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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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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06-18
조회수 5283
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시장동향
2020-06-17 유지윤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매출은 지속적 성장세 -
- 온라인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기초화장품(HS Code : 330499)
ㅇ 관세율 : 0%
- 이탈리아는 EU 회원국으로 한-EU FTA에 의거하여 공동 관세율을 적용받음.
* (EU 관세율 조회) http://ec.europa.eu/taxation_customs/dds2/taric/taric_consultation.jsp
□ 시장동향
ㅇ 2019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2.3% 성장 기록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에 따르면, 2019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총 119억 유로를 기록해 전년대비 2.3% 성장함.
- 이탈리아 내수와 수출이 모두 1.9%와 2.0% 증가해 고른 성장율을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0년에도 지속돼 전년과 동일한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매출 동향
(단위: 백만유로, %)
구분 |
2018 |
2019 |
증감률(2019/18) |
2020/19 증감률 전망 |
이탈리아 국내 매출액 |
6,770 |
6,900 |
1.9 |
2.0 |
수출액 |
4,860 |
5,000 |
2.0 |
2.1 |
합계 |
11,630 |
11,900 |
2.3 |
2.3 |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세부 품목별 구분에서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기초화장품
- 기초화장품은 클렌징을 포함해 얼굴에 피부의 손질을 목적으로 하는데 기본이 되는 모든 화장품을 총칭하며, 색조(메이크업)의 토대가 되는 제품
- 이탈리아 기초화장품은 매출액 기준 총 17.1억 유로에 달하는 시장으로 전체 화장품 제품의 14.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2.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화장품 카테고리별 판매 현황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주요 트렌드
- (기능성) 안티(Anti)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특히 기초화장의 마지막 단계인 세럼과 크림에서 특정 기능을 강조한 제품의 수요가 높음. 일반적으로 노화방지, 수분개선 제품의 수요는 꾸준히 높으며 최근 피부오염에 대한 관심 증가로 안티 폴루션(Anti-pollution) 제품 관심 증가
- (온라인) 밀레니얼 세대 20%가 기초제품 구매시 온라인의 리뷰 및 포럼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이 제품 판매 채널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제품 선택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로드샵과 화장품 전문 편집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샵 뿐 아니라 화장품 전문 온라인샵에서 고객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추세
- (지속가능성) 환경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자연성분 함유율이 높은 천연화장품에 대한 수요증가와 함께 패키징에도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환경에 무해한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음.
□ 이탈리아 기초화장품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기초화장품 수입주요국은 인근국으로 구성
- 2019년 이탈리아의 기초화장품 수입액은 8억 6388만 달러로 전년대비 4.74% 감소한 수치를 보이며 수입이 감소세로 전환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인근 유럽국에서의 수입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상위 2개 국가인 프랑스와 독일의 수입액이 전체의 64%를 차지할 정도로 화장품 수입 시장이 편중되어 있음.
- 상위 4국의 수입규모 및 비중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5위국부터는 수입액과 비중이 점차 균등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특히, 폴란드, 오스트리아, 영국, 미국, 네덜란드, 스위스는 모두 수입비중이 2%대를 보이고 있어 시장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을 보여줌.
이탈리아의 기초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
1 |
프랑스 |
438,850 |
54.79 |
505.876 |
55.78 |
463,584 |
53.66 |
2 |
독일 |
108,257 |
13.52 |
120,118 |
13.25 |
91.446 |
10.59 |
3 |
스페인 |
42,385 |
5.29 |
55,278 |
6.10 |
55,841 |
6.46 |
4 |
폴란드 |
33,300 |
4.16 |
45,818 |
5.05 |
41,248 |
4.78 |
5 |
오스트리아 |
21,931 |
2.74 |
24,802 |
2.74 |
23,235 |
2.69 |
6 |
영국 |
25,405 |
3.17 |
28,312 |
3.12 |
22,652 |
2.62 |
7 |
미국 |
23,675 |
2.95 |
17,280 |
1.91 |
19,195 |
2.22 |
8 |
네덜란드 |
20,833 |
2.60 |
24,402 |
2.69 |
18,364 |
2.13 |
9 |
스위스 |
10,686 |
1.33 |
15,737 |
1.74 |
17,594 |
2.04 |
10 |
벨기에 |
9,859 |
1.23 |
9,684 |
1.07 |
16,574 |
1.92 |
합계 |
801,395 |
100 |
906,885 |
100 |
863,875 |
100 |
자료: Global Trade Atlas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기초화장품 수입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음
-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2015년과 2016년 드라마틱한 성장률로 성장, 2015년 206.06%, 2016년 480.06%의 수입 성장률을 보인 이후 2017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되었고 2019년에는 전년대비 -6.74% 감소한 6천 2백 2십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함.
이탈리아의 대 한국 기초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 동향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수입액(천 달러) |
2,177 |
12,627 |
10,020 |
6,673 |
6,223 |
전년대비 증감률(%) |
206.06 |
480.06 |
-20.65 |
-33.40 |
-6.74 |
점유율(%) |
0.33 |
1.74 |
1.25 |
0.74 |
0.72 |
수입 순위 |
17 |
9 |
11 |
12 |
15 |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이탈리아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이는 제품은 크림 및 세럼 제품으로 기능을 강조한 비교적 고가의 제품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 반면 토너 제품은 클렌징 토너와 화장수로 구분돼 판매되고 있음. 토너제품은 저가제품의 판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탈리아 토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용량 |
인기비결 |
아이 리무버 /Sephora
|
9.90€/ 200ml
|
- 세포라 자가 브랜드 제품으로 눈 메이크업 전용 리무버 - 메이크업을 많이 하는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필수 아이템 |
|
각질제거 토너 / PIXI
|
12.50€/ 100ml
|
- 젊은 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판매되는 베스트셀러 - 동 브랜드에 장미향, 비타민C 등이 있어 개인 선호에 맞게 제품 선택 가능 |
|
스프레이 스킨 토너 /MARIO BADESCU
|
6€/ 59ml
|
- 피부진정 및 수분공급에 용이 - 메이크업 위에도 분사 가능하며 용량이 작아 휴대가 간편 |
자료: Sephora Italia 홈페이지, KOTRA 밀라노무역관 정리
이탈리아 크림 및 세럼 제품 판매 인기상품
제품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용량 |
인기비결 |
나이트 에센스 /에스테 로더
|
92.90€/ 30ml
|
- 에스테 로더의 대표적인 나이트 세럼으로 스테디셀러 - 건조한 날씨에 맞는 제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선호 |
|
노화방지 에센스 /랑콤
|
114€/ 50ml
|
- 노화방지 에센스로 랑콤의 신제품 라인 - 높은 가격에도 고기능성에 대한 기대로 현지에서 꾸준한 판매 증가세 |
|
시카크림 /닥터 자르트
|
13.9€/ 15ml
|
- 합리적 가격과 기능으로 20대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인기 - 닥터 자르트의 시카 제품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 |
자료: Sephora Italia 홈페이지, KOTRA 밀라노무역관 정리
□ 유통 및 수입규제, 인증절차
ㅇ 이탈리아 화장품 판매 채널은 대형마트, 화장품 편집샵, 약국, 허브제품 판매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2019년 기준 대형유통망 판매액은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 이어 화장품 편집샵(20%), 약국(18%) 등 순으로 나타남.
- 전자상거래(e-commerce)를 통한 판매는 전체의 4%에 불과하나 전년 대비 22% 증가했으며 2020년에도 20%의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돼, 화장품 시장에서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
이탈리아 화장품 유통 채널별 판매비중 및 증감율(2019년 기준)
자료: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ㅇ 유럽 및 이탈리아에서 화장품에는 반드시 CPNP가 필요
- EU에서 화장품으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등록이 완료되어야 하며, 이는 의무사항임. (* CPNP 홈페이지: https://webgate.ec.europa.eu/cpnp)
ㅇ 친환경, 천연화장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증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친환경, 천연화장품 인증은 ICEA 친환경 인증이 있으며, 이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천연화장품 제품 마케팅을 위해 유효한 인증임.
인증 명칭 |
ICEA 친환경 인증 |
마크/로고 |
|
내용 |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식물성 추출원료의 함유량 95% 이상)인증 |
||
적용 대상 품목 |
헤어 제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화장품 |
||
인증기관 |
ICEA |
||
유의사항 |
검사를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 및 방부제 테스트 결과물 제출 필요 |
||
홈페이지 |
www.icea.info/it |
□ 시사점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
- 2019년 화장품 매출은 전년대비 2.3% 증가하며 꾸준히 성장을 키워가고 있음.
- 화장품 시장에서 14.4%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초화장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전년대비 2.9%의 성장을 보인 바 있음.
ㅇ 이탈리아의 세계최대 미용용품 전시회인 COSMOPROF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화장품 시장 또한 ‘지속가능성’과 ‘디지털’의 시대로 전환돼 미래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 화장품 시장은 개인맞춤형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기존 제품간의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임. 그렇기에 기업에서 혁신을 통해 성분과 패키징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있음. 또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해 기업과 소비자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
ㅇ 한국 화장품 제조기업 D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이미 기능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제품 및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 특히 기초화장품 시장에서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스테디셀러 제품의 자리매김이 필요한 시점으로 제품 개발과 함께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고 전함.
ㅇ 한국산 화장품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혁신 제품의 지속적인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관련 전시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혁신적 제품으로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던 한국 제품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지 트랜드에 맞춰 지속가능성, 그리고 맞춤형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소개할 필요가 있음.
- 특히,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도가 높기에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참가할 경우 이탈리아뿐 아니라 다양한 유럽 바이어와의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행사명 |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
개최일자 및 장소 |
2021년 3월 중/볼로냐 전시장 |
전시품목 |
화장품, 미용용품 등 |
홈페이지 |
|
특징 |
- 세계 최대의 미용용품 박람회로 패키징 전문 전시회인 코스모팩(COSMOPACK)와 동일한 시기에 개최됨. - 2020년도 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바 있음. |
자료: ISTAT, Global Trade Atlas, Cosmetica Italia, Sephora Italia사 홈페이지, KOTRA 밀라노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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