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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태국 화장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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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7-16

조회수 287

2024년 태국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 태국
  •  
  • 방콕무역관 김지현
  •  
  • 2024-07-01
  •  
  • 출처 : KOTRA

Keyword#태국화장품 #태국스킨케어 #태국미용제품 #태국뷰티트렌드 #HSC3304 #태국코스모프로프 #태국코스멕스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태국 화장품(HS3304.99)의 세부 품목>

연번

HS Code

품목명

1

3304.99.30

스킨크림∙로션

2

3304.99.90

기타

3

3304.99.20

여드름 방지크림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시장 현황

 

조사 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태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으나 각종 여행 규제가 완화되면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3년 기준 태국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7억 2890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14.7% 증가했다. 2024년에는 7억 7060만 달러, 2028년에는 2024년 대비 23.9% 증가하여 총 9억 5501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태국 화장품 시장 매출(2021-2025F)>

(단위: US$ 백만)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한편,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rean Foundation for 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의 국가별 설문조사(2022)에 따르면, 한국 뷰티 제품(K-Beauty)에 대해 “매우 인기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말레이시아(64.8%)인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경우, 약 53%의 응답자가 한국의 뷰티 제품이 “매우 인기 있다”라고 응답하여 10위, 아세안 국가 중에서는 4위를 기록했다.

 

<국가별 한국 뷰티 제품(K-Beauty)에 대한 ‘매우 인기 있다’ 응답자 순위>

(단위: %)

[자료: Korean Foundation for 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수입 동향

 

시장 조사 기관인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23년 1~12월 누적 통계 기준 태국의 화장품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20% 증가하여 5억 8346만 달러를 기록했다. 태국에서 가장 많은 화장품을 수입하는 국가는 2023년 기준 프랑스로 전년 대비 54% 증가하여 1억 2964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의 경우, 태국의 2위 화장품 수입국으로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43.3% 증가하여 1억 958만 달러 수입액을 기록하였다. 한편, 2024년 1분기 기준 태국은 한국으로부터 3035만 달러 규모의 화장품을 수입하여 프랑스(2845만 달러)를 넘어 1위를 기록했다.

 

<태국 화장품(HS3304.99) 수입동향>

(단위: US$ 천, %)

구분

수입 규모

점유율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22/23)

 

2021

2022

2023

2024
(1~3월)

2021

2022

2023

2024
(1~3월)

 

 

전체

447,634

486,049

583,464

186,824

100.00

100.00

100.00

100.0

20.0

 

프랑스

69,707

84,202

129,640

28,454

15.57

17.32

22.22

15.2

54.0

 

한국

67,899

76,449

109,575

30,353

15.17

15.73

18.78

16.2

43.3

 

일본

93,492

71,592

67,516

25,583

20.89

14.73

11.57

13.7

-5.7

 

미국

58,934

55,823

59,001

21,476

13.17

11.49

10.11

11.5

5.7

 

인도네시아

37,029

38,703

43,885

12,497

8.27

7.96

7.52

6.7

13.4

 

중국

20,573

27,274

37,137

9,780

4.60

5.61

6.36

5.2

36.2

 

영국

21,656

15,577

18,531

14,768

4.84

3.20

3.18

7.9

19.0

 

싱가포르

3,449

9,145

17,978

7,028

0.77

1.88

3.08

3.8

96.6

 

폴란드

9,495

13,591

15,413

2,686

2.12

2.80

2.64

1.4

13.4

 

스웨덴

5,878

19,751

14,834

11,789

1.31

4.06

2.54

6.3

-24.9

 

[자료: Global Trade Atlas(’24.06.11.)]

 

한편, 2023년 1~12월 누적 통계 기준 태국의 품목별 화장품 수입 규모는 스킨 크림∙로션이 5억 8346만 달러(55.6%)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 화장품이 2억 5759만 달러(44.1%)로 그 뒤를 이었으며 두 품목의 수입 비중은 99% 이상을 차지했다. 여드름 방지 크림의 비중은 0.3%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 화장품(HS3304.99) 품목별 수입동향(2023)>

(단위: US$ 천, %)

구분

HS Code

품목명

수입규모

비중

전체

3304.99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583,464

100.0

1

3304.99.30

스킨크림∙로션

324,243

55.6

2

3304.99.90

기타

257,592

44.1

3

3304.99.20

여드름 방지크림

1,628

0.3

[자료: Global Trade Atlas(’24.06.11.)]

 

경쟁동향

 

태국 상무부 산하 사업개발부(Department of Business Development)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으로부터 화장품을 수입하는 업체는 200개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태국 기업 조사 기관인 CorpusX에 따르면 태국 내 화장품 시장은 대부분 외국계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태국 상무부(DBD)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주요 외국계 화장품 기업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태국 내 화장품 산업 주요 기업 현황(2023)>

기업명/기업로고

설립연도

기업정보

L'Oréal (Thailand)

1994

- 본사: 프랑스

- 지분: 프랑스 100%
- 자본금: 2억 바트(약 75억 원)
- 매출액(2023): 129억 4937만 바트(약 4862억 원)

Elca (Thailand)

1990

- 본사: 미국

- 지분: 미국 100%
- 자본금: 1000만 바트(약 4억 원)
- 매출액(2023): 46억 3011만 바트(약 1739억 원)

Shiseido (Thailand)

1972

- 본사: 일본

- 지분: 태국 51%, 일본 49%
- 자본금: 1000만 바트(약 4억 원)
- 매출액(2022): 39억 9581만 바트(약 1500억 원)

JOHNSON & JOHNSON CONSUMER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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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 본사: 미국

- 지분: 싱가포르 99%, 미국 1%
- 자본금: 1억 바트(약 37억 원)
- 매출액(2023): 36억 3881만 바트(약 1363억 원) 

LVMH PERFUMES AND COSMETICS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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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

- 본사: 프랑스

- 지분: 태국 51%, 프랑스 48%, 홍콩 1%
- 자본금: 200만 바트(약 7492만 원)
- 매출액(2023): 25억 8198만 바트(약 967억 원)

Amorepacific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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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 본사: 한국

- 지분: 싱가포르 99%, 한국 1%

- 자본금: 6억 6040만 바트(약 248억 원)

- 매출액(2023): 16억 3086만 바트(약 611억 원)

[자료: 태국 상무부(Department of Business Development), Corpus X, 각 기업 홈페이지]

 

관세율 및 인증

 

화장품 수입 시 30%의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RCEP 협정세율 시 21%의 관세가 부과되며, 한-ASEAN FTA 협정세율 적용 시 수입관세가 면제된다.

 

<태국 화장품(HS 3304.99) 수입관세>

HS코드

3304.99

품목명(한글)

기타

품목명(영문)

Other

수입관세

 - 일반세율: 3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
 - RCEP 협정세율: 21% (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요)

부가가치세

7%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태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위해선 태국 화장품 법(The Cosmetic Act B.E. 2558 (2015))에 따라 통제 화장품(Controlled Cosmetics)으로 일괄적으로 관리되며 공공보건부 산하 식약청(FDA)의 규정에 따라야 하며, 수입 전 FDA의 수입허가 및 통제 화장품 등록을 마쳐야 한다.

 

한편, 태국 FDA 수입허가를 받기 위하여 제품시험 대신 『화장품 제조 성분 리스트』를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화장품 제조성분은 정확한 함량을 표시해야 하며, 태국 FDA 허가가 없을 경우 태국 내 수입 및 판매가 불가능하다. 또한, 수입 시 태국인 또는 태국 법인이 제품등록 주체가 되어야 하며 모든 서류는 태국어로 작성되어야 한다.

 

<태국 FDA 사무소 방문 시 화장품 인증 절차>

[자료: 태국 화장품법 고시문]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 인증 절차>

주: http://privus.fda.moph.go.th

주: OpenID 설정을 위해서는 태국 주민번호 또는 태국 법인 등록번호 입력이 필수이며 신고 위임장에 지정된 대리인이 신고의 주체가 되어야 함

[자료: 태국 화장품법 고시문]

 

시사점 및 전망

 

태국 국제무역진흥국(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Promotion)의 태국 뷰티 및 스킨케어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태국 화장품 시장의 가치는 1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이며 2022년 이후 매년 5.0%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태국산업연맹(Federation of Thai Industries)은 외국 투자자들이 화장품 산업 발전 가능성이 있는 향수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프랑스의 한 향수 제조사 관계자에 따르면, 태국은 원자재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과 미용 산업을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 또한, 태국산업연맹 따르면 최근 태국 정부는 재료를 업사이클링하여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환경에 이로움을 주는 순환 뷰티(Circular Beauty)인 바이오, 순환, 녹색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2024년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태국 방콕 화장품 전시회(COSMOPROF 2024)'가 개최될 예정이며, 11월 5일부터 7일에는 ‘태국 방콕 화장품원료 전시회(COSMEX 2024)’가 개최될 예정이다. 태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해당 박람회에 참가하여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COSMOPROF 2024 개요>

행사명

COSMOPROF 2024

개최기간

2022년 6월 13~15일 (3일간)

개최장소

Queen Sirikit National Convention Center (QSNCC), 태국 방콕

전시품목

미용 제품, 화장품 패키지, 미용 도구, 뷰티 및 스파 장비 등

개최규모

1,504개 전시업체와 브랜드 예상(2024년)

참관객

150개국, 24만 명 예상(2024년)

 

<COSMEX 2024 개요>

행사명

COSMEX 2024

개최기간

2024년 11월 5~7일 (3일간)

개최장소

Bangkok International Trade & Exhibition Center (BITEC) EH99-100, 태국 방콕

전시품목

스킨 케어, 헤어 두피 케어, 구강 케어, 바디 케어, 향수, 퍼스널 케어 화장품 성분, 실험용/테스트용 장비 등

개최규모

22개국 200개 이상의 기업 및 브랜드 (2023년)

참관객

25,000명 방문객 (2023년)

 

 

작성: KOTRA 방콕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태국 식약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태국산업연맹(Federation of Thai Industries), 국제무역진흥국(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Promotion), Corpus X, 각 기업 및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방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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