되었으나, 현재는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시장까지 급속히 성장 중
- Amazon, Flipkart와 같은 종합 온라인쇼핑채널 외에도Nykaa, Jabong, Myntra 등 뷰티 및 패션 전문 쇼핑채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온라인을 통한 인도시장 진출도 유망
- 또한 여러 블러거들이 한국 화장품의 수요를 직접적으로 이끌고 있는데, 구독자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리뷰나 피부타입에 맞는 성분 등에 대한 조언을 따르고 있어 이를 활용한 마케팅도 고려 필요
ㅇ 천연성분의 화장품이 트렌드를 이루고 있고, 첨단 기술을 통한 제품생산에 대한 인도소비자들의 기대도 높음
- 이는 한국 브랜드들이 현지 시장에서 잘 하고 있는 요소이며 시장 진출에 큰 장점으로 작용
-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제품포장과 피부가 가장 중요한 미용관리 수단으로, 피부 수분관리에 중점을 두는 한국적인 접근도 인도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중요한 포인트로 평가
ㅇ 효과적인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밝은 바이어, 유통업체 발굴이 중요
- 인도 시장에서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CDSCO 인증이 필수이며, 인증획득 이후에도 후속적인 조치들이 필요
ㅇ 인도 뷰티산업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 변화, 여성의 구매력 향상 등 미용제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그 잠재력도 매우 높은 시장임
- 인도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여 가성비를 중요시하지만, 소득증가와 함께 고급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제품의 프리미엄화 전략도 유효할 것으로 평가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he Associated Chambers of Commerce & Industry of India, RedSeer Consulting,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sati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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