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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한중 무역 투자 박람회 현장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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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0-11-25

조회수 4518

제2회 한중 무역 투자 박람회 현장 스케치

2020-11-24 왕레이 중국 난징무역관

- 2020년 장쑤성 최대 규모 대외 경제 무역 교류 박람회 -

- KOTRA 난징 무역관은 한국관 운영하며 전시, 홍보, 대리 상담 등 진행 -

 

 

 

전시회 개요

 

제2회 옌청한중무역투자박람회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10월 30일부터 5일간에 걸쳐 진행된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第二届中韩贸易投资博览会)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옌청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2개의 대형 전시관과 실외 전시관으로 구성돼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일반 소비재 기업 및 관련 기관, 업체 등이 다양한 전시 및 행사가 있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세계 각국 업계의 산업체인을 이루는 바이어 및 연구개발자 등 업계 주요 인사들 역시 대거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KOTRA 난징 무역관은 한국의 유망 중소기업을 모집, 한국의 여러 기관들과 함께 한국관을 운영하며 기업 제품의 전시, 홍보 및 대리상담 등을 진행했다.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개막식 현장

 

자료: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기본정보

전시회명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第二届 中韩贸易投资博览会

개최 기간

2020년 10월 30일-11월 3일

개최 장소

엔쳥 국제컨벤션센터(盐城国际会展中心)

개최 규모

30,000㎡, 참가기업 300여 개사, 바이어 500여 개사

주요 전시품목

자동차부품, 신재생에너지 산업, 일반소비재 등

주최 기관

중국국제상회(中国国际商会)

지원 기관

중국국제상회 전시부(中国国际商会会展部)

옌청시인민정부(盐城市人民政府)

옌청 경제기술개발구(盐城经济技术开发区)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2020년 장쑤성 최대 규모 경제·무역 박람회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2019년을 시작으로 2회째 개최된 이번 박람회는 장쑤성 최대 규모의 대외 경제·무역 박람회로 국내·외,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상호 교류와 전시 및 행사를 융합한 더욱 글로벌한 브랜드 박람회로 거듭났다. 현지 정부 역시 행사 준비 단계에서부터 각국 정부, 기관, 기업 등에 요청을 통해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 브랜드 전시관 현장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이번 박람회는 한중 산업단지 테마 전시장과 브랜드 홍보관·투자부스 등 총 30,000㎡ 규모로 참가업체 300여 개사, 바이어 500여 개사가 참가했다. 특히 산업관인 B관에는 기아자동차, SK이노베이션을 비롯 독일 SIEMENS, 중국 HAIER 등 세계 TOP500대 기업이 다수 참여하며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전시장을 꾸몄다.

 

이번 박람회 주최인 옌청시는 장쑤-한국 기업가 협력 교류회, 개막식, ‘일대일로’ 원탁회의(옌청), 협력 세미나 및 포럼, 전시센터, 한중 기업 인력 협력 매칭 회의 등 다양한 부대 행사 운영을 통해 한중 경제교류를 강화하고 장쑤성과 한국 기업인들의 협력 교류를 추진하는 가교 역할을 맡았다. 

 

한국-장쑤 청년기업가 혁신 포럼 현장

 

자료: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KOTRA 난징 무역관은 KOTRA를 대표해 한국-장쑤성 청년기업가 혁신 포럼 주최 측인 장쑤성 청년연합회와 MOU를 맺고 추후 한국-장쑤성 내 청년기업가 간 협업, 교류를 지원하여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한중무역투자박람회에서는 다수의 투자 프로젝트 역시 체결되며 총 720억8000만 위안, 127개 투자 계약이 성공적으로 체결됐다. 그중 제2회 "일대일로" 원탁회의(옌청)에서 11개 프로젝트, 총 투자액 391억 2000만 위안 상당의 자동차, 전자정보, 태양에너지, 금융서비스 산업 등 주요 산업에서의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옌청시 시장 차오루바우(曹路宝)는 “2019년 장쑤(江蘇)성과 한국 수출액은 688억3000만 달러로, 중국 대 한국 수출액의 24.2%를 차지했다. 2020년 1~3분기 한국은 장쑤성 외자 유치 2위국으로 급부상했고 한국 기업의 장쑤성 투자가 지속적으로 활발해지고 있어 앞으로도 협력 관계가 더욱 공고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전시회 이모저모

 

KOTRA 난징 무역관 부스 기본 정보

장소

옌청 국제컨벤션센터 C관, 한국관

규모

일반 소비재 분야 유망 수출 기업 38 개사

내용

KOTRA 유망제품 기업 홍보관 구성, 기업 제품 전시, 홍보 및 대리 상담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박람회 VIP 참관 현장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특히 이번 KOTRA 난징 무역관은 주 중국 한국 대사관 주도 하 다수의 한국 기관들과 협업해 한국관을 운영,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유치한 총 38개 한국 중소기업의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한국산 제품 100여 개를 전시했다.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KOTRA 난징 무역관 현장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KOTRA 난징 무역관은 한국관 부스 총 면적의 절반 규모(90㎡)의 전시대를 운영하며 전시, 홍보, 대리 상담 등을 진행했고 특히 사전 기업의 동의를 얻어 다수의 샘플 판매를 진행해 관람객들의 많은 환영을 받았다.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KOTRA 난징 무역관 부스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전망 및 시사점

 

KOTRA 난징 무역관은 이번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을 통해 한국 유망 중소기업의 홍보 및 대리상담을 진행했다. 오프라인을 통한 다수의 바이어 상담이 진행됐으며, 추후 관련 지원 및 기업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중국 내 소비재 시장은 성장세가 가파르고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도 높으며, 특히 한국 문화 색깔이 뚜렷한 제품에 관심을 많아 보여 현장 이벤트 참여도 높아보인다.

 

옌청시 시장 차오루바오(曹路宝)는 옌청시는 지속적으로 한국산업단지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한국기업투자구를 조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스마트 제조, 금용, 건강 서비스 등의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한국의 대기업 그룹과 전방위적인 전략적인 협력과 폭넓은 한국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 제2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홈페이지, 장쑤성상무청(江苏省商务厅),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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