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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2020년 중동 화장품 시장 동향

등록일 20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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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협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중동 화장품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하였으니, 관심있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서는 많은 활용 바라겠습니다.

출처: http://kcia.or.kr/

 

 

1. 시장 개요

 

  □ 2017년 기준 중동 화장품 시장규모는 187억 달러로 2021년까지 연평균 8.5%이상 성장이 예상

 

  □ 중동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향수로 현지 제품의 인기가 높고, 기초/색조 화장품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과 미국 프리미엄 브랜드 선호

 

  □ UAE, 사우디 등 GCC 산유국 소비자의 경우 화장품 소비 양극화 현상이 뚜렷

 

  □ 터키와 이란은 전통 원료를 활용한 향수, 기초 제품 등 현지 제조업체의 저가 제품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 자연스러운 화장을 선호하는 한국과는 달리, 중동 여성들은 눈, 입술에 진하고 화려한 색상의 화장법을 선호

 

 

 

2. 주요 유통 채널 및 최근 트렌드

 

  □ 화장품 전문매장, 백화점, 약국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선호

 

  □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 보편화되고,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SNS나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경우도 증가

 

  □ 중동계 소셜네트워크(SNS)와 인플루언서(Influencer) 활용 마케팅 급부상

 

  □ 클린 뷰티 인기 급증, 할랄 화장품 관심 고조

 

 

3. 한국 화장품 중동 진출 현황

 

  □ 2019년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은 64억 달러이며 對중동 수출액은 6,845만 달러로 1.1%의 비중을 차지하나 매년 수출 규모 급증

 

  □ UAE를 중심으로 ‘더페이스샵’, ‘에뛰드 하우스’, ‘닥터자르트’ 등 다양한 한국 브랜드가 진출해있고 사우디에는 2018년 한국 유통 기업 이마트의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센텐스’가 진출하기도 하였으며 터키에는 우리 중소기업의 기초 제품이 현지 시장에 진출

 

  □ K-pop,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인기에 힘입어 한국 화장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SNS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구매 급증

 

 

4. 진출시 고려사항

 

  □ 할랄 인증은 필수가 아닌 임의 인증이나 취득시 마케팅에 유리

 

  □ 중동 지역은 화장품 유통을 위한 적합성 인증 취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나 국가별로 취득 요건 및 기준이 상이해 확인이 필요 하며, 통관 서류도 까다로운 편

 

 

※ 자세한 내용은 첨부의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