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해외시장뉴스
대만 선케어 제품 시장동향
첨부파일
등록일 2019-12-09
조회수 4999
대만 선케어 제품 시장동향
2019-12-06 박가현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 고온다습한 기후 특성으로 가벼운 제형의 제품 수요 증가 -
- 로레알, 시세이도, 카오 등 글로벌 브랜드 강세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선케어 제품(HS Code 330499)
* 선케어 제품만을 별도로 표시한 HS Code가 없어 상기 HS Code는 기타 화장품을 의미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대만의 선케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3% 성장한 29억 대만달러(9358만 미 달러)에 달함. 2019년 이후 향후 5년간 대만 선케어 시장의 연평균 판매성장률은 5%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3년에는 37억 대만달러(1억 1940만 미 달러) 규모 시장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대만 선케어 품목별 매출규모
(단위: 백만 대만달러, %)
구분 |
2016 |
2017 |
2018 |
17/18 증감률 |
13/18 증감률 |
성인용 선케어 - 매스 선케어 - 프리미엄 선케어 |
2,625 1,546 1,078 |
2,581 1,476 1,105 |
2,824 1,492 1,332 |
9.3 1.1 20.5 |
35.4 21.0 56.1 |
유아 및 어린이용 선케어 |
39 |
39 |
41 |
3.8 |
11.2 |
합계 |
2,664 |
2,621 |
2,865 |
9.3 |
34.9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itor)
○ 과거에는 SPF 30 제품이 많이 팔렸으나, 자외선의 유해한 효과를 걱정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SPF 50과 같이 자외선 차단 효과가 큰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또한 대만의 고온다습한 기후 특성으로 인해 제품을 피부에 발랐을 때 끈적거리지 않고 편안하고 가벼운 느낌의 제품을 선호함.
□ 수입 규모 및 동향
○ 선케어 제품은 기타 화장품(Hs Code 330499)으로 수입되며, 2018년 해당 Hs Code의 대만 수입액은 전년대비 16.7% 증가한 8억 6649만 달러를 기록함. 다만 기타 화장품 코드(330499)로는 선케어 제품 외 다른 화장품류도 포함돼 있어 수입 통계로 정확한 선케어 제품의 수입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려움.
최근 3개년 대만 기타 화장품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상반기 |
수입금액 |
773,579 |
742,451 |
866,485 |
560,607 |
증감률 |
-5.5 |
-0.7 |
16.7 |
-3.2 |
주: Hs Code 330499(기타 화장품)
자료원: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台灣經濟部國際貿易局)
○ 대만의 기타 화장품 주요 수입 대상국은 일본, 프랑스, 미국, 한국, 영국 등이며 2018년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13.8% 증가한 8607만 달러가 수입되어 대만 수입시장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음.
- 일본은 2018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34.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프랑스와 미국이 각각 20.7%, 14.5%의 수입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기타 화장품(Hs Code 330499)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국가 |
2016 |
2017 |
2018 |
비중 |
17/18 증감률 |
2019 상반기 |
일본 |
246,869 |
249,535 |
294,952 |
34.0 |
18.2 |
203,542 |
프랑스 |
152,593 |
156,612 |
179,240 |
20.7 |
14.4 |
114,124 |
미국 |
138,314 |
94,865 |
125,265 |
14.5 |
32.0 |
80,108 |
한국 |
75,312 |
75,607 |
86,072 |
10.0 |
13.8 |
51,463 |
영국 |
35,330 |
35,358 |
38,987 |
4.5 |
10.3 |
24,123 |
스위스 |
24,360 |
23,678 |
21,774 |
2.5 |
-8.0 |
18,036 |
중국 |
20,578 |
18,561 |
22,931 |
2.6 |
23.5 |
13,603 |
독일 |
18,042 |
18,145 |
19,052 |
2.2 |
5.0 |
8,858 |
이탈리아 |
10,415 |
10,236 |
14,445 |
1.7 |
41.1 |
10,071 |
호주 |
6,789 |
7,900 |
9,921 |
1.1 |
25.6 |
6,041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경쟁 동향
○ 전체적으로 글로벌 브랜드가 강세이며, 특히 로레알(L'Oreal)이 2018년 대만 선케어 제품 시장의 19%를 차지하고 그 뒤를 이어 시세이도(SHISEIDO)가 16%를 점유하고 있음.
- 로레알(L'Oreal)은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인 La Roche-Possay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특히 민감성 피부를 위한 선케어 제품을 개발하여 2018년 판매량이 급증함.
- 시세이도(SHISEIDO)는 자사 브랜드인 Anessa 라인에 초점을 맞추어 온/오프라인 판매 유통망을 넓힘. 또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통해 두터운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음.
- 일본 브랜드 중 Kao, Menthaolatum, Kose도 인기가 많으며,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와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음.
- 대만 제품 중에서는 CELLINA 브랜드를 출시한 Sheng Hsiang Tang Group이 시장점유율 2.9%를 차지함.
대만 선케어 제품 시장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선케어 제품별 특징
○ 액체크림, 로션, 스프레이 형태의 제품이 나와 있으며, 자외선 차단 성능, 방수효과, 백탁현상 유무 등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한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음.
- SPF(Sun Protection Factor, 자외선B 차단지수), PA(Protection grade of UV-A, 자외선A 차단지수)
브랜드
|
제품이미지
|
용량(ml)
|
가격(NTD)
|
SPF/PA 수치
|
특징
|
SHISEIDO |
|
60 |
950 |
SPF50+ PA++++ |
피지분비 억제, 빠른 흡수력, 미백효과 |
Kanebo |
|
40/90 |
480/950 |
SPF50+ PA++++ |
방수 효과, 수분 함량 높음 |
MENTHOLATUM |
|
20/60 |
379 |
SPF50+ PA++++ |
백탁현상 없음, 강한 자외선 차단, 빠른 흡수력 |
SHISEIDO |
|
90 |
329/950 |
SPF50+ PA++++ |
백탁현상 없음, 방수 효과 |
Biore |
|
90 |
280 |
SPF50+ PA++++ |
가벼운 제형 |
Biore |
|
50 |
139 |
SPF48 |
저렴한 가격, 빠른 흡수력 |
Biore |
|
50 |
280 |
SPF50+ PA++++ |
수분함량 높음, 백탁현상 없음 |
SEXYLOOK |
|
150 |
199 |
SPF50+ PA++++ |
스프레이 타입, 저렴한 가격, 쿨링 효과 |
ORBIS |
|
40 |
620 |
SPF50+ PA++++ |
고보습 효과, 수분 함량 높음 |
Curel |
|
60 |
650 |
SPF50+ |
빠른 흡수력, 무향, 백탁현상 없음, 강한 자외선 차단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 선케어 제품에 표기되어 있는 자외선 차단 지수(SFP, PA)에 따라 효과가 다른데, SPF가 15면 흡수되는 자외선B의 양이 15분의 1로 줄어든다는 것을 뜻함.
SPF 지수에 따른 차단 효과
SPF (UV-B 차단) 지수 |
차단 단계 |
15 |
93% 차단 |
30 |
97% 차단 |
50 |
98% 차단 |
PA 지수에 따른 차단 효과
PA (UV-A 차단) 지수 |
차단 단계 |
+ |
2-4배 차단 |
++ |
4-8배 차단 |
+++ |
8-16배 차단 |
++++ |
16배이상 차단 |
자료원: 식품의약안전처, 미국피부과학회(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 유통 구조
○ 대만 소비자들은 선케어 제품을 주로 약국이나 드럭스토어(Watsons, 康是美)에서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며 유명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고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호함.
- 최근 대만에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Instagram)을 이용하여 화장품, 의류를 구매하는 판매경로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음. 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접속만 하면 필요한 사진과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판매자와의 소통도 시공간의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구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모모(momo), SHOPPING 99, YAHOO가 여성 소비자를 위주로 높은 선호도를 보임.
- 야후치모(YAHOO)는 대만의 대표적 포털사이트로 오픈마켓(超級商城)은 20대 위주로 형성
- 모모(momo)는 TV홈쇼핑에서 파생된 온라인 쇼핑몰로 30~40대 소비자 위주로 형성
https://www.momoshop.com.tw |
https://tw.shopping99.com |
https://tw.mall.yahoo.com |
□ 관세율, 인증
○ 선크림을 비롯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복합 제품은 현지 바이어가 대만 FDA를 통해 해당 제품 수입허가증을 취득해야 출시 가능
- 사전수입허가 심사가 필요한 자외선 차단 성분만 총 49종에 달함.(함유량 상한율은 성분별로 상이)
- 행정절차상 수출자(제조사)가 성분표, 성분 테스트 보고서 등과 같은 자료를 바이어 측에 제공해야 함.
* 성분 및 함유량 기준(PDF 다운로드 링크): http://www.fda.gov.tw/tc/includes/GetFile.ashx?mID=133&id=24537
관세율
HS 코드 |
품명 |
관세율 |
부가가치세 |
기타 미용·화장용품, 피부관리용품(의약품 제외) |
0% |
5% |
자료원: 관무서
□ 전망 및 시사점
○ 자외선이 강한 대만에서 선케어 제품은 대만 소비자들의 피부 보호를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며 성장세를 지속해 나갈 전망이므로 대만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해 접근해야 함.
- 선케어 제품은 햇볕이 강한 7월과 8월에 수요가 가장 높으나, 하늘이 흐린 날에도 자외선의 영향은 맑은 날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판매가 늘어나고 있음.
○ 대만의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소비자들은 끈적임이 덜하고 가벼운 제형의 선케어 제품을 선호함.
- 최근에는 흡수가 느린 액체 선크림의 단점을 보완한 파우더형 선케어 제품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 후 손으로 문지르지 않아도 되는 스프레이형 제품을 찾는 소비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시장(Yahoo, MOMO, UDN), 빠르고 꾸준히 성장 중
- 대만 뷰티 애플리케이션인 '美麗修行' 앱은 개별 피부 유형에 따른 제품 적합도, 제품 성분 분석, 제품 사용 효과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대만 시장 확대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 따라서 대만 시장을 겨냥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만 소비자들과 소통한다면 상품 홍보 및 구매층 확보가 가능하며, 대만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한류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트렌디하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는 형성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한국 선케어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만 내 다른 해외 브랜드와 차별화된 한국 선케어 제품만의 고유한 이미지 확보가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대만 경제부 국제무역국(台灣經濟部國際貿易局), 한국무역협회(KITA), 식품의약안전처, 미국피부과학회(American Academy of Dermatoloy)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