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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유아 크림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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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7-16

조회수 255

중국 영유아 크림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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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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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칭다오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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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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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KOTRA

Keyword#영유아 크림 #중국 영유아 크림 #영유아 스킨케어 #어린이 스킨케어

부모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연령별, 계절별 제품 출시

피부장벽 리페어 기능 제품 개발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영유아 크림 HS CODE: 330499

 

시장 규모 및 동향

 

2016년 이후 중국에서 태어나는 신생아 수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지만, 신세대 부모들의 육아 개념과 소비 패턴은 변화하고 있다. 신세대 부모들은 자녀에게 보다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피부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아기 피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 스킨케어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사태 및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매장 폐쇄의 영향으로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산업은 2022년 잠시 성장률이 주춤했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다시 성장세를 회복하고 있다.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3년 약 157억3000만 위안에 달했다.

 

<2017-2027년 중국 영유아 스킨 케어 산업 시장 규모 전망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 공옌왕(共研网)]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시장은 제품별로도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 바디로션은 메인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성장세는 타제품 대비 낮은 편이다. 하지만, 영유아 로션/크림 시장은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22~2023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시장 제품별 판매액 비교 및 증가율>

(단위: %)

[자료: Kantar]

 

최근 몇 년 간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산업 트렌드 중 하나는 연령대별 제품이 출시된다는 것이다. 스킨케어 제품의 수요는 연령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1세 아기의 피부는 발육 단계에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피부장벽 강화기능을 개선해야 하고, 3세 아기의 피부는 기름샘이 발달하지 않아 알레르기, 가려움증 등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5세 아기의 경우에는 야외 활동이 빈번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있다.

 

2017년 설립된 중국 신규 영유아 화장품 브랜드인 투터우 마마(兔头妈妈)는 중국 최초로 연령별 어린이 스킨케어 개념을 도입한 브랜드로, 0~3세 신생아 피부, 3~12세 학령기 피부, 13세 이상 청소년 피부, 0세 이상 문제성 피부를 위한 다양한 스킨케어 솔루션이 준비돼 있으며 유아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다지고 있다.

 

<투터우 마마(兔头妈妈) 브랜드의 나이대별 영유아 크림 이미지>

[자료: 투터우 마마(兔头妈妈)]

 

계절에 따른 기후, 온도, 습도의 변화를 고려할 때 영유아의 피부 상태도 그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특정 계절에 적합한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장 수요에 따라 많은 브랜드가 부모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절별 영유아 스킨케어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가을과 겨울에는 아기들의 피부가 건조해지고 벗겨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칭와왕쯔(青蛙王子)브랜드, 존슨앤존슨 등의 브랜드에서 아기가 추운 계절의 피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크림 제품을 출시했다

 

<칭와왕쯔(青蛙王子)브랜드 아기 겨울용 크림>

[자료: 징둥]

주재국 수입동향

 

HS CODE 330499 상위10개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최근 2년 간 대프랑스 수입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수입순위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수입비중은 약 14.6% 수준으로 나타났다.

*주: 한국에는 어린이용 화장품의 HS CODE 3304.99.3000 별도로 있으나 중국에는 없으며 기타류 HS Code 3304.99에 속함.

 

<중국 (HS Code: 330499 기준) 주요 수입국/지역 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지역명

2021년

2022년

2023년

증감률('23/'22)

-

총액

18,606

16,719

13,260

-20.7

1

프랑스

3,910

4,053

3,505

-13.5

2

일본

4,765

4,307

3,361

-22

3

한국

3,743

2,434

1,931

-20.7

4

미국

1,942

1,965

1,503

-23.5

5

영국

1,874

1,605

1,007

-37.3

6

스위스

279

279

254

-8.7

7

독일

233

204

222

8.8

8

벨기에

399

443

197

-55.6

9

캐나다

205

215

184

-14.5

10

이탈리아

116

171

165

-3.5

[자료: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중국 (HS Code: 330499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US$ 백만, %)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수입액

2,912

3,130

3,743

2,434

1,931

증감률(%)

14.6

7.5

19.6

-35

-20.7

[자료: KITA]

 

경쟁 동향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시장은 전반적으로 국제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 대표 브랜드는 Johnson & Johnson, Aveeno 등이다. 하지만 중국 현지 브랜드도 점차 부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Baby Elephant(红色小象), 칭와왕쯔(青蛙王子)등 브랜드가 중국 영유아 화장품 시장에서 일정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 시장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중국 시장 유통되는 주요 영유아 크림 브랜드 및 제품>

순위

국가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1

미국

Johnson & Johnson

(强生)

41.8위안/40g

2

미국

Aveeno

89위안/55g

3

일본

PIGEON

99위안/50g

4

한국

궁중비책

109위안/180ml

5

중국

Baby Elephant

(红色小象)

24.9위안/50g

6

중국

위메이징

(郁美净)

79.9위안/50g

7

중국

启初

 (Giving)

99.8위안/80g

8

중국

RUNBEN

(润本)

34.9위안/55g

9

중국

투터우 마마

(兔头妈妈)

89위안/45g

10

중국

칭와왕쯔

(青蛙王子)

29위안/30g

[자료: 징동(京东)]

 

유통 구조: 온라인 소비 지속 성장

 

과거에는 영유아용품 전문점으로 대표되는 오프라인 채널이 영유아 스킨케어 제품의 주류 채널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간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영유아 스킨케어 시장에서 온라인 채널 판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온라인 채널의 시장 규모가 오프라인 채널의 시장 규모를 넘어 50.9%를 차지한다.

 

온라인 채널 중에서는 티몰이 주요 시장을 차지하며 많은 외국브랜드도 티몰 플랫폼에 입주해 영유아 화장품의 국제간 전자상거래 시장의 빠른 발전을 이끌고 있다.

 

<2021~2023년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산업 판매 채널별 점유율>

(단위: %)

 

[자료: iResearch]

관세율 

 

HS CODE: 33049900

 

MFN 적용세율:

관세(MFN)

1%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한중FTA 적용세율:

관세(한중FTA)

5.2%

증치세

13%

 

인증 

 

영유아 화장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시 미리 중국 약품감독관리국에서 화장품 동록(备案)을 해야 한다. 또한 등록신청 후 관련 영유아 화장품을 시험할 시 독리(毒理)학 시험도 진행해야 한다. (성인용 화장품은 독리학시험을 진행하지 않음)

 

영유아 화장품 등록 신청할 시 필요하는 자료:

1. <화장품 등록 및 기록 정보 리스트> 및 관련 자료

2. 제품 이름 명명 기준

3. 제품 성분

4. 제품 실행 기준

5. 제품 라벨 샘플

6. 제품 검역 보고서

7. 제품 안전성 평가 자료

8. 위탁 생산의 경우, 위탁 생산 업체에서 제출하는 위탁 관계 증명 서류를 제출.

9. 생산국(지역) 정부 주관부서 또는 산업 협회 등 기관에서 발행한 시장 판매 증명 서류를 제출

10. 유효성 주장에 대한 평가 자료

11. 시판 중인 제품 샘플

 

위의 등록을 중국에서 대리회사를 통해 진행할 시, 대리회사가 요구하는 생산회사정보 관련 자료도 준비해야 한다.

 

또한, 중국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어린이화장품감독관리규정>에 따르면, 어린이용 화장품은 포장 표시면에서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이 규정하는 화장품은 어린이용 화장품 로고를 표시해야 하며, 아동용 화장품이 아닌 화장품은 어린이용 화장품 로고를 표시하면 안 된다. 2023년 5월 1일 이후 생산 또는 수입되는 모든 어린이 화장품에는 어린이용 화장품 로고를 로고가 표시된다.

 

어린이 화장품 생산기업은 어린이용 화장품 등록만 하면 어린이용 화장품 로고 표시가 가능하다.

 

<중국 어린이용 화장품 로고>

[자료: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

 

시사점

 

1. 3-12세 어린이 화장품 시장 주목

 

중국 소비자의 80% 이상이 제품의 적용 연령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40% 이상의 소비자는 연령별 제품에 대해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령대별 스킨케어 제품 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3~12세 아동용 스킨케어 시장은 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진출 기회가 많아 중국 스킨케어 시장에서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아동용 스킨케어 제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2. 안전성이 가장 중요해

 

유아 면역 체계는 외부 자극과 감염에 더 취약하므로 안전성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에 유아용 스킨케어 제품은 ‘천연제품’, ‘무첨가제 제품’이 주목받고 있으며 기업들도 관련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은 식물 성분이 다량 포함돼 유아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스킨케어 제품이다.

 

3. 피부 리페어 기능 제품 개발 필요

 

산둥성 영유아화장품 유통회사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시장의 제품 동질화 현상이 심해지며 저가 경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저가 경쟁을 통해서 시장에 오래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에 기업들은 제품 제품 개발과 혁신을 강화해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유아용 화장품 시장에서 피부 리페어 유형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0.16%에 불과하지만, 판매량과 판매액은 다른 제품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유아 전문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관련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주목하고 보습 기능 뿐 아니라 유아용 피부에 특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공옌왕(共研网), Kantar, iResearch, 징둥, KITA, 중국해관,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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