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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동러시아 주요 식품, 뷰티 유통망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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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3-07-03

조회수 2792

극동러시아 주요 식품, 뷰티 유통망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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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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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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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KOTRA

Keyword#뷰티 #화장품 #식품 #유통망 #극동 #블라디보스톡 #슈퍼 #소매 #판촉

식품, 뷰티 등 분야에서 극동지역 특화 유통망 영향력 높아

아시아 제품에 대한 이해도 높으나 경쟁도 치열… 유연한 MOQ, 합리적 가격, 포장 신경 써야

극동연방관구는 러시아 전체 영토의 약 40%를 차지하지만 인구 비중은 5.5% 불과해 인구 밀도가 높지 않으며, 모스크바 등 서부 지역과는 멀리 떨어져 있는 반면 아시아와 지리적으로 가까워 수입대상국과 및 협력 공급처, 물류 루트 등에서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극동지역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타 지역에는 없는 지역 특화 식품·뷰티 유통망들이 형성, 자체 노하우를 축적하고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극동러 진출을 위해서는 이 지역 주요 유통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극동러시아 식품 시장 개황

 

2022년 담배, 음료를 포함한 러시아 식품 소매 시장 규모는 21조 루블(약 2512억 달러)로 전년대비 13.4% 증가하였으며 이 중 극동연방관구의 비중은 약 6%다. 이 지역 인구가 약 800만 명으로 러시아 전체 인구의 5.5% 내외를 차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인구에 비례한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주춤했던 극동러시아지역 식품 소매 판매는 이후 2년간 각 8.8%, 13.8%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전체 및 극동연방관구 식품 소매 시장 동향>

(단위: 십억 루블)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러시아 전체

16,587

18,552

21,032

- 극동연방관구

1,022

1,112

1,265

[자료: 러시아 통계청]

 

2022년 극동세관을 통해 수입된 식품류(HS Code 21, 22) 규모는 3억1201만 달러로 전년대비 77% 증가했으며 최근 2년간 193.3% 급증했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19 상황 완화와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서방 기업들의 시장 철수 및 아시아로의 공급선 변화, 서부 항만의 물동량 감소 및 동부로의 물류 방향 재편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극동세관 식품류 대한 수입 통관액은 2022년 1억2536만 달러로 극동세관 전체 통관액의 약 40%를 차지하였으며 최근 2년간 118.5% 증가하며 중국, 일본과 함께 3대 수입대상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러 극동세관 식품류(HS Code 21, 22) 수입 통관 동향>

(단위: US$ 백만)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총 수입통관액

106.38

175.55

312.01

- 대한 수입통관액

57.37

89.51

125.36

[자료: Globusved]

 

러시아 타 지역과 구분되는 극동러시아 식품 시장의 특징은 아시아 제품이 상대적으로 많이 유통된다는 점이다. 아시아와 인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아시아와의 인적, 경제적 교류가 활발하며 이의 영향으로 아시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밀도가 높다. 아울러 블라디보스톡은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시작점으로 러시아 동부 물류의 거점이며 서부 러시아까지 열차 등을 활용한 운송이 가능하여 아시아 제품의 러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극동러시아에서 시장 테스트를 통해 상품성을 확인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며 현지화 진행 및 러시아 전역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도 활용할 수 있다.

 

극동러시아 주요 식품 유통망

 

극동러시아 지역 식품 유통망을 살펴보면 X5 Group의 Perekrestok, Pyaterochka 등 타지역에서 유명한 체인들의 진출이 아직까지 제한적이고 지역 고유의 유통망들이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넓은 영토와 지역별로 구분되는 공급 체계로 인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지역에 특화된 유통망들의 경험과 노하우로 인해 타지역의 유통 체인들이 쉽게 진출, 확장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다만 지난 3월 극동지역 첫 Pyaterochka 2개 매장이 문을 연 이후 연말까지 극동 전체에 100개 매장 개설을 목표로 지역유통망과의 본격적인 경쟁을 진행하고 있으며 극동 특유의 물류 상황에도 적응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극동을 포함한 러시아 전체 2022년 온라인 식품 판매 시장은 전년대비 63% 증가하는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체 식품 소매 판매의 3%에 불과한 6250억 루블(약 75억 달러) 규모로 아직까진 오프라인 시장의 비중이 매우 높다. 극동러시아 주요 식품 유통망으로는 Samberi, Remi, Pyaterochka, Tiko 등이 있으며 각 유통망별 특징은 아래 표와 같다.

 

<극동러시아 주요 식품 유통망 정보>

(단위: 개, 백만 루블)

업체명

매장 이미지

매장 수

매출액(2022)

특징

DV Nevada LLC

Samber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amberi.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4pixel, 세로 683pixel

30

(극동 9개 도시)

70,360

 - 2005년 하바롭스크시에 Samberi 이름의 대형 슈퍼마켓 1호점 개점

 - 식품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상품 범위 보유

Remi-7

LLC

Rem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remi.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0pixel, 세로 840pixel

63

(극동 18개 도시)

2,427(잠정)

 - 2008년 첫 개점을 시작으로 극동 내 대형 슈퍼마켓, 일반 슈퍼마켓 운영 중 

 - 이외 Remi City라는 이름으로 초대형 슈퍼마켓 4개를 별도 회사로 운영

CORPORATE CENTRE X5 LLC

Pyaterochk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yatyorochka.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0pixel, 세로 448pixel

19,000

(전국 66개 지역)

· 극동 29개

(6.26.기준)

약 2,123,000

 - 1998년 설립된 러시아 최대 식료품 유통망으로 199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최초 매장 개점

 -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극동지역에 진출하여 연말까지 매장 100개 개점 예정

Tin Tin LLC

Tiko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티코.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9pixel, 세로 169pixel

6

(극동 3개 도시)

304

 - 식료품 편의점으로 전자레인지, 뜨거운물, 테이블, 의자 등이 갖춰진 편의공간 제공

 - 한국, 일본, 이탈리아, 멕시코, 태국 등 해외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식료품뿐만 아니라 가정용품, 위생용품 등 다양한 상품 판매

 -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블라디보스톡 시내 및 대학가, 공항 등에 점포 위치

[자료: 각사 홈페이지, tut-magazin, Primamedia, Interfax, Spark]

 

식품 유통망 인터뷰

 

유통망들이 공통적으로 밝힌 극동지역 유통 시장의 특징은 아시아 제품을 타 지역 대비 많이 취급한다는 점이며 라면과 같이 통상적으로 잘 알려진 제품 외에도 떡볶이와 같이 현지에서 접할 수 없는 한국만의 특색 있는 제품에 대한 인기가 많다고 한다.

 

유통망들은 한국 제품을 직수입하거나 현지 바이어(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조달하는데 두 가지 방식을 혼합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현지에서만 조달하는 경우도 있어 유통망마다 조금씩 방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유통망들이 한국 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공통적으로 꼽은 주요 요소는 유연한 MOQ 정책 적용이었다. 초기에는 고객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제품을 소비자에 알리고 저변을 넓혀갈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량 주문할 수 있는 유연한 판매 정책 적용이 필요하며, 이외 러시아어 라벨링을 위한 준비, 샘플 제공 등도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꼽았다.

 

기타 식품 유통망 세부 인터뷰 내용은 아래와 같다.

 

<식품 유통망 인터뷰 세부 내용>

 ㅇ A1) DV Nevada LLC 계약담당과 선임매니저(Samberi, Paz-Dva, Blizkiy 등 유통망 운영)

 ㅇ A2) Tin Tin LLC 제품 구매 담당자(Tiko 편의점 체인 운영)

 

  Q1) 회사 및 유통망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18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극동러 주요 도시에서 하이퍼마켓 ‘Samberi’ 80개, 미니마켓 ‘Paz-Dva’ 120개, 할인 마트 ‘Blizkiy’ 113개 운영 중입니다.

  A2) 연해주 내 6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등 해외제품 다수 유통 중입니다.

 

  Q2) 러시아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극동러시아 지역 식품 유통 시장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1) 타 지역보다 상점마다 아시아 제품들이 많은 편입니다.

  A2) 아시아 제품군이 발달했습니다. 예를 들면 소스류에서는 간장, 굴 소스, 다양한 식초 제품군이 있으며 절인 버섯 등 중국 버섯도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중국, 베트남, 대만, 태국으로부터 통조림도 많이 수입되고 있으며 한국 음료, 한국·일본 커피 제품도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Q3) 어떤 한국 제품들을 취급하시나요?

  A1) 떡볶이, 김, 프리마, 라면, 신선과일, 조미료, 소스, 스낵 등을 취급합니다.

  A2) 라면 등 다양한 면류, 소스, 수프, 제과류, 스낵, 견과류, 물, 탄산음료, 과일음료, 커피, 한국식 밥과 김치 등을 취급합니다.

 

  Q4) 한국 식품들은 주로 어떤 경로로 조달하시나요?

  A1) 한국으로부터 직수입하거나 현지 도매상을 통해 구매합니다.

  A2) 일반적으로 디스트리뷰터(바이어)를 통해 구매하며 직수입은 하지 않습니다.

 

  Q5)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제품이 인기가 있나요? 인기가 있는 분야 또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그 제품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1) 한국 식품은 러시아, 특히 극동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극동 지역의 많은 사람들이 한국 여행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떡볶이처럼 러시아에는 없는 한국 제품을 러시아에 돌아와서도 다시 먹어보고 싶어합니다.

  A2) 인기 있는 제품군은 제과, 음료, 면류 등이며 그중에서도 면류는 반드시 한국산이어야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Q6) 한국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A1) 저렴한 가격, 높은 품질, 낮은 MOQ(1 컨테이너 미만 수량도 주문 가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2) 시식 및 테스트를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량 주문할 수 있는 유연한 판매정책과 제품 정보 러시아어 라벨링에 대한 준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Q7) 한국 기업과 거래 시에 겪으셨던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A1) 선결제 요청, 1컨테이너 미만 수량 구매 불가, 타 아시아국가 유사제품 대비 높은 가격, 연화(Soft Currency) 결제 거부 등이 있습니다.

  A2) 한국 기업들은 주로 장기간 검토를 진행하지만 러시아 기업들은 빠른 업무 처리를 중요시해 이에 따른 어려움이 있습니다.

 

  Q8) 유통망 입점 제품 선택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보시나요?

  A1) 타 제품과의 차별성, 합리적 가격, 높은 품질, 낮은 MOQ, 선결제를 요구하지 않고 연화로 결제할 수 있는지 등을 중요하게 봅니다.

  A2) 주 고객층이 17~40세 정도이기 때문에 포장이 흥미롭고 매력적인지, 밝은 느낌인지가 중요하며 가격이 모든 범주의 고객들에게 저렴한 수준인지도 중요하게 보고있습니다.

 

  Q9) 유통망에 입점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준비해야할 사항은?

  A1) 수출자 부담으로 인증 획득 및 홍보용 샘플 발송할 수 있어야 하며, 유리한 가격 조건으로 차별성 있는 제품군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A2) 제품 정보의 러시아어 번역 및 시식 및 테스트를 위한 합리적이고 유연한 최소 주문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10) 마지막으로 러시아에 진출하고 싶어하는 한국 기업들에 해주고 싶은 조언은?

  A1) 제품 현지 유통 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통망과 협력 및 문제 해결을 지원할 준비가 돼있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A2) 블라디보스톡을 포함한 러시아를 방문해서 상점 및 제품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현지 기업가 및 KOTRA 담당자 등과 해당 제품이 현지 시장에 필요한지, 진출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논의해봐야 합니다.

[자료: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극동러시아 뷰티 시장 개황

 

글로벌 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러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2억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6.6% 감소했으나 2023년에는 30억4000만 달러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7년까지 34억4000만 달러로 성장해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별로는 페이스 제품 시장이 가장 크며 이어 눈, 입술, 천연화장품, 손톱 제품 순의 시장 비중을 보인다. 극동지역 시장 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 자료는 부재하나 전체 러시아 대비 극동 지역 인구 비중인 5% 내외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연도별 러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964093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51pixel, 세로 518pixel

[자료: Statista]

 

최근 2년간 극동세관을 통한 향료 화장품(HS Code 33) 수입은 약 80% 증가한 2억890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도 55.4% 증가한 1억6821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국가 중 가장 높은 58.2%의 점유율을 보였다. 이는 2022년 한국의 전체 대러 향료 화장품 수출이 러-우 사태에도 불구하고 0.9% 감소로 선방한 측면도 있지만 앞서 식품류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상황 완화와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Procter&Gamble, Oriflame, Biotherm, CeraVe, Clinique와 같은 서방 기업 및 브랜드들의 시장 철수 및 영업 범위 축소, 아시아로의 공급선 변경, 동부로의 물류 방향 재편 등의 영향이 컸다. 이에 따라 한국 화장품의 러시아 진출 시 극동지역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한국국제문화교류재단의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보고서를 인용한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설문조사 응답자의 42.1%가 K-뷰티 제품이 자국에서 인기가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타 유럽국가인 튀르키예 41.9%, 스페인 37.7%, 영국 34.9%, 독일 33.7% 등과 비교해 더 높은 수치로 극동을 비롯한 러시아 전역에서의 한국 뷰티 제품의 인기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러 극동세관 향료 화장품(HS Code 33) 수입 통관 동향>

(단위: US$ 백만)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총 수입통관액

160.66

214.6

289.01

- 대한 수입통관액

108.27

128.65

168.21

[자료: Globusved]

 

극동러시아 주요 뷰티 유통망

 

ALKOR AND CO의 뷰티 유통망 L’etual은 러시아 전역에 1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극동지역에 50개의 매장이 위치해 있다. 향수, 화장품 등 1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2022년 매출은 약 800억 루블(9억4500만 달러)에 달한다.

 

이러한 전국적인 유통망 이외에 극동지역에는 Chudodey, Kaori 등 해당 지역 특화 유통망들도 활동하고 있다. Chudodey는 뷰티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등 6만 여종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며 극동 17개 도시에 4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Kaori는 극동 7개 도시 12개 매장을 보유하였으며 화장품, 유아용품, 위생용품, 가정용 화학제품 등을 판매한다. 이러한 극동 특화 유통망들은 L’etual과 같은 전국적인 유통망 대비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제품의 취급 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다.

 

<극동러시아 주요 뷰티 유통망 정보>

(단위: 개, 백만 루블)

업체명

매장 이미지

매장 수

매출액(2022)

특징

ALKOR AND CO

L’etua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etual.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0pixel, 세로 1200pixel

약 1000

· 극동 50여 개

(6.26.기준)

80,480

 - 1997년 첫 매장 개점, 러시아 전역에 1000개의 매장을 보유한 러시아 TOP3 뷰티 체인, 극동지역에도 50여 개의 매장 보유

 - 향수, 화장품을 주로 취급하며 온라인몰에서도 1000개 이상의 브랜드 취급, 그중 200개는 독점 공급

Diksi-Trading LLC

Chudode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hudodey.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20pixel, 세로 108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8년 08월 03일 오후 8:08 카메라 제조 업체 : SONY 카메라 모델 : DSC-RX100M2 프로그램 이름 : DSC-RX100M2 v1.00 F-스톱 : 2.8 노출 시간 : 1/50초 ISO 감도 : 160 색 대표 : sRGB 노출 모드 : 자동 35mm 초점 거리 : 28 대비

43개

(극동

17개 도시)

756

 - 2004년 설립돼 블라디보스톡 15개 등 극동지역에 43개 매장 보유

 - 뷰티, 생활용품 등을 종합적으로 판매하며 6만여 개의 제품 취급

TD Nissey LLC

Kaor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aori.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40pixel, 세로 1080pixel

12개

(극동

7개 도시)

273

 - 2008년 설립됐으며 극동지역에 특화된 뷰티 유통망으로 화장품, 유아용품, 위생용품, 가정용 화학제품 등을 판매

 -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약 100개의 브랜드를 취급·유통

[자료: 각사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 bagra, moi-magaz]

 

뷰티 유통망 인터뷰

 

극동지역 뷰티 유통망들은 아시아와의 지리적인 근접성과 거래 용이성으로 인해 아시아 전담부서를 별도로 운영하는 등 이들 국가와의 협력이 활발하다. 한국 화장품은 5년 전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클렌징폼, 젤, 에센스, 바디로션, 핸드크림, 페이스크림, 마스크팩, 색조 화장품의 인기가 높다.

 

유통망들은 한국에서 직접 수입, 한국 내 에이전트, 러시아 내 파트너사 등을 제품을 조달하고 있다. 러시아 진출 시 저렴한 가격, 제품과 패키지의 차별성, 낮은 MOQ,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지원 등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기타 뷰티 유통망 세부 인터뷰 내용은 아래와 같다.

 

<뷰티 유통망 인터뷰 세부 내용>

 ㅇ A1) Diksi-Trading LLC, Commercial Director(뷰티·생활용품 체인 Chudodey 운영)

 ㅇ A2) TD Nissey LLC, Chief International Development Officer(뷰티 체인 Kaori 운영)

 

Q1) 회사 및 유통망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2004년 설립돼 극동지역에 43개 매장을 보유했고 화장품부터 위생용품, 유아용품, 악세사리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2) 블라디보스톡 등 극동 도시에 40~60㎡ 규모의 12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일본 화장품, 가정용 화학 제품, 위생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Q2) 러시아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극동러시아 지역 뷰티 유통 시장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1) 특별한 점은 없으며 올해 다양한 고객 수요 충족을 위해 모든 가격대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추가했습니다.

A2) 아시아와 지리적으로 가까워 방문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이들 국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현재 해당 국가에 방문할 기회가 없는 고객들이 주로 방문하는 편입니다.

 

Q3) 어떤 한국 제품들을 취급하시나요?

A1) 아시아 전담부서가 따로 있을 정도로 다양한 아시아 뷰티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현재 15여 개의 한국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A2) 화장품(바디, 얼굴, 헤어 케어 제품), 위생용품(여성용 패드), 가정용 화학제품, 식품(초콜릿, 제과류)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Q4) 한국 뷰티 제품들은 주로 어떤 경로로 조달하시나요?

A1) 일부는 자체 수입 회사를 통해 직수입하고 나머지는 현지 파트너로부터 구매합니다.

A2) 한국에서 직접 수입, 한국 내 에이전트, 러시아 내 파트너사 등을 통해 조달합니다.

 

Q5)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제품이 인기가 있나요? 인기가 있는 분야 또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그 제품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1) 한국 제품은 중국 제품과 달리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없습니다. 또한, 한국은 미용 및 성형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신뢰 및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은 인터넷에서 활발히 홍보되고 있으며, 신제품이 젊은 세대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클렌징폼, 젤, 에센스, 바디로션, 핸드크림, 페이스크림, 마스크팩 등과 색조 화장품입니다. 반면 샴푸, 염색약 등은 러시아인의 모든 모발 유형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큰 인기가 있진 않습니다. 특히 이러한 제품은 가격이 높으면 소비자들이 대부분 같은 가격대의 잘 알려진 유럽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A2) 한국 화장품은 5년 전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이는 가격, 품질, 기대 효과, 포장, 다양한 범위와 브랜드 등이 잘 어우러졌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Q6) 한국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A1) 먼저, 저렴한 가격에 잘 알려진 한국 브랜드가 시장에 많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의 한국 브랜드를 비슷하게 인지하여 특정 제품이 더 품질이 좋기 때문에 더 비싸다고 소비자에 납득시키기가 어려습니다. 또한, 패키지의 차별성도 중요한데 많은 한국 브랜드들이 서로 유사한 디자인을 채택하여 특색이 없는 경우가 있고 현지에 무료 샘플을 발송하고 할인 행사를 개최하고 광고를 하는 등 마케팅에 투자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량의 최소 주문이 가능해야 하며(약 300~500kg) 적은 금액이더라도 지불 연기 등 유연한 결제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A2) 첫 번째는 가격이며 두 번째는 제품의 차별성과 예쁜 포장이라고 생각합니다.

 

Q7) 한국 기업과 거래 시에 겪으셨던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A1) 거래기업 중 한 곳에서 인보이스와 상이한 포장, 특성의 제품을 잘못 수출하여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A2) 금융 제재 등으로 한국의 A 은행과만 송금이 가능한 상황이라 결제 관련 애로가 다대합니다.

 

Q8) 유통망 입점 제품 선택 시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보시나요?

A1) 주 고객층인 여성들이 무엇을 구매하고 싶은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의 문의가 많은 품목을 눈여겨보는 편입니다.

A2) 고객 수요 및 문의, 고객의 구매력, 경쟁사의 존재, 유사 제품 시장 판매 가격 등을 중요하게 봅니다.

 

Q9) 유통망에 입점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준비해야할 사항은?

A1) 제품에 대한 소개, 권장 판매 가격, 입점 시 유통망의 예상 수익, 마케팅 계획(판촉행사, SNS 홍보 등)을 포함한 잘 갖춰진 제안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A2) 단일 제품이 아닌 제품 라인의 인기가 더 많으며 자세한 제품 설명, 포장과 제품 관련 고화질 사진 등이 필요합니다.

 

Q10) 마지막으로 러시아에 진출하고 싶어하는 한국 기업들에 해주고 싶은 조언은?

A1) 좋은 유통 업체를 찾고 디자인과 브랜드 포지셔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러시아 내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선 모든 바이어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단 적어도 특정 지역에서라도 독점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유통업체들이 독점이 아닐 경우 추후 본인들의 노력을 다른 기업이 뺏어갈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홍보와 협력에 관심이 낮을 수 있음)

A2) 판촉용 샘플을 고객에 제공하면 집에서 사용해본 후 재방문 및 구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울러 유통망에 테스터, 카탈로그 등 인쇄물 형태의 마케팅 자료를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료: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각 사 인터뷰]

 

시사점

 

러시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토를 보유한 국가로, 러시아 전역에서 활동하는 유통망과 더불어 특정 지역에서만 활동하는 지역 특화 유통망들의 시장 내 역할과 비중도 적지 않으므로 현지 진출 시 지역별 주요 유통망과 이들의 특징, 수요 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극동지역 유통망들은 한국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 취급 빈도가 타 지역 대비 높은 편이나 국내 기업과의 거래 시 높은 MOQ가 가장 걸림돌이라고 밝히고 있으므로 가능한 경우 유연한 MOQ 정책 적용이 필요하다. 아울러 최근 높아진 달러화 대비 루블화 환율로 인해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제품의 독창성, 밝고 독창적인 패키지 등을 갖춰야 보다 성공적인 극동러 유통망 입점 및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러시아 통계청, 한국국제문화교류재단 ‘2023 해외한류실태조사’, Statista, Globusved, Spark, Samberi, Remi, Pyaterochka, Tiko, tut-magazin, Primamedia, Interfax,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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