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소개

화장품 시장정보

해외시장뉴스

남아공 그루밍족, 美에 대한 관심 증가

첨부파일

등록일 2019-12-16

조회수 3788

남아공 그루밍족, 美에 대한 관심 증가

2019-12-13 최다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 헤어 및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아진 남성들, 남성 미용상품 성장 촉진 -

- 성능 개발 연구와 가격 경쟁 속에 계속되는 신제품 출시 -

 

 

 

□ 남성 용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남성 미용상품 성장세

 

  ㅇ 남성들이 개인 스타일을 가꾸는 트렌드는 남아공에서도 유행하고 있으며, 이들은 건강뿐만 아니라 용모도 가꾸고 있어 남성 미용 상품 부문에 큰 영향을 미침.

    - 소셜 미디어, 현대 정보 접근성 및 도시화가 남성들의 헤어 및 피부 미용에 대한 트렌드를 주도함.

 

  ㅇ 미용 제품에 있어서는 평균 소비자들의 세련미가 증가함에 따라 남성 중심 상품도 많이 주목하고 있음.

    - 점점 더 많은 남성들이 이젠 일반 미용실을 다니며 그들 자신의 피부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고 있고 관리하고자 함.

    - 또한 제품을 구매할 때도 별 기준 없이 제품을 고르기보다 피부에 필요한 것을 고르기 위해 남성 피부 관리 제품 종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을 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ㅇ Euromonitor는 Men’s Grooming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미용 부문은 2018년 9% 성장률을 기록하며, 72억 랜드(환율: 달러당 14랜드 정도)에 이름.

    - Cosmetics Business는 South Africa: Male Grooming Market Report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남아공 남성들이 남성 미용제품에만 약 5억6000만 달러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남아공은 비교적 신흥 시장인데 비해 이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심지어 남아공 네일 전문 뷰티숍인 Sorbet도 Sorbet Man이란 브랜드를 만들어 많은 남성 고객들을 유치함.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남성 미용 관리 숍

EMB00000c8832e1EMB00000c8832e2

자료: Sorbet

 

  ㅇ 기존에는 대기업들이 남성 미용제품 부문을 좌우했으나 남성 미용에 대한 열풍과 남성 중심 미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이 부문에서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함.

    - 남성 미용 시장에서 새로운 회사들이 계속 출현하고 있고 작은 브랜드 제품들도 많이 보이기 시작함.

 

  ㅇ 이런 브랜드들 중 종종 하나의 특정 분야 제품에 매달려 개발해 그 특정 분야 제품의 전문 브랜드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음.

    - 예를 들어 턱수염 오일과 같은 몇몇 제품들은 특정 분야 제품으로 모든 남성들이 사용하진 않지만 턱수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매우 인기가 좋음.

    - 업체들이 이러한 제품들을 더 많이 진열하고 진열된 선반 공간이 늘어난 것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음을 증명해 줌.

    - 이러한 개인 브랜드 업체들은 남성용 스킨케어, 남성용 전기면도기, 면도칼과 같은 인기 부문에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수익성이 높은 이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음.

 

  ㅇ 남아공에서도 단순 기존 이발소가 아닌 손님들에게 다양한 즐거움 거리를 제공하고자 노력함.

    -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Bar Ber Black Sheep에서는 손님들에게 진-칵테일을 제공하고 케이프타운에 있는 Glass House에서는 면도 및 이발하는 동안 스포츠 경기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현지 남성 이발소들이 색다른 방식으로 발전 중

 

□ 남아공 프리미엄 남성미용제품

 

  ㅇ 남성 미용제품은 대형 브랜드가 대부분 장악하고 있으나 수요가 늘고 있고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도 많이 늘고 있음.

    - 남아공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 피부를 위해 좋은 제품에 빠져 최고급 제품에 투자하길 좋아함. 이런 남아공 사람들의 성향은 프리미엄 제품들이 회복하게 된 주된 이유 중 하나임.

    -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는 고객들이 원하는 스타일에 제일 잘맞고 더 나은 품질일 것이란 인식이 있음.

 

  ㅇ 하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비싼 가격 때문에 많은 남아공 현지 소비자들이 주저하는 경향도 상존함.

    - 프리미엄 브랜드의 보급률도 다른 많은 제품들에 비해 낮아 구하기 어렵고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써보고 싶어할 때도 가격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서 비싼 프리미엄 제품을 잘 고르지 않는 경우도 있음.

    - 마찬가지로 피부 관리를 하는 남성들은 처음에는 대중적인 브랜드를 많이 선택하고 제품이 피부에 잘 맞는지에 따라 추후 프리미엄 브랜드로 바꾸는 경우가 많음.

 

  ㅇ 남성 미용부문은 신제품 출시와 주요 업체들의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으로 주목되는 카테고리임.

    - 남성용 Nivea는 새롭고 더 나은 기능성을 포함한 여러 제품을 선보임. 예를 들어 비누(Soap-free) 및 알코올 성분이 없는(Alcohol-free) 민감한 피부를 위한 세안제를 출시해 이런 세안제는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는다고 홍보

    - 남성용 데오드란트에서는 아프리카 기후를 고려해 더 오랜 기간 동안 보호해준다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음.

    - 남성 미용제품은 피부에 수분 및 영양 공급을 위해 알로에 베라와 같은 자연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들이 이젠 더 많아졌음.

    - 제품 형태 및 발림성에 대한 혁신에도 주목돼 제조업체들은 제품을 사용할 때 더 오래 생기 있는 피부와 번들거리지 않는 피부를 연출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음.

 

기능성 남성 미용상품들

 

EMB00000c8832e4EMB00000c8832e5EMB00000c8832e6

자료: Bonafidebeards, Clicks, Amazon

 

□ 남아공 남성 미용 상품을 주도하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제품

 

  ㅇ 남성 미용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을 압도하는 상위 5위 브랜드 중 다국적 Unilever사는 Axe와 Shield 브랜드로 선두를 유지함.

    - 큰 국제적인 브랜드는 슈퍼마켓, 드럭 스토어 및 약국과 같은 다양한 소매 채널을 포함한 넓은 유통망으로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어 유리함.

    - 여러 소매 채널들 또한 여러 다른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좋은 품질과 효능을 제공한다는 평판을 얻기 위해 새로운 제품 면에서 더 혁신적이 되는 경향이 있음.

 

  ㅇ 공격적인 마케팅 캠페인 같은 매장 내 프로모션은 이런 국제적인 브랜드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킴.

    - 예를 들어 남성용 Nivea와 같은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많은 할인을 제공하고 소매업체들은 월말에 2개 가격에 3개를 묶음으로 판매하는 등 상품들을 묶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

    - 비록 작은 브랜드 상품들이 탄력을 받아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세일 기간 동안의 국제 브랜드 제품은 기존 제품 및 개개인 브랜드 상품들과의 가격 차이는 크지 않은 경우가 많음.

 

  ㅇ 남성용 Nivea와 같은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Beiersdorf 소비재 상품은 신제품 개발과 출시 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활력적인 제품으로 남음.

    - 소비자들의 수요가 더 구체적이고 복잡해지면서 남성들은 비듬과 같은 특정 헤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음. Beiersdorf는 비교적 특정적이던 남성용 샴푸 분야에 Nivea 제품을 선보임.

    - 또한 바디케어 부문에서 Nivea가 남성들을 위한 바디케어 크림도 출시했는데 여러 다른 피부마다 필요한 것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하게 변형돼 나옴.

 

  ㅇ Beiersdorf사는 균등한 피부 톤을 만들어 주거나 민감한 피부 관리를 해주는 등 특유 피부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을 포함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음.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Barbercraft Men’s Grooming Expo(남성 이발 및 이발사 엑스포)

전시품목

남성 이발 및 미용 제품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19년 10월 13일 Muizenberg Civic Centre

웹사이트

https://barbercraft.co.za/

 

전시회명

Professional Beauty Expo(전문 미용 엑스포)

전시품목

바디케어용품, 네일용품, 헤어용품, 미용의료품 등 각종 미용 제품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20년 4월 6일 The River Club

더반) 2020년 6월 7일 Moses Mabhida Stadium

요하네스버그) 2020년 8월 30~31일 Gallagher Convention Centre

웹사이트

https://www.probeauty.co.za/events

 

□ 전문가 의견

 

  ㅇ 남성 전문 미용 관리숍을 전국적으로 운영하는 Sorbet측은 소비자들이 남성 소비자들이 왕처럼 대우 받는 미용 관리 서비스를 즐겨 찾는다고 전함.

    - 남성 소비자들이 받는 서비스는 헤어 커트나 수염 정리에 국한되지 않고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페디큐어, 매니큐어 등 다양한 미용 관리도 받고 있다고 첨언

    - 처음 개장하고는 많은 고객들이 줄을 서서 서비스를 받기 위해 기다리기도 하는 등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

 

□ 시사점

 

  ㅇ 남아공 현지 여러 인종들의 가지각색인 모발 및 피부 특성에 대한 연구는 물론이고 현지 소비자층별 원하는 요구와 현지 뜨거운 햇빛 및 건조한 습도 등 현지 기후에 대해서도 연구 필요

    - 남아공 슈퍼마켓, 드럭 스토어 및 약국과 같은 매장 안에서나 팝업스토어, 전시회에서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연결된 피부측정기를 이용해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 피부 컨디션을 보고 또한 제품 선택을 도와주면서 한국 기업은 현지인들의 피부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남아공 진출 품목에 대한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

 

  ㅇ 남성들이 헤어 및 피부에 관심이 많아졌다고 하나 여성들도 선물용으로 남성용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을 크게 지성용, 건성용, 복합성, 트러블성 그룹으로 나눠 세트로 묶어서 판매함. 남자들도 자신 피부 타입에 맞게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고 여자들도 선물용으로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제품 구성을 고민해 볼 필요 있음.

 

  ㅇ 남성 마스크팩 및 코팩이나 수염 오일 및 크림과 같은 수염 관리제품 등 특정분야 제품은 어렵게 특정 소수 소비자층을 찾으려고 하기보다 남아공 큰 슈퍼마켓이나 드럭 스토어, 약국과 협의해 납품하는 방법이나 SNS와 온라인 시장을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방법 등이 있음.

 

  ㅇ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자료: Euromonitor, Cosmetics Business,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