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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강케어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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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08-24
조회수 5342
중국 구강케어시장 동향
2020-08-19 김영석 중국 선전무역관
- 2019년 중국 구강케어 매출액 전년대비 10.4% 성장 -
- 충전식 전동칫솔 매출액 상승폭 크게 확대 -
□ 중국 구강케어 시장동향
ㅇ 중국 구강케어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구강케어 시장 매출액은 최근 5년 연평균 성장률 10%를 기록
- 2019년은 중국 구강케어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10.4% 성장한 462억 위안에 달함.
중국 구강케어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위안)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중국 구강케어 품목별 시장규모
- 중국 구강케어 시장은 크게 칫솔(일반 칫솔, 전동 칫솔), 치약, 구강청결제, 치실, 치아 미백제 등으로 구분
- 시장규모가 가장 큰 품목은 치약시장으로 2019년 기준 전체 구강케어 시장의 약 62%를 차지하였으며, 2019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한 286억 위안
-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전동칫솔로 최근 5년 연평균 성장률은 60.6%에 달하며, 2019년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1% 늘어난 79억 위안
2015년~2019년 중국 구강케어 품목별 매출액
(단위 : 백만 위안)
구분 |
2016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치실 |
402 |
428 |
455 |
480 |
505 |
구강청결제 |
429 |
481 |
537 |
597 |
670 |
치아미백제 |
71 |
75 |
79 |
82 |
86 |
칫솔 |
8,202 |
9,353 |
11,083 |
13,662 |
16,357 |
- 일반칫솔 |
6,851 |
7,255 |
7,647 |
8,021 |
8,358 |
- 전동칫솔 |
1,351 |
2,098 |
3,436 |
5,640 |
7,998 |
치약 |
22,011 |
23,728 |
25,389 |
27,039 |
28,605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 경쟁동향
ㅇ 구강케어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2019년 매출액 기준 중국 구강케어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는 달리(Darlie, 黑人牙膏)로 2017년부터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음. 다만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2016년 13.9%를 기록했던 시장점유율이 2019년 11.9%로 감소
- 다음으로는 중국 브랜드 윈난 바이야오(Yunnan Baiyao, 云南白药)가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
- 사키(Saky, 舒客)의 성장률이 두드러짐. 기타 브랜드 점유율이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하거나 감소세를 보인 반면, 사키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2016년 5.7%에서 2019년 7.8%로 늘어남.
중국 구강케어 시장 매출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
브랜드 |
회사명 |
2016 |
2017 |
2018 |
2019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13.9 |
13.8 |
12.7 |
11.9 |
Yunnan Baiyao |
Yunnan Baiyao Group Co Ltd |
12 |
12.4 |
11.5 |
11.2 |
Crest |
Procter&Gamble(Guangzhou) Ltd |
13 |
12 |
10.9 |
9.9 |
Colgate |
Colgate(Guangzhou) Co Ltd |
12.1 |
10.9 |
9.6 |
8.4 |
Saky |
Guangzhou Weimeizi Personal Care Co Ltd |
5.7 |
7 |
7.9 |
7.8 |
Philips |
Philips China Ltd |
2.8 |
4.1 |
5.4 |
6.4 |
Zhong Hua |
Unilever China Ltd |
5.8 |
5.3 |
4.7 |
4.3 |
Oral-B |
Procter&Gamble(Guangzhou)Ltd |
2.4 |
2.8 |
2.8 |
3 |
Lesening |
Dencare(Chongqing) Oral Care Co Ltd |
2.8 |
2.8 |
2.7 |
2.7 |
Bamboo Salt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2.4 |
2.4 |
2.2 |
2.2 |
Sensodyne |
GlaxoSmithKline(China) Investment Co Ltd |
2 |
2.1 |
2.1 |
2.1 |
Cnice |
Nice Group |
2.1 |
2 |
2 |
2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ㅇ 치약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중국 브랜드인 윈난 바이야오가 2019년 매출 기준 제품시장 점유율 18%로 1위를 차지
- 중국 치약 브랜드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외국산 치약 시장점유율은 감소하는 반면, 중국 브랜드인 윈난 바이야오, 사키, 레세닝(Lesening) 및 나아이스(Cnice)의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은 상승세를 보임.
중국 치약 매출 기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브랜드 |
회사명 |
2016 |
2017 |
2018 |
2019 |
Yunnan Baiyao |
Yunnan Baiyao Group Co Ltd |
17.2 |
18.4 |
17.8 |
18.0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18.1 |
18.5 |
17.9 |
17.4 |
Crest |
Procter&Gamble(Guangzhou) Ltd |
14.9 |
14.2 |
13.5 |
12.9 |
Colgate |
Colgate(Guangzhou) Co Ltd |
12.9 |
11.9 |
10.9 |
10.0 |
Saky |
Guangzhou Weimeizi Personal Care Co Ltd |
5.9 |
7.1 |
7.9 |
7.9 |
Zhong Hua |
Unilever China Ltd |
8.4 |
7.8 |
7.3 |
7.0 |
Lesening |
Dencare(Chongqing) Oral Care Co Ltd |
4.0 |
4.1 |
4.2 |
4.4 |
Sensodyne |
GlaxoSmithKline(China) Investment Co Ltd |
2.9 |
3.1 |
3.2 |
3.5 |
Cnice |
Nice Group |
3.0 |
3.0 |
3.0 |
3.2 |
Bamboo Salt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3.1 |
3.1 |
3.0 |
3.1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ㅇ 구강청결제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구강청결제 시장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인 리스테린(Listerine)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리스테린은 매출 기준 약 4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 다음으로는 콜게이트(Colgate)가 2019년 매출 기준 약 1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국 구강청결제 매출 기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브랜드 |
회사명 |
2016 |
2017 |
2018 |
2019 |
Listerine |
Johnson&Johnson China Ltd |
40.3 |
39.7 |
39.7 |
39.5 |
Colgate Plax |
Colgate(Guangzhou) Co Ltd |
16.4 |
15.7 |
14.8 |
13.9 |
Ora2 |
Sunstar Inc Procter&Gamble(Guangzhou)Ltd |
5.7 |
6 |
6.5 |
7.1 |
Crest |
Procter&Gamble(Guangzhou) Ltd |
4.9 |
4.6 |
4.5 |
4.5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3.6 |
3.8 |
3.7 |
3.7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성장하는 온라인 채널, 축소되는 오프라인 채널
- 온라인 유통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4년 중국 구강케어 용품의 약 80%가 오프라인, 약 20%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됨. 온라인 유통이 지속적으로 보편화되면서 2019년에는 약 38.2%의 구강케어 용품이 온라인을 통해 유통
- 대형 슈퍼마켓(Hyper markets), 슈퍼마켓(supermarkets) 등 전반적인 오프라인 유통은 감소세를 기록한 반면, 약국(drugstore)을 통한 유통은 소폭 상승함
- 인터넷소매/전자상거래를 통한 유통이 큰 폭으로 상승함. 2014년 14.6%의 구강케어 용품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통되었으나 2019년에는 32.5%를 기록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오프라인 |
79.4 |
75.7 |
71.8 |
67.6 |
64.1 |
Aug-63 |
- 대형슈퍼마켓(hyper markets) |
51.4 |
49.2 |
46.6 |
43.6 |
40.7 |
39.8 |
- 슈퍼마켓(supermarkets) |
11.8 |
11.2 |
10.4 |
9.3 |
8.9 |
8.3 |
- 편의점(Convenience store) |
1.9 |
1.9 |
2 |
2 |
2.1 |
2.1 |
- 약국(drugstores) |
9.5 |
9.7 |
9.9 |
10 |
10.1 |
10.1 |
- 백화점(Department store) |
0.6 |
0.5 |
0.3 |
0.2 |
0.1 |
0.1 |
온라인 |
20.6 |
24.3 |
28.2 |
32.4 |
35.9 |
36.2 |
- 직접판매(Direct selling) |
5.3 |
4.4 |
3.7 |
3.4 |
3.3 |
3.2 |
* 제조업자가 총판, 도매상등 유통망 거치지 않는 판매 |
||||||
- 홈쇼핑 |
0.7 |
0.6 |
0.6 |
0.5 |
0.5 |
0.5 |
인터넷 소매/전자상거래 |
14.6 |
19.3 |
23.9 |
28.5 |
32.1 |
32.5 |
(E-commerce)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 치약(HS코드 : 3306.10) 수입동향
- 2017~2019년 3년간 중국 치약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2019년 중국 치약 수입액은 전년대비 18.69% 증가한 2억 3,000만 달러를 기록
- 중국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일본으로 2017년 이래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2019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약 23%를 차지
- 대 한국 수입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2019년 기준 대 한국 수입액은 약 3,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약 13%를 차지
구분 |
수입금액(천 달러) |
점유율(%) |
증가율 |
||||
연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9년 |
합계 |
144,081 |
193,857 |
230,101 |
100 |
100 |
100 |
18.69% |
일본 |
29,206 |
40,703 |
50,170 |
20.3 |
21 |
21.8 |
23.20% |
태국 |
27,228 |
31,926 |
36,019 |
18.9 |
16.5 |
15.7 |
12.80% |
한국 |
18,948 |
25,754 |
30,046 |
13.2 |
13.3 |
13.1 |
16.60% |
미국 |
18,578 |
28,141 |
25,993 |
12.9 |
14.5 |
11.3 |
9.20% |
이탈리아 |
15,005 |
12,481 |
16,373 |
10.4 |
6.4 |
7.1 |
13.10% |
독일 |
7,104 |
13,828 |
13,147 |
4.9 |
7.1 |
5.7 |
9.50% |
프랑스 |
2,808 |
7,265 |
12,293 |
1.9 |
3.7 |
5.3 |
16.90% |
중국 |
3,550 |
4,760 |
7,819 |
2.5 |
2.5 |
3.4 |
16.40% |
영국 |
3,380 |
3,376 |
7,442 |
2.3 |
1.7 |
3.2 |
22% |
폴란드 |
3,684 |
4,112 |
5,801 |
2.6 |
2.1 |
2.5 |
14.10% |
자료원 : GTA, 선전무역관 재정리
ㅇ 중국 칫솔(HS코드 : 3306.10) 수입동향
- 중국 칫솔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19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9.9% 증가한 9천5백만 달러를 기록함.
- 중국 칫솔 최대 수입 대상국은 독일, 일본, 미국임. 2019년 기준, 톱3 수입 대상국 수입액은 전체 수입의 약 67%에 육박
국가별 중국 칫솔 수입동향 (HS코드 : 9603.21)
구분 |
수입금액(천 달러) |
점유율(%) |
증가율 |
||||
연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9년 |
합계 |
62,924 |
80,091 |
95,948 |
100 |
100 |
100 |
19.7 |
독일 |
13,404 |
18,524 |
26,174 |
21.3 |
23.1 |
27.3 |
41.2 |
일본 |
15,206 |
18,957 |
24,796 |
24.2 |
23.7 |
25.8 |
30.8 |
미국 |
8,049 |
12,596 |
14,384 |
12.8 |
15.7 |
15 |
14.1 |
한국 |
7,509 |
7,079 |
6,208 |
11.9 |
8.8 |
6.5 |
-12.3 |
중국 |
3,473 |
3,586 |
5,324 |
5.5 |
4.5 |
5.5 |
48.4 |
말레이 시아 |
210 |
1,280 |
2,776 |
0.3 |
1.6 |
2.9 |
16.8 |
대만 |
3,766 |
3,316 |
2,483 |
6 |
4.1 |
2.6 |
-25.1 |
스위스 |
1,536 |
1,768 |
2,302 |
2.4 |
2.2 |
2.4 |
30.2 |
아일랜드 |
3,497 |
3,473 |
2,259 |
5.6 |
4.3 |
2.4 |
-34.9 |
호주 |
916 |
1,784 |
2,045 |
1.5 |
2.2 |
2.1 |
14.6 |
자료원 : GTA, 선전무역관 재정리
□ 관세율
번호 |
명칭 |
수입관세 |
증치세 |
단위 |
||
최혜국 |
일반 |
FTA |
||||
3306.10.1010 |
Toothpastes containing endangered vegetable |
3% |
150% |
4% |
13% |
KG |
3306.10.9000 |
Other dentifrices |
3% |
150% |
4% |
13% |
KG |
9603.21.0000 |
Tooth brushes, including ventalplate brushes |
8% |
100% |
17.50% |
13% |
대/KG |
자료원 : 이퉁왕(易通网)
□ 인증
ㅇ 치약 : 화장품으로 신규 분류 되어 추후 인증 필요 예정(세부사항 발표전)
ㅇ 칫솔 : 중국 국가 표준(中华人民国共和国国家标准) GB*19342-2013 합격 필요.
- 질검총국(质检总局) 및 해관총서의 공고문에 따라 2018년 3월 부터 칫솔 인증 필수, GB 검사 의뢰이후 결과보고 수령.
- 해당 표준에는 칫솔의 규격, 칫솔모, 포장, 위생 실험방법, 검사 기준 등 내용이 포함.
- 검사 과정 : 접수 및 수수료 납부 → 제품검사 →합격/불합격 성정서 발급수령.
* GB : 중국 국가 표준으로 한국의 KS와 동일
□ 시사점
ㅇ 구강케어 시장 저변의 확산세 주목 필요
- 미백 기능이 포함된 치약 제품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20%대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반면, 시린 이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민감성용 치약이나, 예민한 잇몸을 위한 잇몸케어용 제품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칫솔의 경우, 전동칫솔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충전식에 비해 가격 메리트가 있는 건전지식 전동칫솔 판매량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가격이 높은 대신 잔고장이 적고 성능이 더 좋은 충전식 전동칫솔 판매량이 더욱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임. 중국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비싸지만 치태 제거율이 더 높고 잇몸질환 발생도 더 낮출 수 있는 전동칫솔 사용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임.
매출 기준 기능별 중국 치약시장 점유율
(단위:%)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아동용 |
4.9 |
5.1 |
5.3 |
5.6 |
5.6 |
(Childeren’s) |
|||||
구취제거 |
19.5 |
19.1 |
18.6 |
18 |
17.9 |
(Fresh Breath) |
|||||
잇몸 케어 |
10.6 |
11.2 |
11.8 |
12.5 |
13 |
(Gum Health) |
|||||
민감성 |
14.8 |
15.9 |
17.1 |
18.4 |
19.4 |
(Sensitive) |
|||||
토탈케어 |
10.7 |
10.3 |
10 |
9.6 |
9.3 |
(Total Care) |
|||||
일반치약 |
15.4 |
14.5 |
13.5 |
12.4 |
11.7 |
(Traditional/basic) |
|||||
미백치약 |
24.1 |
24 |
23.8 |
23.5 |
23.2 |
(Whitening) |
자료원 : 유로모니터
매출액 기준 칫솔 종류별 성장률 추이
(단위:%)
품목 |
2019년 |
2014년-19년 연평균 |
일반칫솔 |
4.2 |
5.1 |
전동 칫솔 |
41.8 |
60.6 |
-건전지식 |
27.3 |
23.8 |
- 충전식 |
43.1 |
68.2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외국 구강케어 제품 성장여지 충분
- 중국산 구강케어 시장 매출증가율보다 외국 구강케어 제품 수입 증가율이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선전 소재 대형 유통망 구매 담당자에 문의한 결과, 중국 구강케어 시장은 이미 다수 브랜드가 중국에 진입해 있는 상황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되지만, 차별화된 기능성 구강케어 제품 출시와 함께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마케팅 방법을 다각화할 경우, 시장 진입 여지는 충분하다고 의견을 피력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GTA, 이퉁왕(易通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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