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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네일 서비스 및 제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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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5-13

조회수 522

러시아 네일 서비스 및 제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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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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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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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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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KOTRA

Keyword#러시아 #손톱 #네일 #서비스 #관리 #케어 #뷰티 #미용 #살롱 #매니큐어 #패디큐어

손톱 관리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네일 관리 수요 증가

인플레이션, 러-우 사태 이후 아시아로 공급망 전환 활발

상품명 및 HS Code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HS Code 330430

 

러시아 네일 서비스 시장 개황

 

러시아 매니·페디큐어 서비스 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큰 영향을 받은 산업 중 하나였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러시아 네일 서비스 시장은 약 30% 역성장했으며 폐점하는 네일샵도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팬데믹에 대한 정부의 조치 및 시민들의 경각심이 점차 완화된 2022년부터 네일샵 수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러시아 지도 서비스 앱인 2GIS에 따르면 2022년 7월부터 2023년 7월까지 러시아 전역의 네일샵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약 3만3000개를 기록했다.

 

러시아의 네일샵 종류는 크게 네일방, 네일바, 네일살롱 등 3가지로 나누어진다. 네일방은 미용실, 쇼핑센터 또는 기타 장소의 작은 공간을 개인 또는 소수의 인원이 임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장 관리는 쉽지만 좁은 공간 탓에 서비스 범위가 제한적인 것이 특징이다. 네일바는 일반적으로 쇼핑센터에 위치하고 있으며 빠르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임대료가 일반적으로 높고, 공간이 열려있거나 외부에서 보이는 형태라 사생활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는 다소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네일살롱은 가장 광범위한 매니·페디큐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샵 형태로 미용실, 메이크업샵 등과 함께 원루프 형식으로 되어 있어 다양한 뷰티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기도 하며 매니큐어 전문가, 페디큐어 전문가 등 분야별로 인력이 구분되어 있다. 고객들의 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으며 평균 이상의 소득 수준을 가진 사람들이 고객인 경우가 많다.

 

러시아 네일샵에서 이뤄지는 서비스는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젤 광택 코팅 및 제거, △손톱 확장, △손톱 강화 및 치료, △손 마사지 및 스파 관리, △파라핀 요법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 명의 고객을 서비스하는데 30분에서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2024년 1월 기준 러시아 네일샵 이용 고객의 평균 지출 금액은 1130루블(약 12.1달러)로 5년 전인 2019년 882루블(약 9.5달러) 대비 28.1% 상승했다. 일반 매니큐어 서비스가 아닌 젤 네일이나 다른 고가 부가 관리 서비스를 받는 경우 지출 비용이 훨씬 높아진다.

 

 <러시아 네일살롱 풍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4pixel, 세로 718pixel 

[자료: Vp studio, 2GIS]

 

러시아 네일 서비스 시장 트렌드

 

각종 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Profi에 따르면 러시아 내 인구 백만 명 도시 거주자의 52%가 전문가로부터 헤어, 네일 등의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전체 응답 여성의 82.5%가 매니큐어를 가장 인기있는 뷰티 살롱 서비스로 꼽았다.

 

RIA Novosti에 따르면 2023년 러시아의 건강 및 미용 관련 서비스 비용은 평균 21% 상승했으며, 이는 매니큐어 등 소모품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이 커 실제 네일샵의 마진 폭은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이다. 또한 네일샵 간 경쟁이 치열한 탓에 가격 인상에 민감한 고객들이 다른 샵으로 쉽게 이동하는 경향이 있어 가격을 쉽게 올리지 못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남성의 손톱 관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손톱 관리를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닌 자기 관리의 한 형태로 여기는 남성이 증가하고 사회적 분위기도 변화하고 있다. Alfa-Bank, Russian Railways 같은 기업들에서는 ‘비즈니스 스타일 가이드’에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직원의 손톱 상태에 대한 요구 사항을 기재하는 등 손톱 관리를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중요시 여기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M 네일샵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까지 네일샵에서 남성 손님의 비중은 5%를 넘지 못하고 있으나 커플이나 부부가 같이 샵을 방문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예약, 구독사이트인 핏모스트(Fitmost)에 따르면 남성들의 네일샵 이용 예약 건수가 최근 약 300% 내외 증가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남성 손님만을 상대하는 남성 전용 네일 아티스트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점 또한 현재 시장 트렌드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러시아 네일 제품 시장 트렌드

 

2022년 발생한 러-우 사태로 인한 서방의 제재, 서구 브랜드 이탈, 수입 제품 공급 차질 등으로 바니시 및 기타 재료의 가격이 급등했다. 특히 일부 인지도 있는 서방 전문 네일 제품 브랜드들이 러시아를 떠난 후 네일샵들이 러시아, 중국, 한국 브랜드로 사용 제품을 전환하기 시작하였으며 Ozon, Wildberries 등 온라인 마켓 플랫폼에서도 해당 국가 제품들이 과거보다 활발히 판매되고 있다.

 

현재 러시아 시장에는 다양한 소규모 해외 브랜드가 다수 진출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며 그 중 중국산 제품은 러-우 사태에 따른 공급망 재편으로 현지에서 꾸준한 인기 및 수요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현지에서는 일부 브랜드 및 제품에 따라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이 낮고 품질이 높지 않다는 인식이 아직까지 존재한다. 한편 아직 생산량이 많지는 않지만 일부 대형 네일살롱 체인이나 현지 업체들이 자체 브랜드로 네일 제품 라인을 구축,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그 브랜드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점점 많은 샵들이 Monami Professional, Biotech, Nika Nagel, Seven Tones과 같은 러시아 제품으로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러시아 기업들은 수입 제품 대체 가능성과 시장 잠재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생산 기술을 향상시키고 생산 제품 라인을 다양화하는데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러시아에서는 젤 네일 광택제의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젤 네일 광택제를 사용할 경우 내구성이 증가해 손톱이 오래 지속되고 광택이 나며 다양한 디자인이나 장식도 가능하다. 해당 품목의 경우에도 인플레이션과 공급 문제로 인해 가격 인상이 이뤄졌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중국 제품이나 러시아 제품의 구매가 확대되는 추세다.

 

한편 연령별로 선호하는 네일 제품 특성이 존재한다. 22세 미만 여성의 경우 밝은 색상이나 파스텔 색상의 매니큐어를 선호하며, 23~30세 여성은 클래식한 색상과 제품을 선호함과 동시에 새로운 제품이나 디자인을 시도하는 것도 좋아한다. 30세 이상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클래식 제품을 선호하며, 그 중 많은 여성이 네일 케어나 손 관리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다.

 

글로벌 조사 기관 Statista의 2021년 16세 이상 러시아 여성 104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주일에 한번 매니큐어 제품을 사용한다는 응답자가 22%로 가장 많았으며, 3~5개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38%로 가장 많았다. 매니큐어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제품 특성은 지속성(응답자의 70%), 다양한 색상(63%), 가격(56%), 브랜드(30%) 등 순이었으며 연간 매니큐어 구매에 얼마를 소비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55%가 2000루블(약 22달러) 이하라고 답했다.

 

<러시아 소비자들이 매니큐어 구매시 고려하는 제품 특성>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b7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19pixel, 세로 368pixel

*주: 2021년 16세 이상 러시아 여성 104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자료: Statista ‘Content Special: Beauty & Cosmetics 2021’]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러시아의 네일 제품 수입 규모는 2023년 기준 2764만 달러로 전년 대비 3% 감소했으며 2021년과 비교했을 땐 26% 감소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의 약 30%에 달하며 수입 제품 시장에서 지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이후 폴란드, 캐나다, 프랑스 등 비우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감소하고 중국, 인도 등 우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했으나 대러 수출 통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소비재인 이유로 비우호국이지만 한국(81.1%), 독일(12.4%)로부터의 수입은 오히려 증가했으며 우호국 중에서 튀르키예(-46.2%)로부터는 수입이 감소했다.

 

<2021~2023년 러시아 네일 제품(HS Code 33043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 위

국가명

2021년

2022년

2023년

23/22 증감률

합 계

37,473

28,505

27,640

-3.0

1

중국

8,848

8,326

8,343

0.2

2

폴란드

4,707

3,565

3,323

-6.8

3

캐나다

2,770

3,825

2,418

-36.8

4

크로아티아

2,814

1,166

1,817

55.8

5

인도

2,315

1,139

1,792

57.3

6

튀르키예

2,961

3,211

1,726

-46.2

7

독일

1,673

1,210

1,360

12.4

8

프랑스

2,232

1,543

984

-36.2

9

한국

695

408

739

81.1

10

리투아니아

1,384

829

725

-12.5

[자료: Globus-ved]

 

한국은 한국무역협회 K-Stat 통계 기준 2023년 약 73만 달러 규모의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을 러시아로 수출했다. 이 중 네일 에나멜이 50만 달러, 69.3%의 비중을 기록했으며 기타 매니·페디큐어용 제품이 22만 달러로 30.7%를 기록했다.

 

러시아에서 네일 제품(HS Code 330430) 수입 시 수입 관세는 6.5%이며 알코올 함유 제품에 한해서는 제품에 포함된 순수 알코올양 1리터 당 643 루블(약 6.9 달러)의 소비세를 납부해야 한다. 부가세는 20%다. 

 

러시아로 네일 제품 수출 시 TR CU 009/2011 ‘향수 및 화장품 안전 기술 규정’에 따라 적합성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 세부 내용, 절차 등은 KOTRA 해외시장뉴스 해외인증정보(하이퍼링크 클릭) 또는 유라시아 경제 위원회(EEC)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대러 네일 제품(HS Code 330430) 수출 동향>

(단위: US$ 천, %)

품목

2021년

2022년

2023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네일 에나멜

318

15.3

313

-1.6

504

61.2

기타 매니·페디큐어용 제품

137

102.1

110

-19.7

223

103.0

합 계

454

32.4

422

-7.0

727

72.1

*주: 각기 다른 자료원을 활용함에 따라 상기 ‘2021~2023년 러시아 네일 제품(HS Code 330430) 수입 동향’ 표 상 러시아의 대한 수입 수치와 차이 발생

[자료: 한국무역협회 K-Stat]

 

경쟁 동향

 

2021년 Statista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내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진 매니큐어 브랜드는 Maybeline, ORLY, Limoni, Naillook, Artdeco 등으로, 이 중 Limoni(러시아)를 제외하고는 모두 서방 국가 브랜드다. 특히 Maybeline은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인지도와 구매율를 보였다.

 

<2021년 러시아 내 매니큐어 브랜드 인지도 상위 5개 및 실제 구매 비율>

(단위: %)

순위

브랜드명

인지도(응답자 비율)

실제 구매율(응답자 비율)

1

Maybelline(미국)

66

48

2

ORLY(미국)

28

16

3

Limoni(러시아)

21

11

4

Naillook(이탈리아)

18

11

5

Artdeco(독일)

17

5

*주: 2021년 16세 이상 러시아 여성 104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자료: Statista ‘Content Special: Beauty & Cosmetics 2021’]

 

2022년 이후 인플레이션 및 공급망 전환으로 아시아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더욱 증가했으며, 중국, 한국 등 다양한 아시아 브랜드들의 시장 진출도 함께 증가했다. 기존 인지도가 높았던 서방 브랜드들과 함께 Ozon, Wildberries 등 온라인 마켓 플랫폼에서는 중국, 한국 등 아시아 제품들은 높은 판매 순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블로거, 기자들이 뽑는 제품 순위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러시아 온라인 마켓 플랫폼 내 판매 중인 주요 매니큐어 제품>

제품명

제품 사진

국가

제품 특성

가격(RUB)

Bluesk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0pixel, 세로 462pixel

중국

제품 밀도가 높으며 번짐 방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도포 용이

150

Elplaz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4pixel, 세로 325pixel

중국

Bluesky사 보유 브랜드로 높은 밀도로 건조 시간이 기나 광택, 긴 내구성 등이 특징

205

UNO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0pixel, 세로 484pixel

홍콩

최대 5주간 지속되는 지속성과 독특한 질감이 특징이며 특별 고안 브러쉬로 작업에 용이

391

IRISK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4pixel, 세로 278pixel

독일

- 유럽산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

- 저자극성, 무취

- 특별 고안한 타원형 브러시 사용

368

[자료: Ozon, Wildberries, krasotkapro]

 

또한 젤 네일을 건조, 고정하기 위해 네일샵 및 일부 가정에서 매니큐어용 건조 램프를 사용하는데 젤 네일 광택제와 마찬가지로 램프는 대부분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되며 일부는 유럽 등에서도 수입된다.

 

<러시아 온라인 마켓 플랫폼 내 판매 중인 주요 매니큐어 램프 제품>

제품명

제품 사진

국가

제품 특성

가격(RUB)

SUN 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12pixel, 세로 798pixel

중국

- UV+LED 하이브리드 제품으로 24개 램프 보유

- 건조 속도가 빠르진 않음. 충격 방지 소재 장착

1,702

SNRQI T8-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6pixel, 세로 824pixel

홍콩

60개 램프를 보유, 72와트 출력으로 빠른 건조 가능

모션 센서 보유

2,362

Beurer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3pixel, 세로 247pixel

독일

- UV+LED 하이브리드 제품으로 빠르고 고른 건조를 위한 반사 패널 보유

- 18개 램프 보유

3,974

Kapou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7pixel, 세로 348pixel

이탈리아

- UV+LED 하이브리드 제품으로 24W 출력

- 바닥 부분이 없으며 개방형 디자인

2,355

[자료: Ozon, Wildberries, Mail.ru hi-tech]

 

시사점

 

M 네일샵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이후 네일샵 수가 다시 증가하고 있으나 동시에 높은 경쟁으로 인한 샵 합병 및 프랜차이즈화도 전보다 활발히 진행 중이다. 아울러 팬데믹 기간 네일샵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집에서 젤 네일 광택제와 건조 램프를 구매하여 손톱을 관리하던 라이프 스타일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러시아 자체적으로도 매니·페디큐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나 규모가 작아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며, 인플레이션, 러-우 사태로 인한 공급망 전환으로 한국, 중국 등 아시아 제품에 대한 선호와 인지도가 증가한 상황이다. 매니큐어와 같은 화장품 제품은 소비재는 수출 통제 대상이 아니므로 거래 상대방이 제재 대상이거나 군용 목적사용을 위한 수출이 아닐 경우 수출에 큰 제한이 없는 상황이나, 현재 러시아 은행들에 대한 금융 제재와 2차 제재를 우려한 해외 은행들의 러시아 은행으로부터의 외화 수취 불가 및 중계 거절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러시아 은행으로부터 외화 수취가 가능한지 사전에 면밀한 확인이 필요하다.

 

 

자료: Profi, RIA Novosti, Vp studio, 2gis, 한국무역협회 K-Stat, Globus-ved, Ozon, Wildberries, Mail.ru hi-tech flacon-magazine, krasotkapro, gorodn, 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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