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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난성 최대 뷰티 플랫폼 기업 인터뷰로 본 중국 진출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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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8-06

조회수 554

후난성 최대 뷰티 플랫폼 기업 인터뷰로 본 중국 진출 기회

  • 현장·인터뷰
  •  
  • 중국
  •  
  • 창사무역관
  •  
  • 2024-07-23
  •  
  • 출처 : KOTRA

Keyword#화장품 #보건제품 #뷰티 브랜드 #해외 브랜드 #수양국제 #중국 후난성 #화장품 대리상 #해외 브랜드 협력

브랜드 스토리, 성장 가능성 등 고려해 협력 파트너 발굴

화장품 외 보건제품, 숙취해소제 등으로 사업영역 확장 중

중국 Z세대가 즐겨 이용하는 중국판 틱톡(TIC TOK) 더우인(抖音)이 공개한 2024년 상반기 기초화장품 판매액 TOP 10 중 중국 로컬 브랜드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색조화장품 판매액 순위에서는 10위 안에 중국 브랜드 8개가 포함돼 있었다. 

 

<2024년 1월~6월 더우인(抖音) 기초화장품 판매액 TOP 10>

(단위: 억 위안, %)

순위

브랜드명(중문/영문)

국가

판매액

점유율

1

韩束/Kans

중국

35.75

5.5

2

珀莱雅/Proya

중국

15.74

2.4

3

欧莱雅/L'Oreal

프랑스

14.54

2.2

4

黛安芬/Diane

일본

11.81

1.8

5

雅诗兰黛/Estee Lauder

미국

11.75

1.8

6

后/Whoo

한국

11.00

1.7

7

赫莲娜/Helena Rubinstein

프랑스

10.31

1.6

8

谷雨/Guyu

중국

10.25

1.6

9

娇润泉/Guerlain

중국

9.06

1.4

10

欧诗漫/Osm

중국

8.25

1.3

[자료: 뭐징동찰(魔镜洞察)]

 

<2024년 1월~6월 더우인(抖音) 색조화장품 판매액 TOP 10>

(단위: 억 위안, %)

순위

브랜드명(중문/영문)

국가

판매액

점유율

1

花西子/Florasis

중국

6.09

2.2

2

圣罗兰/YSL

프랑스

5.44

2

3

柏瑞美/Peripera

한국

5.02

1.8

4

말/AKF

중국

4.94

1.8

5

卡姿兰/Carslan

중국

4.48

1.6

6

方里/Funnyelves

중국

4.47

1.6

7

毛戈平/Mao Geping

중국

4.31

1.5

8

维斯可/VC

중국

4.28

1.5

9

橘朵/Judydoll

중국

3.68

1.3

10

恋火/Lianhuo

중국

3.48

1.3

[자료: 뭐징동찰(魔镜洞察)]

 

이처럼 중국내 뷰티 시장은 로컬 브랜드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추세다. 이에 해외 기업들은 현지 협력 파트너를 활용한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이 필수적이다. KOTRA 창사 무역관은 후난성 최대 뷰티 브랜드 협력 플랫폼인 수양국제(S’YOUNG International·水羊国际)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해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후난성 최대 뷰티 브랜드 협력 플랫폼인 수양국제 인터뷰

 

<수양국제>

기업명

수양국제무역유한회사(S`YOUNG International·水羊国际)

소재지

본사: 중국 상하이

운영센터: 중국 후난성 창사시

설립년도

2018년

홈페이지

https://syoungintl.com/zh-hans/

참고사항

- 2012년에 설립된 수양그룹(S`YOUNG Group·水洋集团)이 화장품의 연구·개발 및 디지털화를 통한 브랜드 강화를 위해 설립한 자회사임

- 위니방(御泥坊), 다수이디(大水滴), 샤오미후(小迷糊), 위(御), VAA 등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에 중국 선전거래소에 상장됨

[자료: 수양국제]

 

Q1: 수양국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수양국제는 후난성 최대 규모 화장품 기업인 수양그룹(S`YOUNG Group, 水洋集团)이 2018년에 설립한 자회사로, 글로벌 뷰티 산업에 특화된 플랫폼입니다. 수양국제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양국제는 해외 중소규모의 럭셔리 브랜드 및 고급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돕고 있으며, 최고의 글로벌 뷰티 파트너로 성장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위해 상하이 본사와 창사 운영 센터 외에 홍콩, 일본 도쿄, 프랑스 파리 등 지역에서도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해외 브랜드의 협력방식이 궁금합니다.

A2: 수양국제는 해외 브랜드와 독창적인 협력방식인 ‘CP(China Partner & Couple) 협력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차이나 파트너(China Partner)는 브랜드, 제품, 마케팅, 운영, 물류, 채널 등 전방위적인 권한부여(All-Dimensions Empowerment)와 온오프라인 전 채널 협력(Omni-Channel Cooperation)을 포함한 중국 독자 협력파트너(Exclusive Partner in China)를 의미합니다. 커플(Couple)은 혼인관계를 맺은 반려자와 같이 친밀하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이며,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의미합니다. 종합하면 CP 협력모델은 브랜드와의 전방위적 권한부여와 협력을 통해 친밀하고 장기적이며 공동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수양국제의 CP 협력모델>

[자료: 수양국제]

 

Q3: 현재 협력중인 브랜드가 있나요?

A3: 수양그룹은 2016년 한국의 리더즈(LEADERS)와 첫 합작을 계기로 해외 브랜드와의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수양국제가 설립된 후 지금까지 50여개의 해외 브랜드와 장기적인 CP 협력을 진행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이에스아이(ESI)와 키코 밀라노(KIKO MILANO), 스페인의 메조에스테틱(MESOESTEIC), 프랑스의 에비던스 드 보떼(EviDenS de Beauté), 미국의 디에스 래버러토리즈(DS Laboratories), 핀란드의 루메네(LUMENE), 오만의 아모아쥬(AMOUAGE) 등이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 힌스(Hince)와 콘택트렌즈 브랜드 하파크리스틴(HapaKristin)과도 협력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켄뷰(Kenvue)그룹 산하의 모든 브랜드들과 CP 협력 중입니다.

 

<수양국제 협력 해외 브랜드>

[자료: 수양국제]

 

Q4: 협력 브랜드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A4: 수양국제는 협력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각도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브랜드 강화, 제품 구축, 시장 홍보, 운영 및 물류, 채널 구축 등을 통해서요. 

 

<수양국제가 협력 브랜드에 제공하는 서비스>

서비스   

내용 및 사례

브랜드 강화

브랜드의 고유 특성을 존중하고 이를 확대해 중국 시장에서 브랜드를 구축

- 2024년 3월, 메조에스테틱(MESOESTEIC)의 2.0 신제품 발표회에 브랜드 이미지와 어울리는 연예인을 중국 지역 홍보대사로 초청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제품 구축

눈에 띄고 매력적인 히트 제품 육성에 중점을 두고 브랜드의 제품 체계 구축을 지원

- 2019년 수양국제는 에비던스 드 보떼(EviDenS de Beauté)의 슈퍼 마스크를 고급 크림형 마스크 1위 제품으로 육성. 이후 2022년에는 에비던스 드 보떼 에센스 선크림을 히트 상품으로 육성해 2022년 '11월 11일 광군절' 판촉 기간 수입 에센스 선크림 판매 1위를 기록

- 나타샤 디노나(NATASHA DENONA)의 아이섀도 팔레트 등 40개 이상의 인기 제품을 육성

시장 홍보

브랜드 이미지 홍보, 라이프 스타일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TV와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하고, 제품 이미지에 맞는 연예인과 협력해 팬의 성향에 맞춘 마케팅을 진행

 운영 및 물류

운영: 18년 뷰티 회원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주력

물류: 중국 내 창사, 우한, 상하이, 톈진 등 22개의 물류 및 배송센터, 8개의 창고, 14개의 협력 보세창고를 통해 소비자가 48시간 이내에 상품을 받도록 신속하고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

채널 구축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채널을 통해 판매되도록 온오프라인 플랫폼, 라이브 방송, 도소매 등 3종의 채널을 구축

- 100여 개의 온오프라인 주요 플랫폼과의 협력: 온라인으로는 징동(JD Mall), 티몰(Tmall), 샤오홍슈(小红书) 등. 오프라인으로는 에스케이피(SKP), 레인 크로포드(Lane Crawford), 갤러리 라파예트(Galerie Lafayette)등의 고급 백화점, 조이스 뷰티(Joyce Beauty), 리틀B(Little B), 세포라(SEPHORA), 하메이(Harmay) 등의 뷰티 매장, 로즈우드, 쉐라톤, 포시즌스 등 호텔 등

- 라이브 방송 채널: 수양국제는 자체 MCN 기관인 수양신미디어(S’YOUNG New Media·水羊新媒)를 설립해 브랜드에 신미디어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 현재 1만5000명 이상의 스트리머와 협력 중

- 도소매 채널(Distribution System): 주요 회원, KOL 스토어, 자체 판매채널 등 2만8000개 이상의 유통채널 보유

기타 서비스

협력 브랜드에 고객서비스, 시각 디자인, 기술지원, 생산 등을 제공

- 500명의 고객서비스 담당 직원이 보유

- 전문 디자인 팀이 있어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성 유지 보장

- 디지털화 지원으로 브랜드 운영, 회원관리, 물류, 채널 마케팅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

-ODM, OEM 서비스와 품질 관리 및 공급망 컨설팅 지원. 

-협력 브랜드에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의 등록 서비스를 제공. 지금까지 SKU 156개의 등록을 지원

 [자료: 수양국제]

 

<수양국제 협력 온오프라인 플랫폼>

[자료: 수양국제]

 

<수양국제 유통 시스템>

[자료: 수양국제]

 

Q5: 추가로 찾는 제품이 있나요?

A5: 이제껏 수양국제가 지금까지 협력해 온 브랜드는 대부분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건강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수양국제는 뷰티 분야에서 대건강*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종합적인 웰빙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보건제품 중에서는 콜라겐, 포도씨 추출물, 아스타잔틴, 프로바이오틱스, 코엔자임 Q10 등에 대해 관심이 있습니다. 이외에 눈 건강 관련제품과 숙취 해소 제품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내 보건제품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보건제품에 대해서는 크로스보더 판매방식을 사용할 것입니다.
 

*대건강: 중국에서 유행하는 건강 관리와 관련된 개념으로, 순히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넘어서, 생활 습관, 영양, 운동, 정신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전반적인 건강을 관리하고 증진하는 것이 목표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대건강 산업 규모는 처음으로 10조 위안을 돌파했고 2023년에는 14조4800억 위안에 달했다. 또한 2029년까지 중국 대건강 산업 규모는 24조 위안에 달하고, 2024년부터 2029년 사이 중국 대건강 산업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10%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됐다.

 

Q6: 협력 브랜드 선정 기준이 궁금합니다. 

A6: 수양국제는 비교적 엄격한 기준으로 브랜드를 선정합니다. 5개 요소를 주로 확인합니다. 첫째는 우수한 브랜드 스토리(Historical Heritages)로, 브랜드 자체의 창의적인 이야기와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브랜드의 독특함입니다. 셋째는 탁월한 사용자 경험(Quality Products)으로, 소비자에게 뛰어난 제품 체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는 강력한 연구개발 능력(Patent Technology)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High Growth Category)입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평가합니다. 모든 요소를 다 만족하지 않더라도 우수한 브랜드와의 협력을 기대합니다.

 

시사점

 

성공적인 중국 뷰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하며,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을 겸비한 협력 파트너의 발굴이 관건이다. 수양국제는 뷰티 브랜드 뿐만 아니라 보건제품, 숙취해소제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 있는 바, 중국시장 진출 또는 현지 파트너와 협력 플랫폼 선정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자료: 수양국제(S’YOUNG International·水羊国际), 뭐징동찰(魔镜洞察),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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