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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베트남 방향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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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5-13

조회수 721

2024년 베트남 방향제 시장동향

  • 상품DB
  •  
  • 베트남
  •  
  • 하노이무역관 최지영
  •  
  • 2024-05-08
  •  
  • 출처 : KOTRA

Keyword#방향제 #탈취제 #향기 #공간 #베트남

소비 시장 성숙에 따른 안정적 성장세

프리미엄 제품을 통한 차별화 전략 성공 가능성

상품명 및 HS 코드

 

HS 코드

품명(및 해설)

3307

면도용 제품류ㆍ인체용 탈취제ㆍ목욕용 조제품ㆍ탈모제와 그 밖의 조제향료ㆍ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이나 화장용품ㆍ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살균성이 있는 것인지에 상관없다)

330749

품명: 기타

설명: 3307호 해설 중 3307.49호와 관련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Ⅳ) 실내용의 방향 조제품이나 탈취 조제품(종교의식에 사용하는 방향 조제품을 포함한다)

(1) 실내용 향 첨가제와 종교의식용 방향제 : 이들은 보통 증발하거나 연소[예: “아가바티(Agarbatti)”]에 의해서 사용하며, 액체 상태ㆍ가루 상태ㆍ원추형 주머니ㆍ침투시킨 종이 등으로 돼 있다. 이들 조제품 중의 특정한 것은 냄새를 감추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 향기나는 (양)초(perfumed candle)는 제외한다.

(2) 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소독력을 가진 것인지에 상관없다)

* 실내용 조제 탈취제는 기본적으로 냄새를 없애는 화학적인 작용을 하는 라우릴 메타아크릴레이트(lauryl methacrylate)와 같은 물질[예를 들면, 반데르발스(Van der Waal's) 결합제]로 냄새를 물리적으로 흡수하도록 만든 물질로 구성돼 있다. 소매용 경우에는 보통 에어로졸 캔(aerosol can)에 포장돼 있다.

* 냉장고ㆍ자동차 등에 쓰이는 탈취제로서 소매용으로 포장한 활성탄(activated carbon)와 같은 물품도 이 호에 분류한다.

 

시장동향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의 방향제 시장 규모는 345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8~2023년 기간 급격한 변화 없이 매출이 꾸준히 증가해 시장의 성장세가 안정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2018~2023년 베트남 방향제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US$ 백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c9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9pixel, 세로 320pixel

[자료: Euromonitor]

 

‘향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베트남에서 방향제는 가정, 개인 차량, 사무실 및 상업용 건물, 호텔, 카페 등 공간에서 더 아늑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향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소비자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공간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며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소매업과 서비스업에서는 고객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향기 마케팅을 활용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제품 유형에 따라 방향제 시장은 스프레이, 전자 디퓨저, 젤, 향초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스프레이 및 젤 방향제는 소매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 일반 소비자가 구매한다. 자동분사 방향제는 넓은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향기를 내기 위해 상업 공간에서 주로 쓰인다. 한편, 행잉(hanging) 방향제와 디퓨저는 차량 내부에 쉽게 설치할 수 있어 자주 사용되고 있다. 향초(perfumed candle)는 선호도가 높지만, 가격이 비싸므로 대상 고객이 상기에 언급된 제품들에 비해서는 제한적이다. HS 코드상으로도 향초는 330749로 분류되지 않아 이 기사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한다.

 

<2019~2023년 유형별 방향제 매출 추이>

(단위: US$ 백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36pixel

[자료: Euromonitor]

 

향기솔루션 업체(전자 디퓨저 등 방향제 제품을 활용해 특정 공간에 향기를 공급하는 전문 업체)는 대규모 상업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쾌적한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어 최근 해당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 베트남의 향기솔루션 업체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주로 베트남 현지 제조업체와 자사 브랜드의 전자 디퓨저 및 방향제를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 향기솔루션 업체 LEO에 따르면 향기솔루션 서비스의 기본 가격은 하루 8시간 기준 월 ㎥당 0.2달러이다.

 

다만, 방향제에 함유된 화학적 성분의 잠재적인 위험성은 일부 소비자에게 소비를 꺼리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 결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은 안전성이 보장된 방향유나 식물 추출물과 같은 대체재를 적극적으로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향은 레몬그라스, 시트러스, 코코넛, 유칼립투스, 과일, 커피 향 등이 있다. 따라서 방향제 업체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향기를 정기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습한 여름철에 수요가 있는 방충 및 탈취와 같은 기능을 통합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주재국 수입 동향 및 대(對)한 수입 규모

 

<2019~2023년 베트남의 HS 코드 330749 품목 수입액 추이>

(단위: US$ 천, %)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액

13,154

18,061

47,916

34,351

30,134

증감률

29.1

37.3

165.3

-28.3

-12.3

주: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자료: ITC Trade map]

 

HS 코드 330749에 해당하는 품목의 수입은 2019년 1315만 달러에서 2023년 3013만 달러로 증가했다. 2019~2023년 베트남의 방향제 수입은 2021년에 4791만 달러로 정점을 찍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방향제 소비도 증대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021~2023년 베트남의 HS 코드 330749 품목 국가별 수입액>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중국

21,053

20,768

18,489

-11.0

61.36

2

미국

20,939

5,543

4,591

-17.2

15.24

3

태국

2,619

2,588

2,423

-6.4

8.04

4

말레이시아

337

1,182

1,318

11.5

4.37

5

한국

1,460

1,815

1,170

-35.5

3.88

6

일본

412

654

576

-11.9

1.91

7

싱가포르

207

582

457

-21.5

1.52

8

불가리아

185

402

240

-40.3

0.80

9

홍콩

68

58

197

239.7

0.65

10

독일

257

316

152

-51.9

0.50

 

기타

379

443

521

-

1.73

 

총계

47,916

34,351

30,134

-12.3

100

주: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자료: ITC Trade map]

 

<2019~2023년 베트남의 HS 코드 330749 품목 대(對)한 수입 규모>

(단위: US$ 천, %)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액

1,374

1,707

1,460

1,815

1,170

증감률

94.1

24.2

-14.5

24.3

-35.5

주: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자료: ITC Trade map]

 

ITC Trade Map에 따르면, 저렴한 제품을 수출하는 중국이나 330749 품목 관련 글로벌 기업이 있는 미국이 높은 수입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산 방향제는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아 연간 100만에서 200만 달러 규모로 수입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주요 한국산 방향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한국산 방향제>

(단위: US$)

기업명

방향제 이미지

제조사

가격

 

 

 

Lumie Candl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b8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pixel, 세로 122pixel

IM Candle

16.2

 

 

 

HomMax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7pixel, 세로 132pixel

Maxsun

3.5

Sandokkaebi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0pixel, 세로 139pixel

Sandokkaebi

2.0

주: 2024년 4월 11일 베트남중앙은행(SBV) 고시 환율 기준

(1달러 = 24,046동)

[자료: Tiki]

 

경쟁 동향

 

베트남의 방향제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가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SC 존슨(Johnson & Son, 미국)의 Glade 방향제가 43.6%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시장에 유통되는 Glade 방향제는 베트남에 소재한 공장과 태국 및 터키의 다른 공장에서 생산된다. 또한 P&G(Procter & Gamble, 미국)의 엠비퍼(Ambi Pur) 방향제는 2023년 22.7%의 시장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이는 두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현지 소비자 취향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향과 제품 유형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며,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모두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베트남 현지 브랜드는 저렴한 방향제 제품이나 유기농 또는 인공 화학 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방향유 제품을 선보이며 해외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다. 또한 제품 품질 측면에서 베트남 방향제 제품은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소매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주요 방향제>

(단위: US$)

기업명

방향제 이미지

제조사

(원산지)

가격

Yankee Candl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1pixel, 세로 120pixel

Yankee Candle

(미국)

13.7

Vemoda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pixel, 세로 113pixel

Vemoda

(베트남)

5.4

Glad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5pixel, 세로 107pixel

LF Beauty

(태국)

2.7

Ambi Pur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7pixel, 세로 98pixel

GuangZhou Faner Aroma Product

(중국)

2.6

Farcen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2pixel, 세로 130pixel

Farcent

(중국)

2.0

Spring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pixel, 세로 112pixel

Saigon Cosmetics Corp.

(베트남)

1.2

Pax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pixel, 세로 90pixel

Rang Dong S.P.CA

(베트남)

1.0

주: 2024년 4월 11일 베트남중앙은행(SBV) 고시 환율 기준

(1달러 = 24,046동)

[자료: Tiki, Bach hoa XANH,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도매 방향제는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거나 발향 제품 생산으로 유명한 인도에서 제조된다. 일정량의 방향제는 중국에서 수입되지만, 소비자들이 중국산 저가 방향유에 대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어 일부 판매자는 원산지 공개를 의도적으로 기피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베트남 도매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주요 방향제>

(단위: US$)

방향유 종류

용량

원산지

리터당 가격

자스민

1리터, 5리터, 25리터 등

베트남

83.2

라벤더

프랑스

74.9

티트리

인도

54.1

계피

베트남

33.3

레몬그라스

인도

25.0

[자료: Oilcare,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생산 및 유통구조

 

<베트남 방향제 시장 생산 및 유통 구조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64001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85pixel, 세로 400pixel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관세율 및 인증

 

<베트남 HS 코드 330749 품목 관세율표>

(단위: %)

HS 코드

품목명

Preferential

(특혜관세)

AK FTA

(한-아세안)

VK FTA

(한-베)

RCEP

(한국)

3307

Pre-shave, shaving or after-shave preparations, personal deodorants, bath preparations, depilatories and other perfumery, cosmetic or toilet preparation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prepared room deodorizers, whether or not perfumed or having disinfectant properties

 

- Preparations for perfuming or deodorizing rooms, including odoriferous preparations used during religious rites:

330749

-- Other:

33074910

- - - Room perfuming preparations, whether or not having disinfectant properties

20

0

0

14

33074990

- - - Other

20

0

0

14

주: HS 코드가 상이해 원문 표기 인용

[자료: 2024 Import – Export Tax Book]

 

방향제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으며, 수입 시 일반 소비재 상품에 적용되는 절차에 따라 수입된다.

 

시사점 및 진출 전략

 

코로나19 시기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베트남의 방향제 시장은 호황기를 맞이했다. 이후에도 베트남의 방향제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소비재 시장이 중산층의 증대에 따라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한국 기업의 진출이 다소 부진한 영역이지만, 스파, 명품 매장, 호텔 등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있는 특정 공간을 집중적으로 타겟팅하는 방법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작성자: Tang Thi Thanh Lam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Tiki, Bach hoa XANH, Oilcare, 2024 Import – Export Tax Book,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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