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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색조 화장 파운데이션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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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2-10-05

조회수 5104

그리스, 색조 화장 파운데이션 시장동향

  • 트렌드
  •  
  • 그리스
  •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 2022-10-04

Keyword#화장품 #파운데이션 #foundation #cosmetic #피부화장 #색조화장 #그리스 #그리스 화장 #그리스 화장품

글로벌 트렌드를 쉽게 접하며 피부색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색상 필요성 인식 증가

파운데이션으로 시작된 화장품 혁명에이어 아이새도우와 립스틱 제품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

시장개요

 

그리스인들은 여름에 높은 기온으로 인해 바다 수영과 피부 태닝을 즐기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 피부색은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 또한, 햇볕이 뜨겁기 때문에 일상생활만으로도 충분히 팔, 다리, 목, 어깨 등 부분적으로만 피부색이 달라진다. 현재 그리스는 그리스인 외에도 러시아, 우크라이나, 폴란드, 루마니아, 아시아 등 다양한 외국인 거주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그리스 파운데이션 시장에도 다양한 피부색에 사용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 색상 다변화의 니즈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피부톤에 따라 고를 수 있는 파운데이션 색상>

 

[자료: Fenty Beauty 홈페이지, 2022.09.26]

 

□ 시장동향

 

그리스에서 주로 판매되는 파운데이션의 제품은 브랜드별 약 3-5개 종류이며 백인 피부를 중심으로 피부색을 표현한 제품들이다. 유럽 화장품 브랜드인 랑콤, 에스티로더, 샤넬, 아르마니사의 경우 전세계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취급하는 파운데이션 색상은 10가지 이상이나 이 중 특정 색상의 파운데이션 3-5 종류만 선정돼 그리스내 유통되고 있다. 그리스 메이크업 아티스트 아카데미(MUA)는 그리스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화장을 전문으로 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만든 색조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했다. 파운데이션도 제조하고 있으나 백인 피부를 중심으로 한 제품으로 구성되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매우 작다.

 

그리스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브랜드 중 피부색과 피부톤에 맞춰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는 글로벌 색조 전문 화장품 브랜드인 Mac Cosmetic사 이다. Mac사는 기존 약 30개 이상의 파운데이션 색상을 취급하며 이미 타 브랜드들에 비해 더 많은 색상을 제공했으나 소비자들이 본인의 피부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의 종류도 다양해야 한다는 계획에 따라 현재 약 60가지가 넘는 색상을 유통하고 있다. 또한, 파운데이션 외 색조 화장품에 포함되는 립스틱, 아이새도우 제품 색상별 설명란에 피부색과 피부톤에 따라 특정 제품이 어떠한 색상으로 발색되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사진도 제공하고 있어 다국적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글로벌 메이크업 화장품 브랜드인 MAC 파운데이션 색상>

 

[자료: MAC 홈페이지, 2022.09.26]

 

KOTRA 그리스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화장품 수입상 Bwoman사 Mrs. Makrykosta 대표 의견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전세계적으로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으며 점차 아시아 국가와 미국을 중심으로 색조 화장품 진출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반면, 유럽국가의 경우 이미 많은 유럽 색조 화장품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한국의 색조 화장품 보다는 스킨케어 제품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단순히 피부를 커버하는 목적의 화장보다는 패션과 유행을 따르는 화장법과 색상을 선호하는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한국 색조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Mrs. Makrykosta 대표가 사용해 본 한국 파운데이션은 화장이 매우 가볍게 펴 발라지며 커버력 또한 우수하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에서 기본적으로 판매되는 색상은 19호, 21호, 23호이며 각 브랜드별 평균 3-5개의 색상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백인이지만 여름마다 태닝을 하는 그리스인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한국 색조 화장품 기업도 스킨케어와 같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도해보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파운데이션 색상을 늘려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 유통채널 및 소비자 동향

 

그리스에서 파운데이션을 제조하는 현지 기업 중 규모가 있는 기업은 Korres사 한 곳이라고 할 만큼 나머지 제조사들의 규모는 매우 작기 때문에 파운데이션을 포함한 색조 화장품 전량을 수입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파운데이션을 포함한 색조 화장품은 주로 Attica, Hondos Center와 같이 백화점 입점을 통해 유통되거나 Sephora, Gallerie De Beuate, Oggi 등 화장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유통사 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이 외 Mac사와 같이 메이크업 전문 글로벌 기업들은 기업 브랜드 매장을 따로 운영하고 있으며 Nivea, L’oreal, Maybelline, Max Factor 브랜드 제품과 같이 저렴한 제품은 비용부담을 덜기 위해 대형 슈퍼마켓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다. 천연 화장품의 경우 현지 약국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나 대부분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색조 화장품으로는 그리스 대표 화장품 회사인 Korres 화장품, 글로벌 브랜드인 La Roche Posay, Avene, Vichy 제품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리스 주요 화장품 유통점>

 

회사명

주요 취급 품목

홈페이지

Attica

백화점(화장품, 의류, 침구류, 신발, 가방, 신발 등)

www.atticadps.gr

Hondos Center

백화점(화장품, 의류, 침구류, 신발, 가방, 생활소비재 등)

www.hondoscenter.com

Sephora

화장품, 미용 도구 및 소모품

www.sephora.gr

Gallerie De Beaute

화장품, 미용 도구 및 소모품

www.galeriedebeaute.gr

Oggi

화장품, 미용 도구 및 소모품

https://www.facebook.com/oggishops

MAC

화장품, 미용 도구 및 소모품

www.maccosmetics.gr

Korres

화장품

https://gr.korres.com/

AB

대형 슈퍼마켓

www.ab.gr

Sklavenitis

대형 슈퍼마켓

www.sklavenitis.gr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2022.09.26]

 

그리스 온라인 잡지인 thecover.gr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그리스 소비자들은 파운데이션 선택시 해당 브랜드가 다양한 제품, 색상을 제공하는지 여부도 고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리스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주요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그리스에서 선호도가 높은 파운데이션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사진

가격(EUR)

MAC

 

STUDIO FIX FLUID SPF 15

 

 

40

 

DIOR

 

FOREVER MATTE/GLOW

 

 

55

 

FENTY BEAUTY

 

PRO FILT’R SOFT

MATTE LONGWEAR

 

 

35

ESTEE LAUDER

 

DOUBLE WEAR STAY-IN-PLACE

 

 

39

BOBBI BROWN

 

SKIN LONG-WEAR

WEIGHTLESS FOUNDATION

 

 

56

L’OREAL PARIS

 

TRUE MATCH SUPER

BLENDABLE FACE FOUNDATION

 

 

 

18

NYX

 

CAN’T STOP WON’T STOP

FULL COVERAGE FOUNDATION

 

 

 

18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및 Attica Dept. 백화점 홈페이지, 2022.09.26]

 

□ 수입동향

 

화장품에 해당되는 HS Code 330499의 경우 선크림부터 거의 모든 종류의 화장품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정확한 그리스의 파운데이션 수입 규모는 파악할 수 없다. 아래 수입 통계는 그리스의 화장품 수입 시장 규모와 수입국가를 파악하는 목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 그리스의 화장품 수입국 TOP 10 모두가 유럽국가임을 볼 때, 유럽 내 화장품 시장은 유럽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22년 1월~7월기준 한국은 그리스의 화장품 수입국 17위를 차지했으며 매년 수입 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2년 1월~7월 수입액은 2백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를 보였다. 

 

그리스 화장품 수입 현황(HS코드 330499)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20

2021

2022

1-7월

2020

2021

2022

1-7월

‘22/’21

1-7월

총합

149,877

179,128

129,101

100.00

100.00

100.00

18.0

1

프랑스

45,314

64,350

68,825

30.23

35.92

53.31

81.2

2

독일

24,237

28,057

12,637

16.17

15.66

9.79

-25.8

3

체코

23,202

24,338

8,524

15.48

13.59

6.60

-40.2

4

스페인

6,538

6,953

7,552

4.36

3.88

5.85

65.6

5

이탈리아

8,784

8,657

5,392

5.86

4.83

4.18

-3.6

6

사이프러스

11,734

9,520

3,486

7.83

5.31

2.70

-54.8

7

폴란드

5,038

6,411

3,415

3.36

3.58

2.65

-9.1

8

불가리아

2,270

3,566

3,235

1.51

1.99

2.51

63.1

9

스위스

2,259

3,582

2,540

1.51

2.00

1.97

13.6

10

네덜란드

1,765

3,096

2,117

1.18

1.73

1.64

2.9

17

한국

1,020

1,538

2,035

0.68

0.86

1.58

106.2

주: 2022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2. 9. 26)]

 

□ 관세 및 규제 

  

한-EU FTA 협약 체결로 인해 무관세 적용을 받을 수 있는 품목이며 수입자가 세관 통관시 제품 수입액의 24%에 해당되는 금액을 부가세로 지급해야 한다. 또한 유럽 규정에 따라 화장품의 경우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제품 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화학성분 규정인 REACH(Registration, Evaluation, Authorisation and Restriction of Chemicals) 규제 기준도 준수해야 한다. 이후 그리스식약청(EOF, National Organization for Medicine)에 공식 유통상 정보와 함께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 시사점

 

팬데믹을 겪으며 SNS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는 시대에 들어서며 화장품 산업 또한 유색인종 소비자가 사용시 화장품 발색을 고려해 다양한 색상과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따라 그리스 파운데이션을 포함한 색조 화장품 시장 진출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한국 기업이 있다면 피부색에 따라 다른 화장품 발색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색상의 제품 구성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스 수입상들의 경우 특정 업체로부터 1-2개의 품목을 수입하기보다는 가능한 다양한 제품을 소량씩 수입해 시장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편이다. 그리스 기업에서 처음으로 접하는 화장품 브랜드라면 여러 제품을 소량씩 수입해 소비자 반응을 먼저 확인한 후 반응이 좋았던 제품을 중심으로 필요한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 편이며 어느정도 고객층이 확보한 후에 주문량을 점차 늘려가는 편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한국기업이 제시하는 최소 주문 수량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리스 소비 인구 시장 규모를 기준으로 볼 때 어느정도 감안하여 양 측의 타협점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스 유통사들의 경우 단독 에이전트 계약 체결을 제시하는 편이고 주요 사유로는 작은 규모의 시장내 경쟁사를 최소화 하는 목적과 그리스 유통상에서 비용과 인력을 투입해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홍보한 후 타 사에서 쉽게 제품을 수입해 유통할 수 없는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이다. 현지 기업에서 단기간내 단독 계약 체결을 요청한다면 바로 수락하기 보다는 해당 기업의 마케팅 또는 세일 전략 계획 등을 요청하거나 비즈니스 협력 기간으로 분기 또는 반기별 제품 수입 수량을 확인한 후 단독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으로 현지 기업에게 제시하여 시간을 두고 검토하는 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자료원: 그리스 온라인 잡지 thecover.gr, 주요 화장품 홈페이지(사진), Attica 백화점, GTA 수입 통계, 그리스 화장품 수입상 Bwoman 인터뷰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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