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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손 세정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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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09-01

조회수 5196

중국 손 세정제 시장동향

2020-08-28 권홍매 중국 상하이무역관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손 세정제 판매량 급증 -

중국 브랜드가 8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자료: Dettol 홈페이지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손 세정제(洗手液)

3401.30.000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지속 성장 중이던 중국의 손 세정제 시장 규모가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

    - 현대인의 일상생활 중에는 손으로 하는 행동이 많으며 손을 통해 많은 것을 접촉하기 때문에 손에는 항시 많은 세균이 존재함. 때문에 사람들은 손의 청결 유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며 특히 최근과 같이 전염병이 만연한 시기에는 '손씻기'가 가장 효과적인 전염병 예방 방법으로 알려지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

    -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손 세정제 시장 규모는 2015년 17억9200만 위안에서 2019년 27억2100만 위안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은 11%에 달함. 또한 2020년 1월 중순 ~ 2월 초 중국 내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기간 징둥(京东)슈퍼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에서 588만 개의 손 세정제를 제공하기도 했으며, 1월 25일(새해 첫날) 손 세정제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0배나 폭증했음. 아울러 타오바오(淘宝)의 손 세정제 1일 판매량 또한 기존의 280만 개 내외에서 무려 3100만 개로 급증하는 등 손 세정제가 일시 품절될 정도로 소비자와 기업들의 구매행렬이 이어졌음.

    - 소비구역 분포로 볼 때 2019년 중국 내 1, 2선 도시의 손 세정제 매출액은 14억1500만 위안으로 총매출액의 52%를 차지하며 2015~2019년 기간의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은 7.6%를 기록함. 3선 및 그 이하 도시의 매출액은 1, 2선에 비해서는 적으나 연평균복합성장률(CAGR)이 15.5%를 기록하는 등 1, 2선 도시의 성장률을 초과하고 있으며 격차를 점차 줄여가는 상황임.

 

2015~2019년 중국 손 세정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5~2019년 중국의 1, 2선 도시와 3선 및 그 이하 도시 간 손 세정제 매출액 비교

(단위: 억 위안)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수입동향

 

  ㅇ 꾸준한 수입 증가 추세를 보이는 중국 손 세정제(HS Code 3401.30.0000) 

    - 중국 손 세정제 수입액은 2016년 약 4000만 달러에서 2017년 1억 달러로 크게 상승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55.9% 증가한 수치임. 2017년 이어 고성장을 이룬 2018년 및 2019년에도 지속적인 두 자리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96.5%를 증가한 2억 달러를 달성했음.

 

2016~2020년(6월) 손세젱제(HS Code 3401.30.0000)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자료: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20년 상반기 기준 손 세정제의 상위 10개 수입국 중 일본이 전년대비 197.4% 증가한 약 7500만 달러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수입액의 36%를 차지함.

    - 2019년 수입액 6500만 달러로 3위를 기록했던 한국은 2020년 상반기 3900만 달러(+75.3%)로 미국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음.

    - 2020년 상반기 수입액으로부터 볼 때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9개국의 수입액이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하는 추세임.

 

중국의 손 세정제 수입국 및 수입금액 현황

자료: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   

 

□ 판매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상위 10대 브랜드 내 중국 브랜드가 6개 포진해 있음. 그중 Blue moon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에서 선정한 중국 손 세정제 10대 브랜드 1~3위는 Blue moon(중국), Walch(중국), Dettol(영국) 가 차지했음. 상위 10대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는 6개, 해외브랜드는 4개가 진입했음.

    - 2019년 중국 브랜드 Blue moon은 약 474만 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점유율의 17.4% 차지함. 2012~2019년 8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음.

 

연번

브랜드

국가 및 홈페이지

제품 이미지

규격 및 가격

1

Blue moon/蓝月亮 

중국

www.bluemoon.com.cn

규격: 300g

가격: 9.90위안

2

Walch/威露士 

중국

www.whealthfields.cn

규격: 525ml

가격: 7.90위안

3

Dettol /滴露 

영국

www.dettol.com.cn

규격: 500g

가격: 19.90위안

4

Safeguard /舒肤佳

미국 www.safeguard.com.cn

说明: C:UsershpAppDataLocalTemp1598334873(1).jpg

규격: 225ml

가격: 9.90위안

5

Kami /开米

중국

www.kaimi.com.cn

규격: 250g

가격: 29.90위안

6

Lion/狮王

일본

www.lionchina.cn

규격: 250ml

가격: 29.80위안

7

Lvsan/绿伞

중국

 www.lvsan.com

규격: 300g

가격: 9.80위안

8

Amway

미국

www.amway.com.cn

규격: 250ml

가격: 42.00위안

9

Lamamma/妈妈壹选

중국

 www.mama1.com.cn

규격: 525mk*4

가격: 35.90위안

10

JiFro/洁芙柔

중국

www.lkgk.com

규격: 500ml*2

가격: 29.00위안

자료: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T-MALL,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중국 내 손 세정제의 주요 판매 경로는 편의점, 생활용품점, 마트, 전자상거래 등이 존재함. 최근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 추세 속에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과 더불어 다양한 할인행사 등을 통한 저렴한 가격 등의 사유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2020년 손 세정제(HS CODE: 3401.30.0000)의 MFN 세율은 6.5%이며 한중 FTA 세율은 4%, 일반세율은 130%임. 한중 FTA 협정세율은 매년 1%씩 감소해 2024년 1월 1일부터 관세가 면제될 예정임.

 

2020 MFN

2020 한중 FTA

2021 한중 FTA

2022 한중 FTA

일반세율

6.5%

4%

3%

2%

130%

자료: 중국 자유무역구 서비스(中国自由贸易区服务)

 

  ㅇ 손 세정제는 일반 손 세정제와 특수(항균/세균억제 효과) 손 세정제로 분류되며 일반 손 세정제는 국가표준 GB/T 34855-2017에 부합해야한다. 특수 손 세정제는 GB 19877.1-2005에 부합해야 함. 일반 손 세정제는 국가약품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에서 비안을 진행해야 하고 특수(항균/세균억제 효과) 손 세정제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健委)에서 비안을 진행해야 함.

 

□ 시사점

 

  ㅇ 중국 손 세정제 보급률 여전히 저조, 향후에도 지속 상승 전망

    - 중국의 손 세정제 보급률은 2015년 20.9%에서 2019년 28.7%로 지속 상승하고 있지만 일본(보급률 42.2%), 미국(보급률 54.8%) 등 여러 나라에 비해 아직 저조한 편임. 생활수준의 향상 및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사람들은 개인 위생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어 손 세정제의 수요 및 보급률이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2015~2019 중국 손 세정제 보급률 변화

자료: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소비자의 경우 천연성분의 손 세정제를 선호하고 있음에 따라 시장수요에 근거한 맞춤형 제품 출시가 필요

    - 중국은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환경오염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음. 빠른 공업의 발전과 도시로의 인구 밀집 그리고 화석연료의 대량 사용으로 인해 도시의 공기질량이 나날이 악화되고 있음. 이러한 오염된 환경에 매일 장시간 노출되고 있는 소비자들은 화학성분이 무첨가되거나 피부에 저자극을 주는 무해한 천연성분이 함유한 손 세정제를 더욱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수요가 다원화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요구도 매우 높아지고 있음. 손 세정제는 기존의 단순 청결기능에서 보습, 향균 등 여러 부가적 기능이 함께 추가되며 다양화, 세분화 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것으로 내다봄. 아울러 상시 휴대가 간편한 여행용, 임산부용, 노인용 등 특정 소비자군에 특화한 맞춤형 제품도 지속 출시될 전망임.

    - 중국 소비자들의 손 세정제 수요는 '건강함, 안전함, 편리함'을 기준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으며 우리 기업이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해 타깃별로 차별화된 신제품과 창의성있는 새로운 디자인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필요가 있음.

 

 

자료: DETTOL 홈페이지,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해관총서(中国海关总署),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T-MALL, 각 브랜드 홈페이지,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중국 자유무역구 서비스(中国自由贸易区服务),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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