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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헤어케어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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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10-30
조회수 10543
태국 헤어케어 시장동향
2020-10-30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 상품명(HS Code)
○ 상품명 및 HS 코드: 두발용 제품류
- 샴푸(HS 3305.10), 기타(HS 3305.90)
□ 시장동향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태국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557억 밧(72억 6950만 달러)으로 아세안 최대 규모이며, 세계 화장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로 15위에 해당
- 태국 화장품 시장에서 헤어케어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4.6%로 스킨케어(39.0%) 다음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태국 화장품 품목별 시장규모(2016~2019년)
(단위: 백만 밧, %)
구 분 |
2016 |
2017 |
2018 |
2019 |
비중 |
증감률 (2019/18) |
화장품시장 |
185,595 |
197,974 |
211,536 |
225,731 |
100.0 |
6.7 |
스킨케어 |
71,110 |
76,302 |
82,109 |
88,088 |
39 |
7.3 |
헤어케어 |
28,299 |
29,550 |
31,123 |
32,962 |
14.6 |
5.9 |
색조화장품 |
21,661 |
23,490 |
25,478 |
27,407 |
12.1 |
7.6 |
구강케어 |
20,471 |
21,991 |
23,615 |
25,666 |
11.4 |
8.7 |
샤워용품 |
19,396 |
20,427 |
21,202 |
22,020 |
9.8 |
3.9 |
향수류 |
7,902 |
8,441 |
9,012 |
9,554 |
4.2 |
6 |
데오도란트 |
6,247 |
6,423 |
6,648 |
6,888 |
3.1 |
3.6 |
선케어 |
4,001 |
4,484 |
5,082 |
5,562 |
2.5 |
9.4 |
제모용품 |
345 |
351 |
361 |
365 |
0.2 |
1.2 |
기타 |
6,165 |
6,515 |
6,906 |
7,220 |
3.2 |
4.5 |
자료: 유로모니터
○ 태국 헤어케어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약 330억 밧(10억 6160 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함.
- 제품 종류별로는 샴푸가 전체 헤어 케어 시장의 44.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이어서 컨디셔너 및 트리트먼트(18.6%), 전문 헤어 케어(18.2%), 염색용제품(12.5%) 등의 순
태국 헤어케어 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밧, %)
구 분 |
2016 |
2017 |
2018 |
2019 |
증감률 (2019/18) |
비중 |
총계 |
28,229.3 |
29,550.3 |
31,122.9 |
32,961.5 |
5.9 |
100.0 |
샴푸 |
13,065.0 |
13,528.5 |
14,176.6 |
14,807.0 |
4.4 |
44.9 |
컨디셔너 및 |
5,661.9 |
5,814.8 |
5,989.2 |
6,133.0 |
2.4 |
18.6 |
전문 헤어케어 제품 |
4.628.6 |
4,966.5 |
5,369.2 |
6,013.5 |
12.0 |
18.2 |
컬러링 제품 |
3,231.7 |
3,467.6 |
3,762.6 |
4,120.0 |
9.5 |
12.5 |
스타일링 제품 |
1,277.1 |
1,332.0 |
1,398.7 |
1,477.1 |
5.6 |
4.5 |
펌 관련 제품 |
370.8 |
372.6 |
354.0 |
332.8 |
-6.0 |
1.0 |
탈모 관리 제품 |
64.2 |
68.4 |
72.5 |
78.2 |
7.9 |
0.2 |
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 태국의 샴푸류(HS 3305.10) 수입은 2019년 기준 전년 대비 15.1% 감소한 1934만 달러를 기록
- 태국의 최대 샴푸 수입국은 인도네시아로 2019년 인도네시아로부터 전년 대비 4.7% 감소한 556만 달러의 샴푸를 수입, 수입 비중 28.7%로 1위를 차지
- 2위 중국산 샴푸 수입은 전년 대비 28.8% 감소한 289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수입비중도 전년 17.8%에서 2019년 15.0%로 하락
- 태국의 대 한국 샴푸 수입은 지난 3년 연속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7년 수입액 108만 달러에서 2019년 92만 달러로 감소하면서 6위에 오름.
태국의 샴푸(HS 3305.10) 수입현황(2017~2019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비중 |
증감 |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2019/18 |
||
세계 |
20,848 |
22,782 |
19,337 |
100.0 |
100.0 |
100.0 |
-15.1 |
|
1 |
인도네시아 |
5,607 |
5,834 |
5,557 |
26.9 |
25.6 |
28.7 |
-4.7 |
2 |
중국 |
3,535 |
4,062 |
2,891 |
17.0 |
17.8 |
15.0 |
-28.8 |
3 |
미국 |
1,988 |
2,849 |
2,202 |
9.5 |
12.5 |
11.4 |
-22.7 |
4 |
말레이시아 |
2,170 |
1,771 |
1,987 |
10.4 |
7.8 |
10.3 |
12.2 |
5 |
일본 |
1,656 |
1,857 |
1,705 |
7.9 |
8.2 |
8.8 |
-8.2 |
6 |
한국 |
1,076 |
943 |
921 |
5.2 |
4.1 |
4.8 |
-2.4 |
7 |
프랑스 |
1,266 |
1,188 |
759 |
6.1 |
5.2 |
3.9 |
-36.1 |
8 |
독일 |
1,248 |
1,495 |
702 |
6.0 |
6.6 |
3.9 |
-49.7 |
9 |
영국 |
720 |
711 |
648 |
3.5 |
3.1 |
3.6 |
-1.3 |
10 |
이탈리아 |
290 |
616 |
331 |
1.4 |
2.7 |
3.4 |
5.1 |
자료: Global Trade Atlas
○ 2019년 태국의 린스 등 기타 헤어케어제품(HS 3305.90) 수입액은 4661만 달러로 전년 대비 8.0% 감소
- 기타 헤어케어제품(HS 3305.90)의 경우 대 중국 수입이 28.3%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어서 일본과 인도네시아가 각각 18.3%와 13.6%를 차지하며 2위와 3위를 기록
- 태국의 대 한국 기타 헤어케어제품의 수입 비중은 지난 3년 연속 증가하였으나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전년 대비 5.9% 감소한 233만 달러로 5위를 차지
태국의 린스 등 기타 제품(HS 3305.90) 수입현황(2017~2019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비중 |
증감 |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2019/18 |
||
세계 |
48,153 |
50,642 |
46,611 |
100.0 |
100.0 |
100.0 |
-8.0 |
|
1 |
중국 |
13,885 |
14,073 |
13,190 |
28.8 |
27.8 |
28.3 |
-6.3 |
2 |
일본 |
7,796 |
8,043 |
8,550 |
16.2 |
15.9 |
18.3 |
6.3 |
3 |
인도네시아 |
6,219 |
6,697 |
6,345 |
12.9 |
13.2 |
13.6 |
-5.3 |
4 |
미국 |
4,170 |
4,746 |
5,026 |
8.7 |
9.4 |
10.8 |
5.9 |
5 |
한국 |
1,930 |
2,472 |
2,325 |
4.0 |
4.9 |
5.0 |
-5.9 |
6 |
이태리 |
1,581 |
1,919 |
2,230 |
3.3 |
3.8 |
4.8 |
16.2 |
7 |
독일 |
1,935 |
2,913 |
1,612 |
4.0 |
5.8 |
3.5 |
-44.7 |
8 |
프랑스 |
1,902 |
1,559 |
1,370 |
4.0 |
3.1 |
2.9 |
-12.1 |
9 |
대만 |
1,414 |
1,148 |
1,105 |
2.9 |
2.3 |
2.4 |
-3.7 |
10 |
스페인 |
1,749 |
1,231 |
1,040 |
3.6 |
2.4 |
2.2 |
-15.5 |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 태국의 헤어케어 제품 시장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니레버(Unilever)사를 비롯하여, 프록터 앤드 갬블(Procter & Gamble, 이하 P&G로 표기), 로레알(L'Oréal Groupe) 등 글로벌 기업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
- 특히 유니레버 그룹의 경우 클리어, 럭스, 선실크, 도브, 토니 앤드 가이 등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계절에 어울리는 재료를 활용한 샴푸, 유기농 및 천연성분 포함 헤어케어 제품 출시 등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음.
- 헤어케어 제품 시장점유율 2위인 P&G사의 경우 대표 브랜드인 팬틴을 비롯하여, 헤드 앤드 숄더, 리조이스 등의 브랜드를 제조하여 판매. P&G사는 대기 오염 등으로 손상된 머리카락을 보호하는 제품 라인 판매에 적극성을 띰.
태국 내 대표 헤어케어 제조사 및 제품 정보
기업명 |
국적 |
브랜드명 |
제품 이미지 |
Unilever Group |
영국 |
클리어, 럭스, 선실크, 도브, 토니 앤드 가이
|
|
Procter & Gamble Co |
미국 |
팬틴, 헤드 앤드 숄더, 리조이스
|
|
L'Oréal Groupe |
프랑스 |
L'Oréal Paris L'Oréal Professionnel
|
|
Henkel AG & Co KGaA |
독일 |
슈와르츠코프
|
|
Coty Inc |
독일 |
웰라(Wella Professionals)
|
자료: 탑스 슈퍼마켓(Tops Supermarket), 왓슨스 타일랜드(Watsons Thailand) 홈페이지
○ 태국 유통망을 통해 유통중인 한국 헤어케어 제품은 미쟝센, 댕기머리, 테라픽 등이 있음.
-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을 수입하는 키스 오브 뷰티(Kiss of Beauty Co., Ltd)사 담당자 인터뷰에 의하면, 동 사는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은 사용감이 좋고, 바오밥 성분, 모링가 성분 등 기존에 소개되지 않았던 성분들을 포함시키는 혁신제품 발굴이 꾸준하여 향후에도 한국산 헤어케어 제품 수입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밝힘.
태국에서 유통중인 헤어케어 제품 예시
미장센 |
|
미쟝센 샴푸 및 린스(Perfect Serum Original) 용량: 530ml 판매가: 각 195밧 |
미쟝센 헤어 세럼(Perfect Serum Original 용량: 70ml 판매가: 296밧 |
댕기머리 |
|
댕기머리 샴푸 용량: 500ml 판매가: 1,290ml |
댕기머리 트리트먼트 용량: 500ml 판매가: 1,290ml |
테라픽 |
|
테라픽 프리미엄 토털 헤어토닉 용량: 150ml 판매가: 690밧 |
자료: 왓슨스 타일랜드(Watsons Thailand) 홈페이지
□ 유통구조
○ 태국 내 헤어케어 제품 유통은 2019년 기준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유통이 78.6%로 아직까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용실 등 전문숍 유통이 17.2%, 직접 판매 3.6%, 이커머스를 통한 유통은 0.3%에 불과
- 헤어케어 제품의 매장형 유통은 빅씨(Big C), 테스코(Tesco) 등 대형마트를 통한 유통이 전체의 17.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이어서 탑스 슈퍼마켓(Tops Supermarket), 맥스 밸류(Max Valu) 등 슈퍼마켓을 통한 유통이 17.0%, 뷰티제품 전문점을 통한 유통이 13.0%로 높은 편임.
태국 유통망 별 헤어케어 제품 유통 비중
유통채널 |
비중(%) |
매장형 유통망 |
78.6 |
-식료품 매장 |
49.2 |
-- 현대 식료품 매장 |
40.6 |
--- 편의점 |
6.1 |
--- 하이퍼마켓(대형마트) |
17.5 |
--- 슈퍼마켓 |
17.0 |
-- 전통 식료품 매장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
8.5 |
- 비식료품 매장 |
28.2 |
-- 헬스 및 뷰티 소매상 |
28.1 |
--- 뷰티제품 전문 매장 |
13.0 |
--- 약국 |
4.6 |
--- 드러그스토어 |
10.5 |
- 기타 비 식료품 전문매장 |
0.1 |
- 혼합형 매장(백화점) |
1.3 |
비매장형 유통망 |
4.1 |
- 직접판매망 |
3.6 |
- 홈쇼핑 |
0.2 |
- 이커머스 |
0.3 |
헤어 살롱 |
17.2 |
합계 |
100.0 |
자료: 유로모니터
○ 일반적인 헤어케어 제품의 유통구조는 수입산 제품의 경우 수입업체를 거쳐서 도매상, 소매상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형태를 띠지만 도매상 등 중간 유통 단계가 생략되기도 함.
태국 헤어케어 제품 유통 구조
자료: KOTRA 방콕무역관
□ 관세율 및 인증
○ 태국 내 헤어케어 제품 수입시 일반 관세율은 20%가 적용됨. 그러나 태국의 11자리 세부 HS 코드에 따라 원산지증명서(Form AK)를 갖출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에 따라 수입관세가 면제되거나 민감품목에 해당 시 상호대응세율이 적용되어 수입관세율 5%의 부과대상이 됨.
헤어케어 제품(HS 3305)수입 관세율 정보
HS 코드 |
3305.10(샴푸) |
3305.90(기타) |
관세율 |
ㅇ 일반세율 2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0%)품목: 3305.10.10.00, 3305.10.90.0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5% 부과 품목: 3305.10.10.50, 3305.10.90.50 |
ㅇ 일반세율 2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0%)품목: 3305.90.00.0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5% 부과 품목: 3305.90.00.89(린스) |
VAT |
CIF의 7% |
CIF의 7% |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 헤어케어 제품은 태국 식약청(Thai FDA) 분류상 화장품에 해당, 수입업자는 제품 수입 전 태국 식약청(Thai FDA)에 사전 제품 등록이 필요
- 태국 식약청은 온라인 서류제출((e-submission)을 권장하고 있으며, 제품 등록에는 근무일 기준 3일이 소요되고 수수료는 제품당 100밧 이고, 제품 등록확인서 발급 수수료는 900밧임.
- 제품 등록은 등록확인서 발급일로부터 3년간 유효 하며, 만료기간 6개월 전 갱신 필요
- 또한 제품 수입 통관 후 30일 이내 및 제품 판매 전 태국어 라벨 부착이 필수임.
헤어케어 제품 등록 시 필요 서류
구분 |
내용 |
1. 필요서류 |
1. 제품등록신청서(JorKor1) 2. 업무흐름도(Work Flow Memorandum) (F-C2-1)1 3. 체크리스트(첨부서류 확인서) (F-C2-2) 4. 온라인 전산등록 수수료 납부 영수증 사본 5. 화장품 제품등록 신청 수수료 납입 영수증 사본 6. 화장품 제품등록확인서 발급 수수료 납입 영수증 사본 7. 위임장 8. 제조업체 제공 화장품 제품정보파일 (포함사항: 브랜드명, 제품명, INCI명 또는 CI번호에 따른 제품공식(Formula), 성분 사용목적, 농축도, 제품 안정성 입증 서류(미생물 검출 서류 등)) 9. 제조업체 또는 상표권 보유자로부터 발급받은 승인서 10. 신청자 신분증(신규 신청시) 11. 수입업체/보관창고 가옥증명서 사본 또는 임차계약서 사본 12. 상업등록증 사본(개인사업자의 경우) 13. 수입허가증 사본 14. 제조 계약서 사본(OEM의 경우) 15. 제조업체 또는 수입업체 발급 포장/재포장 허가서 |
2. 소요기간 |
3영업일 |
3. 수수료 |
1,000밧 (제품 등록 신청 수수료 100밧, 제품 등록확인서 발급 수수료 900밧) |
자료: 태국식약청(Thai FDA)
□ 전망 및 시사점
○ 태국 헤어케어 시장은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필수 소비재에 가까운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제외한 제품들의 수요가 감소하여 전반적인 시장규모 축소가 예상됨.
- 그러나 현재까지 태국의 코로나19 방역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경기회복이 서서히 이루어지면서 소비자 심리 개선 등의 요인으로 2021년부터는 다시 성장세로 전환할 전망임.
태국 화장품 시장 및 헤어케어 시장 규모 및 전망(2019~2022년)
(단위: 백만 밧, %)
구분 |
2019 |
2020f |
2021f |
2022f |
화장품 시장 |
225,731.1 |
216,869.3 |
223,455.5 |
232,689.8 |
증감률 |
6.7 |
-3.9 |
3.0 |
4.1 |
헤어케어 시장 |
32,961.5 |
32,420.7 |
33,513.1 |
34,598.2 |
증감률 |
5.9 |
-1.6 |
3.4 |
3.2 |
비중 |
14.6 |
14.9 |
15.0 |
14.9 |
자료: 유로모니터
○ 태국 헤어케어 시장은 수십년간 현지진출을 통해 생산 및 유통망을 구축해온 글로벌 기업들이 대중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태국에서 추출한 허브 성분으로 만들어진 태국 화장품이 니치 마켓을 형성하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태국 헤어케어 제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패키징과 성분 차별화 등 경쟁력 있는 판매 포인트 내세워 소비자들의 호기심 자극을 통해 구매를 유도해야 함.
- 호기심 유도 및 브랜드 인지도 형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제품의 크기를 다양화하여 편의점과 드러그 스토어 등을 통해 제품을 납품하면서 동시에 소셜미디어를 통한 리뷰 마케팅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한국이나 해외에서 주목 받은 제품의 경우에는 관련 사항을 수치화 하여 적극 홍보하는 것도 좋은방식임.
○ 태국 내 이커머스 유통망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헤어케어 제품의 경우 아직까지 온라인유통망을 통한 판매 비중이 0.3% 수준으로 매우 낮기 때문에 다양한 유통망 진입이 가능한 바이어와 장기거래를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
작성자: KOTRA 방콕무역관 김민수, Nattawadee Siripanurak
자료: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태국 관세청 세율조회 시스템, 유통망 홈페이지(Watsons, Tops Supermarket)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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